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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표제지]=0,1,1
연구진=0,2,1
요약 및 정책건의=i,3,21
목차=0,24,3
표목차=0,27,6
그림목차=0,33,2
제I장 연구의 개요=1,35,2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3,37,1
1. 연구의 배경=3,37,2
2. 연구의목=4,38,2
제2절 연구범위 및 방법=5,39,1
1. 연구범위=5,39,1
2. 연구방법=5,39,2
3. 연구방향=6,40,1
제3절 연구의흐름=7,41,2
제II장 산업개발진흥지구 관련제도 및 유사지구 검토=9,43,2
제1절 산업개발진흥지구의 개요=11,45,1
1. 정의=11,45,7
2. 지정현황=17,51,3
3. 법률상의 지원 및 규제완화 사항=20,54,5
제2절 산업입지정책제도 현황=25,59,1
1. 산업입지정책제도의 개요=25,59,5
2. 산업입지 정책수단=29,63,12
3. 종합=41,75,4
제3절 유사지구 운영사례=45,79,1
1. 국내사례=45,79,18
2. 해외사례=63,97,16
제III장 서울시 전략산업 현황 및 입지분석=79,113,2
제1절 서울시 전략산업 입지분포 특성=81,115,1
1. 전략샨업의 선정=81,115,2
2. 서울시 전략산업 현황=83,117,8
3. 서울시 젼략산업별 집중성 평가=91,125,3
4. 서울시 전략산업별 짐적지역 현황=93,127,9
제2절 전략산업별 산업연계분석=102,136,1
1. 개요=102,136,2
2. 의류ㆍ패션산업=103,137,8
3. 정보통신산업=111,145,8
4. 인쇄ㆍ출판산업=119,153,6
5. 디지털콘텐츠산업=124,158,7
제IV장 산업개발전홍지구의 유형, 지정기준 및 운용방안=131,165,2
제1절 산업개발진흥지구의 유형=133,167,1
1. 신개발지형:지식기반 첨단산업의 계획적 육성=133,167,1
2. 기존산업집적지형:기존산업의 정비 및 육성=134,168,1
제2절 유헝별 지정요건(기준) 및 지원방향=135,169,1
1. 공통지정요건 및 지정기준=135,169,3
2. 신개발지형 산업개발진흥지구의 지정요건(기준) 및 지원방향=137,171,3
3. 기존산업집적지형 산업개발진흥지구의 지정요건(기준) 및 지원방향=139,173,6
제3절 산업개발진흥지구 운용방안=145,179,1
1. 산업개발진흥지구 지정절차=145,179,10
2. 산업개발진흥지구 지원체계=155,189,6
제V장 산업개발진흥지구의 적용대상지 검토=161,195,2
제1절 신개발지형 산업개발진흥지구=163,197,1
1. 상암 DMC(Digital Media City)=163,197,10
2. 마곡지역 첨단산업단지=172,206,8
3. 산업개발진흥지구 적용방안 검토=179,213,5
제2절 기존산업집적지형 산업개발진흥지구=184,218,1
1. 을지로 일대=184,218,30
2. 성수동 일대=214,248,24
3. 산업개발진흥지구 적용방안 검토=237,271,6
제VI장 정책적 시사점 및 정책제안=243,277,2
제1절 정책 시사점=245,279,1
1. 신개발지의 체계적 육성을 통해 서울의 산업 및 도시경쟁력 강화에 기해=245,279,1
2. 중앙부처의 산업입지정책을 보완하고 서울의 산업공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245,279,2
3. 산업개발진흥지구 지정은 서울시 정책의긱가 중요한 변수로 작용=246,280,1
제2절 정책제안=247,281,1
1. 조례 보완을 통해 관련 이익단체간의 의건조정 필요=247,281,1
2. 개발형태 및 지구지정 관련=247,281,2
3. 혁신개념 도입 필요=248,282,1
4. 기금조성 및 센터 건립=248,282,1
부록=249,283,38
참고문헌=289,321,8
Summary=295,329,2
Table Of Contents=297,331,1
