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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표제지 등]=0,1,2
연구요약=i,3,10
목차=xi,13,5
표목차=xvi,18,3
그림목차=xix,21,2
경상남도 창업농 후계 농업경영인 육성사업의 성별영향평가=3,23,1
I. 서론=4,24,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5,25,2
2. 기대 효과=6,26,2
3. 연구의 내용 및 범위=7,27,1
4. 연구 대상=7,27,1
5. 연구방법=7,27,2
6. 연구결과 활용 방안=8,28,1
II. 우리나라 농업 구조와 여성 농업인의 현실=9,29,3
1. 농업구조의 변화와 여성 농업인=11,31,1
1) 노령화와 저학력=11,31,2
2) 낮은 농업기술 수준=12,32,1
2. 농촌 가족에서 여성의 역할과 현실=12,32,1
1) 농업경영 의사결정 참여와 소득 창출에 대한 기여=12,32,3
2) 이중 역할 부담과 이중적 가치관=15,35,1
3) 과다한 역할과 노동=15,35,4
4) 불충분한 산전ㆍ후 관리=18,38,1
5) 육아=18,38,1
6) 정체성과 자아의식=18,38,2
7) 농업 교육=19,39,4
8) 지역사회활동 참여=22,42,3
III. 경상남도 창업농 후계 농업경영인 육성 사업 현황=25,45,2
1. 농림부 창업농후계 농업경영인 육성 사업 현황=27,47,1
1) 사업개요=27,47,3
2) 2005년도 사업 지침=29,49,8
2. 경상남도 후계 농업경영인 육성 사업 시행 현황=37,57,1
1) 시행체계=37,57,1
2) 경상남도의 인구 분포와 여성=37,57,7
3) 시행 현황=43,63,4
IV. 경상남도 창업농 후계 농업경영인 육성 사업의 성별영향평가=47,67,2
1. 성별영향평가의 틀=49,69,1
1) 지표의 근거 및 내용=49,69,4
2) 분석 방법 및 절차=53,73,1
2. 연구 방법에 따른 성별영향평가 결과=53,73,1
1) 농림부 사업수행지침서 분석=53,73,4
2) 경상남도의 창업농 후계 농업경영인 육성 사업의 시행 현황 분석=56,76,2
3) 교육 현장 방문 및 교육 프로그램 분석=57,77,2
4) 창업농 후계 농업경영인 설문 및 심층 면담 조사=58,78,9
3. 2005년도 여성부 성별영향평가 지침에 따른 경상남도 창업농 후계 농업경영인 육성사업 평가 결과=67,87,1
1) 정책 입안ㆍ결정 단계=67,87,4
2) 정책 집행 단계=70,90,2
3) 정책 평가 단계=71,91,4
V. 정책 제언=75,95,3
1. 농림부 사업 지침=77,97,2
1) 선정 기준에서 여성의 현실 고려해야=78,98,1
2) 여성 할당제 고려해 보도록=78,98,1
3) 지원 절차의 간소화=78,98,1
4) 지원 연령의 상한선을 높일 필요가 있다=79,99,1
5) 성별분리통계를 더 많이 요구하고 활용해야=79,99,1
6) 교육에 대한 융통성 필요=79,99,1
2. 경상남도의 사업 시행상의 개선점=80,100,1
1) 교육 일정 및 장소에 대한 융통성 있는 운영 필요=80,100,1
2) 여성친화적인 홍보 필요=80,100,2
3. 여성가족부 성별영향평가 제도에 대한 제언=81,101,1
1) 성별영향평가 제도의 확대=81,101,2
2) 지방자치단체의 정책 평가 필요=82,102,1
3) 성별영향평가 기간의 확대=82,102,1
4) 성별영향평가 대상 정책 선정과정의 개선=82,102,2
5) 사후평가가 아니라 사전평가 중심으로=83,103,1
참고문헌=84,104,1
(설문지) 경상남도 "창업농 후계 농업경영인 육성사업" 심층 성별영향평가 설문 조사=85,105,6
Abstract=91,111,4
도시경관계획 수립을 위한 성별영향평가 연구=95,115,2
I. 서론=97,117,2
1. 연구배경 및 필요성=99,119,1
1) 연구의 정책적 배경=99,119,1
2) 연구의 논리적 배경=100,120,2
3) 연구의 필요성=101,121,2
2. 연구목적 및 기대효과=102,122,1
1) 연구의 목적=102,122,2
2) 연구의 기대효과=103,123,1
3. 연구범위 및 방법=104,124,1
1) 연구의 범위=104,124,2
2) 연구의 방법=105,125,2
4. 연구범위 한계=106,126,1
II. 도시경관 계획의 개념 및 국내ㆍ외 동향=107,127,2
1. 도시경관계획의 개념=109,129,1
1) 도시경관계획의 정의=109,129,2
2) 도시경관 구성과 계획 대상=110,130,3
2. 도시경관계획의 국내 동향=112,132,3
3. 도시경관계획의 국외 동향=114,134,7
