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인사말

목차

영어과 교육과정 개정 시안 연구 7

영어과 교육과정의 개정의 배경 7

영어과 교육과정 개정의 주요 내용 8

영어과 교육과정 개정 시안 10

Ⅰ. 성격 12

Ⅱ. 목표 15

Ⅲ. 내용 17

1. 내용 체계 17

1) 언어 기능 17

2) 의사소통 활동 17

3) 언어 재료 17

2. 성취기준 19

초등학교 3학년 19

초등학교 4학년 20

초등학교 5학년 21

초등학교 6학년 22

중학교 1학년 26

중학교 2학년 27

중학교 3학년 29

고등학교 1학년 31

Ⅳ. 교수ㆍ학습 방법 및 지원 34

1. 교수ㆍ학습 방법 34

1) 초등학교 34

2) 중등학교 35

2. 수준별 수업 36

1) 초등학교 36

2) 중등학교 37

Ⅴ. 평가 39

1. 평가 지침 39

2. 평가상의 유의점 40

[별표 1] 소재 41

[별표 2] 의사소통 기능과 예시문 43

[별표 3] 기본 어휘 관련 지침과 어휘표 58

[별표 4] 의사소통에 필요한 언어 형식 86

부록 96

토론자료 135

초등학교 136

영어과 교육과정 시안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배두본 137

Ⅰ. 서론 137

1. 교육 과정 개정의 기본 방향에 대한 의문 제기 138

2. 교육 과정 개정 시안의 내용에 대한 의문 제기 141

Ⅱ. 영어과 교육과정 개정 시안에 대한 논의 144

1. 개정 시안의 장점 144

2. '성격', '목표', '내용'의 문제점 및 대안 144

3. '언어 재료', '성취 기준'의 문제점 및 대안 147

Ⅲ. 제언 149

영어과 교육과정 개정 시안의 개선 방안 / 이승민 151

Ⅰ. 서론 151

Ⅱ. 영어과 교육과정 개정 시안의 분석과 개선 방안 152

1. 성격 152

2. 목표 153

3. 내용 153

4. 교수 학습 방법 및 지원 155

5. 평가 155

Ⅲ. 결론 156

[참고문헌] 157

중등학교 158

영어과 교육과정(중등영어) 개정시안에 대한 小考 / 김진완 159

Ⅰ. 제7차 영어과 교육과정과 개정시안의 성격 159

Ⅱ. 개정시안에 대한 검토 및 논의 161

[참고문헌] 165

'영어과 교육과정 개정시안'을 보고 / 김지탁 166

1. 영어과의 성격 규정과 관련하여 166

2. 목표와 관련하여 169

3. 내용과 관련하여 169

4. 기타 제안사항 172

성취기준 173

영어과 교육과정 시안 공청회 토론자료 : 성취기준 / 김혜련 174

Ⅰ. 성취기준 전반에 관한 논의 175

1. 개정 시안의 강점 175

2. 개정 시안에서 고려해 볼 문제 177

Ⅱ. 성취기준 세부항목에 관한 논의 179

[참고문헌] 180

어휘 181

개정 교육과정 시안에 대한 의견(어휘목록 및 지침) / 정규태 182

Ⅰ. 서론 182

Ⅱ. 개정 교육과정 시안 어휘목록 및 지침 183

1. 특징 183

2. 개선방향 185

Ⅲ. 결론 및 제언 187

[참고문헌] 188

'영어과 교육과정 개정 시안' 어휘부분 토론 자료 / 이동현 189

Ⅰ.들어가는 글 189

1. 무엇을 학습하고 지도해야하는가? 190

2. 어떠한 방법으로 학습하고 지도해야하는가? 194

Ⅲ. 나오는 글 196

수학과 교육과정 개정 시안 연구 198

[연구발표] 수학과 교육과정 개정 시안 연구 / 신성균 201

Ⅰ. 수학과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 203

Ⅱ. 수학과 교육과정 개정의 주요 내용 205

Ⅲ. 수학과 교육과정 개정 시안 208

1. 성격 208

2. 목표 209

3. 내용 211

4. 교수ㆍ학습 방법 251

5. 평가 255

Ⅳ. 수학과 교육과정 개정 비교표 257

1. 목표 257

2. 내용 259

3. 교수ㆍ학습 방법 326

4. 평가 332

[토론자료] 334

[토론 1] '수학과 교육과정 개정 시안 연구'에 대한 토론 / 박성택 336

Ⅰ 수학과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 337

Ⅱ 수학과 교육과정 개정의 주요 내용 339

[토론 2] 수학과 교육과정의 적용가능성 / 최동렬 344

[토론 3] 『수학과 교육과정 개정 시안』에 관하여 / 이춘호 349

[토론 4] 초ㆍ중ㆍ고등학교 수학 교육과정 개정 시안에 대한 의견 / 류희찬 354

[토론 5] 수학과 교육과정 개정 시안 연구 토론 / 권혁천 363

[토론 6] 수학과 교육과정 개정 시안에 대한 의견 / 박임숙 369

수준별 수업 활성화 방안 연구 375

[연구발표] 수준별 수업 활성화 방안 연구 / 박선화 377

Ⅰ. 서론 379

Ⅱ. 수준별 수업 실시 현황 380

Ⅲ. 수준별 수업 실천 부진 원인 분석 384

Ⅳ. 수준별 수업 활성화 방안 탐색 388

1. 교육과정 389

2. 수준별 집단 편성 및 운영 393

3. 교수·학습 자료 396

4. 평가 399

5. 운영 지원 방안 404

Ⅴ. 결언 408

[참고문헌] 410

[토론자료] 411

[토론 1] 「수준별 수업 활성화 방안 연구」에 대한 토론 / 박제윤 413

[토론 2] 수준별 수업에 대한 8가지 질문 / 신상근 420

[토론 3] 준비된 수준별 수업 / 주소연 424

[토론 4]수준별 이동수업 반대 토론 / 이인호 431

[토론 5]수준별 수업 활성화 대책 / 이옥근 4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