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표제지]=0,1,1
제출문=0,2,1
차례=i,3,5
생각상자=vi,8,1
표차례=vi,8,2
그림차례=vii,9,3
[개요]=1,12,10
[요약]=11,22,48
제1부 문제의 제기=59,70,1
제1장 추진배경=59,70,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59,70,1
1. 21세기 경제사회 전망과 과학기술=59,70,2
2. 출연(연)의 환경변화와 연구영역=60,71,2
3. 정부출연연구기관의 위상 검토=62,73,1
4. 새로운 변화 방향의 검토 배경과 목적=62,73,2
제2절 연구의 접근 방법=64,75,2
제2장 출연(연)의 현황 및 문제점=66,77,1
제1절 과학기술계 출연(연)의 변천과정=66,77,1
1. 태동 및 성장기=67,78,1
2. 분화 및 발전기=67,78,2
3. 기능조정기=68,79,2
제2절 연구회 체제의 도입 배경과 현황=70,81,1
1. 연구회 체제의 도입 배경=70,81,4
2. 연구회 체제 이후의 변화=73,84,2
3. 연구회 체제 이후 정량적 연구 성과=75,86,14
4. 주요 선진국의 연구개발 운영체제=89,100,3
5. 연구회 운영체제의 문제점=92,103,5
제3절 출연(연)체제 발전방향과 핵심요소=96,107,1
1. 환경 SWOT 분석=96,107,3
2. 창조형 국가기술혁신체계 구축을 위한 출연(연) 변화의 필요성=98,109,3
3. 발전방향과 핵심 요소=100,111,2
제4절 연구분석의 틀로서의 3대 정책 변수=102,113,2
제2부 미래 니즈에 부응한 출연(연) 조직체계 확립=104,115,1
제3장 21세기 출연(연)이 담당해야 할 미래 니즈 분석=105,116,1
제1절 21세기 출연(연)이 담당해야 할 3대 영역=105,116,2
1. 미래 사회/환경 변화에 대한 대응=106,117,7
2. 차세대 성장동력 확보=112,123,3
3. 정부지원이 필요한 기초/공공 부문에서의 역할=114,125,1
4. 니즈 분석 종합=115,126,3
제2절 미래 니즈와 기존 출연(연) 연구조직간의 연계성 검토=117,128,1
1. 건강 및 복지 부문 수요 관련 출연(연) 연구조직=118,129,1
2. 환경, 안전, 방재 부문 수요 관련 출연(연) 연구조직=118,129,2
3. 에너지, 자원 부문 수요 관련 출연(연) 연구조직=119,130,2
4. 교통, 물류 부문 수요 관련 출연(연) 연구조직=120,131,2
5. 신성장 동력 확보 부문 관련 출연(연) 연구조직=121,132,2
6. 기초과학부문 수요 관련 출연(연) 연구조직=122,133,2
7. 중소기업지원 부문 수요 관련 출연(연) 연구조직=123,134,2
8. R&D 지원 인프라 부문 수요 관련 출연(연) 연구조직=124,135,1
제4장 미래 니즈 충족을 위한 미래의 출연(연) 연구조직 후보(안) 도출=125,136,1
제1절 출연(연) 연구조직의 기능재정립 대안 검토=125,136,1
1. 미래핵심연구소화=125,136,2
2. 대학부설연구기관화=126,137,2
3. 지자체 이관=127,138,2
4. 국공립연구기관화=128,139,2
5. 민영화=129,140,2
6. 기능재정립 대안 및 종합 평가=131,142,5
제2절 미래핵심연구소=136,147,1
1. 미래핵심연구소의 개념 및 특징=136,147,2
2. 미래핵심연구소 유형=137,148,3
3. 미래핵심연구소 사례=140,151,1
제5장 미래 니즈 충족을 위한 미래핵심연구소 도출 및 이행전략=141,152,1
제1절 미래핵심연구소의 도출=141,152,1
1. 미래핵심연구소 도출과정=141,152,2
2. 미래핵심연구소 도출 결과=142,153,4
제2절 미래핵심연구소의 추진=146,157,1
1. 미래핵심연구소 추진방안=146,157,2
2. 미래핵심연구소 추진 결과=148,159,13
제3절 미래핵심연구소 단계별 추진전략=161,172,1
1. 준비단계(2004)=161,172,2
2. 1단계(2005-2007)=163,174,2
3. 2단계 : 연구회 중심 추진체제(2008~)=165,176,1
제4절 출연(연)발전추진단의 구성 및 운영=165,176,1
1. 구성=165,176,1
2. 운영=165,176,2
제3부 지배ㆍ관리ㆍ운영 체제의 개선=167,178,1
