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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2005年度 輸出産業實態調査 要約 13
조사개요 14
요약 16
제1장 수출여건 및 채산성 33
1. 수출여건 및 공급능력 33
가. 수출여건 전망 33
나. 공급능력 전망 36
다. 공급부족 주요 요인 36
라. 생산설비 부족의 대처방안 37
2. 수출 채산성 38
가. 적정이윤 수준 38
나. 수출채산성 전망 38
다. 수출채산성 악화 이유(복수 응답) 40
라. 환율수준 41
마. 환율 변동에 따른 수출가격 반영 43
제2장 수출경쟁력 현황 45
1. 종합경쟁력 45
가. 주요 경쟁상대 국가 45
나. 중국과 경합되고 있는 수출시장(복수 응답) 46
다. 중국과 경합되는 시장에서의 대중국 경쟁력 46
라. 경쟁국대비 종합경쟁력 수준 47
마. 종합경쟁력 약화의 주된 이유(복수 응답) 49
바.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역점분야 50
2. 가격경쟁력 51
가. 경쟁국대비 가격경쟁력 수준 51
나. 가격경쟁력 약화의 주요 요인(복수 응답) 53
다. 가격경쟁력 약화 대응전략 54
라. 수출원가 구성 비중 55
3. 품질경쟁력 55
가. 선진국대비 품질수준 55
나. 품질경쟁력 열위 요인 57
4. 디자인 경쟁력 58
가. 선진국과 비교한 디자인 수준 58
나. 가장 취약한 디자인 분야 60
5. 국가이미지 61
가. 주요 수출시장에서 한국의 국가 이미지 61
나. 수출시장에서 국가 이미지의 도움정도 62
다. 한류열풍의 비즈니스/마케팅 도움 정도 63
제3장 수출산업 경영환경 64
1. 수출업체의 경영상 애로사항 64
2. 금융ㆍ외환 64
가. 은행거래시 최대 애로 사항 64
나. 환리스크 관리형태 65
3. 인력 및 노사 66
가. 생산인력 수급상황 66
나. 주5일 근무제 실시여부 67
다. 주5일 근무제의 영향 67
라. 금년대비 금년도 노사관계 전망 68
4. 기술개발 68
가. 수출품목의 선진국대비 기술수준 68
나. 선진국과의 기술격차 70
다. 기술력 측면에서 가장 위협적인 후발개도국 72
라. 가장 취약한 기술분야 73
마. 기술투자의 중점목표 74
5. 물류 75
가. 물류비 기능별 구성 75
나. 물류비 절감 지원시책 75
6. 설비투자 76
가. 설비투자 계획 76
나. 설비투자 착수시기 76
다. 설비투자 지역 77
라. 국내 설비투자 규모 77
마. 국내 설비투자의 목적 78
바. 해외 설비투자 대상국가 78
사. 해외 설비투자 이유 79
아. 해외 설비투자시 국내생산계획 79
자. 국내설비 투자활성화 지원정책 80
제4장 해외마케팅 81
1. 해외마케팅 81
가. 해외마케팅 이용수단 81
나. 해외마케팅 중점분야 81
다. 해외판매망 확보방법 82
라. 해외마케팅에 필요한 해외정보 83
마. 해외마케팅 관련 정부의 지원정책 84
2. 자기상표 84
가. 수출상품의 상표전략 84
나. 자기상표 수출비중 85
다. OEM 수출가격 대비 자기상표 수출가격 86
라. 자기상표 개발계획 86
마. 자기상표 수출(또는 개발)시 애로사항 87
바. 자기상표 수출을 위한 정부지원 분야 87
제5장 전자무역, FTA 및 업계 건의사항 89
1. 電子貿易(e-Trade) 89
가. 전자무역 활용 경로 89
나. 전자무역 활용비중 89
다. 부문별 전자무역 활용 비중 90
라. 전자무역 활용부족 이유(복수 응답) 90
마. 전자무역 혁신사업의 이점 91
바. 전자무역 활용효과가 큰 수출업무 단계 92
사. 전자무역 활성화를 위한 당면과제 93
2. FTA 체결영향 93
가. FTA 체결 필요지역과 이유 93
