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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녹차 수출시장 진출 전략과 수출상품 개발 / 농림부 인기도
발행사항
[과천] : 농림부, 2005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해당자료 없음
형태사항
xxi, 214 p. : 도표, 사진 ; 26 cm
제어번호
MONO1200609877
주기사항
최종연구보고서
연구기관: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총괄연구책임자: 박문호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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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표제지 등]=0,1,2

제출문=0,3,1

요약문=i,4,4

Summary=v,8,4

Contents=ix,12,4

목차=xiii,16,2

표목차=xv,18,5

그림목차=xx,23,2

제1장 서론=1,25,1

제1절 연구의 필요성=1,25,1

제2절 연구의 목적=1,25,1

제3절 연구 내용과 방법=2,26,3

제4절 선행연구 검토=4,28,2

제2장 국내 녹차산업의 현황과 수출기반 분석=6,30,1

제1절 녹차 생산 및 소비 현황=6,30,3

제2절 녹차 가공ㆍ유통 현황=8,32,3

제3절 녹차를 이용한 가공 상품 현황=11,35,4

제4절 녹차 수출입 실태=14,38,6

제5절 한국녹차산업의 경제효과와 경쟁력 조건=19,43,4

제6절 경쟁력 제고 가능성과 과제=22,46,4

제3장 세계 녹차시장 및 주요 수출국의 산업동향분석=26,50,1

제1절 세계 차 생산ㆍ소비 동향=26,50,6

제2절 주요 녹차 수출국(중국, 일본, 베트남)의 산업실태[파오손면;p.58]=31,55,29

제3절 주요 수출국 녹차산업의 시사점=59,83,2

제4장 주요 녹차 수입국의 유통ㆍ소비 실태분석=61,85,1

제1절 미국=61,85,12

제2절 프랑스=72,96,8

제3절 미국ㆍ프랑스 시장의 시사점=80,104,2

제5장 해외 차 소비의식 및 한국녹차 시음평가 조사 분석=82,106,1

제1절 일본 소비자 조사결과=82,106,5

제2절 미국 소비자 조사결과=86,110,4

제3절 소비자 조사의 시사점=90,114,1

제6장 녹차 수출시장 진출전략=91,115,1

제1절 국내 산업기반의 확충 및 경쟁력제고=91,115,3

제2절 수출시장 진출 전략=94,118,3

제3절 주요국 시장진출방향=96,120,2

제7장 녹차 고품질 수출상품 개발방향=98,122,1

제1절 녹차원료의 품질 향상을 위한 재배법 개선방향=98,122,2

제2절 수출용 고품질 잎녹차를 생산을 위한 개발 방향=99,123,3

제3절 수출용 고품질 가루차 섕산을 위한 개발방향=101,125,4

제4절 국화, 장미 착향 처리가 녹차의 품질에 미치는 영향=104,128,4

제5절 수출용 고품질 티백차 제품 개발을 위한 방향=107,131,4

제8장 요약 및 결론=111,135,2

참고문헌=113,137,2

부록 1. 수출용 녹차ㆍ재배 가공 및 상품개발 연구결과=115,139,25

부록 2. 일본 시즈오카 차 산업 대책=140,164,10

부록 3. 국내 음료산업 현황=150,174,2

부록 4. 녹차 특허 동향 실태=152,176,6

부록 5. Hispanic Tea Market Project=158,182,14

