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영재교육 강화 사업성과 지표 평가 연구 / 김미숙 ; 서혜애 ; 이혜연 [공저] ; 한국교육개발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2005
청구기호
371.95 ㄱ634ㅇ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ⅹⅴ, 232 p. : 도표 ; 26 cm
총서사항
수탁연구 ; CR 2005-59
표준번호/부호
ISBN: 8983884177
제어번호
MONO1200603281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표제지 등]=0,1,2

머리말=0,3,1

연구요약=i,4,6

차례=vii,10,4

표차례=xi,14,4

그림차례=xv,18,1

I. 연구의 개요=1,19,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19,2

2. 연구 내용=2,20,2

3. 연구 방법=3,21,2

II. 이론적 배경=5,23,1

1.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개괄=5,23,1

가. 영재교육의 목적 및 필요성=5,23,1

나. 영재교육 담당기관=6,24,1

다. 영재교육 대상 학생 현황=7,25,2

라. 영재교육 대상 학생 특성=8,26,2

마. 영재교육 대상자 선발=9,27,2

바. 영재교육 담당 교사=10,28,1

사. 영재 교수학습 활동 실태=11,29,1

아. 영재교육 지원 기관=11,29,2

2. 만족도 조사 선행연구 분석=12,30,1

가. 학교교육 만족도 조사의 주 대상 및 내용=12,30,4

나. 학교교육 만족도의 관련 변인들=15,33,2

다. 만족도 점수 산출 방법=16,34,2

3. 영재교육 사업성과의 평가=17,35,1

가. 교육 평가의 의의=17,35,2

나. 영재교육에서의 평가=18,36,2

다. 영재교육 평가 방법=19,37,4

라. 우리나라 영재교육 평가 현황=22,40,3

III. 연구 방법=25,43,1

1. 연구 대상=25,43,1

2. 표집 방법=25,43,4

3. 설문조사 실시=28,46,1

가. 설문지 종류=28,46,6

나. 설문지 우송 및 회수=33,51,2

4. 설문지 성과 지표의 타당성과 신뢰성=34,52,3

5. 분석 방법=37,55,1

IV. 연구 결과=38,56,1

1. 영재학생, 학부모, 교사의 배경 변인=38,56,1

가. 성별 및 학교급=38,56,3

나. 기관유형 및 소재지=40,58,2

다. 참여 프로그램=42,60,1

라. 영재 학부모의 기타 배경 정보=42,60,4

마. 영재교육 교사의 기타 배경 정보=45,63,4

바. 종합=48,66,2

2. 영재교육의 성과 분석=49,67,1

가. 수요자 만족도 종합 분석으로 본 영재교육 성과=49,67,6

나. 일반교육과의 비교 분석으로 본 영재교육 성과=54,72,2

다. 영재교육 참여 후 변화 분석으로 본 영재교육의 성과=55,73,4

라. 종합=59,77,2

3. 지표별 및 변인별 영재교육 수요자 만족도 분석=60,78,1

가. 영재학생의 만족도=61,79,12

나. 영재 학부모의 만족도=72,90,12

다. 영재 교사의 만족도=84,102,14

라. 수요자 만족도 세 집단 비교 분석=97,115,5

마. 종합=102,120,5

4. 영재교육에 대한 수요자의 인식 및 상황=106,124,1

가. 학생 및 학부모의 영재교육의 목적에 대한 인식=106,124,3

나. 학부모, 교사의 영재교육의 기여에 대한 인식=108,126,1

다. 학부모와 교사의 영재교육 정보의 주 출처=109,127,2

