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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표제지 등]=0,1,2
머리말=0,3,1
연구요약=i,4,6
차례=vii,10,4
표차례=xi,14,4
그림차례=xv,18,1
I. 연구의 개요=1,19,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19,2
2. 연구 내용=2,20,2
3. 연구 방법=3,21,2
II. 이론적 배경=5,23,1
1.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개괄=5,23,1
가. 영재교육의 목적 및 필요성=5,23,1
나. 영재교육 담당기관=6,24,1
다. 영재교육 대상 학생 현황=7,25,2
라. 영재교육 대상 학생 특성=8,26,2
마. 영재교육 대상자 선발=9,27,2
바. 영재교육 담당 교사=10,28,1
사. 영재 교수학습 활동 실태=11,29,1
아. 영재교육 지원 기관=11,29,2
2. 만족도 조사 선행연구 분석=12,30,1
가. 학교교육 만족도 조사의 주 대상 및 내용=12,30,4
나. 학교교육 만족도의 관련 변인들=15,33,2
다. 만족도 점수 산출 방법=16,34,2
3. 영재교육 사업성과의 평가=17,35,1
가. 교육 평가의 의의=17,35,2
나. 영재교육에서의 평가=18,36,2
다. 영재교육 평가 방법=19,37,4
라. 우리나라 영재교육 평가 현황=22,40,3
III. 연구 방법=25,43,1
1. 연구 대상=25,43,1
2. 표집 방법=25,43,4
3. 설문조사 실시=28,46,1
가. 설문지 종류=28,46,6
나. 설문지 우송 및 회수=33,51,2
4. 설문지 성과 지표의 타당성과 신뢰성=34,52,3
5. 분석 방법=37,55,1
IV. 연구 결과=38,56,1
1. 영재학생, 학부모, 교사의 배경 변인=38,56,1
가. 성별 및 학교급=38,56,3
나. 기관유형 및 소재지=40,58,2
다. 참여 프로그램=42,60,1
라. 영재 학부모의 기타 배경 정보=42,60,4
마. 영재교육 교사의 기타 배경 정보=45,63,4
바. 종합=48,66,2
2. 영재교육의 성과 분석=49,67,1
가. 수요자 만족도 종합 분석으로 본 영재교육 성과=49,67,6
나. 일반교육과의 비교 분석으로 본 영재교육 성과=54,72,2
다. 영재교육 참여 후 변화 분석으로 본 영재교육의 성과=55,73,4
라. 종합=59,77,2
3. 지표별 및 변인별 영재교육 수요자 만족도 분석=60,78,1
가. 영재학생의 만족도=61,79,12
나. 영재 학부모의 만족도=72,90,12
다. 영재 교사의 만족도=84,102,14
라. 수요자 만족도 세 집단 비교 분석=97,115,5
마. 종합=102,120,5
4. 영재교육에 대한 수요자의 인식 및 상황=106,124,1
가. 학생 및 학부모의 영재교육의 목적에 대한 인식=106,124,3
나. 학부모, 교사의 영재교육의 기여에 대한 인식=108,126,1
다. 학부모와 교사의 영재교육 정보의 주 출처=109,127,2
라. 교사의 영재성 평가 및 교수방법=110,128,2
마. 학생과 교사의 영재교육에 들이는 시간=112,130,3
바. 교사들이 받는 지원=114,132,1
사. 교사연수 실태=115,133,2
아. 종합=117,135,2
5. 영재교육기관의 현황 및 운영 실태=119,137,1
가. 조사 참여기관 소재지 및 기관 유형=119,137,2
나. 영재교육 개시연도, 개설과목 및 학교급=120,138,3
다. 예산 및 인원 현황=122,140,6
라. 영재교육 대상자 선발 방법=128,146,2
마. 영재교육 실시 장소 및 시설=129,147,2
바. 교수학습 자료 유형=130,148,2
사. 수요자 만족도 조사 여부 및 반영 현황=131,149,3
아. 학부모 교육 및 상담 운영=133,151,2
자. 교사 연수 및 교과협의회 운영=134,152,2
차. 영재교육의 지속성=136,154,2
카. 외부 기관과의 협조체제=138,156,2
타. 영재교육 운영 시 애로점=139,157,1
파. 재정지원 요구 내용=140,158,1
