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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Ⅰ. 요약 및 시사점 9
1. 언론중재위원회에 대한 인지도 및 필요성 9
2. 언론중재위원회 광고에 대한 평가 9
3. 언론중재위원회 홈페이지 이용 경험 및 평가 10
4. 조정(중재) 사건에 대한 인식 10
5. 조정(중재) 절차 및 심리과정 11
6. 언론중재법에 관한 사항 12
7. 방송보도에 관한 사항 13
8. 언론피해 상담 및 교육 13
9. 상담 신청인의 이용만족도 조사결과 14
Ⅱ. 조사개요 15
1. 조사 목적 및 방법 15
2. 응답자 특성 15
Ⅲ. 신청인·피신청인 조사결과 19
1. 언론중재위원회 인지도 및 필요성 20
1) 언론중재위원회의 기능과 역할에 대한 인지 20
2) 언론중재위원회 필요성 23
2. 언론중재위원회 광고 26
1) 광고 인지 및 인지경로 26
2) 광고 평가 28
3. 언론중재위원회 홈페이지 이용 경험 및 평가 32
1) 언론중재위원회 홈페이지 이용 경험 32
2) 언론중재위원회 홈페이지 평가 33
4. 조정(중재) 사건 관련 사항 38
1) 조정(중재) 신청 전 조치 사항 38
2) 조정 대리인의 권한에 대한 의견 43
5. 심리 과정 44
1) 중재위원의 태도에 대한 평가 44
2) 심리분위기에 대한 평가 47
6. 대기실 및 심리실 환경에 대한 조사 결과 48
1) 대기실 시설 및 환경 평가 48
2) 심리실 시설 및 환경 평가 51
7. 조정(중재) 처리 기간 53
8. 조정(중재) 처리결과별 만족도 54
9. 언론중재위원회 이용 후 태도 59
10. 언론중재법 시행에 관한 사항 64
1) 언론중재법 평가 64
2) 이의 신청 시 자동 소 제기 조항 70
3) 인터넷 포털, 온라인 신문에 대한 조정(중재) 71
11. 언론피해상담 관련 사항 72
12. 방송보도에 관한 사항 77
1) 방송매체의 인격권 보호 77
2) 방송보도의 오보 영향력 및 인격권 침해 유형 78
Ⅵ. 언론피해 상담신청인 조사결과 80
1. 언론피해상담 창구 이용 동기 및 인지도 80
2. 언론피해상담 만족도 83
[참고] 94
1. 언론피해 예방 및 구제 교육 만족도 평가 94
1) 조사개요 94
2) 조사결과 94
2. 언론중재법 및 위원회 업무 관련 중재위원 설문조사 결과 99
1) 조사개요 99
2) 조사결과 99
[표 1] 성별 분포(신청인) 15
[표 2] 성별 분포(피신청인) 16
[표 3] 성별 분포(상담 신청인) 16
[표 4] 연령 분포(신청인) 16
[표 5] 연령 분포(피신청인) 16
[표 6] 연령 분포(상담 신청인) 17
[표 7] 중재신청 해당 중재부(신청인) 17
[표 8] 중재신청 해당 중재부(피신청인) 18
[표 9] 사건과의 관련성(신청인) 18
[표 10] 사건과의 관련성(피신청인 ) 18
[표 11] 언론중재위원회 기능과 역할에 대한 인지여부(신청인, 피신청인 ) 20
[표 12] 언론중재위원회 인지경로(신청인)-복수응답 21
[표 13] 언론중재위원회 인지경로(피신청인)-복수응답 22
[표 14] 언론중재위원회의 필요성(신청인, 피신청인) 23
[표 15] 언론중재위원회의 필요이유(신청인)-복수응답 24
[표 16] 언론중재위원회의 필요이유(피신청인)-복수응답 25
[표 17] 언론중재위원회 광고 인지 여부(신청인, 피신청인) 26
[표 18] 언론중재위원회 광고별 인지도(신청인, 피신청인)-복수응답 27
[표 19] 광고평가 -광고주목도(신청인, 피신청인) 28
[표 20] 광고평가 -쉬운 전달 신청인, 피신청인) 29
[표 21] 광고평가 -기대감과 신뢰감 전달(신청인, 피신청인) 30
[표 22] 광고평가 -기억에 남는 광고(신청인, 피신청인) 31
[표 23] 언론중재위원회 홈페이지 이용경험(신청인, 피신청인) 32
[표 24] 홈페이지 평가 -최신정보(신청인, 피신청인) 33
[표 25] 홈페이지 평가 -이용편리성(신청인, 피신청인) 34
[표 26] 홈페이지 평가 -정보유익성(신청인, 피신청인) 35
[표 27] 홈페이지 평가 -구성 , 디자인(신청인, 피신청인) 36
[표 28] 홈페이지 전반적 만족도(신청인, 피신청인) 37
[표 29] 조정(중재) 신청 이전에 취한 조치사항(신청인) 38
