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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고속철도와 국토공간구조의 변화. 1 / 조남건 ; 정진규 ; 김종학 글 ; 국토연구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안양 : 국토연구원, 2005
청구기호
388.42 ㄱ428ㄱ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ix, 240 p. : 삽도, 도표, 사진 ; 25 cm
총서사항
국토연 ; 2005-34
표준번호/부호
ISBN: 8981823642
제어번호
MONO1200606365
주기사항
판권기표제: 고속철도와 국토공간구조 변화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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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발간사

서문

요약

목차

제1장 서 론 34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34

2. 연구의 목적 36

3. 연구범위 36

1) 시공간적 범위 36

2) 1·2단계 연구범위의 설정 36

4. 연구 내용 및 방법 37

1) 연구 내용 37

2) 연구 방법 40

제2장 국토공간구조의 개념과 선행연구 고찰 41

1. 국토공간구조의 개념 정립 41

1) 공간구조에 대한 정의 41

2) 공간구조의 변화 44

2. 고속철도와 국토공간구조의 변화 45

1) 고속철도의 공간구조 요소 45

2) 교통과 국토공간구조의 변화 51

3. 선행연구 고찰 59

1) 고속철도의 개통영향 연구 59

2)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64

제3장 고속철도 개통에 따른 국토공간구조의 현황과 변화 67

1. 교통체계의 변화 67

1) 고속철도 운행과 변화 67

2) 고속철도 여객수요 추이 69

3) 교통체계의 변화 72

4) 고속철도 개통 전후의 교통시설과 서비스 변화 78

5) 고속철도 관련 교통계획과 변화 85

6) 고속철도의 교통체계 변화 시사점 87

2. 고속철도 이용자의 특성 분석 88

1) 고속철도 이용자 조사 개요 88

2) 조사 결과 분석 90

3) 고속철도 이용자의 생활권 변화분석 100

4) 정기권 이용자 통행특성 변화 108

3. 도시공간구조의 변화 119

1) 대전역의 공간구조 변화 119

2) 대전역 주변의 토지이용 변화 124

3) 대전역 주변 공간구조 변화의 시사점 0

4. 국토공간구조의 변화 128

1) 고속철도와 기업활동의 관계 128

2) 고속철도와 기업이전 영향 조사 132

3) 국토공간구조의 변화관련 시사점 137

제4장 해외 사례 138

1. 고속철도와 교통체계의 변화 138

1) 일본의 신칸센 운행과 변화 138

2) 프랑스의 고속철도 변화 142

3) 수송실적과 교통체계의 변화 144

4) 프랑스 TGV 여객 수요 148

2. 고속철도 이용자의 통행특성과 변화 149

1) 여행 패턴의 변화 149

2) 정기권 이용실태 및 변화 150

3. 도시공간구조의 변화 151

1) 고속철도와 도시의 이미지 변화 151

2) 고속철도 정차도시의 공간구조 변화 153

3) 고속철도와 도시기능의 관계 159

4. 국토공간구조의 변화 164

1) 도시의 인구이동과 변화 164

2) 고속철도의 개통효과와 변화 172

3) 신칸센과 경제활동의 관계 177

4) 신칸센과 기업의 입지변화 180

5. 시사점 188

1) 고속철도 개통후 주요 변화내용 188

2) 공간구조의 변화 요인 190

