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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표제지 등]=0,1,2
제출문=0,3,1
요약문=i,4,5
Abstract=viii,9,2
Contents=x,11,6
차례=xvi,17,6
표차례=xxii,23,2
그림차례=xxiv,25,2
제1장 서론=1,27,1
제1절 인터넷광고 활성화기반조성의 의의와 중요성=1,27,1
1. 의의와 중요성=1,27,3
2, 인터넷광고 활성화 기반조성 기대효과=3,29,2
제2절 인터넷광고 활성화 기반조성연구의 체계=4,30,1
1. 연구의 목표와 내용, 범위=5,31,2
2. 연구방법=6,32,3
제2장 인터넷광고의 개념과 특징=9,35,1
제1절 인터넷광고의 정의=9,35,1
1. 인터넷광고의 일반적 정의=9,35,3
2. 인터넷광고의 진화와 변천과정=11,37,7
제2절 인터넷광고의 특성과 오프라인광고와의 비교=17,43,1
1. 커뮤니케이션 매체로서의 인터넷의 일반적인 특성=17,43,3
2. 인터넷광고의 장점과 단점=19,45,3
3. 일반 오프라인광고와의 차이점=21,47,5
제3절 인터넷광고의 유형과 사례=25,51,1
1. 인터넷광고의 유형분류 기준=25,51,4
2. 배너광고(Banner Advertising)의 유형=28,54,10
3. 전면광고ㆍ떠있는 광고의 유형=37,63,3
4. 검색광고=39,65,8
제4절 인터넷광고의 주요 쟁점과 미래=46,72,3
제3장 인터넷광고 현황과 쟁점사항=49,75,1
제1절 인터넷광고 시장현황 및 전망=49,75,1
1. 국내 인터넷광고 시장현황 및 전망=49,75,2
2. 해외 인터넷광고 시장현황 및 전망=50,76,3
제2절 인터넷광고 관련 기술개발 현황=52,78,1
1. 국내기술 개발현황=52,78,3
2. 해외기술 개발현황=54,80,2
제3절 인터넷광고 표준화의 필요성과 장애요인=55,81,1
1. 인터넷광고의 표준화 필요성과 문제인식=55,81,3
2. 인터넷광고의 표준화 우선순위와 추진 장애요인=57,83,3
3. 인터넷광고의 표준화 수용의향=59,85,1
제4절 인터넷광고 관련 법적규제와 자율규제문제=60,86,1
1. 인터넷광고 관련 법적 규제의 현황=60,86,2
2. 인터넷광고의 부정적 측면과 현행 규제사항=61,87,4
제5절 인터넷광고 분야 인적자원ㆍ지식자원의 축적과 활용문제=64,90,1
1. 인터넷광고 분야 인적자원 양성문제=64,90,1
2. 인터넷광고분야 지식자원의 축적과 활용문제=64,90,2
제4장 인터넷광고 표준화 정립=66,92,1
제1절 해외 인터넷광고 표준화 현황=66,92,1
1. 미국의 표준화 진행현황=66,92,4
2. 일본의 표준화 진행현황=70,96,3
3. 유럽의 표준화 진행현황=72,98,1
제2절 국내 인터넷광고 표준화 추진경과=73,99,1
1. 표준화 진행체계=73,99,1
2. 우리나라 인터넷광고 표준화 추진경과=74,100,1
제3절 국내 인터넷광고 표준화 추진결과=75,101,1
1. 표준화 로드맵=75,101,2
2. 인터넷광고 용어표준(안)=76,102,3
3. 광고업종 분류 표준(안)=78,104,5
4. 광고매체분류 표준(안)=82,108,4
5. 광고유형 및 규격 표준(안)=85,111,4
6. 광고측정기술 표준(안)=88,114,3
7. 광고효과측정 표준(안)=90,116,7
8. 인터넷광고 구매ㆍ거래ㆍ회계 표준화=96,122,3
9. 이메일광고 표준화=98,124,3
10. 모바일광고 표준화=100,126,4
제5장 인터넷광고 관련 법규제의 현황과 문제점=104,130,1
제1절 개요=104,130,1
1. 인터넷광고 관련 법규제의 의미=104,130,2
2. 인터넷광고에 대한 규제의 방식=105,131,2
제2절 광고에 대한 법적 규제의 현황=106,132,1
1. 광고규제의 이유=106,132,3
2. 광고규제의 체계=108,134,4
3.「표시ㆍ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에 의한 광고규제=111,137,6
4. 위해광고의 규제=117,143,3
5. 어린이ㆍ청소년 광고=120,146,4
6. 스팸메일에 의한 광고의 규제=123,149,3
7. 배너광고의 규제=125,151,2
제3절 광고규제 법규의 문제점=126,152,1
1. 헌법상 광고위상의 미정립=126,152,2
