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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무위 유학 : 왕기의 양명학 / 이주행 지음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소나무, 2005
청구기호
181.235 ㅇ872ㅁ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375 p. ; 24 cm
표준번호/부호
ISBN: 8971393270
제어번호
MONO12006059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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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1123691 181.235 ㅇ872ㅁ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1123692 181.235 ㅇ872ㅁ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 책속에서 (알라딘 제공)

    그런데, 과연 왕기의 의문대로 아무리 공부를 한다고 해도 후천적 학습이나 지적 경험을 통해서 마음 자체를 체험할 수 있겠는가? 후천적 공부는 결국 의식상의 경험에 불과하기 때문에, 마음의 본체에 대한 초경험의 자각을 일으키려면 본체가 의식 작용 가운데 현성하지 않을 수 없다.

    이 점에서 양지의 현성이 요청되며, 이는 지식의 대상이 아니라 믿음 속에 포섭되는 것이다. 왕기에게 양지의 현성은 이론적 해석의 문제가 아니라 곧 믿음의 문제이다. 양지의 자각은 양지에 대한 믿음으로부터 생겨나며, 동시에 양지를 믿는 것은 또한 양지 자각의 체험으로부터 생겨난다.

    양지의 현성은 왕기 양지학의 선험적 전제로서, 결코 후천적 경험이나 분석적인 지성을 매개로 알려지는 것이 아니다. 경험적이고 분별적인 인식이 강화될수록 양지의 혼용성과 역동성은 의식의 뒤로 자신을 감추고 드러내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오로지 양지가 자신을 드러내는 주체적인 형식이 바로 양지 일념의 돈오이다. - 본문 222쪽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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