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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표제지]=0,1,1
연구운영실무협의회 명단=0,2,1
발간사=0,3,1
차례=i,4,3
표차례=iv,7,2
그림차례=vi,9,1
국문요약=vii,10,5
Abstract=xii,15,3
(연구수행체계도)=xv,18,1
제1장 서론=1,19,1
제1절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1,19,3
제2절 연구방법 및 연구범위=3,21,1
1. 연구방법=3,21,2
2. 연구범위=4,22,1
제2장 연구의 접근법과 분석틀=5,23,1
제1절 갈등의 이론적 검토=5,23,1
1. 갈등의 개념=5,23,3
2. 조직간 갈등의 발생요인=7,25,2
3. 갈등의 기능=8,26,4
4. 갈등의 유형=11,29,4
제2절 본 연구의 접근법과 분석틀=14,32,2
제3절 갈등관리ㆍ조정의 이론적 검토=16,34,1
1. 갈등관리 및 조정의 개념=16,34,2
2. 조정의 유형=18,36,5
제3장 현행 갈등관리ㆍ조정체계 실태와 문제점=23,41,1
제1절 실태분석방법=23,41,1
제2절 현행 갈등관리ㆍ조정체계=23,41,24
제3절 설문조사 결과 분석=47,65,38
제4절 부처간 갈등사례 분석=85,103,1
1. 현황=85,103,3
2. 사례분석=88,106,19
3. 부처간 갈등사례를 통해 본 시사점=106,124,3
제5절 설문 및 사례조사를 통해본 주요 갈등요인과 갈등관리체제상의 문제점=108,126,1
1. 주요 갈등요인=108,126,8
2. 갈등관리체 제상의 문제점=115,133,2
제4장 주요국의 부처간 갈등관리ㆍ조정체계=117,135,1
제1절 미국=117,135,1
1. 주요 조정기구와 역할=118,136,6
2. 주요 회의체와 기능=123,141,4
3. 미국의 정책조정체계의 특징=126,144,3
제2절 프랑스=128,146,1
1. 회의체=128,146,2
2. 조정기구=130,148,6
3. 프랑스의 정책조정체계의 특징=135,153,5
제3절 일본=139,157,1
1. 중앙성청개혁과 그 특징=139,157,5
2. 정책 추진 및 조정절차=143,161,4
제4절 시사점=147,165,1
1. 정책조정기구의 특징=147,165,2
2. 정책조정절차의 특징=148,166,3
3. 우리나라에의 시사점=150,168,1
제5장 부처간 갈등관리ㆍ조정기능 제고방안=151,169,1
제1절 부처간 갈등 해소 전략=151,169,3
제2절 부처간 갈등관리 조정기능 제고 방안=153,171,2
1. 조직적 측면=154,172,6
2. 제도ㆍ절차적 측면=159,177,6
제6장 결론=165,183,2
참고문헌=167,185,7
부록1:설문조사자료=174,192,58
부록2:정책분야별 관계장관회의규정 개정ㆍ제정법령=232,250,19
KIPA 간행물 안내=251,269,23
[판권지]=273,291,1
(표 2-1) 학자별 갈등의 정의=6,24,1
(표 2-2) 학자에 따른 조직간 갈등의 발생요인=8,26,1
(표 2-3) 갈등수준에 따른 갈등기능과 조직내부 특성=10,28,1
(표 2-4) Pondy의 조직 갈등모형=13,31,1
(표 2-5) 학자별 조정의 정의=17,35,1
(표 2-6) 조정의 유형=18,36,1
(표 3-1) 차관회의 개최결과(1997~2002)=27,45,1
(표 3-2) 5대 분야별 정책조정회의=31,49,1
(표 3-3-1) 연령별, 직급별 분포=47,65,1
(표 3-3-2) 부처별 응답자 분포=48,66,1
