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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관광개발사업의 공익성 평가 연구 / 한국관광공사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관광공사, 2005
청구기호
338.4791 ㅎ155ㄱ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ⅶ, 276 p. : 사진 ; 30 cm
총서사항
개발전략 연구 ; 2005-1
제어번호
MONO1200603096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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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표제지 등]=0,1,2

제출문=0,3,1

목차=0,4,5

표목차=v,9,2

그림목차=vii,11,1

제1장 서론=1,12,2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3,14,1

1. 연구의 배경=3,14,7

2. 연구의 목적=9,20,1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10,21,1

1. 연구의 범위=10,21,1

2. 연구방법=10,21,2

제3절 연구의 구성 및 기대효과=12,23,1

1. 연구의 구성=12,23,1

2. 연구의 기대효과=13,24,2

제2장 관광개발의 개념 및 의의=15,26,2

제1절 관광개발의 개념 및 정의=17,28,1

1. 관광의 개념 및 정의=17,28,3

2. 관광개발의 개념 및 의의=20,31,3

제2절 관광개발의 파급효과=23,34,1

1. 경제적 효과=23,34,7

2. 사회적 효과=30,41,4

3. 문화적 효과=34,45,5

4. 환경적 효과=38,49,5

제3장 사업타당성 분석기법 고찰=43,54,3

제1절 비용편익분석=46,57,1

1. 재무분석과 경제분석의 차이=46,57,2

2. 재무분석에서의 비용편익분석=48,59,2

3. 경제분석에서의 비용편익분석=49,60,4

제2절 경제적 타당성 분석=53,64,1

1. 경제기반모형=53,64,1

2. 변이할당분석=54,65,1

3. 산업연관분석=54,65,3

제3절 기존 타당성 분석의 대안기법=57,68,1

1. 사회계정행렬(SAM:Social Accounting Matrix)=57,68,6

2. 분석적 계층화방법(AHP)=63,74,4

3. 진술선호모형(CVM, CRM)=66,77,4

제4절 분석기법의 한계 및 시사점=70,81,1

1. 경제적 타당성 분석기법의 비판적 고찰=70,81,5

2. 재무적 타당성 분석기법의 한계 및 시사점=74,85,2

3. 대안적 분석기법의 비판적 고찰=76,87,5

제4장 사업타당성 평가 사례 연구=81,92,2

제1절 사례분석=83,94,1

1. 단위 시설 건립사업 타당성 평가=83,94,4

2. 자동차 야영장 사업타당성 평가=87,98,3

3. 서귀포 관광단지 조성사업 타당성 평가=90,101,5

제2절 사례의 평가 및 시사점=95,106,1

1. 사례별 사업의 평가=95,106,6

2. 사례 연구의 시사점=101,112,2

제5장 관광개발과 공익성=103,114,2

제1절 공익성의 개념 및 정의=105,116,1

1. 공익 이론의 역사적 전개=105,116,6

2. 공공의 이익으로서의 공익성 개념 검토=111,122,7

3. 본 연구에서의 공익의 정의=118,129,2

제2절 공익의 구성요소-실체(내용)와 절차(과정)=120,131,1

1. 법과 판례를 통한 공익성의 개념 검토=120,131,7

2. 전문가 조사와 언론광고, 담론분석을 통한 규명=126,137,5

3. 담론을 구성하는 세부 요소들의 개념 및 성격=130,141,28

제3절 관광개발의 공익성-세부개념과 구성요소=158,169,1

1. 관광개발의 대상과 공익성=158,169,4

2. 관광개발의 주체와 지역적 범위에 따른 공익성=162,173,6

3. 관광개발의 공익성-세부개념과 구성요소=167,178,16

제6장 관광개발의 공익성 펑가=183,194,2

제1절 공익성 평가 절차의 일반 모형=185,196,1

1. 공익성 평가시 유의점=185,196,2

2. 공익성 평가 점수 산출 방법=186,197,3

3. 공익성 평가 절차 모형=189,200,1

제2절 가상 사례 설정=190,201,1

1. 가상사례의 사업 및 지역 개관=190,201,8

2. 기존 타당성 평가 방식의 한계점=198,209,4

제3절 가상 사례의 공익성 평가치 도출 과정=202,213,1

1. 공익성 평가 절차의 개관=202,213,2

2. 경상북도 공공시의 공익성 평가 절차=204,215,17

제7장 결론 및 정책적 시사점=221,232,2

제1절 결론=223,234,3

제2절 정책적 시사점 및 제언=226,237,1

1. 정책적 시사점=226,237,2

2. 연구결과의 활용방안=227,238,2

3. 연구의 한계와 후속 연구과제=228,239,5

부록=233,244,2

부록1. 기존 타당성 분석의 세부내용 및 측정방법=235,246,25

부록2. 가상적 가치평가법(CVM)의 내용과 설문지=260,271,8

부록3. 계층분석적 의사결정 실행과정 및 설문지:설문지 첨부=268,279,10

[판권지]=278,289,1

[표1-1] 연구수행일정=11,22,1

[표2-1] 관광의 구성요소와 정의=18,29,1

[표2-2] 개발주체에 따른 관광개발 유형 구분=21,32,1