[판권지]=298,332,1
(표 2-1) 시ㆍ도별 산업촉진지구 지정변경=15,49,1
(표 2-2) 개발진흥지구의 유형(2003년 기준)=18,52,1
(표 2-3) 시ㆍ도별 산업개발진흥지구 지정현황(2003년 기준)=19,53,1
(표 2-4) 서울시 산업개발진흥지구의 지정 및 지윈사항 개요=20,54,1
(표 2-5) 산업개발진흥지구 관련 도시계획적 규제완화사항=23,57,2
(표 2-6) 산업정책의 주요목표 및 관련법률 현황=26,60,1
(표 2-7) 도시정책 주요목표 및 관련법률 현황=27,61,1
(표 2-8) 부처별 입지직원형대 및 근거법률 현황(2005년 기준)=30,64,1
(표 2-9) 건설교통부 산업업지시책=31,65,1
(표 2-10) 산업자원부 산업입지시책=32,66,1
(표 2-11) 중소기업청 산업입지시책=34,68,1
(표 2-12) 과학기술부 산업입지시책=34,68,1
(표 2-13) 정보통신부 산업입지시책=35,69,1
(표 2-14) 문화관광부 산업입지시책=36,70,1
(표 2-15) 산업입지정책별 추천현황=37,71,1
(표 2-16) 시기별(산업입지정책)=39,73,1
(표 2-17) 산업입지정책수단별 지원수단 비교=40,74,1
(표 2-18) 벤처기업육성촉진지구 내 지원사항=46,80,1
(표 2-19) 수도권 및 비수도권 벤처기업육성촉진지구 지정지역(2005 기준)=49,83,1
(표 2-20) 촉진지구별 주력산업=50,84,1
(표 2-21) 서울시 벤처기업육성촉진지구 지정현황=51,85,1
(표 2-22) 지식기반산업집척지구 내 지원사항=54,88,1
(표 2-23) 산업단지 지정요건 및 지원사항=58,92,1
(표 2-24) 산업기술단지 지정요건 및 지원사항=61,95,1
(표 2-25) 서울시 공릉동 NIT미래기술산업단지 사업개=62,96,1
(표 2-26) 특정산업집적의 활성화에 관한 임시조치법의 주요내용=65,99,1
(표 2-27) 특정산업집적활성화제도의 세금지원내용=66,100,1
(표 2-28) 특정산업집적활성화제도의 융자지원내용=67,101,1
(표 2-29) 미국 내 BID 분포현황(1999 기준)=68,102,1
(표 2-30) Enterprise Zone 지원사례=73,107,1
(표 2-31) Enterprise Zone 지정기준 사례=74,108,1
(표 2-32) Empowerment Zone 선정요건=75,109,1
(표 2-33) 미국 Empowerment Zone의 파트너쉽=76,110,1
(표 2-34) Empowerment Zone 지원사례(New York)=77,111,1
(표 2-35) 해외사례 요약=78,112,1
(표 3-1) 산업개발진흥지구 지정을 위한 서울시 전략산업 선정결과=82,116,1
(표 3-2) 서울시 전략산업 현황(2003년 기준)=84,118,1
(표 3-3) 전략산업별 서울시 산업비중(사업체수) 변화(1994-2003)=84,118,1
(표 3-4) 전략산업별 서울시 산업비중(종사자수) 변화(1994-2003)=85,119,1
(표 3-5) 각 전략산업의 시기별 사업체 및 종사자수 증가율=85,119,1
(표 3-6) 디지털콘텐츠산업의 세부업종별 현황=86,120,1
(표 3-7) 정보통신산업의 세부업종별 현황=87,121,1
(표 3-8) 금융 및 사업서비스업의 서부업종별 현황=88,122,1
(표 3-9) 바이오산업의 세부업종별 현황=89,123,1
(표 3-10) 의류ㆍ패션산업의 세부업종별 현황=90,124,1
(표 3-11) 인쇄ㆍ출판업의 세부업종별 현황=90,124,1
(표 3-12) 전략산업별 집중성(엔트로피지수, 변이계수) 및 특화도=92,126,1
(표 3-13) 각 산업별 집적지역=98,132,2
(표 3-14) 전ㆍ후방 연계분석에 투입된 산엽연관표 부문(의류ㆍ패션)=104,138,1
(표 3-15) 중간투입구조가 유사한 의류ㆍ패션 산업부문의 추출 결과=105,139,1
(표 3-16) 요인점수에 의한 후방연계 분석 결과(의류ㆍ패션산업)=106,140,1
(표 3-17) 중간수요구조가 유사한 의류ㆍ패션 산업부문의 추출 결과=107,141,1