(표 3-3-3) 현 보직근무기간, 공직근무기간별 분포=48,66,1
(표 3-4-1) 인사교류제도의 기여정도=49,67,1
(표 3-4-2) 인사교류제도의 부처별 교차분석=50,68,1
(표 3-5) 갈등발생시 주료 의존하는 조정방식=52,70,1
(표 3-6) 주로 의존하는 조정방식의 부처별 교차분석표=53,71,1
(표 3-7) 갈등요인 간 우선 순위 비교분석=54,72,1
(표 3-8) 갈등요인에 관한 부처별 비교분석=56,74,1
(표 3-9) 국정현안정책조정회의에 대한 의견=57,75,1
(표 3-9-2) 국정현안정책조정회의체에 대한 부처별 견해 비교분석=58,76,1
(표 3-10-1) 4대 정책분야별 관계장관회의에 대한 견해=59,77,1
(표 3-10-2) 4대 정책분야별 관계장관회의에 대한 부처별 견해 비교분석=60,78,1
(표 3-11-1) 4대 정책분야 주무장관회의에 대한 의견=61,79,1
(표 3-11-2) 4대분야 주무장관회의에 대한 부처별 견해 비교분석=62,80,1
(표 3-12-1) 관계차관회의에 대한 견해=63,81,1
(표 3-12-2) 관계차관회의에 대한 부처별 견해 비교분석(7)=64,82,1
(표 3-13-1) 국가안전보장회의(NSC)에 대한 견해=65,83,1
(표 3-13-2) 국가안전보장회의에 대한 부처별 교차분석=65,83,1
(표 3-14-1) 관계부처 실무자협의회에 대한 의견=66,84,1
(표 3-14-2) 관계부처 실무자혐의회에 대한 부처별 견해 비교분석=67,85,1
(표 3-15) 갈등조정기관에 대한 인식조사=68,86,1
(표 3-16) 회의체별 조정결과에 대한 만족정도=69,87,1
(표 3-17) 4대 관계장관회의 운영방식에 대한 만족도=70,88,1
(표 3-18-1) 부처간 쟁점사항에 대한 합의가 이루어진 단계=71,89,1
(든 3-18-2) 부처별 교차분석 결과=73,91,1
(표 3-19) 조정결과에 대한 견해=74,92,1
(표 3-20) 청와대 조정역할에 대한 견해=76,94,1
(표 3-21) 재경부 조정역할에 대한 견해=77,95,1
(표 3-22) 기획예산처 조정역할에 대한 견해=78,96,1
(표 3-23) 행정자치부의 조정역할에 대한 견해=80,98,1
(표 3-24) 법제처 조정역할에 대한 견해=81,99,1
(표 3-25) 국무조정실의 조정역할에 대한 견해=82,100,1
(표 3-26) 조정기능 강화 방안=83,101,1
(표 3-27) 2003년도 정책조정과제 현황=86,104,1
(표 3-28) 2003넌도 조정완료과제 현황=87,105,1
(표 4-1) 일본의 제2차 개각현황=141,159,1
(표 5-1) 두 조정방식의 특성비교=152,170,1
(그림 2-1) 부처간 갈등요인 분석틀=15,33,1
(그림 3-1) 현행법규*상의 정책조정 단계=24,42,1
(그림 3-2) 차관회의 상정입법안건 검토절차=29,47,1
(그림 3-3) 청와대 조직도=38,56,1
(그림 3-4) 국가안전보장회의 조직도=41,59,1
(그림 3-5) 국무조정실 기구표=43,61,1
(그림 4-1) 프랑스 대통령의 보좌기구=130,148,1
(그림 4-2) 프랑스 총리의 보좌기구=132,150,1
(그림 4-3) 일본 중앙성청 재편에 따른 신행정 조직도=142,160,1
(그림 4-4) 내각관방 및 내각부에 의한 종합조정=144,162,1
(그림 4-5) 부성간 정책조정 흐름도(Flow Chart)=146,16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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