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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중앙행정부처의 갈등관리 방안 / 박재희 ; 정유진 [공저] ; 韓國行政硏究院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韓國行政硏究院, 2004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형태사항
xv, 271 p. ; 24 cm
총서사항
KIPA 연구보고서 ; 04-07
표준번호/부호
ISBN: 8957040609
제어번호
MONO1200619895
원문
미리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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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표제지]=0,1,1

연구운영실무협의회 명단=0,2,1

발간사=0,3,1

차례=i,4,3

표차례=iv,7,2

그림차례=vi,9,1

국문요약=vii,10,5

Abstract=xii,15,3

(연구수행체계도)=xv,18,1

제1장 서론=1,19,1

제1절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1,19,3

제2절 연구방법 및 연구범위=3,21,1

1. 연구방법=3,21,2

2. 연구범위=4,22,1

제2장 연구의 접근법과 분석틀=5,23,1

제1절 갈등의 이론적 검토=5,23,1

1. 갈등의 개념=5,23,3

2. 조직간 갈등의 발생요인=7,25,2

3. 갈등의 기능=8,26,4

4. 갈등의 유형=11,29,4

제2절 본 연구의 접근법과 분석틀=14,32,2

제3절 갈등관리ㆍ조정의 이론적 검토=16,34,1

1. 갈등관리 및 조정의 개념=16,34,2

2. 조정의 유형=18,36,5

제3장 현행 갈등관리ㆍ조정체계 실태와 문제점=23,41,1

제1절 실태분석방법=23,41,1

제2절 현행 갈등관리ㆍ조정체계=23,41,24

제3절 설문조사 결과 분석=47,65,38

제4절 부처간 갈등사례 분석=85,103,1

1. 현황=85,103,3

2. 사례분석=88,106,19

3. 부처간 갈등사례를 통해 본 시사점=106,124,3

제5절 설문 및 사례조사를 통해본 주요 갈등요인과 갈등관리체제상의 문제점=108,126,1

1. 주요 갈등요인=108,126,8

2. 갈등관리체 제상의 문제점=115,133,2

제4장 주요국의 부처간 갈등관리ㆍ조정체계=117,135,1

제1절 미국=117,135,1

1. 주요 조정기구와 역할=118,136,6

2. 주요 회의체와 기능=123,141,4

3. 미국의 정책조정체계의 특징=126,144,3

제2절 프랑스=128,146,1

1. 회의체=128,146,2

2. 조정기구=130,148,6

3. 프랑스의 정책조정체계의 특징=135,153,5

제3절 일본=139,157,1

1. 중앙성청개혁과 그 특징=139,157,5

2. 정책 추진 및 조정절차=143,161,4

제4절 시사점=147,165,1

1. 정책조정기구의 특징=147,165,2

2. 정책조정절차의 특징=148,166,3

3. 우리나라에의 시사점=150,168,1

제5장 부처간 갈등관리ㆍ조정기능 제고방안=151,169,1

제1절 부처간 갈등 해소 전략=151,169,3

제2절 부처간 갈등관리 조정기능 제고 방안=153,171,2

1. 조직적 측면=154,172,6

2. 제도ㆍ절차적 측면=159,177,6

제6장 결론=165,183,2

참고문헌=167,185,7

부록1:설문조사자료=174,192,58

부록2:정책분야별 관계장관회의규정 개정ㆍ제정법령=232,250,19

KIPA 간행물 안내=251,269,23

[판권지]=273,291,1

(표 2-1) 학자별 갈등의 정의=6,24,1

(표 2-2) 학자에 따른 조직간 갈등의 발생요인=8,26,1

(표 2-3) 갈등수준에 따른 갈등기능과 조직내부 특성=10,28,1