라. 교사의 영재성 평가 및 교수방법=110,128,2

마. 학생과 교사의 영재교육에 들이는 시간=112,130,3

바. 교사들이 받는 지원=114,132,1

사. 교사연수 실태=115,133,2

아. 종합=117,135,2

5. 영재교육기관의 현황 및 운영 실태=119,137,1

가. 조사 참여기관 소재지 및 기관 유형=119,137,2

나. 영재교육 개시연도, 개설과목 및 학교급=120,138,3

다. 예산 및 인원 현황=122,140,6

라. 영재교육 대상자 선발 방법=128,146,2

마. 영재교육 실시 장소 및 시설=129,147,2

바. 교수학습 자료 유형=130,148,2

사. 수요자 만족도 조사 여부 및 반영 현황=131,149,3

아. 학부모 교육 및 상담 운영=133,151,2

자. 교사 연수 및 교과협의회 운영=134,152,2

차. 영재교육의 지속성=136,154,2

카. 외부 기관과의 협조체제=138,156,2

타. 영재교육 운영 시 애로점=139,157,1

파. 재정지원 요구 내용=140,158,1

하. 종합=140,158,5

6. 영재교육에 대한 수요자 및 운영자 요구=144,162,2

가. 영재교육 대상 학생=145,163,9

나. 영재교육 대상 학부모=153,171,7

다. 영재교육 교사=159,177,6

라. 영재교육기관 운영자=165,183,7

마. 종합=171,189,3

V. 논의 및 결론=174,192,1

1. 연구결과 요약=174,192,1

가. 영재교육의 성과=174,192,2

나. 성과지표별 및 변인별 수요자 만족도=175,193,2

다. 영재교육에 대한 수요자의 인식 및 상황=177,195,1

라. 영재교육기관 운영 현황 및 실태=177,195,3

마. 영재교육 수요자 및 기관 운영자의 요구=179,197,3

2. 논의 및 시사점=181,199,3

3. 제언=184,202,1

가. 교수학습 환경 개선=184,202,2

나. 교사 지원체제 확대=185,203,4

다. 상담 서비스 및 학부모 참여 강화=188,206,2

라. 교육과정 개선=189,207,1

마. 영재교육의 지속성 제고=190,208,1

참고 문헌=191,209,3

Abstract=194,212,3

부록=197,215,36

[판권지]=233,251,1

(표 II-1) 학교급 별 및 기관별 영재학생 수=7,25,1

(표 II-2) 학교급 별 및 분야별 영재학생 수=7,25,1

(표 II-3) 여러 나라의 영재교육 대상자 비율=8,26,1

(표 III-1) 연구 대상 집단 및 수=25,43,1

(표 III-2) 지역 전체학생 수 비례에 따른 집단별 표본 수=26,44,1

(표 III-3) 집단별 및 지역별 실제 연구 참여자 수=27,45,1

(표 III-4) 교육청 영재교육기관 수와 실제 연구 참여기관 수=28,46,1

(표 III-5) 학생용 설문지 구성=29,47,1

(표 III-6) 학부모용 설문지 구성=30,48,1

(표 III-7) 교사용 설문지 구성=31,49,1

(표 III-8) 영재학생용, 학부모용, 교사용 설문지 공통 성과지표들=32,50,1

(표 III-9) 기관용 설문지 구성=33,51,1

(표 III-10) 설문지 우송과 회수 결과=34,52,1

(표 III-11) 영재학생 성과지표의 신뢰도 계수=35,53,1

(표 III-12) 영재 학부모 성과지표의 신뢰도 계수=36,54,1

(표 III-13) 영재 교사 성과지표의 신뢰도 계수=36,54,1

(표 IV-1) 영재학생, 학부모의 자녀, 교사의 성별=39,57,1

(표 IV-2) 영재학생, 학부모, 교사의 소속 학교급 분포=39,57,1

(표 IV-3) 영재학생의 학년 분포=40,58,1

(표 IV-4) 영재학생, 학부모, 교사의 소속 영재교육기관 유형=40,58,1