[표2-3] 개발주체별 관광개발의 특성 및 현황=22,33,1

[표2-4] 관광개발의 효과=28,39,1

[표2-5] 관광의 사회적 효과=33,44,1

[표2-6] 관광의 문화적 파급효과에 대한 긍정적 관점=35,46,1

[표2-7] 관광의 문화적 효과=37,48,1

[표2-8] 관광의 환경적 효과=41,52,1

[표3-1] 경제분석과 재무분석의 차이점=47,58,1

[표3-2] 재무분석의 비용ㆍ편익=49,60,1

[표3-3] 비용편익분석의 사업성 분석방법=52,63,1

[표3-4] 산업연관표의 구조=56,67,1

[표3-5] 사회계정행렬의 기본구조=59,70,1

[표3-6] 가상가치평가법의 적용사례=67,78,1

[표3-7] 가상순위결정법의 적용사례=68,79,1

[표3-8] 편익추정기법들의 적용사례=69,80,1

[표3-9] AHP의 장단점=76,87,1

[표3-10] 가중치 도출 방법의 비교=76,87,1

[표4-1] 오션피아 사업분석의 개요=84,95,1

[표4-2] 오션피아 사업의 파급효과=84,95,1

[표4-3] 단위시설 사업타당성 검토결과 요약=85,96,1

[표4-4] 단위시설 파급효과 분석결과 요약=86,97,1

[표4-5] 가라피리 야영장 추정손익=87,98,1

[표4-6] 충주호 야영장 추정손익=88,99,1

[표4-7] 감포 야영장 추정손익=89,100,1

[표4-8] 서귀포 관광단지의 도입시설=91,102,1

[표4-9] 생산 유발효과=93,104,1

[표4-10] 고용 유발효과=94,105,1

[표4-11] 소득 유발효과=94,105,1

[표5-1] 공익의 구분=119,130,1

[표5-2] 판례에서 나타난 공익성의 주제별 분류=122,133,1

[표5-3] 우리나라 공익사업의 변천사=130,141,1

[표5-4] 지속가능성 이론의 비교=132,143,1

[표5-5] 각 요소간의 상호 의존관계에 의한 반론=134,145,1

[표5-6] 지속가능성의 세 가지 원칙=135,146,1

[표5-7] 수도권 집중화 현상의 주요 지표=145,156,1

[표5-8] 국가 발전 패러다임의 변화=146,157,1

[표5-9] 신행정수도 입지선정의 균형발전 세부지표=147,158,1

[표5-10] 현재 우리나라의 공익 담론=157,168,1

[표5-11] 공사, 지자체, 민간기업의 특성 비교=163,174,1

[표5-12] 한국관광공사의 주요 사업=166,177,1

[표5-13] 공익의 분류=169,180,1

[표5-14] 공익성의 하위요소=172,183,1

[표5-15] 효율적 공익=172,183,1

[표5-16] 형평적 공익=174,185,1

[표5-17] 공익을 위한 민주적 합의형성과정=178,189,1

[표5-18] 공익의 용이성=180,191,1

[표6-1] 역사문화박물관 사업 개요=194,205,1

[표6-2] 역사문화박물관 주요 시설=194,205,2

[표6-3] 산촌휴양마을 사업 개요=196,207,1

[표6-4] 산촌휴양마을의 주요시설=196,207,2

[표6-5] 대안사업들의 경제적 타당성 분석결과 비교=198,209,1

[표6-6] 평가기준의 최종 가중치=209,220,1

[표6-7] 환경자원 효율성 지표 평가방식=212,223,1

[표6-8] 국토균형발전 지표 평가방식=213,224,1

[표6-9] 계층 간 형평성 지표 평가방식=214,225,1

[표6-10] 세대 간 형평성 지표 평가방식=215,226,1

[표6-11] 공익의 과정성 지표 평가방식=216,227,1

[표6-12] 공익 실현의 용이성 지표 평가방식=218,229,1

[표6-13] 대안사업들의 평가기준별 평가치 결과=219,230,1

[표6-14] 대안사업들의 공익성 평가치 결과=220,231,1

[그림2-1] 공공재의 유형=39,50,1

[그림3-1] 재무적 타당성 분석절차=48,59,1

[그림3-2] 진술선호모형 적용 절차=66,77,1

[그림4-1] 서귀포관광단지 조성사업 기본구상=92,103,1

[그림5-1] 맥락적 측면의 지속가능성 지표 모형=137,148,1

[그림5-2] 전통적 관광과 지속가능한 관광의 비교=140,151,1

[그림5-3] 지속가능한 관광 원칙=141,152,1

[그림5-4] 세계화 시대와 공익성=150,161,1

[그림5-5] 사회간접자본의 성격=161,172,1

[그림5-6] 관광개발 3주체의 특성 분석=164,175,1

[그림6-1] 공익성 평가의 일반 모형=189,200,1

[그림6-2] 사업대상지 전경=191,202,1

[그림6-3] 사업대상지의 자연환경분석=192,203,1

[그림6-4] 사례지역의 입지 현황도=192,203,1

[그림6-5] 특정 관광개발사업의 공익성 평가 모형=203,214,1

[그림6-6] 평가기준의 계층 구조=206,217,1

[그림 5-6] 관광개발 3주체의 특성 분석=162,175,1

[표 6-1] 역사문화박물관 사업 개요=190,205,1

[표 6-2] 역사문화박물관 주요 시설=190,205,2

[표 6-3] 산촌휴양마을 사업 개요=190,207,1

[표 6-4] 산촌휴양마을의 주요시설=190,20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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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1117579 338.4791 ㅎ155ㄱ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불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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