제6장 지배구조의 개선=168,179,1
제1절 과학기술행정체제의 확립=168,179,1
1. 우리나라 국가기술혁신체계의 현황 및 문제점=168,179,6
2. 과학기술행정체제 상의 대안 검토=174,185,1
3. 과학기술행정체제의 바람직한 개선 방안=175,186,3
제2절 연구회 체제 정립=177,188,1
1. 연구회 수에 대한 검토=177,188,5
2. 연구회 기능 및 역할 개선 방안=182,193,6
제7장 연구비 배분 체계의 개선=188,199,1
제1절 예산배분 제도의 문제점=188,199,4
제2절 예산배분 제도의 개선 방안=192,203,1
1. 미래핵심연구소의 전략적 위상에 부응한 예산배분 구조의 확립=192,203,3
2. 미래핵심연구소 출연금 비중 확대를 위한 대안=195,206,3
제3절 PBS 제도의 현황과 개선방안=198,209,1
1. PBS 제도 현황분석=198,209,11
2. PBS 제도 개선방안=208,219,5
제8장 성과중심 기관평가제도로의 개선=213,224,1
제1절 기관평가제도의 현황 및 문제점=213,224,1
1. 평가지표상의 문제=213,224,2
2. 평가의 타당성 문제=214,225,1
3. 평가결과 활용의 문제=214,225,2
제2절 기관평가제도의 개선 방안=215,226,2
1. 기본 원칙의 확립=216,227,2
2. 평가지표의 개선 방안=217,228,1
3. 평가 정보 활용의 개선 방안=218,229,1
4. 평가주기 및 평가방법의 개선 방안=218,229,3
5. 기타 평가시스템 구성요소들의 개선방안=221,232,4
제3절 성과중심 기관평가제도 확립=224,235,1
1. 성과중심 기관평가 제도의 개념 및 기대효과=224,235,4
2. 성과중심 기관평가의 지표 설정 및 평가방법=227,238,3
제9장 연구소 내부의 관리ㆍ운영 체제의 개선=230,241,1
제1절 현황 및 문제점=231,242,1
1. 경영체제=231,242,1
2. 연구관리=231,242,3
3. 조직 및 인적자원관리=233,244,2
제2절 개선 방안=234,245,1
1. 경영체제=234,245,1
2. 연구관리=234,245,3
3. 조직 및 인적자원관리=236,247,2
제3절 출연연구기관의 결과지향적 개혁을 위한 인프라의 구축=237,248,1
1. 출연연구기관 개혁의 기본 지향 : 결과지향적 개혁=237,248,1
2. 결과지향적 개혁의 선결과제=237,248,2
3. 결과지향적 개혁을 지원하기 위한 인프라=238,249,2
4. 출연연구기관에 있어서 인프라의 구축방향=239,250,2
제4절 미래핵심연구소의 관리ㆍ운영 체제=240,251,1
1. 전이 단계의 출연(연) 경영 체제=240,251,2
2. 미래핵심연구소의 경영 체제=241,252,2
제4부 결론 및 실행 방안=243,254,14
참고문헌=257,268,4
부록=261,272,2
[부록 1] 출연(연) 발전방향 관련 기존 연구 정리=263,274,28
[부록 2] 과학기술계 출연연구원 인터뷰 종합=291,302,33
[부록 3] 자문위원 및 전문위원 명단=324,335,1
(생각상자 1) 출연(연)의 체제 및 임무ㆍ역할 변천과정=69,80,1
(생각상자 2) ETRI의 경제적 파급효과(비용효과분석)=88,99,1
(생각상자 3) 연구회 및 출연(연)체제에 대한 외부의 시각=96,107,1
(생각상자 4) 미국 RAND의 Technology Revolution : 트렌드, 메타-트렌드, 기술혁신을 위한 필요조건=107,118,1
(생각상자 5) 일본 2030년의 과학기술 : 미래사회 니즈와 중요도가 높은 과제=108,119,1
(생각상자 6) 미래 유망 산업/기술 도출 결과 요약=117,128,1
(생각상자 7) 대학부설연구기관화 사례 : Argonne 연구소=127,138,1
(생각상자 8) 국공립연구기관화 사례 : NIH(미국립보건원)=129,140,1
(생각상자 9) 영국의 민영화 유형 3가지(PREST, p.14)=130,141,1
(생각상자 10) 국무총리실의 정책평가와 기관평가=132,143,1
(생각상자 11) 정책대안의 평가기준=133,144,1
(생각상자 12) 지배구조 관련 정책대안의 장단점=135,146,1
(생각상자 13) ETRI 연구조직의 특성=139,150,1
(생각상자 14) 인력 구조조정의 사후 관리와 출연연구기관에의 시사점=162,173,1