부록 6. Chado Tea Room Tea List(Green Tea)=172,196,8

부록 7. 일본 녹차 표시기준=180,204,21

부록 8. 각국 농약 잔류 기준=201,225,9

부록 9. 일본 소비자 조사표=210,234,1

부록 10. 미국 소비자 조사표=211,235,4

표 2-19. 녹차와 타 작물의 10a당 경제성 비교=19,43,1

표 2-20. 보성지역의 녹차 및 녹차 관련 산업의 경제적 효과=20,44,1

표 2-21. 한ㆍ중ㆍ일 녹차산업 경쟁력 비교=20,44,1

표 2-22. 10a당 연간 생엽 생산량 한ㆍ중ㆍ일 비교=21,45,1

표 2-23. 한국과 일본의 녹차생엽 kg당 생산원가 비교(2002년)=21,45,1

표 2-24. 한국과 일본의 녹차 평균소비자가 비교(2002년)=21,45,1

표 2-25. 한국 녹차의 다원기계화ㆍ시설자동화 현황=23,47,1

표 2-26. 채엽방식에 따른 작업효율성 비교=23,47,1

표 2-27. 국내 녹차업체와 일본 가고시마 대형업체 다원경영 비교=23,47,1

표 2-28. 차 생산자 연합회의 개요=24,48,1

표 2-29. (제주도에서 감귤대체 작목으로) 차 산업 중장기 추진계획=24,48,1

표 2-30. 경남 하동군 차 산업 중장기 목표=25,49,1

표 3-1. 세계 차 재배면적=26,50,1

표 3-2. ha당 차 생산량=27,51,1

표 3-3. 세계 차 생산동향(1996년~2003년)=27,51,1

표 3-4. 국가별 녹차 생산량(2003년)=28,52,1

표 3-5. 세계 차 생산 추세=29,53,1

표 3-6. 세계 각국의 연간 1인당 차 소비현황(2002)=30,54,1

표 3-7. 세계 차 수출입 현황=30,54,1

표 3-8. 중국의 연도별 차엽 생산현황=31,55,1

표 3-9. 지역별 차 생산량=32,56,1

표 3-10. 차 종류별 생산량(2003년)=32,56,1

표 3-11. 10a당 녹차 생엽 생산비 및 소득=33,57,1

표 3-12. 중국의 국내 차 판매량(2003년)=33,57,1

표 3-13. 중국 연도별, 종류별 차 수출현황=36,60,1

표 3-14. 중국 연도별, 국가별 차 수출현황=36,60,1

표 3-15. 중국 연도별, 종류별 차 수입현황=37,61,1

표 3-16. 중국 연도별, 국가별 차 수입 현황=37,61,1

표 3-17. 다원 면적동향=38,62,1

표 3-18. 일본의 차 재배면적(2003년)=38,62,1

표 3-19. 녹차의 우량품종별 재배면적(2000년)=38,62,1

표 3-20. 생엽 생산현황=39,63,1

표 3-21. 10a당 생엽 수확량=39,63,1

표 3-22. 차 재배 농가수 추이=39,63,1

표 3-23. 다원 경사도별 면적=40,64,1

표 3-24. 차원 수령별 면적(2002년)=40,64,1

표 3-25. 다원용 기계시설 도입면적(2002년)=41,65,1

표 3-26. 10a당 수익성(생엽)=41,65,1

표 3-27. 녹차 가격 추세=42,66,1

표 3-28. 차 음료 소비량 추이=42,66,1

표 3-29. 차 수요와 생산의 장기전망=43,67,1

표 3-30. 기업형태별 황차(원료차) 가공 사업체수=44,68,1

표 3-31. 황차(원료차) 생산 현황=44,68,1

표 3-32. 다기별 생엽가격=45,69,1

표 3-33. 시즈오카현 농협공판 실적=46,70,1

표 3-34. 다기별 황차(원료차)가격 동향=46,70,1

표 3-35. 차 제품별 유통 형태=47,71,1

표 3-36. 지역별 차 소매가격(2004.3.22~27)=47,71,1

표 3-37. 판매 형태별 소매가격=48,72,1

표 3-38. 일본 음료시장 현황=48,72,1