나. FTA 추진에 대한 대응책 96
3. 업계 건의사항 98
부록 99
통계표 100
조사설문지 : 수출산업실태조사 271
2005년도 수출산업실태 조사표 변경내역 - 2004년 대비 - 281
[표 1-1] 2005년 전반적인 수출여건 33
[표 1-2] 2006년 전반적인 수출여건 34
[표 1-3] 전반적인 수출여건 비교 34
[표 1-4] 2005년 수출여건과 이유 35
[표 1-5] 2006년 수출여건과 이유 35
[표 1-6] 수출품목 수급상황 36
[표 1-7] 공급능력 부족의 주요 원인 37
[표 1-8] 생산설비 대처방안 37
[표 1-9] 적정이윤수준 38
[표 1-10] 수출품목의 수출채산성 39
[표 1-11] 2004년 수출채산성 39
[표 1-12] 2005년 수출채산성 40
[표 1-13] 2006년 수출채산성 40
[표 1-14] 수출채산성 악화 이유 41
[표 1-15] 적정이윤보장 환율수준($) 42
[표 1-16] 손익분기점 환율수준($) 42
[표 1-17] 적정이윤보장 환율수준(¥) 43
[표 1-18] 손익분기점 환율수준(¥) 43
[표 1-19] 환율변동에 따른 수출가격 반영 44
[표 1-20] \/$ 10% 인상시 수출가격 인하율 44
[표 2-1] 수출품목의 주요 경쟁 상대국가 45
[표 2-2] 중국과 경합되는 수출시장 46
[표 2-3] 중국과 경합되는 수출시장에서의 대중국 경쟁력 47
[표 2-4] 수출품목의 종합경쟁력 47
[표 2-5] 2004년 종합경쟁력 48
[표 2-6] 2005년 종합경쟁력 48
[표 2-7] 2006년 종합경쟁력 49
[표 2-8] 종합경쟁력 악화의 주된 이유 50
[표 2-9]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역점분야 50
[표 2-10] 수출품목의 가격경쟁력 수준 51
[표 2-11] 2004년 가격경쟁력 52
[표 2-12] 2005년 가격경쟁력 52
[표 2-13] 2006년 가격경쟁력 53
[표 2-14] 가격경쟁력 약화의 주요요인 54
[표 2-15] 수출품목 가격경쟁력 약화 대응전략 54
[표 2-16] 수출품목 수출원가 구성비중 55
[표 2-17] 선진국 대비 품질경쟁력 수준 56
[표 2-18] 2004년 선진국대비 품질경쟁력 수준 56
[표 2-19] 2005년 선진국대비 품질경쟁력 수준 57
[표 2-20] 2006년 선진국대비 품질경쟁력 수준 57
[표 2-21] 수출품목의 품질경쟁력 열위 요인 58
[표 2-22] 수출품목의 선진국대비 디자인수준 59
[표 2-23] 2004년 선진국대비 디자인 수준 59
[표 2-24] 2005년 선진국대비 디자인 수준 60
[표 2-25] 2006년 선진국대비 디자인 수준(전망) 60
[표 2-26] 수출품목의 취약한 디자인 분야 61
[표 2-27] 한국의 국가이미지 62
[표 2-28] 국가 이미지의 도움정도 62
[표 2-29] 한류열풍의 비즈니스/마케팅 도움정도 63
[표 3-1] 경영상의 애로사항 64
[표 3-2] 은행거래시 애로사항 65
[표 3-3] 환리스크 관리여부 65
[표 3-4] 환리스크 관리형태 66
[표 3-5] 인력수급상황 66
[표 3-6] 주5일 근무제실시여부 67
[표 3-7] 주5일 근무제의 영향 67
[표 3-8] 2006년 노사관계 전망 68
[표 3-9] 2004년도 선진국대비 기술수준 69
[표 3-10] 2005년도 선진국대비 기술수준 69
[표 3-11] 2006년도 선진국대비 기술수준 70
[표 3-12] 기술력이 앞선 선진국 70
[표 3-13] 선진국과의 기술격차(전체) 71
[표 3-14] 일본과의 기술격차 71
[표 3-15] 미국과의 기술격차 72
[표 3-16] 기술력에서 위협적인 후발 개도국 72
[표 3-17] 위협적인 후발개도국과의 기술격차(전체) 73