III. 도시경관 계획의 성별영향평가 지표추출=121,141,3
1. 도시경관의 계획지표 1 - 계획기준과 대상경관=123,143,2
2. 도시경관의 계획지표 2 - 주체 및 부분과 관계=124,144,2
1) 경관체험의 주체=125,145,1
2) 타 도시계획 부문과의 관계=125,145,3
3) 도시경관 사업의 유형=127,147,2
3. 도시경관 계획의 정책적ㆍ법률적 지표 분석=128,148,9
IV. 도시경관계획 수립을 위한 성별영향평가=137,157,2
1. 지표의 근거 및 내용=139,159,1
1) 지표의 근거=139,159,2
2) 지표의 내용=141,161,2
2. 분석 방법 및 절차=143,163,2
3. 정책담당자 및 전문가 설문조사 결과 분석=144,164,1
1) 도시이미지에 대한 전문가 성별 인식차=144,164,4
2) 도시경관 일반에 대한 전문가 성별 인식차=147,167,4
3) 도시경관 관리ㆍ행정에 대한 전문가 성별 인식차=150,170,6
4. 일반인 설문조사 및 결과 분석=155,175,1
1) 도시 경관 일반에 대한 일반인 성별 인식차=155,175,6
2) 자연경관에 대한 일반인 성별 인식차=161,181,5
3) 도시경관 관리ㆍ행정에 대한 일반인 성별 인식차=165,185,4
5. 평가지표별 성별영향관계 분석=168,188,3
6. 정책입안 및 수행자의 성별 현황 분석=170,190,11
V. 성인지차를 감안한 도시경관 정책 제언=181,201,8
[참고문헌 등]=189,209,5
설문지(제목없음)=194,214,13
Abstract=207,227,6
[판권지]=213,233,1
(표II-2-1) 시기별 가사노동시간=17,37,1
(표II-2-2) 시기별 농업노동시간=18,38,1
(표II-2-3) 주요특성별 교육참석 빈도=20,40,1
(표II-2-4) 교육 참석시 불편사항=21,41,1
(표III-1-1) 후계농업인 선정 및 평가 기준=32,52,2
(표III-2-1) 25세 이상 인구의 학력구성비=39,59,1
(표III-2-2) 여성취업자 교육정도별 구성비=40,60,1
(표III-2-3) 경남 여성취업자의 직업별 구성비=40,60,1
(표III-2-4) 경남 여성취업자의 산업별 구성비=41,61,1
(표III-2-5) 경남 여성취업자의 산업별 종사상지위 구성비=42,62,1
(표III-2-6) 경상남도 농가수 및 농가인구=43,63,1
(표III-2-7) 성별ㆍ연령별 후계 농업경영인 선정 현황=44,64,1
(표III-2-8) 여성 후계 농업경영인 선정현황=44,64,1
(표III-2-9) 여성 후계농업인 선정현황 비율(남성 대비 여성 비율)=45,65,1
(표IV-2-1) 조사대상자의 특성=60,80,1
(표IV-2-2) 후계자제도를 알게 된 경로=61,81,1
(표IV-2-3) 본인 후계자 신청 이유=62,82,1
(표IV-2-4) 후계농업인육성사업 만족도=63,83,1
(표IV-3-1) 경상남도 창업농 후계 농업경영인 육성 사업의 성별영향평가 결과=68,88,1
(표2-1) 경관의 정의=109,129,1
(표2-2) 도시경관 계획의 종류 및 특징=112,132,1
(표2-3) 미국의 경관관리 및 평가방식 예 : 시각자원목록법=115,135,1
(표2-4) 미국의 경관관리 및 평가방식 예 : 대비성측정법=116,136,1
(표2-5) 각 도시의 도시경관 정책 사례=117,137,1
(표2-6) 교통수단별 남녀 분담율=118,138,1
(표2-7) 도쿄 경관사전협의제도 사례=119,139,1
(표3-1) 도시경관계획의 계획기준과 대상경관=124,144,1
(표3-2) 도시경관 사업 유형별 분석지표 및 성별영향평가 가능성=128,148,1
(표3-3) 도시경관 계획 및 관리의 체계=129,149,1
(표3-4) 도시경관 관리상의 제어 가능 세부지표=130,150,1
(표3-5) 경관관련 법ㆍ제도상의 경관유형 및 성별영향평가 가능성 여부=132,152,1
(표3-6) 경관관련 법ㆍ제도상의 경관제어 요소=133,153,1
(표3-7)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중 경관에 관한 내용=135,155,1
(표3-8) 우리나라 광역자치단체 도시계획 조례상의 경관 유형=136,156,1
(표4-1) 여성가족부 성별영향평가 지표에 대한 도시경관 전문가 인지도=140,160,1
(표4-2) 1단계 정책 입안, 결정 평가지표 가이드라인=142,162,1
(표4-3) 부문별 도시경관 계획 및 관리에 대한 세부 성별평가 지표=142,162,1
(표4-4) 평가지표별 성별영향관계 분석표=168,188,1
(표4-5) 통계청, 경상남도 경제활동 인구연보, 2004=170,190,1
