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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언론중재제도 이용만족도 조사보고서. 2005 / 언론중재위원회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언론중재위원회, 2005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통계자료
출처
외부기관 원문
면수
104
제어번호
MONO1200613203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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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Ⅰ. 요약 및 시사점 9

1. 언론중재위원회에 대한 인지도 및 필요성 9

2. 언론중재위원회 광고에 대한 평가 9

3. 언론중재위원회 홈페이지 이용 경험 및 평가 10

4. 조정(중재) 사건에 대한 인식 10

5. 조정(중재) 절차 및 심리과정 11

6. 언론중재법에 관한 사항 12

7. 방송보도에 관한 사항 13

8. 언론피해 상담 및 교육 13

9. 상담 신청인의 이용만족도 조사결과 14

Ⅱ. 조사개요 15

1. 조사 목적 및 방법 15

2. 응답자 특성 15

Ⅲ. 신청인·피신청인 조사결과 19

1. 언론중재위원회 인지도 및 필요성 20

1) 언론중재위원회의 기능과 역할에 대한 인지 20

2) 언론중재위원회 필요성 23

2. 언론중재위원회 광고 26

1) 광고 인지 및 인지경로 26

2) 광고 평가 28

3. 언론중재위원회 홈페이지 이용 경험 및 평가 32

1) 언론중재위원회 홈페이지 이용 경험 32

2) 언론중재위원회 홈페이지 평가 33

4. 조정(중재) 사건 관련 사항 38

1) 조정(중재) 신청 전 조치 사항 38

2) 조정 대리인의 권한에 대한 의견 43

5. 심리 과정 44

1) 중재위원의 태도에 대한 평가 44

2) 심리분위기에 대한 평가 47

6. 대기실 및 심리실 환경에 대한 조사 결과 48

1) 대기실 시설 및 환경 평가 48

2) 심리실 시설 및 환경 평가 51

7. 조정(중재) 처리 기간 53

8. 조정(중재) 처리결과별 만족도 54

9. 언론중재위원회 이용 후 태도 59

10. 언론중재법 시행에 관한 사항 64

1) 언론중재법 평가 64

2) 이의 신청 시 자동 소 제기 조항 70

3) 인터넷 포털, 온라인 신문에 대한 조정(중재) 71

11. 언론피해상담 관련 사항 72

12. 방송보도에 관한 사항 77

1) 방송매체의 인격권 보호 77

2) 방송보도의 오보 영향력 및 인격권 침해 유형 78

Ⅵ. 언론피해 상담신청인 조사결과 80

1. 언론피해상담 창구 이용 동기 및 인지도 80

2. 언론피해상담 만족도 83

[참고] 94

1. 언론피해 예방 및 구제 교육 만족도 평가 94

1) 조사개요 94

2) 조사결과 94

2. 언론중재법 및 위원회 업무 관련 중재위원 설문조사 결과 99

1) 조사개요 99

2) 조사결과 99

[표 1] 성별 분포(신청인) 15

[표 2] 성별 분포(피신청인) 16

[표 3] 성별 분포(상담 신청인) 16

[표 4] 연령 분포(신청인) 16

[표 5] 연령 분포(피신청인) 16

[표 6] 연령 분포(상담 신청인) 17

[표 7] 중재신청 해당 중재부(신청인) 17

[표 8] 중재신청 해당 중재부(피신청인) 18

[표 9] 사건과의 관련성(신청인) 18

[표 10] 사건과의 관련성(피신청인 ) 18

[표 11] 언론중재위원회 기능과 역할에 대한 인지여부(신청인, 피신청인 ) 20

[표 12] 언론중재위원회 인지경로(신청인)-복수응답 21

[표 13] 언론중재위원회 인지경로(피신청인)-복수응답 22

[표 14] 언론중재위원회의 필요성(신청인, 피신청인) 23

[표 15] 언론중재위원회의 필요이유(신청인)-복수응답 24

[표 16] 언론중재위원회의 필요이유(피신청인)-복수응답 25

[표 17] 언론중재위원회 광고 인지 여부(신청인, 피신청인) 26

[표 18] 언론중재위원회 광고별 인지도(신청인, 피신청인)-복수응답 27

[표 19] 광고평가 -광고주목도(신청인, 피신청인) 28

[표 20] 광고평가 -쉬운 전달 신청인, 피신청인) 29

[표 21] 광고평가 -기대감과 신뢰감 전달(신청인, 피신청인) 30

[표 22] 광고평가 -기억에 남는 광고(신청인, 피신청인) 31

[표 23] 언론중재위원회 홈페이지 이용경험(신청인, 피신청인) 32

[표 24] 홈페이지 평가 -최신정보(신청인, 피신청인) 33

