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빈곤의 종말 : 2015년, 지상의 모든 가난을 끝낼 밀레니엄 프로젝트 / 제프리 D. 삭스 지음 ; 김현구 옮김 인기도
발행사항
파주 : 북이십일, 2006
청구기호
339.46 S121e
자료실
[서울관] 국가전략정보센터(107호),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도서위치안내(서울관)
형태사항
575 p. ; 23 cm
총서사항
KI신서 ; 805
표준번호/부호
ISBN: 8950908735
제어번호
MONO1200619991
주기사항
원표제: (The)end of poverty

이용현황보기

조회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1141000 339.46 S121e [서울관] 국가전략정보센터(107호) 이용가능
0001143097 339.46 S121e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불가
0001143098 339.46 S121e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이용가능
  •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 제공)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경제학자
    제프리 삭스의 저서 국내 최초로 출간!

    희망과 인간 존엄의 경제학을 말하다
    〈뉴욕타임스〉는 제프리 삭스를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경제학자’로 뽑았다. 1997년 외환위기 당시 IMF가 내린 고금리 처방을 강력하게 비판한 인물로 우리나라에서 더 유명한 그는 미국에서는 로렌스 서머스, 폴 크루그먼과 더불어 ‘경제학계의 3대 슈퍼스타’로 불린다. 그는 1980년대부터 대외채무와 인플레이션으로 고통 받는 발전도상국과 시장경제로의 전환에 어려움을 겪는 사회주의 국가에 거시경제 정책에 대한 조언을 해주었다. 특히, 볼리비아의 경제자문관으로 활동하며 4만%가 넘는 인플레이션을 10%대로 억제한 공적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세계 경제에 관한 이런 풍부한 경험은 빈곤의 문제를 다룬 데에도 쓰여 《빈곤의 종말》이란 심도 있는 책으로 세상에 나왔다.

    전 지구적으로 6분의 1 인구가 속해 있는 절대 빈곤층은 인간 존엄성은 물론 생존에 필요한 경제적 혜택조차 누리지 못하고 있다. 게다가 하루 소득 1달러 미만의 가난은 수십 년이 흐르면서 매우 복합적인 상황으로 변해 쉽게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있다. 제프리 삭스는 실질적인 해결 방안을 찾기 위해 제3세계의 가난을 면밀하게 분석하고 있다. 그래서 이 책에는 정치, 문화, 기후의 측면에서 발전도상국의 빈곤을 분석하기에 이른다. 이는 세계사적으로 의미 있는 경제학의 진보이기도 하다. 왜냐하면 《빈곤의 종말》에서 다루는 것은 ‘희망과 인간 존엄의 경제학’이기 때문이다.

    그의 주장을 간략히 요약하면, 기아, 질병, 낮은 교육 수준으로 인한 만성적인 성장 정체는 빈곤 국가가 자립의 기반을 다질 수 있는 자본 축적을 어렵게 만든다. 기아와 질병으로 인해 어린이들은 학교에 장기 결석하게 되고, 교육에 뒤쳐진 아이들은 고급 기술을 익혀 소득을 증대시킬 기회를 얻지 못한다. 이는 국가 소득과 연결돼 결국 경제 발전의 선순환을 가져올 인프라를 구축하거나 일자리를 창출하는 자본 축적을 더디게 만드는 것이다. 따라서 집중적이고 복합적인 처방을 통해 빈곤의 사슬을 최대한 빨리 끊어야 이들 국가가 자립경제의 사다리에 오를 수 있는 것이다.

    UN의 밀레니엄 프로젝트 보고서, 《빈곤의 종말》
    코피 아난 UN 사무총장의 경제 특별 자문관으로 활동하며 전 세계의 빈곤 국가를 연구한 제프리 삭스는 이렇게 결론 내린다. 전 세계의 부국이 힘을 합쳐 외국원조를 향후 10년 동안 1,350억 달러에서 1,950억 달러 수준으로 올린다면, 세계은행이 하루 소득이 1달러 이하라고 규정한 극빈층을 2015년까지 반으로 줄일 수 있다는 것이다. 《빈곤의 종말》은 가뭄, 기아, AIDS, 말라리아, 오염된 식수로 정의되는 절대 빈곤을 우리 시대에 종식시킬 수 있다는 ‘희망’을 담고 있다. 제프리 삭스를 두고 사람들이 ‘경제학자에서 구약 성경의 예언자’로 변신했다고 말할 수 있는 건 그가 지상의 빈곤을 우리 시대에 끝내기 위해 쏟은 열정때문이다.

    제프리 삭스는 UN의 밀레니엄 프로젝트의 입안과 실천을 담당하며 빈국들에서 얻은 성과를 경제적으로 윤택한 국가의 국민들에게 알리기 위해 헌신하고 있다. 밀레니엄 프로젝트는 2000년, UN이 결성한 인류의 공동 발전과 번영을 위한 협력 포럼이자 계획이다. UN은 전 세계 각 분야의 전문가들을 모아 ‘과학·기술·혁신 태스크포스 팀’을 만들었는데, 제프리 삭스는 바로 이 팀의 일원이자 핵심 인물로 활동하며 《빈곤의 종말》을 썼다. 이외에도 그는 IMF, IBRD, OECD, UNDP 같은 곳에서 많은 활동을 펼쳤다. 그래서 인기 락그룹 U2의 리드보컬 보노는 제프리 삭스를 영어 철자로 이름 붙여진 국제기구의 사람들을 요리할 줄 아는 인물로 표현했다. 보노가 《빈곤의 종말》의 추천사를 쓴 것은 평소 ‘나의 교수님’이라며 제프리 삭스를 존경하며 사회 참여 발언에 적극적인 사실에 비춰볼 때 그리 어색한 일도 아니다.

    제프리 삭스는 인류가 함께 지켜야 하는 인간적 가치란 무엇인지, 그리고 그것을 위한 경제적 실천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일깨워줌으로써 경제적 빈곤으로 인한 모든 비극을 끝내기 위해 존재하는 사람이다. 그는 이렇게 말하고 있다.
    “우리 세대가 강력한 희망의 물결을 일으켜, 빈곤 세계를 구하기 위해 힘을 모았다고 이야기하자!”

    이 구호가 의미하는 것은 ‘빈곤의 덫’에 갇힌 사람들이 스스로 일어설 수 있도록 전 세계적인 협력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더보기
  • 책속에서 (알라딘 제공)

    우리 세대의 가장 큰 비극은 인류의 6분의 1에 해당하는 사람들이 발전의 사다리에 아직 발도 올려놓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극단적으로 빈곤한 사람 가운데 상당수가 빈곤 함정에 붙잡혀 있어서 자기 힘만으로는 절대적인 물질적 박탈 상태에서 벗어날 수 없다. 이들은 질병, 지리적 고립, 나쁜 기후 조건, 환경, 악화, 극단적인 빈곤 그 자체에 사로잡혀 있다. 그러나 이 가계들과 정부들은 구명책에 필요한 투자를 할 수 있는 재정적 수단을 갖고 있지 않다. - 본문 44p 중에서
    더보기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