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유·초·중·고 인권교육과정 개발 연구 / 문용린 [외저] ;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국가인권위원회, 2003
청구기호
323.07 ㅅ219ㅇ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ⅲ, 357 p. ; 26 cm
제어번호
MONO1200602432
주기사항
2003년도 국가인권위원회 연구용역보고서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표제지 등]=0,1,3

연구진=0,4,1

연구요약=0,5,6

내용목차=i,11,2

표목차=ii,12,2

그림목차=iii,13,1

I. 서론=1,14,6

II. 법적 개념으로서의 인권=7,20,1

1. 인권 개념의 법제화=7,20,5

2. 법적 개념으로서의 인권에 대한 총론적 논의=11,24,7

3. 자유권적인 측면의 인권논의=18,31,14

4. 생존권적인 측면의 인권논의=32,45,10

5. 인권에 대한 제한-의무의 문제=42,55,2

6. 결론-법적 인권개념의 인권 교육상 의의=44,57,1

III. 초중고 인권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요구 조사=45,58,1

1. 조사 방법 및 절차=45,58,3

2. 설문 문항별 분석=47,60,22

3. 요약=69,82,4

IV. 제7차 교육과정 인권 관련 내용 분석=73,86,1

1. 초등학교=73,86,11

2. 중학교=83,96,8

3. 고등학교=90,103,9

4. 요약 및 인권교육과정 개발에의 시사점=98,111,5

V. 관련 국외문헌 조사=103,116,1

1. 인권교육의 성격과 목적=103,116,2

2. 인권교육의 내용=104,117,4

3. 인권을 학교교육과정에 포함시키는 방안=107,120,6

4. 인권교육 내용의 성장단계별 배열=113,126,12

VI. 유초중고 인권교육 내용체계표=125,138,1

1. 인권교육과정 내용 구성의 기본 전제=125,138,3

2. 학교급별 인권교육목표=127,140,3

3. 인권교육 내용=129,142,4

4. 학교급별 인권교육의 내용체계=133,146,10

5. 인권교육내용의 학교급별 계열화=143,156,6

6. 교수ㆍ학습 방법ㆍ평가 및 교육과정의 질 관리=149,162,2

VII. 결론=151,164,1

1. 인권교육과정 모형의 구성 원리=151,164,2

2. 학교에서의 인권교육을 위한 제언=152,165,5

참고문헌=157,170,4

부록 1. 인권교육 관련 국내외 선행 연구문헌=161,174,10

부록 2. 초ㆍ중ㆍ고 인권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요구조사 설문지 (교사용)=171,184,12

부록 3. 초ㆍ중ㆍ고 인권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요구조사 설문지 (시민단체용)=183,196,11

부록 4. 설문지 문항별 기초분석 자료=194,207,164

[판권지]=358,371,1

(표 1) 인권교육의 필요성=48,61,1

(표 2) 인권 교육의 목적=49,62,1

(표 3) 인권의 핵심 개념=50,63,1

(표 4) 학교급별로 중점을 두어야 할 인권교육의 내용=51,64,1

(표 5) 각 교과목에서 강조해야할 인권 교육의 내용=52,65,2

(표 6) 인권 관련 내용을 가르치는 데 도움이 되는 영역=54,67,1

(표 7) 인권 교육 결과, 학생들이 갖추어야 할 심리적 특성=55,68,1

(표 8) 독립교과의 필요성=55,68,1

(표 9) 인권관련 내용의 편성방법=56,69,1

(표 10) 인권 관련 내용을 다루기에 좋은 교과목=57,70,1

(표 11) 인권 교육의 시작 시기=57,70,1

(표 12) 학교급별 인권 관련 적정 수업시간=58,71,1

(표 13) 교수 학습원리=59,72,1

(표 14) 수업 방법=59,72,1

(표 15) 평가 방법=60,73,1

(표 16) 인권교육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환경이나 여건=60,73,2

(표 17) 인권 교육을 저해하는 여건이나 환경=61,74,1

(표 18) 인권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62,75,1

(표 19) 인권문제에 대한 견해=63,76,1

(표 20) 인권관련내용 수업 여부=64,77,1

(표 21) 인권 관련 내용을 가르치는 시간=64,77,1

(표 22) 한 학기 중 인권 관련 수업 횟수=65,78,1

(표 23) 인권 관련 수업에서의 학생 참여도(다른 수업과 비교하여)=65,78,1

(표 24) 인권관련 수업에서 사용하는 수업 방법=66,79,1

(표 25) 수업 및 학습자료의 준비=67,80,1

(표 26) 인권 관련 수업 시 가장 많이 활용되어야 하는 자료=67,80,1

(표 27) 인권 관련 자료 수집의 통로=68,81,1

(표 28) 인권 교육으로 예상되는 부작용=68,81,1

(표 29) 인권교육의 내용=109,122,1

(표 30) 유엔 '인권을 위한 고등판무관실'에서 작성한 인권교육 개념도=115,128,1

(표 31) 인권 교육 내용의 학교급별 전개=129,142,2

(그림 1) 인권교육의 필요성=48,61,1

(그림 2) 학교급별로 중점을 두어야 할 인권교육의 내용=52,65,1

(그림 3) 주요 교과목에서 강조해야할 인권 교육의 내용=53,66,1

(그림 4) 독립교과의 필요성=56,69,1

(그림 5) 인권관련 내용의 편성방법=56,69,1

(그림 6) 인권 교육의 시작 시기=58,71,1

(그림 7) 인권 문제에 대한 견해=63,76,1

(그림 8) 인권 관련 내용을 가르치는 시간=64,77,1

(그림 9) 인권관련수업 횟수=65,78,1

(그림 10) 인권 관련수업에서 학생의 참여정도=66,79,1

(그림 11) 학교급별 인권교육 계열화 구상=127,140,1

(그림 12) 인권의 개념적 구조=154,167,1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1116423 323.07 ㅅ219ㅇ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