하. 종합=140,158,5
6. 영재교육에 대한 수요자 및 운영자 요구=144,162,2
가. 영재교육 대상 학생=145,163,9
나. 영재교육 대상 학부모=153,171,7
다. 영재교육 교사=159,177,6
라. 영재교육기관 운영자=165,183,7
마. 종합=171,189,3
V. 논의 및 결론=174,192,1
1. 연구결과 요약=174,192,1
가. 영재교육의 성과=174,192,2
나. 성과지표별 및 변인별 수요자 만족도=175,193,2
다. 영재교육에 대한 수요자의 인식 및 상황=177,195,1
라. 영재교육기관 운영 현황 및 실태=177,195,3
마. 영재교육 수요자 및 기관 운영자의 요구=179,197,3
2. 논의 및 시사점=181,199,3
3. 제언=184,202,1
가. 교수학습 환경 개선=184,202,2
나. 교사 지원체제 확대=185,203,4
다. 상담 서비스 및 학부모 참여 강화=188,206,2
라. 교육과정 개선=189,207,1
마. 영재교육의 지속성 제고=190,208,1
참고 문헌=191,209,3
Abstract=194,212,3
부록=197,215,36
[판권지]=233,251,1
(표 II-1) 학교급 별 및 기관별 영재학생 수=7,25,1
(표 II-2) 학교급 별 및 분야별 영재학생 수=7,25,1
(표 II-3) 여러 나라의 영재교육 대상자 비율=8,26,1
(표 III-1) 연구 대상 집단 및 수=25,43,1
(표 III-2) 지역 전체학생 수 비례에 따른 집단별 표본 수=26,44,1
(표 III-3) 집단별 및 지역별 실제 연구 참여자 수=27,45,1
(표 III-4) 교육청 영재교육기관 수와 실제 연구 참여기관 수=28,46,1
(표 III-5) 학생용 설문지 구성=29,47,1
(표 III-6) 학부모용 설문지 구성=30,48,1
(표 III-7) 교사용 설문지 구성=31,49,1
(표 III-8) 영재학생용, 학부모용, 교사용 설문지 공통 성과지표들=32,50,1
(표 III-9) 기관용 설문지 구성=33,51,1
(표 III-10) 설문지 우송과 회수 결과=34,52,1
(표 III-11) 영재학생 성과지표의 신뢰도 계수=35,53,1
(표 III-12) 영재 학부모 성과지표의 신뢰도 계수=36,54,1
(표 III-13) 영재 교사 성과지표의 신뢰도 계수=36,54,1
(표 IV-1) 영재학생, 학부모의 자녀, 교사의 성별=39,57,1
(표 IV-2) 영재학생, 학부모, 교사의 소속 학교급 분포=39,57,1
(표 IV-3) 영재학생의 학년 분포=40,58,1
(표 IV-4) 영재학생, 학부모, 교사의 소속 영재교육기관 유형=40,58,1
(표 IV-5) 영재학생, 학부모, 교사의 소속 영재교육기관의 광역시/도 분포=41,59,1
(표 IV-6) 영재학생, 학부모, 교사의 소속 영재교육기관 권역별 분포=41,59,1
(표 IV-7) 영재학생, 학부모의 자녀 및 교사의 참여 프로그램=42,60,1
(표 IV-8) 학부모용 설문 응답자의 영재학생과의 관계=43,61,1
(표 IV-9) 영재 학부모의 학력=43,61,1
(표 IV-10) 영재 학부모의 직업=44,62,1
(표 IV-11) 성과지표별 '모르겠다' 에 응답한 학부모 수=45,63,1
(표 IV-12) 영재교육기관 유형별 교사 분포=45,63,1
(표 IV-13) 기관유형별 영재교육 교사의 연령 분포=46,64,1
(표 IV-14) 기관유형별 영재교육 교사의 학력 및 전공=47,65,1
(표 IV-15) 기관유형별 영재교육 교사의 학위 분포=47,65,1
(표 IV-16) 수요자 집단의 전반적 만족, 총만족도, 총만족도 가중치 점수 비교=49,67,1
(표 IV-17) 성과지표별 만족도 점수와 전반적 만족과의 상관계수 및 가중치=51,69,1
(표 IV-18) 세 집단의 전반적 만족, 총만족도, 총만족도 가중치 점수의 상관계수=52,70,1
(표 IV-19) 영재교육 담당 교사가 느끼는 부담들(백분율)=53,71,1
(표 IV-20) 일반교육과 영재교육 프로그램을 비교한 설문 내용=54,72,1
(표 IV-21) 영재교육 참여 후 변화에 관한 설문 내용=56,74,1
(표 IV-22) 영재교육 참여 후 변화 분석=57,75,1