2. 광고 관련 법의 비일관성ㆍ비체계성=127,153,1
3, 규제중심의 광고법규=127,153,2
4. 인터넷광고 정책의 심의ㆍ조정을 위한 법규 부재=128,154,1
5. 국제화 시대에 부응하는 광고체계의 부재=128,154,1
제6장 인터넷광고 관련 자율규제와 심의=129,155,1
제1절 광고의 자율규제=129,155,1
1. 자율규제의 의의=129,155,3
2. 인터넷광고 자율규제의 유형=131,157,3
제2절 광고의 심의=133,159,2
1. 공정거래위원회=134,160,3
2. 한국소비자보호원=136,162,1
3. 각종 윤리위원회의 광고심의=136,162,6
4. 광고자율심의=142,168,3
제3절 인터넷광고에 대한 법적 규제의 방향=144,170,2
1. 규제방향=145,171,3
2. 인터넷 위해광고 규제=147,173,3
제4절 인터넷광고 자율규제=149,175,1
1. 인터넷광고 자율규제의 방향=149,175,5
2. 인터넷광고 자율규제 강령과 운영기준=153,179,5
3. 인터넷광고 자율심의기구=157,183,4
4. 유의하여야 할 분야별 인터넷광고=160,186,10
제7장 인터넷광고 전문인력양성과 업계교류=170,196,1
제1절 인터넷광고 전문인력 양성방안=170,196,1
1. 현황=170,196,2
2. 대학에서의 인터넷광고 관련 교육=171,197,3
3. 현업 및 전문교육 기관에서의 인터넷광고 관련 교육=174,200,7
제2절 인터넷광고업계 교류 방안=180,206,1
1. 추진현황=180,206,1
2. 주요 추진사례=180,206,2
제3절 전문인력 양성 및 업계교류 활성화를 위한 방안=182,208,1
1. 전문인력 양성방안=182,208,2
2. 업계교류 방안=183,209,2
제8장 정책제언과 장기추진과제=185,211,1
1. 인터넷광고산업 활성화 저해요인과 해결방향=185,211,4
2. 인터넷광고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제언=188,214,4
제9장 결론=192,218,3
(부록 1 : 삽입그림 모음)=195,221,9
(부록 2 : 한국인터넷마케팅협회산하 표준화 분과위원회 현황 (2005년))=204,230,1
(부록 3 : 현재 집행되고 있는 인터넷광고 규격분포(2005년 6월))=205,231,2
(부록 4 : 미디어렙별 배너광고 파일명 체계자료)=207,233,2
(부록 5 : 광고측정기술 가이드라인(2004))=209,235,10
(부록 6 : 이메일광고 사용현황 및 유형)=219,245,5
(부록 7 : 모바일 광고 유형)=224,250,15
(부록 8 : 일본의 모바일 광고유형 및 규격현황)=239,265,8
(부록 9 : 모바일광고 업종분류 표준인)=247,273,3
(부록 10 : 광고관련 법 규정 모음)=250,276,2
(부록 11 : 주요 매체사이트의 자율규제 조항)=252,278,4
(부록 12 : 인터넷광고 운영 기준)=256,282,5
(부록 13 : 각 대학별 인터넷마케팅/광고 관련 과목 개설현황)=261,287,4
(부록 14 : 업계내 인터넷마케팅ㆍ광고 관련 교육과정)=265,291,5
(부록 15 : 2005 인터넷마케팅협회 업계교류 현황)=270,296,3
참고문헌=273,299,3
연구책임자=276,302,1
과제관리책임자=276,302,1
[판권지]=276,302,1
(표 2-1) 인터넷광고의 진화와 변천과정=17,43,1
(표 2-2) 정보전달매체의 유형분류=18,44,1
(표 2-3) 매체유형별 커뮤니케이션상의 일반적 특성=22,48,1
(표 2-4) 타 광고와 비교한 인터넷광고의 특성=22,48,1
(표 2-5) 매체유형별 광고비 효율비교=23,49,1
(표 2-6) 인터넷광고 집행형태와 참여주체=25,51,1
(표 2-7) 집행되고 있는 가로형 광고의 규격분포(2005.6.현재)=29,55,1
(표 2-8) 집행되고 있는 세로형 광고의 규격분포(2005.6. 현재)=30,56,1
(표 2-9) 집행되고 있는 네모형 광고의 규격분포(2005.6. 현재)=31,57,2
(표 2-10) 광고목적별 광고유형=46,72,1
(표 4-1) 미국 lAB의 위원회 구성과 기본역할=67,93,1
(표 4-2) 미국의 인터넷광고 표준화 추진경과 요약=69,95,1
(표 4-3) 일본 JIAA의 주요 분과위원회 역할과 활동=70,96,1
(표 4-4) 일본의 인터넷광고 표준화 추진경과=71,97,2
