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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홀리스틱 교육사상 / 송민영 지음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학지사, 2006
청구기호
370.1 ㅅ332ㅎ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374 p. ; 23 cm
총서사항
교육의 역사와 철학 시리즈 ; 20
표준번호/부호
ISBN: 8975489132
ISBN: 8975488233(set)
제어번호
MONO12006185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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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1138701 370.1 ㅅ332ㅎ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불가
0001138702 370.1 ㅅ332ㅎ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불가
  •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 제공)

    이 책의 내용체계는 ‘제1부 홀리스틱 교육사상의 기초(1~6장)’와 ‘제Ⅱ부 홀리스틱 교육의 실천 원리(7~13장)’의 2부, 13장으로 하여 다음과 같이 상세하게 내용 구성을 하였다.

    먼저, 제1~3장에서는 홀리스틱 교육의 역사적, 철학적, 심리학적 기초를 다루고, 제4장에서는 홀리스틱 교육의 추진 단체인 GATE(Global Alliance for Transforming Education)에서 제시하고 있는 ‘홀리스틱 교육 비전 10원칙’에 대해 기술하였다. 이어 제5장에서는 홀리스틱 교육과 현대교육사상들과의 대화를 시도하였고, 제6장에서는 우리의 전통교육사상을 비롯한 동서양의 교육사상에서 다뤄지고 있는 홀리스틱 교육사상에 대해 논하였다.
    제7장에서는 홀리스틱 교육의 실천 원리를 파악하기 위하여 홀리스틱 통합교육과정 및 홀리스틱 통합학습 전략에 대해 살펴보았고, 제8장에서는 홀리스틱 교수-학습 방법에 대해 홀리스틱 교육의 제창자인 토론토 대학의 밀러(John P. Miller) 교수가 제안하는 전달(transmission), 교류(transaction) 그리고 변용(transformation)의 ‘triple-trans’ 교수-학습 원리와, 원효가 ??금강삼매경론??에서 제안하는 문혜(聞慧), 사혜(思慧) 수혜(修慧)의 삼혜(三慧) 교육 방법을 비교 제시하고 있다.
    또한 제9장은 지능으로서의 영성이 대두되어 SQ에 대한 동향과 함께 ‘통합적 사고로 이끄는 영성교육’에 대한 이론과 실천전략에 대해 다루었다.
    제10장 홀리스틱 교재론에서는 홀리스틱 교육을 위한 교과서를 제시하고, 제11장 홀리스틱 교사론에서는 홀리스틱 교육에서의 교사의 역할과 홀리스틱 교사를 위한 자기 변용 프로그램, 홀리스틱 인간관계론에 대해 언급하였다. 홀리스틱 교육을 위해서는 적절한 교육 환경의 구성도 필요하다. 이를 위해 제12장에서는 홀리스틱 교육과 지구 생태 교육과 함께 학교 숲의 필요성을 논하며, 학교 녹지 조성의 방향으로 ‘자연의 숲’ 만들기를 제안하였다.
    최근 교육계에는 다양한 교육 병리 문제의 대두와 함께 그에 대한 긴급한 대응이 강요되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종래 교육의 범위로는 불충분하고 새로운 접근이 필요하게 되었는데 이러한 교육의 병리에 대처할 필요성에서 등장하게 된 새로운 접근의 하나가 ‘임상교육학’이다. 마지막 제13장에서는 이러한 임상 교육학의 성립 배경과 함께, 각 영역에서의 다양화와 통합을 제안하고 있는 홀리스틱 임상교육학의 특질 및 과제에 대해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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