(표 IV-23) 영재교육기관 유형별 영재학생의 만족도 차이=62,80,1
(표 IV-24) 영재교육기관 광역시/도별 영재학생의 만족도 차이=63,81,1
(표 IV-25) 영재교육기관 권역별 영재학생의 만족도 차이=65,83,1
(표 IV-26) 영재교육기관 소속 학교급별 영재학생의 만족도 차이=67,85,1
(표 IV-27) 성별 영재학생의 만족도 차이=68,86,1
(표 IV-28) 영재교육 영역별 영재학생의 만족도 차이=70,88,1
(표 IV-29) 영재교육 참여 목적별 영재학생의 만족도 차이=71,89,1
(표 IV-30) 영재교육기관 유형별 영재 학부모의 만족도 차이=73,91,1
(표 IV-31) 영재교육기관 광역시/도별 영재학부모의 만족도 차이=74,92,1
(표 IV-32) 영재교육기관 권역별 영재 학부모의 만족도 차이=76,94,1
(표 IV-33) 자녀의 영재교육기관 소속 학교급별 영재 학부모의 만족도 차이=77,95,1
(표 IV-34) 자녀의 성별 영재 학부모의 만족도 차이=78,96,1
(표 IV-35) 자녀의 영재교육 영역별 영재 학부모의 만족도 차이=79,97,1
(표 IV-36) 영재교육 참여 목적별 영재 학부모의 만족도 차이=80,98,1
(표 IV-37) 영재학생과의 관계별 학부모 설문지 응답자의 만족도 차이=81,99,1
(표 IV-38) 학력별 학부모 설문지 응답자의 만족도 차이=82,100,1
(표 IV-39) 직업별 영재 학부모의 만족도 차이=83,101,1
(표 IV-40) 영재교육기관 유형별 영재 교사의 만족도 차이=84,102,1
(표 IV-41) 영재교육기관 광역시/도별 영재교사의 만족도 차이=87,105,1
(표 IV-42) 영재교육기관 소재지별 영재 교사의 만족도 차이=88,106,1
(표 IV-43) 영재교육기관 소속 학교급별 영재 교사의 만족도 차이=90,108,1
(표 IV-44) 성별 영재 교사의 만족도 차이=91,109,1
(표 IV-45) 영재교육기관 연령별 영재 교사의 만족도 차이=92,110,1
(표 IV-46) 영재교육 영역별 영재 교사의 만족도 차이=93,111,1
(표 IV-47) 학력별 영재 교사의 만족도 차이=94,112,1
(표 IV-48) 일반학교 경력별 영재 교사의 만족도 차이=96,114,1
(표 IV-49) 영재교육 경력별 영재 교사의 만족도 차이=97,115,1
(표 IV-50) 수요자 집단이 공통으로 응답한 성과지표들=98,116,1
(표 IV-51) 세 수요자 집단의 만족도 비교=99,117,1
(표 IV-52) 영재학생과 학부모 집단의 만족도 비교=100,118,1
(표 IV-53) 영재 학부모와 교사 집단의 만족도 비교=101,119,1
(표 IV-54) 영재학생의 영재교육 참여 목적=107,125,1
(표 IV-55) 영재 학부모의 영재교육 참여 목적=108,126,1
(표 IV-56) 학부모와 교사의 영재교육의 기여에 대한 인식=108,126,1
(표 IV-57) 영재 학부모의 영재교육 정보 출처 (복수응답)=109,127,1
(표 IV-58) 영재담당 교사의 영재교육 정보 출처=110,128,1
(표 IV-59) 교사들의 영재성 평가 방법=110,128,1
(표 IV-60) 교사들의 영재학생 교수 방법=111,129,1
(표 IV-61) 영역별 교사들의 영재학생 교수 방법=111,129,1
(표 IV-62) 기관유형별 영재학생의 기관에 오는데 걸리는 시간=112,130,1
(표 IV-63) 기관유형별 영재학생의 개별 학습시간=113,131,1
(표 IV-64) 기관유형별 교사의 주별 수업 준비시간=113,131,1
(표 IV-65) 기관유형별 교사의 실제 연간 수업시간=114,132,1
(표 IV-66) 교사들이 받는 지원 내용(복수응답)=114,132,1
(표 IV-67) 교사들이 받는 연수 유형(복수응답)=115,133,1
(표 IV-68) 교사들이 기초 연수를 제공받는 기관=115,133,1
(표 IV-69) 교사들이 심화 연수를 제공받는 기관=116,134,1
(표 IV-70) 교사들이 해외 연수를 제공받는 기관=116,134,1
(표 IV-71) 광역시/도별 및 기관유형별 조사 참여기관=119,137,1
(표 IV-72) 권역별 및 기관유형별 조사 참여기관=120,138,1
(표 IV-73) 영재교육기관 유형별 영재교육 개시연도=121,139,1