(표 3-18) 요인점수에 의한 전방연계 분석 결과 (의류ㆍ패션산업)=107,141,1
(표 3-19) 의류ㆍ패션산업의 집적지역=109,143,1
(표 3-20) 전ㆍ후방 연계분석에 투입된 산업연관표 부문(정보통신)=111,145,1
(표 3-21) 중간투입구조가 유사한 정보통신산업부문의 추출 결과=112,146,1
(표 3-22) 요인점수에 의한 후방연계 분석 결과(정보통신산업)=113,147,1
(표 3-23) 중간수요구조가 유사한 정보통신산업부문의 추출 결과=114,148,1
(표 3-24) 요인점수에 의한 전방연계 분석 결과 (정보통신산업)=115,149,1
(표 3-25) 정보통신산업의 집적지역=117,151,1
(표 3-26) 전ㆍ후 연계분석에 투입된 산업연관표 부문(인쇄출판)=119,153,1
(표 3-27) 인쇄ㆍ출판산엽의 후방연계분석 결과=120,154,1
(표 3-28) 인쇄ㆍ출판산업의 전방연계분석 결과=121,155,1
(표 3-29) 인쇄ㆍ출판산업의 집적지역=123,157,1
(표 3-30) 전ㆍ후방 연계분석에 투입된 산업연관표 부문(디지털콘텐츠)=124,158,1
(표 3-31) 중간투입구조가 유사한 디지털콘텐츠산업부문의 추출 결과(요인부하행렬)=125,159,1
(표 3-32) 요인점수에 의한 후방연계 분석 결과 (디지털콘텐츠)=126,160,1
(표 3-33) 중간수요구조가 유사한 디지털콘텐츠산업부문의 추출 결과(요인부하행렬)=127,161,1
(표 3-34) 요인점수에 의한 전방연계 분석 결과 (디지털콘텐츠)=127,161,1
(표 3-35) 디지털콘텐츠산업의 집적지역=129,163,1
(표 4-1) 산업개발진흥지구의 공통적인 지정기준=137,171,1
(표 4-2) 기존산업집적지형 산엽개발진흥지구의 지정기준=142,176,1
(표 4-3) 기존산업집적지형 산업개발진흥지구의 산업집적정도 지정기준=142,176,1
(표 5-1) DMC 개발방향=165,199,1
(표 5-2) DMC 용도별 밀도게획=167,201,1
(표 5-3) 택지개발촉진법상의 택지공급의 원칙=168,202,1
(표 5-4) DMC 도입기능 및 도입시설=169,203,1
(표 5-5) 유치시설 유형별 택지공급 대상 및 기준=169,203,1
(표 5-6) 용도별 면적배분=175,209,1
(표 5-7) 마곡 첨단산업단지의 4대 기능 및 핵심유치업종=177,211,1
(표 5-8) 마곡 첨단산업단지 밀도계획=178,212,1
(표 5-9) 2020 서울도시기본계획(안)의 대규모 미개발지 관리방향=178,212,1
(표 5-10) 2020 서울도시기본계획(안)의 서남권계획=179,213,1
(표 5-11) 도심기능 및 산업구조 고도화 방안=189,223,1
(표 5-12) 도심산업 활성화의 실행전략=189,223,1
(표 5-13) 도심부 정비유형의 구분=190,224,1
(표 5-14) 도심부 토지이용의 관리=191,225,1
(표 5-15) 중구대상지 펼지별 주용도 현황표=196,230,1
(표 5-16) 중구대상지 펼지규모 분석표=197,231,1
(표 5-17) 을지로 일대 대상지 사업체 분포 분석표=199,233,1
(표 5-18) 을지로3,4,5가동 및 광회동의 인쇄ㆍ출판부문 종사자수 변화=199,233,1
(표 5-19) 을지로 일대 설문개요=202,236,1
(표 5-20) 설문업체의 창업년도=203,237,1
(표 5-21) 현 위치로 이전한 년도=203,237,1
(표 5-22) 종사자 수=203,237,1
(표 5-23) 사업장 면적=203,237,1
(표 5-24) 사업장 소유형태=204,238,1
(표 5-25) 임대 보증금=204,238,1
(표 5-26) 월임대료=205,239,1
(표 5-27) 평당 월임대료=205,239,1
(표 5-28) 건축물 이용형태=205,239,1
(표 5-29) 주요 서비스=206,240,1
(표 5-30) 지난 2년 동안의 경영여건의 변화 상황=206,240,1
(표 5-31) 경영 여건 악화의 원인=207,241,1