표 3-39. 차 음료 생산량과 시장 점유율=49,73,1

표 3-40. 다류 음료 시장규모 예측=49,73,1

표 3-41. 중국으부터 녹차 수입량=50,74,1

표 3-42. 차 음료의 용기별 생산율(2003넌)=50,74,1

표 3-43. 일본 종류별 수입현황(2003년)=51,75,1

표 3-44. 일본 국가별 녹차 수입동향=51,75,1

표 3-45. 녹차 차종별 수출 현황(2003년)=52,76,1

표 3-46. 일본 국가별 녹차 수출현황=53,77,1

표 3-47. 베트남 차 생산지의 입지조건=55,79,1

표 3-48. 베트남 다업역사=56,80,1

표 3-49. 연도별 차 현황=56,80,1

표 3-50. 베트남 차 산업 목표=56,80,1

표 3-51. 국가별 베트남 차 수출(2001년)=57,81,1

표 3-52. 외국의 현지 투자 업체수=57,81,1

표 4-1. 미국 차 시장 전망(2010년)=62,86,1

표 4-2. 시장전망(1999년~2010년)=63,87,1

표 4-3. 미국의 차 소비ㆍ유통구조=65,89,1

표 4-4. 주요 브랜드별 녹차가격=66,90,1

표 4-5. 주요 브랜드별 제품특성=66,90,1

표 4-6. 미국의 녹차 수입동향=69,93,1

표 4-7. 미국의 녹차 수출동향=69,93,1

표 4-8. 야마모토야마차와 동서 현미녹차 제품특성 비교=70,94,1

표 4-9. 야마모토야마차의 개발상품 내용=71,95,1

표 4-10. 프랑스의 경쟁 업체별 다류 시장 점유율=75,99,1

표 4-11. 티 백(Tea Bag)형 녹차 소비자 가격(Vat 19.6% 포함가격)=75,99,1

표 4-12. 잎차(Tea Leaves)형 녹차 소비자 가격(Vat 19.65 포함가격)=76,100,1

표 4-13. 프랑스 녹차 수입실적=77,101,1

표 4-14. 프랑스의 연도별 및 국별 CIF 수입단가 비교표=78,102,1

표 4-15. 파리 시내 다류 전문 매장의 녹차 소비자 가격=79,103,1

표 5-1. 응답자의 인구통계 특성=82,106,1

표 5-2. 시장 세분화(성별, 연령별)에 의한 주로 마시는 음료=83,107,1

표 5-3. 시장 세분화(성별, 연령별)에 의한 주로 마시는 녹차음료=83,107,1

표 5-4. 시장 세분화(성별, 연령별)에 의한 녹차음료 속성별 상대적 중요도=84,108,1

표 5-5. 주로 구입하는 녹차 한통 당 가격=84,108,1

표 5-6. 한국에서의 고급차의 가격(3,000엔/100g)에 대한 생각=85,109,1

표 5-7. 적정가격 조사=85,109,1

표 5-8. 한국녹차에 대한 인지도=85,109,1

표 5-9. 구입 선호 녹차=85,109,1

표 5-10. 시장세분화(성별) 구입 선호 녹차=86,110,1

표 5-11. 가장 선호하는 녹차의 구입 이유=86,110,1

표 5-12. 응답자의 인구통계 특성=87,111,1

표 5-13. 시장 세분화(성별, 연령별)에 의한 주로 마시는 음료=87,111,1

표 5-14. 시장 세분화(성별, 연령별)에 의한 주로 마시는 음료=88,112,1

표 5-15. 한국녹차에 대한 인지도=88,112,1

표 5-16. 구입 선호 녹차=89,113,1

표 5-17. 시장세분화(성별) 구입 선호 녹차=89,113,1

표 5-18. 가장 선호하는 녹차의 구입 이유=89,113,1

표 5-19. 한국에서의 고급티백의 통당 가격(3,000원)에 대한 생각=89,113,1

표 5-20. 적정가격 조사=89,113,1

표 7-1. 차엽의 생육(두물차)=98,122,1

표 7-2. 차엽의 수량(두물차)=99,123,1

표 7-3. 제품의 성분=100,124,1

표 7-4. 제다 제품의 품질=100,124,1