(표 IV-5) 영재학생, 학부모, 교사의 소속 영재교육기관의 광역시/도 분포=41,59,1

(표 IV-6) 영재학생, 학부모, 교사의 소속 영재교육기관 권역별 분포=41,59,1

(표 IV-7) 영재학생, 학부모의 자녀 및 교사의 참여 프로그램=42,60,1

(표 IV-8) 학부모용 설문 응답자의 영재학생과의 관계=43,61,1

(표 IV-9) 영재 학부모의 학력=43,61,1

(표 IV-10) 영재 학부모의 직업=44,62,1

(표 IV-11) 성과지표별 '모르겠다' 에 응답한 학부모 수=45,63,1

(표 IV-12) 영재교육기관 유형별 교사 분포=45,63,1

(표 IV-13) 기관유형별 영재교육 교사의 연령 분포=46,64,1

(표 IV-14) 기관유형별 영재교육 교사의 학력 및 전공=47,65,1

(표 IV-15) 기관유형별 영재교육 교사의 학위 분포=47,65,1

(표 IV-16) 수요자 집단의 전반적 만족, 총만족도, 총만족도 가중치 점수 비교=49,67,1

(표 IV-17) 성과지표별 만족도 점수와 전반적 만족과의 상관계수 및 가중치=51,69,1

(표 IV-18) 세 집단의 전반적 만족, 총만족도, 총만족도 가중치 점수의 상관계수=52,70,1

(표 IV-19) 영재교육 담당 교사가 느끼는 부담들(백분율)=53,71,1

(표 IV-20) 일반교육과 영재교육 프로그램을 비교한 설문 내용=54,72,1

(표 IV-21) 영재교육 참여 후 변화에 관한 설문 내용=56,74,1

(표 IV-22) 영재교육 참여 후 변화 분석=57,75,1

(표 IV-23) 영재교육기관 유형별 영재학생의 만족도 차이=62,80,1

(표 IV-24) 영재교육기관 광역시/도별 영재학생의 만족도 차이=63,81,1

(표 IV-25) 영재교육기관 권역별 영재학생의 만족도 차이=65,83,1

(표 IV-26) 영재교육기관 소속 학교급별 영재학생의 만족도 차이=67,85,1

(표 IV-27) 성별 영재학생의 만족도 차이=68,86,1

(표 IV-28) 영재교육 영역별 영재학생의 만족도 차이=70,88,1

(표 IV-29) 영재교육 참여 목적별 영재학생의 만족도 차이=71,89,1

(표 IV-30) 영재교육기관 유형별 영재 학부모의 만족도 차이=73,91,1

(표 IV-31) 영재교육기관 광역시/도별 영재학부모의 만족도 차이=74,92,1

(표 IV-32) 영재교육기관 권역별 영재 학부모의 만족도 차이=76,94,1

(표 IV-33) 자녀의 영재교육기관 소속 학교급별 영재 학부모의 만족도 차이=77,95,1

(표 IV-34) 자녀의 성별 영재 학부모의 만족도 차이=78,96,1

(표 IV-35) 자녀의 영재교육 영역별 영재 학부모의 만족도 차이=79,97,1

(표 IV-36) 영재교육 참여 목적별 영재 학부모의 만족도 차이=80,98,1

(표 IV-37) 영재학생과의 관계별 학부모 설문지 응답자의 만족도 차이=81,99,1

(표 IV-38) 학력별 학부모 설문지 응답자의 만족도 차이=82,100,1

(표 IV-39) 직업별 영재 학부모의 만족도 차이=83,101,1

(표 IV-40) 영재교육기관 유형별 영재 교사의 만족도 차이=84,102,1

(표 IV-41) 영재교육기관 광역시/도별 영재교사의 만족도 차이=87,105,1

(표 IV-42) 영재교육기관 소재지별 영재 교사의 만족도 차이=88,106,1

(표 IV-43) 영재교육기관 소속 학교급별 영재 교사의 만족도 차이=90,108,1

(표 IV-44) 성별 영재 교사의 만족도 차이=91,109,1

(표 IV-45) 영재교육기관 연령별 영재 교사의 만족도 차이=92,110,1

(표 IV-46) 영재교육 영역별 영재 교사의 만족도 차이=93,111,1

(표 IV-47) 학력별 영재 교사의 만족도 차이=94,112,1

(표 IV-48) 일반학교 경력별 영재 교사의 만족도 차이=96,114,1