[표 3-18] 중국과의 기술격차 73
[표 3-19] 가장 취약한 기술분야 74
[표 3-20] 기술투자의 중점 목표 74
[표 3-21] 물류비 기능별 구성비 75
[표 3-22] 물류비절감 지원시책 75
[표 3-23] 설비투자 계획 여부 76
[표 3-24] 설비투자 착수예정시기 76
[표 3-25] 설비투자지역 77
[표 3-26] 설비투자규모 77
[표 3-27] 국내 설비투자의 목적 78
[표 3-28] 설비투자 대상국가 78
[표 3-29] 해외 설비투자 목적 79
[표 3-30] 해외 설비투자시 국내 생산계획 80
[표 3-31] 국내 설비투자 활성화 지원정책 80
[표 4-1] 해외마케팅 수단 81
[표 4-2] 해외마케팅 중점분야 82
[표 4-3] 해외판매망 확보방법 83
[표 4-4] 해외마케팅에 필요한 해외정보 83
[표 4-5] 해외마케팅 관련 정부의 지원정책 84
[표 4-6] 상표전략 85
[표 4-7] 자기상표 수출비중 85
[표 4-8] OEM 수출가격 대비 자기상표 수출 가격 86
[표 4-9] 향후 자기상표 개발방법 86
[표 4-10] 자기상품 수출 애로사항 87
[표 4-11] 자기상표 수출관련 정부지원분야 88
[표 5-1] 전자무역 활용경로 89
[표 5-2] 전자무역 활용비중 90
[표 5-3] 부문별 전자무역 활용비중 90
[표 5-4] 전자무역 활용 부족 이유 91
[표 5-5] 전자무역의 이점 92
[표 5-6] 성과가 큰 수출단계 92
[표 5-7] 전자무역 활성화 당면과제 93
[표 5-8] FTA 체결 필요 지역/국가 94
[표 5-9] FTA 체결 필요 이유 : 일본 94
[표 5-10] FTA 체결 필요 이유 : EU 95
[표 5-11] FTA 체결 필요 이유 : 미국 95
[표 5-12] FTA 추진 대응책 보유 여부 96
[표 5-13] FTA 추진에 대한 대응책 96
[표 5-14] FTA 추진에 대한 대응책 미비 이유 97
[표 5-15] FTA 추진 관련 건의사항 97
[표 5-16] 수출전반 건의사항 98
[그림 1] 전반적인 수출여건 16
[그림 2] 수출품목의 수급전망과 부족이유 17
[그림 3] 수출채산성 비교 및 악화이유 17
[그림 4] 환율변동폭 반영 및 수출가격 변동폭 18
[그림 5] 주요 경쟁국가 19
[그림 6] 중국과 경합되는 수출시장 19
[그림 7] 경쟁국대비 수출품목 종합경쟁력 및 악화이유 19
[그림 8] 수출품목의 가격경쟁력 수준 및 변동요인 20
[그림 9] 수출품목의 선진국 대비 품질수준 및 차이 이유 20
[그림 10] 선진국대비 수출품목 디자인수준 및 취약분야 21
[그림 11] 한국의 국가이미지 22
[그림 12] 2005년 경영상의 최대 애로사항 22
[그림 13] 환리스크 관리 여부와 관리형태 23
[그림 14] 부문별 인력수급 상황 23
[그림 15] 주5일 근무시행 여부 및 어려운 점 24
[그림 16] 2006년 노사관계 전망 24
[그림 17] 선진국대비 기술수준 및 취약분야 25
[그림 18] 설비투자여부와 지역 26
[그림 19] 설비투자 목적 : 국내/해외 26
[그림 20] 해외마케팅 이용수단 27
[그림 21] 해외판매망 확보 방법 27
[그림 22] 필요한 해외 정보 28
[그림 23] 정부지원시책 28
[그림 24] 수출상품의 상표전략 28
[그림 25] 자기상표 수출의 최대 애로사항 29
[그림 26] FTA 체결이 필요한 국가 29
[그림 27] FTA 체결 희망이유 30
[그림 28] 전자무역 활용 방법 30
[그림 29] 전자무역 활용 부족이유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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