제5장 국토공간구조 변화 및 대응방향 192

1. 국토공간구조의 변화전망 192

1) 고속철도 시스템의 공간구조 변화요인 192

2) 고속철도에 의한 공간구조의 변화 198

3) 고속철도 역세권 개발에 의한 공간구조의 변화 205

2. 국토공간 구조의 변화와 대응방향 206

1) 국토공간구조의 변화 방향 206

2) 국책사업의 연계방안 206

제6장 결 론 208

1. 연구의 기대효과 208

2. 연구의 한계와 향후의 연구과제 210

1) 연구의 한계 210

2) 향후 연구의 과제 211

3. 맺음말 212

[참고문헌] 214

SUMMARY 221

[부록] 225

1. 역세권 토지이용 현황 및 변화(대전역 사례) 225

1) 사례연구 개요 225

(1) 대상지역 225

(2) 조사내용 227

2) 대전 역세권 토지이용 현황 228

(1) 개요 228

(2) 조사결과 229

(3) 토지이용의 공간적 분포 232

3) 고속철도 개통 후 토지이용 변화 234

(1) 기존연구 검토 234

(2) 토지이용 변화 238

4) 향후 대전역세권지역 토지이용 변화요인 240

(1) 2005년 원도심 활성화사업 240

(2) 대전시 도시철도 건설 및 운행 241

(3) 대전역세권개발 242

2. 국토공간구조의 분석기법 선정 244

1) 변화분석 대상 244

(1) 인구 변화 244

(2) 경제공간의 변화 244

(3) 교통체계의 변화 244

(4) 이용자의 행태변화 245

(5) 고속철도 정차역 주변의 토지이용변화 245

(6) 고속철도와 도시의 이미지 변화 246

2) 공간구조 변화 분석기법 개요 246

(1) 인터뷰, 설문조사 방법 246

(2) 프로파일 방법 247

(3) 잠재력 접근 방법 247

(4) 지역 I/O 모델구축 방법 247

(5) 공간통계학적 분석기법 248

고속철도(KTX) 이용자통행특성 변화조사 253

고속철도(KTX)개통에 따른생활권 변화조사 261

[표 1-1] 단계별 연구내용의 비교 37

[표 1-2] 연구수행 절차 39

[표 2-1] 우리나라 고속철도의 표정속도 48

[표 2-2] KTX와 새마을호 철도운임 비교(단위 : 원) 50

[표 2-3] 고속철도와 관련된 국토공간구조의 변화요인 57

[표 2-4] 주요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요약 66

[표 3-1] 고속철도 운행 추이 69

[표 3-2] 경쟁수단간 운임수준 비교 69

[표 3-3] 고속철도 개통 전·후 철도 공급좌석수 변화 70

[표 3-4] 고속철도 분기별 수송실적 ('04.4-'05.11) 71

[표 3-5] 고속철도 노선별 평균좌석이용률 ('05.1-'05.11) 72

[표 3-6] 고속철도 요일별 이용현황 ('05.1-'05.11) 72

[표 3-7] 고속버스 노선별 수송실적 추이 74

[표 3-8] 고속철도 개통 전·후 항공기 운항 변화 74

[표 3-9] 고속철도 개통전후 교통수단분담율 변화(고속철도 운행구간) 75

[표 3-10] 서울∼천안간 열차요금 및 소요시간 76

[표 3-11] 서울∼천안 전철 개통 전·후 열차 수송실적 77

[표 3-12] 서울∼천안 전철 개통 전·후 열차 수송실적 비교 77

[표 3-13] 고속철도 정차역 시외(고속)버스 신설노선과 이용객 79

[표 3-14] 연계교통 관련 변화 80

[표 3-15] 광명역 주변의 도로개설 현황 81

[표 3-16] 고속철도 관련 정책시행 내용 82

[표 3-17] 관광 상품 현황 (2004. 8 현재) 84

[표 3-18] 정차역 주변의 연계교통시설 계획 86

[표 3-19] 고속철도 통행행태 조사부수 및 유효율 88

[표 3-20] 응답자의 거주지 분포 90

[표 3-21] 응답자의 연령대 분포 91

[표 3-22] 응답자의 직업 분포 91

[표 3-23] 고속철도역 접근수단 분포 (단위 : 명) 92