(표 IV-49) 영재교육 경력별 영재 교사의 만족도 차이=97,115,1

(표 IV-50) 수요자 집단이 공통으로 응답한 성과지표들=98,116,1

(표 IV-51) 세 수요자 집단의 만족도 비교=99,117,1

(표 IV-52) 영재학생과 학부모 집단의 만족도 비교=100,118,1

(표 IV-53) 영재 학부모와 교사 집단의 만족도 비교=101,119,1

(표 IV-54) 영재학생의 영재교육 참여 목적=107,125,1

(표 IV-55) 영재 학부모의 영재교육 참여 목적=108,126,1

(표 IV-56) 학부모와 교사의 영재교육의 기여에 대한 인식=108,126,1

(표 IV-57) 영재 학부모의 영재교육 정보 출처 (복수응답)=109,127,1

(표 IV-58) 영재담당 교사의 영재교육 정보 출처=110,128,1

(표 IV-59) 교사들의 영재성 평가 방법=110,128,1

(표 IV-60) 교사들의 영재학생 교수 방법=111,129,1

(표 IV-61) 영역별 교사들의 영재학생 교수 방법=111,129,1

(표 IV-62) 기관유형별 영재학생의 기관에 오는데 걸리는 시간=112,130,1

(표 IV-63) 기관유형별 영재학생의 개별 학습시간=113,131,1

(표 IV-64) 기관유형별 교사의 주별 수업 준비시간=113,131,1

(표 IV-65) 기관유형별 교사의 실제 연간 수업시간=114,132,1

(표 IV-66) 교사들이 받는 지원 내용(복수응답)=114,132,1

(표 IV-67) 교사들이 받는 연수 유형(복수응답)=115,133,1

(표 IV-68) 교사들이 기초 연수를 제공받는 기관=115,133,1

(표 IV-69) 교사들이 심화 연수를 제공받는 기관=116,134,1

(표 IV-70) 교사들이 해외 연수를 제공받는 기관=116,134,1

(표 IV-71) 광역시/도별 및 기관유형별 조사 참여기관=119,137,1

(표 IV-72) 권역별 및 기관유형별 조사 참여기관=120,138,1

(표 IV-73) 영재교육기관 유형별 영재교육 개시연도=121,139,1

(표 IV-74) 영재교육 개설 과목(복수응답)=121,139,1

(표 IV-75) 영재교육기관 유형별 학교급=122,140,1

(표 IV-76) 기관유형별 예산 현황=123,141,1

(표 IV-77) 조사 참여 영재교육기관의 인원 현황=124,142,1

(표 IV-78) 영재학급의 인원 현황=126,144,1

(표 IV-79) 영재교육원의 인원 현황=127,145,1

(표 IV-80) 전체기관의 영재교육 대상자 선발 방법=129,147,1

(표 IV-81) 영재교육 주 실시 장소=129,147,1

(표 IV-82) 영재교육 교실에 있는 시설(복수응답)=130,148,1

(표 IV-83) 교수학습 자료 유형(복수응답)=131,149,1

(표 IV-84) 학생/학부모 만족도 조사 여부=132,150,1

(표 IV-85) 교사 만족도 조사 여부=132,150,1

(표 IV-86) 수요자 만족도 조사 결과 기관운영에 반영 여부=133,151,1

(표 IV-87) 학부모 교육 운영 현황=134,152,1

(표 IV-88) 영재학생 및 학부모 대상 상담 현황=134,152,1

(표 IV-89) 교사 연수 운영 현황=135,153,1

(표 IV-90) 교과협의회 운영 현황=135,153,1

(표 IV-91) 상급학년에서 계속 영재교육을 받는 영재학생 비율=136,154,1

(표 IV-92) 상급 영재교육기관에서 계속 영재교육을 받는 영재학생 비율=137,155,1

(표 IV-93) 동일계열 대학 진학 영재 고등학교 영재학생 비율=137,155,1

(표 IV-94) 외부기관과의 협조체제 구축 상황=138,156,1

(표 IV-95) 영재교육 운영 시 애로점=139,157,1

