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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 펴내며 / 진수희
목차
프롤로그 : 이제 우리 솔직해지자 12
1부 지금 이 나라엔 교육이 없다 24
1. 한국 교육의 암흑기 26
1) 공교육 몰락·사교육 창궐 : 김대중 정부 5년 28
2) 경제위기·국가백년대계 실종 : 노무현 정부 1년 33
2. 교육정책의 총체적 실패가 불러온 서글픈 현상 39
1) 세계 제1의 사교육공화국 39
2) 부와 사회적 지위의 세습 51
3) 두뇌·국부유출의 교육이민과 조기유학 54
4) 부동산 이상과열과 지역간 교육격차 60
3. 교육 없이 미래 없다 65
1) 교육 경쟁력과 국가 경쟁력 65
2) 교육위기는 미래의 위기 67
2부 교육개혁 5적 72
1. 난공불락의 성역화된 고교평준화 정책 74
2. 국가주의 통제정책과 규제일변인 교육부 93
3. 오만과 독선에 빠진 전교조 103
4. 원칙과 소신없이 표만 쫓는 정치인과 포퓰리즘 112
5. 맹목적 학벌주의 118
3부 한국 교육의 르네상스를 위하여 126
1. 교육철학과 비전부터 세우자 128
1) 경쟁력과 인성을 겸비한 세계모범시민의 양성 130
2) 평등성과 수월성의 조화, 자유주의와 평등주의의 균형 132
3) 창의성교육과 인성교육의 균형 134
4) 생산자 교육으로의 패러다임 전환 135
5) 교육정책의 기본원칙 : 형평성·자율성·책무성 137
2. 몰락한 학교교육 되살리자 140
1) 세계는 지금 공교육과의 전쟁중 140
2) 한국 공교육의 현주소 146
3) 공교육의 정책목표 및 기본방향 154
4) 공교육 혁신과제 159
3. 대학혁신으로 국가 경쟁력의 기초를 닦자 186
1) 대학개혁의 세계동향 186
2) 한국 대학의 교육 경쟁력 188
3) 대학 혁신의 기본방향 : 완전 자율화 194
4) 대학혁신 과제 196
4. 교육행정 패러다임을 바꾸자 210
1) 교육행정의 문제점 210
2) 21세기 교육거버넌스 패러다임 : 자율화·지방분권화 213
3) 교육행정 혁신과제 215
에필로그 : 더 이상 머뭇거릴 시간이 없다 231
글을 마치며 235
판권기 2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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