(표 4-5) 우리나라의 인터넷광고 표준화 추진경과=74,100,1
(표 4-6) 2005년 용어표준 개정내용=77,103,2
(표 4-7) 업종 분류체계 2004년 개정안=80,106,1
(표 4-8) 매체사이트 분류 표준안 (2004)=83,109,2
(표 4-9) 배너광고 유형 표준 (2002)=85,111,1
(표 4-10) 인터넷광고 주요 거래단계와 거래당사자=97,123,1
(표 4-11) 모바일광고 상품분류 표준안=103,129,1
(표 7-1) 우리나라 인터넷광고ㆍ마케팅 관련 과목개설 현황=172,198,1
(표 7-2) 광고단체연합회 인터넷광고 전문과정 온라인 커리큘럼 구성=175,201,1
(표 7-3) 광고단체연합회 인터넷광고 전문과정 오프라인 커리큘럼=176,202,1
(표 7-4) 한국생산성본부의 E-마케팅 전문가 과정 커리큘럼 구성=178,204,1
(표 7-5) 비즈델리의 인터넷마케팅 전문가 과정 커리큘럼 구성=179,205,1
(표 8-1) 인터넷광고산업 활성화 저해요인과 해결방향 (요약)=188,214,1
(표 9-1) 인터넷광고 활성과 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중장기 사업영역=193,219,2
(그림 1-1) 총광고비 대비 인터넷광고비 추이=1,27,1
(그림 1-2) 매체별 접촉시간 비중과 매체별 광고비지출간의 비교=2,28,1
(그림 2-1) Bohvired에 게재된 최초의 배너광고=10,36,1
(그림 2-2) 인터넷광고에 대한 정의=11,37,1
(그림 2-3) 1995년의 디지털조선일보 웹사이트 배너광고=12,38,1
(그림 2-4) 배너에서 직접 구매가능한 카시오시계 인터랙티브 배너=13,39,1
(그림 2-5) 국내 인터넷광고시장 규모 추이 (1995-2001)=14,40,1
(그림 2-6) 리치미디어의 효시격인 IBM 리치미디어 배너=15,41,1
(그림 2-7) 소비자구매과정의 모든 단계에 접근이 가능한 인터넷=20,46,1
(그림 2-8) 미디어렙사의 역할=24,50,1
(그림 2-9) 광고유형별 광고비구성에서 보는 인터넷광고 분류(미국)=28,54,1
(그림 2-10) 가로형 배너광고의 사례=30,56,1
(그림 2-11) 세로형 배너광고의 사례=31,57,1
(그림 2-12) 네모형 배너광고의 사례=32,58,1
(그림 2-13) 스마트배너 광고의 사례=34,60,1
(그림 2-14) 동영상광고 사례=34,60,1
(그림 2-15) 확장배너광고 사례=35,61,1
(그림 2-16) 롤페이퍼 배너광고 사례=36,62,1
(그림 2-17) 버튼형 광고 사례=36,62,1
(그림 2-18) 전면광고 사례=38,64,1
(그림 2-19) 떠있는 광고 사례=39,65,1
(그림 2-20) 바탕화면광고 사례=39,65,1
(그림 2-21) 상품별ㆍ구매경로별 검색정보수집 경험율 (코리안클릭)=40,66,1
(그림 2-22) 검색광고의 사례 (엠파스의 경우)=41,67,1
(그림 2-23) 스폰서십광고 사례=42,68,1
(그림 2-24) 블로그ㆍ미니홈피 광고 사례=44,70,1
(그림 2-25) 메신저 광고 사례=44,70,1
(그림 2-26) 프로모션형 광고 사례=45,71,1
(그림 2-27) Hybrid광고 : 검색광고와 배너광고의 결합과 진화=48,74,1
(그림 3-1) 국내 인터넷광고비 시장규모 추이=49,75,1
(그림 3-2) 미국 인터넷광고 시장규모 (2000-2009)=50,76,1
(그림 3-3) 일본 매체별 광고비 비중=51,77,1
(그림 3-4) 인터넷광고 표준화 필요성=56,82,1
(그림 3-5) 인터넷광고의 문제점과 애로요인=57,83,1
(그림 3-6) 시급한 표준화 영역=58,84,1
(그림 3-7) 표준화추진 장애요인=58,84,1
(그림 3-8) 영역별 표준화안 수용의향=59,85,1
(그림 4-1) 인터넷마케팅협회의 표준화 추진조직현황=73,99,1
(그림 4-2) 인터넷광고 표준화 추진 로드맵=75,101,1
(그림 4-3) 일본 JIAA의 인터넷광고 효과지표 체계=93,119,1
(그림 4-4) 인터넷광고효과 지표의 구조=93,119,1
(그림 4-5) 모바일 광고의 일반적인 진행단계=101,12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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