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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표제지 등]=0,1,3
연구진=0,4,1
연구요약=0,5,6
내용목차=i,11,2
표목차=ii,12,2
그림목차=iii,13,1
I. 서론=1,14,6
II. 법적 개념으로서의 인권=7,20,1
1. 인권 개념의 법제화=7,20,5
2. 법적 개념으로서의 인권에 대한 총론적 논의=11,24,7
3. 자유권적인 측면의 인권논의=18,31,14
4. 생존권적인 측면의 인권논의=32,45,10
5. 인권에 대한 제한-의무의 문제=42,55,2
6. 결론-법적 인권개념의 인권 교육상 의의=44,57,1
III. 초중고 인권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요구 조사=45,58,1
1. 조사 방법 및 절차=45,58,3
2. 설문 문항별 분석=47,60,22
3. 요약=69,82,4
IV. 제7차 교육과정 인권 관련 내용 분석=73,86,1
1. 초등학교=73,86,11
2. 중학교=83,96,8
3. 고등학교=90,103,9
4. 요약 및 인권교육과정 개발에의 시사점=98,111,5
V. 관련 국외문헌 조사=103,116,1
1. 인권교육의 성격과 목적=103,116,2
2. 인권교육의 내용=104,117,4
3. 인권을 학교교육과정에 포함시키는 방안=107,120,6
4. 인권교육 내용의 성장단계별 배열=113,126,12
VI. 유초중고 인권교육 내용체계표=125,138,1
1. 인권교육과정 내용 구성의 기본 전제=125,138,3
2. 학교급별 인권교육목표=127,140,3
3. 인권교육 내용=129,142,4
4. 학교급별 인권교육의 내용체계=133,146,10
5. 인권교육내용의 학교급별 계열화=143,156,6
6. 교수ㆍ학습 방법ㆍ평가 및 교육과정의 질 관리=149,162,2
VII. 결론=151,164,1
1. 인권교육과정 모형의 구성 원리=151,164,2
2. 학교에서의 인권교육을 위한 제언=152,165,5
참고문헌=157,170,4
부록 1. 인권교육 관련 국내외 선행 연구문헌=161,174,10
부록 2. 초ㆍ중ㆍ고 인권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요구조사 설문지 (교사용)=171,184,12
부록 3. 초ㆍ중ㆍ고 인권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요구조사 설문지 (시민단체용)=183,196,11
부록 4. 설문지 문항별 기초분석 자료=194,207,164
[판권지]=358,371,1
(표 1) 인권교육의 필요성=48,61,1
(표 2) 인권 교육의 목적=49,62,1
(표 3) 인권의 핵심 개념=50,63,1
(표 4) 학교급별로 중점을 두어야 할 인권교육의 내용=51,64,1
(표 5) 각 교과목에서 강조해야할 인권 교육의 내용=52,65,2
(표 6) 인권 관련 내용을 가르치는 데 도움이 되는 영역=54,67,1
(표 7) 인권 교육 결과, 학생들이 갖추어야 할 심리적 특성=55,68,1
(표 8) 독립교과의 필요성=55,68,1
(표 9) 인권관련 내용의 편성방법=56,69,1
(표 10) 인권 관련 내용을 다루기에 좋은 교과목=57,70,1
(표 11) 인권 교육의 시작 시기=57,70,1
(표 12) 학교급별 인권 관련 적정 수업시간=58,71,1
(표 13) 교수 학습원리=59,72,1
(표 14) 수업 방법=59,72,1
(표 15) 평가 방법=60,73,1
(표 16) 인권교육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환경이나 여건=60,73,2
(표 17) 인권 교육을 저해하는 여건이나 환경=61,74,1
(표 18) 인권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62,75,1
(표 19) 인권문제에 대한 견해=63,76,1
(표 20) 인권관련내용 수업 여부=64,77,1
(표 21) 인권 관련 내용을 가르치는 시간=64,77,1
(표 22) 한 학기 중 인권 관련 수업 횟수=65,78,1
(표 23) 인권 관련 수업에서의 학생 참여도(다른 수업과 비교하여)=65,78,1
(표 24) 인권관련 수업에서 사용하는 수업 방법=66,79,1
(표 25) 수업 및 학습자료의 준비=67,80,1
(표 26) 인권 관련 수업 시 가장 많이 활용되어야 하는 자료=67,80,1
(표 27) 인권 관련 자료 수집의 통로=68,81,1
(표 28) 인권 교육으로 예상되는 부작용=68,81,1
(표 29) 인권교육의 내용=109,122,1
(표 30) 유엔 '인권을 위한 고등판무관실'에서 작성한 인권교육 개념도=115,128,1
(표 31) 인권 교육 내용의 학교급별 전개=129,142,2
(그림 1) 인권교육의 필요성=48,61,1
(그림 2) 학교급별로 중점을 두어야 할 인권교육의 내용=52,65,1
(그림 3) 주요 교과목에서 강조해야할 인권 교육의 내용=53,66,1
(그림 4) 독립교과의 필요성=56,69,1
(그림 5) 인권관련 내용의 편성방법=56,69,1
(그림 6) 인권 교육의 시작 시기=58,71,1
(그림 7) 인권 문제에 대한 견해=63,76,1
(그림 8) 인권 관련 내용을 가르치는 시간=64,77,1
(그림 9) 인권관련수업 횟수=65,78,1
(그림 10) 인권 관련수업에서 학생의 참여정도=66,79,1
(그림 11) 학교급별 인권교육 계열화 구상=127,140,1
(그림 12) 인권의 개념적 구조=154,16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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