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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방위사업청 신설에 따른 함정 획득 기술 인력의 역할 정립 연구 / 김종탁 [외저] ; 한국국방연구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국방연구원, 2005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형태사항
202 p. : 도표 ; 26 cm
총서사항
연구보고서 ; 인05-2141
제어번호
MONO1200608356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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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표제지 등]=0,1,2

[머리말 등]=3,3,2

목차=5,5,2

표목차=7,7,2

그림목차=9,9,2

[요약]=11,11,22

1. 서론=33,33,1

1.1. 연구 배경=33,33,2

1.2. 연구 목적=34,34,1

1.3. 연구 요구 내용=34,34,2

1.4. 연구 방법 및 범위=35,35,2

2. 방위사업청 신설 관련 일반 현황=37,37,1

2.1. 설립 목적=37,37,2

2.2. 설립 배경=39,39,2

2.3. 조직 및 기능 구성(안)=41,41,14

2.4. 방위사업청 조직 편성 특징=54,54,5

3. 획득 단계별 함정 획득 기술 연계=59,59,1

3.1. 함정 획득 프로세스 및 특징=59,59,6

3.2. 획득 단계별 함정 획득 기술 연계 현황=64,64,19

3.3. 선진 사례 벤치마킹=82,82,19

4. 함정 획득 기술 인력 역할 정립=101,101,1

4.1. 기본 전제=101,101,4

4.2. 주요 부서별 함정 획득 기술 인력 배치=104,104,2

4.3. 획득 단계별 함정 획득 기술 인력 역할 정립=106,106,4

4.4. 기능 분야별 함정 획득 기술 인력 보강=109,109,4

5. 함정 획득 기술 인력 육성 및 관리 방안=113,113,1

5.1. 현 실태 및 선진 사례=113,113,7

5.2. 함정 획득 기술 인력의 통합=119,119,6

5.3. 기본 자질 요건 강화 및 다양한 전공 기회 부여=124,124,2

5.4. 전문 기술 교육 과정의 설치 운영=125,125,3

5.5. 전문성 개발을 위한 경력 관리=127,127,3

5.6. 획득 부특기 제도의 발전=129,129,2

5.7. 적정 함정 획득 기술 인력의 확보=130,130,3

5.8. 인사권의 배분=132,132,4

6. 결론 및 제언=136,136,2

참고 문헌=138,138,3

부록=141,141,62

(표2-1) 방위사업청 신설 목적=38,38,1

(표2-2) 획득 사업에 대한 국방부 자체 개혁 추진 과정=39,39,1

(표2-3) 방위사업청 추진 경과 및 향후 일정=40,40,1

(표2-4) 통합 대상 사업 및 기관별 기능=41,41,1

(표2-5) 국방 획득 기관별 이관부서 및 이관 기능=42,42,1

(표2-6) 방위사업청 주요 기능별 조직화 및 세부 기능=43,43,1

(표2-7) 국방부 획득 관련 조직의 기능 배치=44,44,1

(표2-8) 합동참모본부 및 각 군 획득 관련 조직의 기능 배치=44,44,1

(표2-9) 조달본부 획득 관련 조직의 기능 배치=45,45,1

(표2-10) 국방품질관리소 및 국방과학연구소 획득 관련 조직의 기능 배치=45,45,1

(표2-11) 방위사업청 보좌 기관 설계(안)=46,46,1

(표2-12) 방위사업청 보조 기관 및 전산정보관리소 설계(안)=47,47,1

(표2-13) 방위사업청 사업관리본부 설계(안)=48,48,1

(표2-14) 방위사업청 사업지원본부 설계(안)=49,49,1

(표2-15) 국방기술품질원 설계(안)=49,49,1

(표2-16) 방위사업청 조직 편성안 비교=50,50,1

(표2-17) 방위사업청 기술 IPT 편성(안) 비교=53,53,1

(표2-18) 방위사업청 신설시 통ㆍ폐합 대상 주요 조직=55,55,1

(표3-1) 획득 프로세스별 단위 업무=62,62,1

(표3-2) 각 군별 무기체계 획득의 기술 업무 차이점=63,63,1

(표3-3) 대외 기관별 함정 획득 업무 기능=65,65,1

(표3-4) 해군 부서별 함정 획득 업무 기능=66,66,1

(표3-5) 조함단 부서별 기술 업무 연관성=67,67,5

(표3-6) 조함단 기술실 주요 업무 현황=71,71,3

(표3-7) 주요 획득 단계에 대한 수행 주체와 지원 주체=74,74,4

(표3-8) 함정 획득 기술 인력의 현 운영 현황=77,77,2

(표3-9) 함정 획득 단계별 기술 인력 자격 요건=79,79,2

(표3-10) 프랑스 함정 획득 조직=85,85,1

(표3-11) 영국 획득본부(DPA) 조직 편성=90,90,1

(표3-12) 미국 함정 획득 사업부 업무 분장=96,96,1

(표3-13) 미국 해양체계사령부 업무 분장=96,96,2

(표4-1) 주요 부서별 함정 획득 기술 인력 배치 필요성=105,105,1

(표4-2) 방위사업청 신설에 따른 함정 획득 절차의 비교ㆍ분석=106,106,1

(표4-3) 함정 획득 기술 인력의 역할 정립=107,107,1

(표4-4) 기능 분야별 함정 획득 기술 인력 보강 필요성=109,109,1

(표5-1) 미 해군 EDO의 전문 분야별 요구 전공=116,116,1

(그림2-1) 방위사업청 조직 편성(안)=51,51,1

(그림2-2) 방위사업청 사업 IPT 구성(안)=52,52,1

(그림2-3) 현행 함정 획득 절차(예 : 개념 설계)=56,56,1

(그림2-4) 향후 함정 획득 절차(예 : 개념 설계)=57,57,1

(그림3-1) 프랑스 함정 획득 절차=83,83,1

(그림3-2) 프랑스 병기본부(DGA) 조직도=84,84,1

(그림3-3) 프랑스 함정 획득 조직도=85,85,1

(그림3-4) 영국 함정 획득 절차=87,87,1

(그림3-5) 영국 획득본부(DPA) 조직도=89,89,1

(그림3-6) 영국 획득본부(DPA) 인력 구성도=91,91,1

(그림3-7) 미 해군 함정 획득 프로세스=93,93,1

(그림3-7) 미 해군 해양체계사령부(상령부)(NAVSEA) 조직도=95,95,1

(그림5-1) 함정 획득 기술 인력의 병과별 고급 학위 전공=125,125,1

(그림5-2) 함정 획득 기술 인력의 경력 관리 기본 모델(안)=128,128,1

(그림3-6) 영국 획득본부(DPA) 인력 구성도=91,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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