[표 3-24] 최종목적지 접근수단 분포 (단위 : 명) 92

[표 3-25] 고속철도 이용의 시·종점 분포 93

[표 3-26] 여행일정 분포 (단위 : 명) 95

[표 3-27] 당일여행시 체류시간 분포 (단위 : 명) 95

[표 3-28] 평일/주말 통행목적 분포 95

[표 3-29] 고속철도를 이용한 활동 97

[표 3-30] 고속철도 개통전 이용수단 (단위 : 명) 98

[표 3-31] 고속철도의 장점 (단위 : 명) 99

[표 3-32] 소득수준별 서울 쇼핑통행 빈도 104

[표 3-33] 쇼핑통행 시 고속철도를 이용하지 않는 이유 105

[표 3-34] 일상 생활관련 활동(구매처 분포) 106

[표 3-35] 일상 생활관련 활동(이용교통수단 분포) 107

[표 3-36] 고속철도 정기권 판매실적 110

[표 3-37] 구간별 정기권 판매실적 111

[표 3-38] 고속철도 노선별 정기권 이용 비율(2004. 4∼2005. 1) 112

[표 3-39] 정기권 이용자 조사부수 및 회수율 113

[표 3-40] 정기권 이용 응답자의 기초사항 114

[표 3-41] 정기권 이용자의 구간별 분포 114

[표 3-42] 고속철도역 접근 및 목적지 이동시 이용수단 분포 115

[표 3-43] 정기권 이용자의 역별 활동범위 116

[표 3-44] 정기권 이용자의 통행목적 117

[표 3-45] 고속철도 개통전 이용수단 117

[표 3-46] 정기권 이용자의 거주지 변경여부 118

[표 3-47] 정기권 이용자의 거주지 이전상황 118

[표 3-48] 대전 역세권의 토지이용 현황 122

[표 3-49] 대전역 주변의 공실률 변화 123

[표 3-50] 대전시 구별 건축허가 건수 및 면적 추이 124

[표 3-51] 대전역세권의 토지이용별 공시지가의 변화 127

[표 3-52] 수도권에서 지방으로 기업이전 추이 130

[표 3-53] 조사대상 업체의 유형분류 133

[표 3-54] 고속철도에 의한 기업활동의 영향 133

[표 3-55] 기업의 역세권 주변 이전희망 134

[표 3-56] 고속철도 정차역 주변으로 이전하지 않는 이유 135

[표 3-57] 접근성과 관련된 기업의 입지요인 136

[표 3-58] 기반시설 활용과 관련된 기업의 입지요인 136

[표 3-59] 주변환경과 관련된 기업의 입지요인 137

[표 4-1] 일본 도카이도 신칸센의 정차역 증설 현황 141

[표 4-2] 도카이도(東海道) 신칸센이 항공여객에 미친 영향(천인, %) 145

[표 4-3] 오사카∼나고야간 수송분담 인원(하행 1일 평균) 146

[표 4-4] 일본의 화물 수송 추이 147

[표 4-5] 고속철도 개통전후의 수단분담 비교(%) 148

[표 4-6] 프랑스 고속철도 개통후 분담율 변화 148

[표 4-7] 고속철도 개통전후의 여행형태 비교(%) 150

[표 4-8] 신칸센 통과도시의 공간구조 변화내역 155

[표 4-9] 이와테 현의 신칸센 개통후의 변화 163

[표 4-10] 도현별 인구증감 166

[표 4-11] 일본 도카이도 신칸센 정차역 도시 인구지수(1965년 기준=100) 167

[표 4-12] 일본 도카이도 신칸센 주변 비정차역 도시의 인구지수(1965년 기준=100) 170

[표 4-13] 인구 증감지역의 구분(1988-1985) 172

[표 4-14] 고속철도의 개통효과 분류 174

[표 4-15] 고속철도 개통의 경제적 영향의 계측 지표 175

[표 4-16] 나카가와의 신칸센 정비에 따른 편익분류 177

[표 4-17] 산업관련 기능의 지역별 비중 추이(전국 100%) 178

[표 4-18] 도쿄 기업의 빌딩 선정요인 182

[표 4-19] 일본내 자본규모별 법인수 183

[표 4-20] 기업 중추부문의 입지장소를 결정하는 요인 184

[표 4-21] 정보관련 산업의 고용증가율 187

