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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대·중소기업 협력 기본 연구 / 김승일 ; 이용기 ; 전현선 [공저] ; 중소기업청 대·중소기업협력재단 중소기업연구원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중소기업청 대·중소기업협력재단, 2005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해당자료 없음
형태사항
xxix, 324 p. : 도표 ; 26 cm
총서사항
협력방안 ; 1
제어번호
MONO1200620168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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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표제지]=0,1,1

발간사=0,2,4

차례=0,6,5

표차례=0,11,2

그림차례=0,13,3

요약=0,16,30

대ㆍ중소기업 협력 기본 연구=0,46,1

I. 연구의 배경과 목적=1,47,1

1. 연구의 배경=1,47,1

1) 대ㆍ중소기업 협력 이슈의 대두=1,47,1

2) 실효성 있는 대ㆍ중소기업 협력체계의 필요성=2,48,2

2. 연구의 목적=3,49,1

1) 대ㆍ중소기업 거래관계의 현황 분석=3,49,1

2) 대ㆍ중소기업 협력 관련 정책 분석=3,49,2

3) 대ㆍ중소기업 협력 체계 및 협력 방안의 제안=4,50,1

II. 연구 방법=5,51,1

1. 선행 연구 및 관련 자료 분석=5,51,1

2. 설문조사=5,51,2

3. 해외 주요국 방문 조사=6,52,3

III. 대ㆍ중소기업 협력 관련 이론 및 한국적 특수성=9,55,1

1. 기업 간 협력에 관한 주요 이론=9,55,1

1) 산업 경쟁력과 기업 간 협력의 중요성=9,55,16

2) 거래비용이론=24,70,11

3) 이중구조의 개선=34,80,6

4) 경영전략적 제휴 및 협력=39,85,13

5) 기업 간 협력에 대한 시사점=51,97,3

2. 국내 대ㆍ중소기업 관계의 특수성=53,99,1

1) 정부 주도의 대기업 중심 경제발전 구조=53,99,3

2) 대ㆍ중소기업 간 자원배분 왜곡구조=55,101,2

3) 대ㆍ중소기업 간 교섭력 격차=56,102,8

4) 대ㆍ중소기업 협력문제의 대두=63,109,2

IV. 대ㆍ중소기업 협력 현황 및 정책=65,111,1

1. 대ㆍ중소기업 간 양극화=65,111,1

1) 대ㆍ중소기업 간 양극화 현황=65,111,12

2) 양극화 원인=76,122,7

2. 대ㆍ중소기업 간 수ㆍ위탁 거래=82,128,1

1) 대ㆍ중소기업 간 관계와 수ㆍ위탁 거래=82,128,2

2) 수ㆍ위탁 거래 현황=84,130,9

3) 수ㆍ위탁 거래 기업 간 협력 현황=92,138,14

4) 불공정 하도급 행위=105,151,3

5) 대ㆍ중소기업 협력 환경 및 역량=108,154,6

6) 산업별 협력 수요 및 필요 역량=114,160,8

3. 대ㆍ중소기업 협력 지원 정책=121,167,1

1) 협력지원 정책의 방향=121,167,2

2) 대ㆍ중소기업 간 공정경쟁 질서=123,169,7

3) 정책의 실효성=129,175,5

4. 대ㆍ중소기업 협력관계의 평가=133,179,1

1) 대ㆍ중소기업 간 교섭력 격차의 지속=133,179,2

2) 협력기반의 미비=135,181,1

3) 정부 정책의 한계=135,181,2

V. 대ㆍ중소기업 협력 관련 해외 주요국 조사=137,183,1

1. 미국=137,183,1

1) 대ㆍ중소기업 관계 및 협력 방향=137,183,2

2) 방문 기업사례=138,184,11

3) 대ㆍ중소기업 협력 관련 기관=148,194,19

4) 시사점=166,212,2

2. 일본=168,214,1

1) 대ㆍ중소기업 관계 및 협력 방향=168,214,2

2) 방문 기업 사례=169,215,5

3) 대ㆍ중소기업 협력 관련 기관 및 정책=173,219,4

4) 시사점=176,222,2

3. 대만=177,223,1

1) 대ㆍ중소기업 관계 및 협력 방향=177,223,2

2) 방문 기업 사례=178,224,3

3) 대ㆍ중소기업 협력 관련 정책=180,226,2

4) 시사점=181,227,2

4, 독일=182,228,1

1) 대ㆍ중소기업 관계 및 협력 방향=182,228,3

2) 방문 기업 사례=185,231,3

3) 대ㆍ중소기업 협력 관련 기관 및 정책=187,233,3

5. 이탈리아=189,235,1

1) 대ㆍ중소기업 관계 및 협력 방향=189,235,3

2) 방문 기업 사례 - Giorgio Armani(패션의류 업체)=191,237,2

3) 대ㆍ중소기업 협력 관련 기관 및 정책=193,239,2