[표 25] 홈페이지 평가 -이용편리성(신청인, 피신청인) 34

[표 26] 홈페이지 평가 -정보유익성(신청인, 피신청인) 35

[표 27] 홈페이지 평가 -구성 , 디자인(신청인, 피신청인) 36

[표 28] 홈페이지 전반적 만족도(신청인, 피신청인) 37

[표 29] 조정(중재) 신청 이전에 취한 조치사항(신청인) 38

[표 30] 해당 언론사에 요구한 사항(신청인) 39

[표 31] 항의에 대한 언론사의 태도(신청인) 40

[표 32] 문제 발생 후 언론사에 연락하지 않은 이유(신청인) 41

[표 33] 신청인의 요구에 대한 조치(피신청인) 42

[표 34] 대리인으로서의 권한(피신청인) 43

[표 35] 중재위원들의 태도(신청인, 피신청인) 44

[표 36] 중재위원들의 조정(중재)처리입장(신청인, 피신청인) 45

[표 37] 중재위원들의 조정(중재)권한 46

[표 38] 심리분위기(신청인) 47

[표 39] 심리분위기(피신청인) 48

[표 40] 대기실 시설 및 환경 평가(신청인/피신청인, 서울/지방) 49

[표 41] 대기실 시설 및 환경 불만족 이유 (신청인, 피신청인)-복수응답 50

[표 42] 심리실 시설 및 환경 평가(신청인/피신청인, 서울/지방) 51

[표 43] 심리실 시설 및 환경 불만족 이유(신청인, 피신청인 )-복수응답 52

[표 44] 조정(중재) 처리기간에 대한 의견(신청인, 피신청인) 53

[표 45] 조정(중재) 처리 결과 별 만족도(신청인) 54

[표 46] 조정(중재) 처리 결과 별 만족도(피신청인) 55

[표 47] 합의보도문 형식과 내용 만족도 56

[표 48] 조정불성립 결정 후 법원 소송 제기 여부 56

[표 49] 소송을 제기하지 않은 이유(신청인) 57

[표 50] 조정(중재)신청 취하의 이유(신청인) 58

[표 51] 언론보도 피해 재 발생 시 행동(신청인) 59

[표 52] 언론보도 피해 재 발생 시 행동(신청인 -방송매체, 기타매체) 60

[표 53] 언론중재위원회 추천의향(신청인) 61

[표 54] 언론중재위원회 추천의향(신청인-방송매체, 기타매체) 62

[표 55] 조정(중재)심리 참석 후 태도 변화(피신청인) 63

[표 56] 조정(중재)심리 참석 후 태도 변화(피신청인)-방송매체, 기타매체 63

[표 57] 손해배상청구 도입에 대한 평가 64

[표 58] 인터넷 신문의 조정(중재) 대상 포함(신청인, 피신청인) 65

[표 59] 구술과 전자우편으로 조정 신청가능에 평가(신청인, 피신청인) 66

[표 60] 실질적 중재제도의 도입에 대한 평가 67

[표 61] 조정(중재) 신청기간의 연장에 대한 평가(신청인, 피신청인) 68

[표 62] 언론중재법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신청인, 피신청인) 69

[표 63] 이의 신청 시 자동 소 제기에 대한 의견(신청인, 피신청인 ) 70

[표 64] 인터넷 포털, 온라인 신문에 대한 조정(중재)에 대한 의견 71

[표 65] 언론피해 상담경험(신청인) 72

[표 66] 상담과정 만족도(신청인) 73

[표 67] 상담과정 만족 이유(신청인)-복수응답 74

[표 68] 위원회 언론피해 예방 교육의 향후 이용 의사(피신청인 ) 75

[표 69] 언론보도로 인한 분쟁 발생 시 법률 상담 이용 의사(피신청인 ) 76

[표 70] 방송매체의 인격권 보호(신청인 ) 77

[표 71] 방송보도의 오보 영향력(신청인 ) 78

[표 72] 방송보도에 의해 침해될 권리(신청인 )-복수응답 78

[표 73] 정정·반론문 영상화면과 함께 전달(신청인, 피신청인) 79

[표 74] 상담창구 이용 동기 80

[표 75] 위원회 상담창구 이용 전 조치사항-복수응답 80

[표 76] 다른 조치 후 위원회 상담창구 이용 이유 81

[표 77] 안내받은 상담 결과 82

[표 78] 위원회 상담창구 인지경로-복수응답 82

[표 79] 이용한 상담방법-복수응답 83

[표 80] 방문 상담 시 신속한 안내 여부 84

[표 81] 상담원 친절성 85

[표 82] 상담원 전문성 85

[표 83] 상담원 적극성 86

[표 84] 상담과정 전반적 만족도 87

[표 85] 상담결과 문제 해결력 88

[표 86] 위원회 상담창구 재이용 의향 89

[표 87] 위원회 상담창구 재이용 이유 89

[표 88] 위원회 상담창구 비이용 이유 -복수응답 90

[표 89] 타 상담기관 대비 전문성, 신뢰성 만족도 91

[표 90] 타 상담기관 대비 접근성, 편리성 만족도 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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