(표 IV-96) 영재교육기관들의 재정 지원 요구 내용=140,158,1

(표 IV-97) 설문지 자유기술 문항 응답률=145,163,1

[그림 II-1] 영재교육의 목적 및 필요성=5,23,1

[그림 II-2] 우리나라 영재교육 추진 체계=6,24,1

[그림 II-3] 영재교육 대상자의 다단계 선발 절차=10,28,1

[그림 IV-1] 영재교육 참여 후 변화 내용별 만족도 차이=58,76,1

[그림 IV-2] 성과지표별 영재학생의 만족도 차이=62,80,1

[그림 IV-3] 광역시/도별 영재학생의 만족도 차이=64,82,1

[그림 IV-4] 권역별 영재학생의 만족도 차이=65,83,1

[그림 IV-5] 학교급별 영재학생의 만족도 차이=67,85,1

[그림 IV-6] 성별 영재학생의 만족도 차이=68,86,1

[그림 IV-7] 영재교육 영역별 영재학생의 만족도 차이=70,88,1

[그림 IV-8] 참여 목적별 영재학생의 만족도 차이=72,90,1

[그림 IV-9] 성과지표별 영재 학부모의 만족도 차이=73,91,1

[그림 IV-10] 영재교육기관 광역시/도별 영재 학부모의 만족도 차이=75,93,1

[그림 IV-11] 영재교육기관 권역별 영재 학부모의 만족도 차이=76,94,1

[그림 IV-12] 학교급별 영재 학부모의 만족도 차이=78,96,1

[그림 IV-13] 학부모의 직업별 만족도 차이=83,101,1

[그림 IV-14] 성과지표별 영재 교사의 만족도 차이=85,103,1

[그림 IV-15] 영재교육기관 유형별 영재 교사의 만족도 차이=86,104,1

[그림 IV-16] 영재교육기관 광역시/도별 영재 교사의 만족도 차이=87,105,1

[그림 IV-17] 영재교육기관 권역별 영재 교사의 만족도 차이=89,107,1

[그림 IV-18] 영재교육기관 학교급별 영재 교사의 만족도 차이=90,108,1

[그림 IV-19] 영재 교사의 성별 만족도 차이=91,109,1

[그림 IV-20] 영재교육 영역별 영재 교사의 만족도 차이=93,111,1

[그림 IV-21] 학력별 영재 교사의 만족도 차이=95,113,1

[그림 IV-22] 일반학교 경력별 영재 교사의 만족도 차이=96,114,1

[그림 IV-23] 영재학생, 학부모, 교사의 만족도 차이=99,117,1

[그림 IV-24] 영재학생과 학부모의 만족도 차이=101,119,1

[그림 II-1] 영재교육의 목적 및 필요성=5,23,1

[그림 II-2] 우리나라 영재교육 추진 체계=6,24,1

[그림 II-3] 영재교육 대상자의 다단계 선발 절차=10,28,1

[그림 IV-4] 권역별 영재학생의 만족도 차이=65,83,1

[그림 IV-7] 영재교육 영역별 영재학생의 만족도 차이=70,88,1

[그림 IV-8] 참여 목적별 영재학생의 만족도 차이=72,90,1

[그림 IV-11] 영재교육기관 권역별 영재 학부모의 만족도 차이=76,94,1

[그림 IV-13] 학부모의 직업별 만족도 차이=83,101,1

[그림 IV-17] 영재교육기관 권역별 영재 교사의 만족도 차이=89,107,1

[그림 IV-20] 영재교육 영역별 영재 교사의 만족도 차이=93,111,1

[그림 IV-21] 학력별 영재 교사의 만족도 차이=95,113,1

[그림 IV-22] 일반학교 경력별 영재 교사의 만족도 차이=96,114,1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1117978 371.95 ㄱ634ㅇ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불가
0001117979 371.95 ㄱ634ㅇ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불가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