[표 4-22] 일본의 신칸센이 국토공간에 미친 영향요인과 결과 190

[그림 2-1] 공간의 재구조화 과정 44

[그림 2-2] 경쟁적인 교통수단의 이용거리대와 시간대 51

[그림 2-3] 철도와 자동차에 의한 도시 공간구조의 변화 모양 52

[그림 2-4] 고속교통 시대의 생활권 모식도 53

[그림 2-5] 교통인프라의 개선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효과 55

[그림 3-1] 고속철도 노선도와 거리 68

[그림 3-2] 고속철도 개통 전·후 철도 공급좌석수 변화 70

[그림 3-3] 고속철도 월별 수송실적 변화 ('04.4-'05.11) 71

[그림 3-4] 고속철도 개통 전·후 여행시간의 단축 73

[그림 3-5] 고속철도 개통 전·후 구간별 수단분담율 변화 75

[그림 3-6] 여행자의 출발·도착지 분포 93

[그림 3-7] 통행목적 분포 96

[그림 3-8] 고속철도이용 활동지역(서울, 지방)비율 97

[그림 3-9] 거주지 이전이유 101

[그림 3-10] 거주지 이전이유 (교통환경 요인) 102

[그림 3-11] 통근·통학통행 수단 분포 비율 103

[그림 3-12] 통근·통학거리별 분포 103

[그림 3-13] 쇼핑품목별 교통수단 선택 105

[그림 3-14] 고속철도 정기권 판매실적 추이 111

[그림 3-15] 주요 구간 정기권 판매실적 비교 112

[그림 3-16] 정기권 이용자의 역 접근시간 116

[그림 3-17] 대전역세권의 범위 121

[그림 3-18] 대전역세권 토지이용 변화 126

[그림 4-1] 일본의 신칸센 노선도 139

[그림 4-2] 일본의 화물수송량과 국철의 수송량 추이 147

[그림 4-3] 일본의 하루 교류가능권의 형성 추이 160

[그림 4-4] 지방권 행동권역의 확대와 도시성장의 관계 161

[그림 4-5] 일본 3대 도시권의 전입초과인구 추이 165

[그림 4-6] 일본 신칸센 정차역 도시의 인구성장 지수 169

[그림 4-7] 신칸센 비정차역 도시의 인구증가 지수 171

[그림 4-8] 일본의 현 지역총생산액과 하루교류가능권 인구비율 176

[그림 4-9] 도쿄 도내 지역별 사업체수 추이 181

[그림 5-1] 고속철도를 매개로 한 국토공간구조의 변화 개념도 204

부록 표목차

[표 1] 역세권 토지이용 조사 결과 : 1층 용도 기준 230

[표 2] 역세권 토지이용 조사결과 : 대분류 231

[표 3] 2005년 원도심 활성화 투자계획 240

부록그림 목차

[그림 1] 대전역 인근 현황 226

[그림 2] 대전 원도심권역 및 대전역 위치도 226

[그림 3] 대전역세권 토지이용 분석 범위 228

[그림 4] 대전역세권 토지이용 점유비율 232

[그림 5] 대전역세권 조사이용 조사 결과 233

[그림 6] 대전역세권 토지이용 현황 234

[그림 7] 대전역 주변 건물용도 비교 236

[그림 8] 역세권 공시지가 분포 237

[그림 9] 역세권지역 지목 분포 237

[그림 10] 대전역세권 토지이용변화 239

[그림 11] 대전시 지하철 1호선 노선도 : 대전역세권 인접구간 242

[그림 12] 대전역세권지역 도입기능 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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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1149662 388.42 ㄱ428ㄱ v.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불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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