(생각상자 15) 연구개발서비스 산업의 분류와 연구개발업(CRO)의 유형=164,175,1
(생각상자 16) 과학기술 종합조정체제 확립의 핵심 이슈=173,184,1
(생각상자 17) 연구회 체제 개선을 위한 세부정책과제=183,194,1
(생각상자 18) 미국 DOE 산하 Brookheaven National Lab을 운영하는 BSA(Brookheaven Science Associates)의 이사회 구성(참고)=185,196,1
(생각상자 19) 이원적 연구예산 지원의 단계적 일원화=197,208,1
(생각상자 20) 결과지향적 정부개혁의 개념 및 유형=220,231,1
(생각상자 21) 수월성 있는 연구기관의 특징=230,241,1
(표2-1) 연구회 출범 이전과 이후의 계량적 성과=76,87,1
(표2-2) 주요 선진국의 연구개발 운영체제 비교=90,101,1
(표3-1) 국민소득 2만불 새대 도달을 위한 당면과제별 관련 추진주체(안)=113,124,1
(표3-2) 출연(연)의 3대 연구영역과 세부산업/기술분야=116,127,1
(표4-1) 연구기관의 기능재정립 대안 검토=131,142,1
(표4-2) 기능재정립 대안 평가=134,145,1
(표5-1) 미래 니즈 중족을 위한 미래핵심연구소 후보안=144,155,2
(표5-2) 미래핵심연구소별 관련 출연(연) 및 추진방안=149,160,8
(표5-3) 출연(연)별 예상 가능 미래핵심연구소(안)=157,168,4
(표7-1) 공공기술연구회 산하 연구기관들의 예산구성비율=201,212,1
(표7-2) 산업기술연구회 산하 연구기관들의 예산구성비율=201,212,1
(표7-3) 사업수행고 증가율과 인건비 증가율 비교=203,214,1
(표7-4) 총인건비 대비 총 사업수행고의 비율=203,214,1
(그림1-1) 우리나라의 발전과정과 기술혁신체계 변화=61,72,1
(그림1-2) 추진체계=64,75,1
(그림1-3) 연구의 접근과 진행 과정=65,76,1
(그림2-1) 과학기술계 출연(연)의 진화 및 변천과정=66,77,1
(그림2-2) 연구회 출범 당시(1999년) 출연(연)의 문제점 및 변화의 기본방향=73,84,1
(그림2-3) 연구회 체제 이후의 변화=74,85,1
(그림2-4) 연구회 출범 전후 논문 생산성=77,88,1
(그림2-5) 연구회 출범 전후 특허출원 생산성=77,88,1
(그림2-6) 연구회 출범 전후 특허등록 생산성=77,88,1
(그림2-7) ETRI의 학술논문 및 특허 관련 연구 실적=78,89,1
(그림2-8) 기초기술연구회의 학술논문 게재 실적(총 건수)=80,91,1
(그림2-9) 기초기술연구회의 특허 출원 실적=80,91,1
(그림2-10) 기초기술연구회의 특허 등록 실적=80,91,1
(그림2-11) 공공기술연구회의 학술논문 게재 실적(총 건수)=81,92,1
(그림2-12) 공공기술연구회의 특허 출원 실적=81,92,1
(그림2-13) 공공기술연구회의 특허 등록 실적=81,92,1
(그림2-14) 산업기술연구회의 학술논문 게재 실적(총 건수)=82,93,1
(그림2-15) 산업기술연구회의 특허 출원 실적=82,93,1
(그림2-16) 산업기술연구회의 특허 등록 실적=82,93,1
(그림2-17) 기초기술연구회의 연구원 일인당 학술논문 게재 실적=84,95,1
(그림2-18) 기초기술연구회의 연구비 일억원당 학술논문 게재 실적=84,95,1
(그림2-19) 기초기술연구회의 연구비 일억원당 특허출원 실적=84,95,1
(그림2-20) 공공기술연구회의 연구원 일인당 학술논문 게재 실적=85,96,1
(그림2-21) 공공기술연구회의 연구비 일억원당 학술논문 게재 실적=85,96,1
(그림2-22) 공공기술연구회의 연구비 일억원당 특허출원 실적=85,96,1
(그림2-23) 산업기술연구회의 연구원 일인당 학술논문 게재 실적=86,97,1
(그림2-24) 산업기술연구회의 연구비 일억원당 학술논문 게재 실적=86,97,1
(그림2-25) 산업기술연구회의 연구비 일억원당 특허출원 실적=86,97,1
(그림2-26) 과학기술계 출연(연)의 SWOT분석 결과=97,108,1
(그림2-27) 국가혁신체계 맥락에서 출연(연)의 약한 고리(Weak Link)=99,110,1
(그림2-28) 모방형 NIS에서의 출연(연)=99,110,1
(그림2-29) 창조형 NIS에서의 출연(연)=100,111,1
(그림2-30) 발전방향과 핵심요소=101,112,1