6. 핀란드=194,240,1

1) 대ㆍ중소기업 관계 및 협력 방향=194,240,3

2) 방문 기업 사례=196,242,4

3) 대ㆍ중소기업 협력 관련 기관 및 정책=199,245,4

4) 시사점=202,248,1

7. 스웨덴=202,248,1

1) 대ㆍ중소기업 관계 및 협력 방향=202,248,2

2) 방문기업의 사례=204,250,3

3) 대ㆍ중소기업 협력 관련 기관 및 정책=206,252,3

4) 시사점=208,254,1

8. 베트남ㆍ중국=209,255,1

1) 베트남ㆍ중국 진출 기업들의 대ㆍ중소기업 관계 및 협력 방향=209,255,4

2) 방문 기업들의 사례=212,258,9

9. 시사점=220,266,1

1) 글로벌 경쟁 환경 변화와 전통적 대ㆍ중소기업 관계의 변화=220,266,2

2) 대ㆍ중소기업 관계의 국가적 독특성=221,267,2

3) 국가 경제발전 단계와 대ㆍ중소기업 관계의 형태=222,268,2

4) 대ㆍ중소기업 협력 및 지원 방안으로서 검토할 만한 사례=223,269,4

VI. 대ㆍ중소기업 협력의 개선 방안=227,273,1

1. 대ㆍ중소기업 협력의 기반구축=227,273,1

1) 대ㆍ중소기업 간 구조적인 격차의 개선=227,273,2

2) 대ㆍ중소기업 간 자원배분 격차의 개선=228,274,4

3) 정부 정책의 패러다임 전환=231,277,5

4) 대ㆍ중소기업 간 불공정 거래구조의 개선=235,281,10

2. 대ㆍ중소기업 협력의 방향=244,290,1

1) 대ㆍ중소기엄 협력의 이상적인 모델=244,290,10

2) 대ㆍ중소기업 협력관계 모델의 분류와 협력 방향=253,299,7

3) 지식과 정보에 관한 협력=259,305,5

3. 부품 중소기업의 판로 확대 방안=264,310,1

1) 부품 중소기업 판로의 글로벌화 필요성=264,310,4

2) 부품 중소기업의 판로 확대 방안=267,313,7

3) 주요 주체별 역할과 과제=273,319,4

(참고문헌)=277,323,4

대중소기업 협력방안 연구(대기업용 설문지)=281,327,34

(시리즈목차)=315,361,10

연구책임자=325,371,1

연구진=325,371,1

[판권지]=325,371,1

(표 2-1) 대ㆍ중소기업 표본 수=5,51,1

(표 2-2) 해외 주요국 방문 내용=7,53,2

(표 4-1) 대ㆍ중소기업 간 매출액 변화 추이=66,112,1

(표 4-2) 기업규모별 고용비중 추이=68,114,1

(표 4-3) 기업당 평균 출하액 증가율=71,117,1

(표 4-4) 기업규모별 1인당 월평균 임금총액 추이=75,121,1

(표 4-5) 한국ㆍ일본의 업종별 수입의존도 및 국산화율=78,124,1

(표 4-6) 연구개발 투자의 상위기업 집중도=79,125,1

(표 4-7) 업종별 거래단계별 수급업체 수 구성비=85,131,1

(표 4-8) 기업 규모별 수ㆍ위탁 거래 구성비=86,132,1

(표 4-9) 수탁기업의 거래 모기업수 구성비=87,133,1

(표 4-10) 수급기업의 거래 모기업의 규모별 납품액 비율 추이=87,133,1

(표 4-11) 인간관계ㆍ연고의 영향=90,136,1

(표 4-12) 납품단가 인하 대응방안=92,138,1

(표 4-13) 수탁기업이 거래모기업으로부터 지원받은 사항(복수)=93,139,1

(표 4-14) 수탁 중소기업의 수ㆍ위탁 거래 애로사항(복수응답)=101,147,1

(표 4-15) 불공정한 하도급거래 행위 경험 여부=105,151,1

(표 4-16) 불공정한 하도급거래 행위 유형(복수응답)=106,152,1

(표 4-17) 어음 대금 평균 지급기일=107,153,1

(표 4-18) 불공정한 하도급거래 행위에 대한 대처=107,153,1

(표 4-19) 현 주요 제품의 수명주기(Product Life Cycle)=114,160,1

(표 4-20) 제품의 주요 경쟁자=115,161,1

(표 4-21) 전자/전기기기산업 A사의 관리조직의 사례=116,162,1

(표 4-22) 수탁 중소기업의 자금 수준=120,166,1

(표 4-23) 하도급법의 주요 내용=125,171,1

(표 4-24) 하도급거래 서면 실태조사 결과=126,172,1

(표 5-1) 하청기업진흥협회 국고보조=174,220,1

(표 6-1) 대ㆍ중소기업 협력유형별 과제=257,303,1

(표 6-2) 수탁 중소기업의 위탁기업 수=265,311,1

(표 6-3) 매출 규모별 평균 거래기업 수=265,311,1

(표 6-4) 위탁기업 규모별 매출액 구성비=265,311,1

[그림 3-1] 국가 경쟁우위의 결정 요인들=11,57,1

[그림 3-2] 국가 경쟁력의 네 단계=14,60,1

[그림 3-3] 이탈리아의 신발 산업=16,62,1

[그림 3-4] 이탈리아 신발 산업의 공급망=18,64,1

[그림 3-5] 관련 및 지원 산의 발달 미치는 영향=21,67,1