(표 IV-74) 영재교육 개설 과목(복수응답)=121,139,1
(표 IV-75) 영재교육기관 유형별 학교급=122,140,1
(표 IV-76) 기관유형별 예산 현황=123,141,1
(표 IV-77) 조사 참여 영재교육기관의 인원 현황=124,142,1
(표 IV-78) 영재학급의 인원 현황=126,144,1
(표 IV-79) 영재교육원의 인원 현황=127,145,1
(표 IV-80) 전체기관의 영재교육 대상자 선발 방법=129,147,1
(표 IV-81) 영재교육 주 실시 장소=129,147,1
(표 IV-82) 영재교육 교실에 있는 시설(복수응답)=130,148,1
(표 IV-83) 교수학습 자료 유형(복수응답)=131,149,1
(표 IV-84) 학생/학부모 만족도 조사 여부=132,150,1
(표 IV-85) 교사 만족도 조사 여부=132,150,1
(표 IV-86) 수요자 만족도 조사 결과 기관운영에 반영 여부=133,151,1
(표 IV-87) 학부모 교육 운영 현황=134,152,1
(표 IV-88) 영재학생 및 학부모 대상 상담 현황=134,152,1
(표 IV-89) 교사 연수 운영 현황=135,153,1
(표 IV-90) 교과협의회 운영 현황=135,153,1
(표 IV-91) 상급학년에서 계속 영재교육을 받는 영재학생 비율=136,154,1
(표 IV-92) 상급 영재교육기관에서 계속 영재교육을 받는 영재학생 비율=137,155,1
(표 IV-93) 동일계열 대학 진학 영재 고등학교 영재학생 비율=137,155,1
(표 IV-94) 외부기관과의 협조체제 구축 상황=138,156,1
(표 IV-95) 영재교육 운영 시 애로점=139,157,1
(표 IV-96) 영재교육기관들의 재정 지원 요구 내용=140,158,1
(표 IV-97) 설문지 자유기술 문항 응답률=145,163,1
[그림 II-1] 영재교육의 목적 및 필요성=5,23,1
[그림 II-2] 우리나라 영재교육 추진 체계=6,24,1
[그림 II-3] 영재교육 대상자의 다단계 선발 절차=10,28,1
[그림 IV-1] 영재교육 참여 후 변화 내용별 만족도 차이=58,76,1
[그림 IV-2] 성과지표별 영재학생의 만족도 차이=62,80,1
[그림 IV-3] 광역시/도별 영재학생의 만족도 차이=64,82,1
[그림 IV-4] 권역별 영재학생의 만족도 차이=65,83,1
[그림 IV-5] 학교급별 영재학생의 만족도 차이=67,85,1
[그림 IV-6] 성별 영재학생의 만족도 차이=68,86,1
[그림 IV-7] 영재교육 영역별 영재학생의 만족도 차이=70,88,1
[그림 IV-8] 참여 목적별 영재학생의 만족도 차이=72,90,1
[그림 IV-9] 성과지표별 영재 학부모의 만족도 차이=73,91,1
[그림 IV-10] 영재교육기관 광역시/도별 영재 학부모의 만족도 차이=75,93,1
[그림 IV-11] 영재교육기관 권역별 영재 학부모의 만족도 차이=76,94,1
[그림 IV-12] 학교급별 영재 학부모의 만족도 차이=78,96,1
[그림 IV-13] 학부모의 직업별 만족도 차이=83,101,1
[그림 IV-14] 성과지표별 영재 교사의 만족도 차이=85,103,1
[그림 IV-15] 영재교육기관 유형별 영재 교사의 만족도 차이=86,104,1
[그림 IV-16] 영재교육기관 광역시/도별 영재 교사의 만족도 차이=87,105,1
[그림 IV-17] 영재교육기관 권역별 영재 교사의 만족도 차이=89,107,1
[그림 IV-18] 영재교육기관 학교급별 영재 교사의 만족도 차이=90,108,1
[그림 IV-19] 영재 교사의 성별 만족도 차이=91,109,1
[그림 IV-20] 영재교육 영역별 영재 교사의 만족도 차이=93,111,1
[그림 IV-21] 학력별 영재 교사의 만족도 차이=95,113,1
[그림 IV-22] 일반학교 경력별 영재 교사의 만족도 차이=96,114,1
[그림 IV-23] 영재학생, 학부모, 교사의 만족도 차이=99,117,1
[그림 IV-24] 영재학생과 학부모의 만족도 차이=101,11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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