(표 5-32) 사업에 대한 전망=207,241,1
(표 5-33) 입지환경에 대한 만족도=208,242,1
(표 5-34) 생산 및 경영환경에 대한 만족도=208,242,1
(표 5-35) 사업장 이전 의향=208,242,1
(표 5-36) 이전 의향 지역=209,243,1
(표 5-37) 이전하고자 하는 이유=210,244,1
(표 5-38) 가장 필요한 행정지원=210,244,1
(표 5-39) 산업 활성화를 위해 가장 필요한 산업관련시설=211,245,1
(표 5-40) 영업환경 개선을 위해 우선적으로 추진되어야 할 사업=212,246,1
(표 5-41) 정부나 지자체의 지원을 받은 경험=212,246,1
(표 5-42) 정부나 지자체 지원의 종류=213,247,1
(표 5-43) 정부나 지자체의 지원이 영업에 도움이 된 정도=213,247,1
(표 5-44) 지원을 받지 못한 이유=213,247,1
(표 5-45) 준공업저역 종합정비계(2000)-성동권역 정비방향=217,251,1
(표 5-46) 성수대상지 필지별 주용도 현황표=219,253,1
(표 5-47) 성수대상공 필지규모 분석포=221,255,1
(표 5-48) 성수대상지 사업체 업종별 분포분석=224,258,1
(표 5-49) 성수1가1,2동 및 성수2가1,3동의 제조업 중분류별 종사자수 변화=224,258,2
(표 5-50) 성수동 일대 아파트형공장 현황(2005 기준)=226,260,1
(표 5-51) 성수지역 설문개요=227,261,1
(표 5-52) 설문업체의 창업년도=228,262,1
(표 5-53) 현 위치로 이전한 년도=228,262,1
(표 5-54) 종사자 수=228,262,1
(표 5-55) 사업장 규모=228,262,1
(표 5-56) 사업장 소유형태=228,262,1
(표 5-57) 임대 보증금=229,263,1
(표 5-58) 월임대료=229,263,1
(표 5-59) 평당 월임대료=229,263,1
(표 5-60) 건축물 이용형태=230,264,1
(표 5-61) 주요 서비스=230,264,1
(표 5-62) 지난 2년 동안의 경영여건의 변화 상황=231,265,1
(표 5-63) 경영 여건 악화의 원인=231,265,1
(표 5-64) 사업에 대한 전망=231,265,1
(표 5-65) 입지환경에 대한 만족도=232,266,1
(표 5-66) 생산 및 경영환경에 대한 만족도=232,266,1
(표 5-67) 사업장 이전 의향=233,267,1
(표 5-68) 이전 의향 지역=233,267,1
(표 5-69) 이전하고자 하는 이유…=234,268,1
(표 5-70) 영업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가장 필요한 행정지원=234,268,1
(표 5-71) 산업 활성화를 위해 가장 필요한 산업관련시설=235,269,1
(표 5-72) 영업환경 개선을 위해 우선적으로 추진되어야 할 사업=235,269,1
(표 5-73) 정부나 지자체의 지원을 받은 경험=236,270,1
(표 5-74) 정부나 지자체 지원의 종류=236,270,1
(표 5-75) 정부나 지자체의 지원이 영업에 도움이 된 정도=237,271,1
(표 5-76) 지원을 받지 못한 이유=237,271,1
(그림 1-1) 연구 흐름도=7,41,1
(그림 2-1) 법률정비를 통한 지구명 변경=14,48,1
(그림 2-2) 산업개발진흥지구 지정을 통한 도시계획적 규제완화=23,57,1
(그림 2-3) 산업입지관련 정책유형=25,59,1
(그림 2-4) 산업입지정책의 추진목표=28,62,1
(그림 2-5) 신샙입지절책수단의 유형화=38,72,1
(그림 2-6) 벤처기업육성촉진지구 지정절차=49,83,1
(그림 2-7) 지식기반산업집적지구 지정절차=55,89,1
(그림 2-8) 산업기술단지 지정절차=60,94,1
(그림 3-1) 집중성 또는 특화도 높은 산업=93,127,1
(그림 3-2) 디지털콘텐츠산업 사업체 분포 및 지역별 LQ=99,133,1
(그림 3-3) 정보통신산업 사업체 분포 및 지역별 LQ=100,134,1