[그림 3-6] 기업 간 협력의 존재 원리=27,73,1

[그림 3-7] 자산특유성과 관계적 기능의 관계=32,78,1

[그림 3-8] 공급사 차별화 전략 수=43,89,1

[그림 3-9] 차별화된 공급업체 관리 전략=44,90,1

[그림 3-10] 기업 간 협력의 발전 과정=46,92,1

[그림 3-11] 주요 제품의 시장경쟁구조=60,106,1

[그림 4-1] 대ㆍ중소 제조업사업체수 추이=66,112,1

[그림 4-2] 공소기업과 대기업의 수출비중 변화 추이=67,113,1

[그림 4-3] 부채비율 변화추이=69,115,1

[그림 4-4]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대출금리=70,116,1

[그림 4-5]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설비투자 추이=72,118,1

[그림 4-6] 매출액 영업이익률 추이=73,119,1

[그림 4-7] 매출액 경상이익률 추이=73,119,1

[그림 4-8] 총자본 투자효율=74,120,1

[그림 4-9] 수ㆍ위탁 거래별 기업 구성비 추이=83,129,1

[그림 4-10] 연도별 하도급거래 비율 변화추이=83,129,1

[그림 4-11] 수탁기업의 거래단계별 구성비 추이=85,131,1

[그림 4-12] 수탁 중소기업의 주요 위탁기업들과의 평균 거래기간=88,134,1

[그림 4-13] 모기업에 납품하는 제품 형태의 추이=89,135,1

[그림 4-14] 대기업이 위탁거래선 선정 시 중요시하는 요인=90,136,1

[그림 4-15] 위탁기업의 수탁기업 납품단가 인하시 영향을 미치는 요소의 중요성 정도=91,137,1

[그림 4-16] 대기업이 거래선으로 국내기업을 선호하는 이유=95,141,1

[그림 4-17] 위탁 대기업을 신뢰하지 못하는 이유=96,142,1

[그림 4-18] 부품소재 구매 시, 대기업이 외국기업을 선호하는 이유=97,143,1

[그림 4-19] 발주 대기업의 계열사에게로의 물량 이전 경험=97,143,1

[그림 4-20] 불충분한 납품 물량 확보시 투자비의 부담 주체=99,145,1

[그림 4-21] 납품 단가 결정 후 재료, 소재비용 상승시 부담 주체=99,145,1

[그림 4-22] 주요 부품소재 납품업체와 관계의 중요도=102,148,1

[그림 4-23] 안정적 거래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원인들 중요도=103,149,1

[그림 4-24] 대ㆍ중소기업 협력의 기반 조성을 위한 필요 정도=104,150,1

[그림 4-25] 수탁 중소기업의 주요 기술과 역량의 중요도=105,151,1

[그림 4-26] 현주요 제품의 수명주기=108,154,1

[그림 4-27] 제품의 주요 경쟁자=109,155,1

[그림 4-28] 주요 제품에 대한 각 전략의 비중=109,155,1

[그림 4-29] 보유한 생산관련 역량의 수준=110,156,1

[그림 4-30] 생산직 인력의 평균 근무년수=111,157,1

[그림 4-31] CEO의 전력=111,157,1

[그림 4-32] CEO 역량의 발휘 분야=112,158,1

[그림 4-33] 중소기업이 스스로 생각하는 경쟁력의 원천=113,159,1

[그림 4-34] 경쟁력의 강화를 위해 중요한 사항=113,159,1

[그림 4-35] 전기ㆍ전자기기 완성품 기업의 부품 및 재료 조달 구성사례=119,165,1

[그림 4-36] 3대 목표 9대과제=121,167,1

[그림 4-37] 2004년 대비 2005년 수탁기업에 대한 지원의 변화 정도=130,176,1

[그림 4-38] "대ㆍ중소기업 상생협력"정책의 실효성=131,177,1

[그림 4-39] 대ㆍ중소기업 협력은 바람직하게 진행되고 있는지에 대한 평가=132,178,1

[그림 4-40] 대ㆍ중소기업 협력에 있어 정부가 할 일의 중요도=132,178,1

[그림 5-1] 하청기업진흥협회 조직도=174,220,1

[그림 6-1] 대ㆍ중소기업간 구조적인 격차=227,273,1

[그림 6-2] 대ㆍ중소기업 협력 패러다임의 전환=232,278,1

[그림 6-3] '대ㆍ중소기업 협력' 관련 개념의 정리=245,291,1

[그림 6-4] 대ㆍ중소기업 협력의 이상적인 모델=252,298,1

[그림 6-5] 대ㆍ중소기업 협력유형의 분류=256,302,1

[그림 6-6] 대ㆍ중소기업 간 상호 역량의 비교=260,306,1

[그림 6-7] 수탁 중소기업 판로의 글로벌화 필요성=266,312,1

[그림 6-8] 부품 중소기업 D/B 개발 절차=269,315,1

[그림 6-9] 거래알선 D/B 운영도=272,31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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