표 7-5. 제품의 표면색상=101,125,1

표 7-6. 차엽의 생육=102,126,1

표 7-7. 차엽의 수량=102,126,1

표 7-8. 차광 시기 및 차광 기간별 성분 함량=102,126,1

표 7-9. 가루차 제품의 관능 평가=103,127,1

표 7-10. 제품의 성분=103,127,1

표 7-11. 제다 제품의 품질=103,127,1

표 7-12. 제품의 표면색상=104,128,1

표 7-13. 녹차 착향 처리방법=105,129,1

표 7-14. 첨가 천연 향료 종류별 제품의 향의 강도와 전체적인 향미 평가=105,129,1

표 7-15. 처리별 제품의 성분=106,130,1

표 7-16. 처리별 제다 제품의 품질=106,130,1

표 7-17. 녹차와 현미의 혼합비율별 성분=107,131,1

표 7-18. 녹차와 현미의 혼합비율별 색상=108,132,1

표 7-19. 녹차와 현미의 혼합비율별 관능검사=108,132,1

표 7-20. 여과 봉지종류별 티백녹차의 추출 후 특성=109,133,1

그림 2-1. 국내산 녹차의 유통경로=10,34,1

그림 2-2. 미국 LA 소재 갤러리아 백화점 차 매장 1=18,42,1

그림 2-3. 미국 LA 소재 갤러리아 백화점 차 매장 2=19,43,1

그림 2-4. 한국 설록차 도순다원의 전경=24,48,1

그림 3-1. 세계 차 생산 비중=28,52,1

그림 3-2. 국가별 녹차 비중(2003년)=29,53,1

그림 3-3. 향후 녹차, 홍차 생산 동향=29,53,1

그림 3-4. 중국 차 음료 생산량=35,59,1

그림 3-5. 일본 시즈오카의 차 유통경로=45,69,1

그림 3-6. 교포매장에 전시된 일본상품 1=53,77,1

그림 3-7. 교포매장에 전시된 일본상품 2=54,78,1

그림 3-8. 교포매장에 전시된 일본상품 3=54,78,1

그림 3-9. 미국 매장에 전시된 상품=54,78,1

그림 3-10. 베트남의 다원[파오손면;p.58]=58,82,1

그럼 3-11. 베트남의 제다시설=59,83,1

그림 4-1. 판매예측(1999년~2010년)=62,86,1

그림 4-2. 미국의 홍차ㆍ녹차 예상 판매액=63,87,1

그림 4-3. 미국 LA 슈퍼마켓 차 판매대 1=66,90,1

그림 4-4. 미국 LA 슈퍼마켓 차 판매대 2=67,91,1

그림 4-5. 미국의 한국산 차 소비ㆍ유통단계=67,91,1

그림 4-6. 미국 LA 소재 갤러리아 백화점 차 매장 1=68,92,1

그림 4-7. 미국 LA 소재 갤러리아 백화점 차 매장 2=68,92,1

그림 4-8. 미국 LA 소재 갤러리아 백화점 차 매장 3=68,92,1

그림 4-9. 야마모토야마: 16 Teabag 제품=70,94,1

그림 4-10. 야마모토야마: 20 Teabag 제품=71,95,1

그림 6-1. 한국녹차산업 클러스터 추진 방향=93,117,1

그림 7-1. 장미 착향 녹차와 국화 착향 녹차=105,129,1

그림 7-2. 현미ㆍ가루 녹차=108,132,1

그림 7-3. 망사와 부직포(티백차, 티백추출)=109,133,1

그림 2-2. 미국 LA 소재 캘러리아 백화점 차 매장 1=18,42,1

그림 4-3. 미국 LA 슈퍼마켓 차 판매대 1=66,90,1

그림 7-1. 장미 착향 녹차와 국화 착향 녹차=105,129,1

그림 7-2. 현미ㆍ가루녹차=108,132,1

[국화와 장미 착향 처리가 녹차의 품질에 미치는 영향]=128,152,1

[현미가루와 가루녹차]=132,15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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