(표 2-4) Pondy의 조직 갈등모형=13,31,1

(표 2-5) 학자별 조정의 정의=17,35,1

(표 2-6) 조정의 유형=18,36,1

(표 3-1) 차관회의 개최결과(1997~2002)=27,45,1

(표 3-2) 5대 분야별 정책조정회의=31,49,1

(표 3-3-1) 연령별, 직급별 분포=47,65,1

(표 3-3-2) 부처별 응답자 분포=48,66,1

(표 3-3-3) 현 보직근무기간, 공직근무기간별 분포=48,66,1

(표 3-4-1) 인사교류제도의 기여정도=49,67,1

(표 3-4-2) 인사교류제도의 부처별 교차분석=50,68,1

(표 3-5) 갈등발생시 주료 의존하는 조정방식=52,70,1

(표 3-6) 주로 의존하는 조정방식의 부처별 교차분석표=53,71,1

(표 3-7) 갈등요인 간 우선 순위 비교분석=54,72,1

(표 3-8) 갈등요인에 관한 부처별 비교분석=56,74,1

(표 3-9) 국정현안정책조정회의에 대한 의견=57,75,1

(표 3-9-2) 국정현안정책조정회의체에 대한 부처별 견해 비교분석=58,76,1

(표 3-10-1) 4대 정책분야별 관계장관회의에 대한 견해=59,77,1

(표 3-10-2) 4대 정책분야별 관계장관회의에 대한 부처별 견해 비교분석=60,78,1

(표 3-11-1) 4대 정책분야 주무장관회의에 대한 의견=61,79,1

(표 3-11-2) 4대분야 주무장관회의에 대한 부처별 견해 비교분석=62,80,1

(표 3-12-1) 관계차관회의에 대한 견해=63,81,1

(표 3-12-2) 관계차관회의에 대한 부처별 견해 비교분석(7)=64,82,1

(표 3-13-1) 국가안전보장회의(NSC)에 대한 견해=65,83,1

(표 3-13-2) 국가안전보장회의에 대한 부처별 교차분석=65,83,1

(표 3-14-1) 관계부처 실무자협의회에 대한 의견=66,84,1

(표 3-14-2) 관계부처 실무자혐의회에 대한 부처별 견해 비교분석=67,85,1

(표 3-15) 갈등조정기관에 대한 인식조사=68,86,1

(표 3-16) 회의체별 조정결과에 대한 만족정도=69,87,1

(표 3-17) 4대 관계장관회의 운영방식에 대한 만족도=70,88,1

(표 3-18-1) 부처간 쟁점사항에 대한 합의가 이루어진 단계=71,89,1

(든 3-18-2) 부처별 교차분석 결과=73,91,1

(표 3-19) 조정결과에 대한 견해=74,92,1

(표 3-20) 청와대 조정역할에 대한 견해=76,94,1

(표 3-21) 재경부 조정역할에 대한 견해=77,95,1

(표 3-22) 기획예산처 조정역할에 대한 견해=78,96,1

(표 3-23) 행정자치부의 조정역할에 대한 견해=80,98,1

(표 3-24) 법제처 조정역할에 대한 견해=81,99,1

(표 3-25) 국무조정실의 조정역할에 대한 견해=82,100,1

(표 3-26) 조정기능 강화 방안=83,101,1

(표 3-27) 2003년도 정책조정과제 현황=86,104,1

(표 3-28) 2003넌도 조정완료과제 현황=87,105,1

(표 4-1) 일본의 제2차 개각현황=141,159,1

(표 5-1) 두 조정방식의 특성비교=152,170,1

(그림 2-1) 부처간 갈등요인 분석틀=15,33,1

(그림 3-1) 현행법규*상의 정책조정 단계=24,42,1

(그림 3-2) 차관회의 상정입법안건 검토절차=29,47,1

(그림 3-3) 청와대 조직도=38,56,1

(그림 3-4) 국가안전보장회의 조직도=41,59,1

(그림 3-5) 국무조정실 기구표=43,61,1

(그림 4-1) 프랑스 대통령의 보좌기구=130,148,1

(그림 4-2) 프랑스 총리의 보좌기구=132,150,1

(그림 4-3) 일본 중앙성청 재편에 따른 신행정 조직도=142,160,1

(그림 4-4) 내각관방 및 내각부에 의한 종합조정=144,162,1

(그림 4-5) 부성간 정책조정 흐름도(Flow Chart)=146,16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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