(그림 3-4) 근융ㆍ보험업 사업체 분포 및 지역벌 LQ=100,134,1
(그림 3-5) 사업서비스업 사업체 분포 및 지역별 LQ=100,134,1
(그림 3-6) 바이오산업 사업체 분포 및 지역별 LQ=101,135,1
(그림 3-7) 의류ㆍ패션산업 사체 분포 및 지역별 LQ=101,135,1
(그림 3-8) 인쇄ㆍ출판업 사업체 분포 및 지역별 LQ=101,135,1
(그림 3-9) 의류ㆍ패션산업의 전ㆍ후방 연계의 결합=108,142,1
(그림 3-10) 전ㆍ후방 연계산업을 고려한 의류ㆍ패션산업클러스터=110,144,1
(그림 3-11) 정보통신산업의 전ㆍ후방 연계의 결합=116,150,1
(그림 3-12) 전ㆍ후방 연계산업을 고려한 정보통신산업 클러스터=118,152,1
(그림 3-13) 인쇄ㆍ출판산업의 전ㆍ후방 연계의 결합=122,156,1
(그림 3-14) 전ㆍ후방 연계산업을 고려한 인쇄ㆍ출판산업클러스터=124,158,1
(그림 3-15) 디지털콘텐츠산업의 전ㆍ후방 연계의 결합=128,162,1
(그림 3-16) 전ㆍ후방 연계산업을 고려한 디지털콘텐츠산업 클러스터=130,164,1
(그림 4-1) 산업개발진흥지구의 유형=134,168,1
(그림 4-2) 산업개발진흥지구 지정기준=143,177,1
(그림 4-3) 산업개발진흥지구 유형 지원방향=144,178,1
(그림 4-4) 상향식 지정절차=149,183,1
(그림 4-5) 하향식 지정절차=150,184,1
(그림 4-6) 산업개발전흥계획(안)의 주요내용=153,187,1
(그림 4-7) 산업개발진흥계획(안) 검토기준 및 심의기준=154,188,1
(그림 4-8) 산업개발진흥지구 지원체게=160,194,1
(그림 5-1) DMC 토지이용계획도=166,200,1
(그림 5-2) 마곡지역 토지이용구상(안)=176,210,1
(그림 5-3) 중구 을지로 일대 대상지 위치도=184,218,1
(그림 5-4) 도심부 발전계획(2004)상 대상지 내 정비계획=188,222,1
(그림 5-5) 중구대상지 용도지역 지정현황도 자료:토지특성자료, 2001=193,227,1
(그림 5-6) 중구대상지 용도지구 지정현황도 자료:토지특성자료, 2001=194,228,1
(그림 5-7) 중구대상지 필지별 주용도 현황도=195,229,1
(그림 5-8) 중구대상지 필지규모 분석도 자료 : 토지특성자료, 2001=196,230,1
(그림 5-9) 중구대상지 필지별 건축년도 현황도 자료:재산세과세대장, 2004=197,231,1
(그림 5-10) 을지로 일대 인쇄ㆍ출판관련 업체 종사자 분포=200,234,1
(그림 5-11) 성수동 일대 대상지 위치도=214,248,1
(그림 5-12) 성수대상지 용도지역 지정현황도 자료: 토지특성자료, 2001=218,252,1
(그림 5-13) 성수대상지 필지별 주거용 연면적 비율 분석도 자료 : 재산세과세대장, 2004년=219,253,1
(그림 5-14) 성수대상지 필지별 주용도 현황도=220,254,1
(그림 5-15) 성수대상지 필지규모 분석도 자료: 토지특성자료, 2001=221,255,1
(그림 5-16) 성수대상지 필지별 건축년도 현황도 자료: 재산세과세대장, 2004=222,256,1
(그림 5-17) 성수동 일대 제조업체 종사자 분포=225,259,1
(그림 5-5) 중구대상지 용도지역 지정현항도 자료:토지특성자료,2001=193,227,1
(그림 5-8) 중구대상지 필지규모 분석도 자료:토지특성자료,2001=196,230,1
(그림 5-9) 중구대상지 필지별 건축년도 현황도 자료: 재산세과세대장,2004=197,231,1
(그림 5-10) 을지로 일대 인쇄출판관련 업체 종사자 분포=200,234,1
(그림 5-13) 성수대상지 필지별 주거용 연면적 비율 분석도 자료:재산세과세대장,2004=219,253,1
(그림 5-16) 성수대상지 필지별 건축년도 현황도 자료:재산세과세대장,2004=222,25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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