(그림2-31) 출연(연) 발전 방안 분석을 위한 3대 정책 변수=103,114,1
(그림3-1) 미래 니즈에 부응한 출연(연) 조직체계 확립과정=104,115,1
(그림3-2) 21세기 출연(연)이 담당해야 할 3대 영역=105,116,1
(그림3-3) 미래사회 전망과 주요 이슈=107,118,1
(그림3-4) 건강한 생명사회를 위해 요구되는 기술=109,120,1
(그림3-5) 천연자원 고갈과 관련된 기술=110,121,1
(그림3-6) 가속화되는 과학기술 진보와 관련된 기술=111,122,1
(그림3-7) 세계화 된 경제와 관련된 기술=112,123,1
(그림3-8) 미래 선도산업 육성을 위한 '10대 차세대 성장동력 산업' 후보=114,125,1
(그림3-9) 출연(연)을 통한 정부지원이 필요한 기초, 공공분야=114,125,1
(그림3-10) 출연(연)의 3대 연구영역간의 연관관계=115,126,1
(그림3-11) 건강 및 복지 부문 수요 관련 출연(연) 연구조직=118,129,1
(그림3-12) 환경, 안전, 방재 부문 수요 관련 출연(연) 연구조직=119,130,1
(그림3-13) 에너지, 자원 부문 수요 관련 출연(연) 연구조직=120,131,1
(그림3-14) 교통, 물류 부문 수요 관련 출연(연) 연구조직=121,132,1
(그림3-15) 신성장 동력 확보 부문 관련 출연(연) 연구조직=122,133,1
(그림3-16) 기초과학부문 수요 관련 출연(연) 연구조직=123,134,1
(그림3-17) 중소기업지원 부문 수요관련 줄인(연) 연구조직=124,135,1
(그림3-18) R&D 지원 인프라 부문 수요 관련 출연(연) 연구조직=124,135,1
(그림4-1) 연구기관의 기능재정립 대안 검토=136,147,1
(그림4-2) 미래핵심연구소 유형=137,148,1
(그림5-1) 미래핵심연구소 도출과정=141,152,1
(그림5-2) 미래핵심연구소의 4가지 추진방안=146,157,1
(그림5-3) 미래핵심연구소 단계별 추진전략=161,172,1
(그림5-4) 출연(연) 발전추진단의 구성 체제=166,177,1
(그림6-1) 과학기술계 출연(연) 문제점의 상호연관 구조=170,181,1
(그림6-2) 과학기술행정체제 개선 방안(제2안)=177,188,1
(그림6-3) 연구회 체제의 변화방향과 당면 과제=178,189,1
(그림6-4) 과학기술계 연구회 수에 대한 3가지 대안=179,190,1
(그림6-5) 줄인 기관의 법인격 향방에 따른 연구회 체제의 개편 방향=180,191,1
(그림6-6) 연구회 체제 개선의 단계적 추진 방안=181,192,1
(그림6-7) 연구회 기능/역할에 대한 추진 실적 평가 개선의 기본 방향=182,193,1
(그림6-8) 연구회의 기획역량 강화를 위한 전문인력 보강 방안=186,197,1
(그림6-9) 연구회의 예산배분 지렛대 역할=187,198,1
(그림7-1) 예산비분 체계 개선 논의의 개요=188,199,1
(그림7-2) 과학기술계 출연(연) 예산배분 제도와 관련된 문제점=190,201,1
(그림7-3) 과학기술계 출연(연)의 출연금 비중(2002년)=191,202,1
(그림7-4) 과학기술계 출연(연)의 낮은 출연금 비중으로 인한 악순환 구조=194,205,1
(그림7-5) 미래핵심연구소의 출연금 비중 확대를 위한 대안=195,206,1
(그림7-6) PBS 제도의 유기적 정합관계=206,217,1
(그림8-1) 기관평가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의 기본 방향=216,227,1
(그림8-2) 성과중심 기관평가 시스템의 개념=225,236,1
(그림8-3) 국가과학기술전략-연구회-출연기관 간의 종합평가체계 연계 구조=227,238,1
(그림8-4) 성과 평가 항목 및 지표 구성 체계(예시)=228,239,1
(그림8-5) 출연기관 연구개발 성과평가의 세 가지 관점 및 평가방법=229,240,1
(그림9-1) 인센티브 시스템의 내용=235,246,1
(그림9-2) 관리능력과 성과문화에 따른 결과지향적 개혁의 잠재력=238,249,1
(그림9-3) 전이 단계에서의 연구회 및 출연(연) 경영 체제=241,252,1
(그림9-4) 전문연구회 및 미래핵심연구소의 경영 체제=242,253,1
이용현황보기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