(표4-6) 경상남도민 지역사회의 고용기회에 대한 의식=171,191,1
(표4-7) 여성 취업시 남녀의 능력에 관한 견해=171,191,1
(표4-8) 같은 교육수준의 남녀 임금 및 승진에 관한 견해=171,191,1
(표4-9) 경상남도 건설업계 종사자 성비=172,192,1
(표4-10) 2004-2005년 창원시 건축ㆍ토목 기술직 공무원 성별채용현황=172,192,1
(표4-11) 2005년 창원시 건설관련부서 성별직원현황=173,193,1
(표4-12) 경상남도내 4년제 대학 건축학부 여성 취업인력 비율=174,194,1
(표4-13) 경상남도 도시ㆍ건축 관련 행정직 성비=176,196,1
(표4-14) 경상남도와 창원시 도시ㆍ건축 공무원 성별 업무범위 분석=177,197,2
(표4-15) 경상남도 도시ㆍ건축 관련 심의위원 성비=179,199,1
(표5-1) 법률 및 정책 개선안 제언=188,208,1
(그림II-2-1) 농업경영 의사결정참여도=13,33,1
(그림II-2-2) 농업노동 기여도=14,34,1
(그림II-2-3) 분야별 농업노동 기여도=14,34,1
(그림II-2-4) 전ㆍ겸업별 노동시간=16,36,1
(그림II-2-5) 여성농업인과 기혼취업여성의 노동시간=17,37,1
(그림II-2-6) 여성농업인의 정체성=19,39,1
(그림II-2-7) 교육 참석 빈도=20,40,1
(그림II-2-8) 교육 참석시 불편사항=21,41,1
(그림4-1) 도시전체 이미지 및 주거지 경관에 관한 전문가 성별 인식차=145,165,1
(그림4-2) 상업지 경관에 대한 전문가 성별 인식차=146,166,1
(그림4-3) 일반주택 밀집 경관에 대한 전문가 성별 인식차=147,167,1
(그림4-4) 행정 및 공단단지 경관에 대한 전문가 성별 인식차=147,167,1
(그림4-5) 전체 도시경관 인상에 대한 전문가 성별 인식차=148,168,1
(그림4-6) 도시경관 훼손 요소에 대한 전문가 성별인식차=149,169,1
(그림4-7) 우선 정비되어야 할 수변과 녹지경관 대한 전문가 성별 인식차=150,170,1
(그림4-8) 도시전체 야간조명의 밝기에 대한 전문가 성별 인식차=150,170,1
(그림4-9) 창원시가 지향해야할 도시경관상 1,2순위에 대한 전문가 성별 인식차=151,171,1
(그림4-10) 도시 경관향상을 위한 관리 및 규제에 대한 전문가 성별 인식차=152,172,1
(그림4-11) 경관향상을 위한 관리 및 규제방안 1,2순위에 대한 전문가 성별인식차=152,172,1
(그림4-12) 경관사업 주체 및 경관행정 범위에 대한 전문가 성별 인식차=153,173,1
(그림4-13) 경관관리행정제도 및 개발권자 자율성에 대한 전문가 성별 인식차=154,174,1
(그림4-14) 경관제도 및 정책에 대한 전문가 성별 인식차=154,174,2
(그림4-15) 창원시 이미지에 대한 일반인 성별 인식차=156,176,1
(그림4-16) 도시경관 관심도에 대한 일반인 성별 인식차=156,176,1
(그림4-17) 창원시 도시경관 인상에 대한 일반인 성별 인식차=158,178,1
(그림4-18) 창원시내 선호 경관에 대한 일반인 성별 인식차=158,178,1
(그림4-19) 창원시 불량경관에 대한 일반인 성별 인식차=159,179,1
(그림4-20) 창원시 추천경관 및 경관 브랜드에 대한 일반인 성별 인식차=160,180,1
(그림4-21) 도시경관 훼손요소 1,2순위에 대한 일반인 성별 인식차=160,180,1
(그림4-22) 도시경관 보존을 위한 산 1,2순위에 대한 일반인 성별 인식차=161,181,1
(그림4-23) 지역별 도심 녹지량에 대한 일반인 성별 인식차=162,182,1
(그림4-24) 조망점에 대한 일반인 성별 인식차=163,183,1
(그림4-25) 상징가로 및 보행자거리에 대한 일반인 성별 인식차=163,183,1
(그림4-26) 불량경관에 대한 일반인 성별 인식차=164,184,1
(그림4-27) 야간경관에 대한 일반인 성별 인식차=164,184,1
(그림4-28) 색채에 대한 일반인 성별 인식차=165,185,1
(그림4-29) 도시경관 관리 및 규제 범위에 대한 일반인 성별 인식차=165,185,1
(그림4-30) 가장 시급하게 확충해야 할 시설 1,2순위=166,186,1
(그림4-31) 경관사업 주체에 대한 일반인 성별 인식차=166,186,1
(그림4-32) 경관사업 우선순위에 대한 일반인 성별 인식차=167,187,1
(그림4-33) 경관계획 시민참여 방식에 대한 일반인 성별 인식차=167,18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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