[표 30] 해당 언론사에 요구한 사항(신청인) 39
[표 31] 항의에 대한 언론사의 태도(신청인) 40
[표 32] 문제 발생 후 언론사에 연락하지 않은 이유(신청인) 41
[표 33] 신청인의 요구에 대한 조치(피신청인) 42
[표 34] 대리인으로서의 권한(피신청인) 43
[표 35] 중재위원들의 태도(신청인, 피신청인) 44
[표 36] 중재위원들의 조정(중재)처리입장(신청인, 피신청인) 45
[표 37] 중재위원들의 조정(중재)권한 46
[표 38] 심리분위기(신청인) 47
[표 39] 심리분위기(피신청인) 48
[표 40] 대기실 시설 및 환경 평가(신청인/피신청인, 서울/지방) 49
[표 41] 대기실 시설 및 환경 불만족 이유 (신청인, 피신청인)-복수응답 50
[표 42] 심리실 시설 및 환경 평가(신청인/피신청인, 서울/지방) 51
[표 43] 심리실 시설 및 환경 불만족 이유(신청인, 피신청인 )-복수응답 52
[표 44] 조정(중재) 처리기간에 대한 의견(신청인, 피신청인) 53
[표 45] 조정(중재) 처리 결과 별 만족도(신청인) 54
[표 46] 조정(중재) 처리 결과 별 만족도(피신청인) 55
[표 47] 합의보도문 형식과 내용 만족도 56
[표 48] 조정불성립 결정 후 법원 소송 제기 여부 56
[표 49] 소송을 제기하지 않은 이유(신청인) 57
[표 50] 조정(중재)신청 취하의 이유(신청인) 58
[표 51] 언론보도 피해 재 발생 시 행동(신청인) 59
[표 52] 언론보도 피해 재 발생 시 행동(신청인 -방송매체, 기타매체) 60
[표 53] 언론중재위원회 추천의향(신청인) 61
[표 54] 언론중재위원회 추천의향(신청인-방송매체, 기타매체) 62
[표 55] 조정(중재)심리 참석 후 태도 변화(피신청인) 63
[표 56] 조정(중재)심리 참석 후 태도 변화(피신청인)-방송매체, 기타매체 63
[표 57] 손해배상청구 도입에 대한 평가 64
[표 58] 인터넷 신문의 조정(중재) 대상 포함(신청인, 피신청인) 65
[표 59] 구술과 전자우편으로 조정 신청가능에 평가(신청인, 피신청인) 66
[표 60] 실질적 중재제도의 도입에 대한 평가 67
[표 61] 조정(중재) 신청기간의 연장에 대한 평가(신청인, 피신청인) 68
[표 62] 언론중재법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신청인, 피신청인) 69
[표 63] 이의 신청 시 자동 소 제기에 대한 의견(신청인, 피신청인 ) 70
[표 64] 인터넷 포털, 온라인 신문에 대한 조정(중재)에 대한 의견 71
[표 65] 언론피해 상담경험(신청인) 72
[표 66] 상담과정 만족도(신청인) 73
[표 67] 상담과정 만족 이유(신청인)-복수응답 74
[표 68] 위원회 언론피해 예방 교육의 향후 이용 의사(피신청인 ) 75
[표 69] 언론보도로 인한 분쟁 발생 시 법률 상담 이용 의사(피신청인 ) 76
[표 70] 방송매체의 인격권 보호(신청인 ) 77
[표 71] 방송보도의 오보 영향력(신청인 ) 78
[표 72] 방송보도에 의해 침해될 권리(신청인 )-복수응답 78
[표 73] 정정·반론문 영상화면과 함께 전달(신청인, 피신청인) 79
[표 74] 상담창구 이용 동기 80
[표 75] 위원회 상담창구 이용 전 조치사항-복수응답 80
[표 76] 다른 조치 후 위원회 상담창구 이용 이유 81
[표 77] 안내받은 상담 결과 82
[표 78] 위원회 상담창구 인지경로-복수응답 82
[표 79] 이용한 상담방법-복수응답 83
[표 80] 방문 상담 시 신속한 안내 여부 84
[표 81] 상담원 친절성 85
[표 82] 상담원 전문성 85
[표 83] 상담원 적극성 86
[표 84] 상담과정 전반적 만족도 87
[표 85] 상담결과 문제 해결력 88
[표 86] 위원회 상담창구 재이용 의향 89
[표 87] 위원회 상담창구 재이용 이유 89
[표 88] 위원회 상담창구 비이용 이유 -복수응답 90
[표 89] 타 상담기관 대비 전문성, 신뢰성 만족도 91
[표 90] 타 상담기관 대비 접근성, 편리성 만족도 92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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