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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표제지]=0,1,1
책을 내며=0,2,2
발간에 즈음하여=0,4,2
축사=0,6,2
목차=0,8,1
제1장 건설산업혁신위원회 추진경과=1,9,2
I.「건설산업혁신위원회」추진배경=3,11,1
II.「건설산업혁신위원회」주요경과=4,12,10
III. 분야별 요약=14,22,49
제2장 분야별 혁신방안=63,71,2
PART I. 입찰제도 혁신=65,73,2
목차=67,75,2
I. 입찰제도 운영현황 및 혁신방향=69,77,1
1. 현황 및 문제점=69,77,1
(1) 입찰제도의 유형=69,77,1
(2) 입찰제도 유형별 공공건설시장 현황=69,77,2
(3) 입찰제도별 문제점=70,78,4
(4) 전기 및 정보통신공사의 분리발주 의무제도=74,82,2
(5) 중앙집중 조달제도의 현황과 문제점=75,83,3
2. 입찰제도 혁신방향=77,85,1
(1) 혁신의 필요성=77,85,1
(2) 혁신방향 및 추진과제 선정=77,85,2
II. 입찰제도혁신을 위한 세부추진과제=78,86,1
1. 최고가치(Best Value) 낙찰제도 도입=78,86,1
(1) 개념 및 필요성=78,86,2
(2) 도입방안=79,87,4
(3) 기대효과=82,90,1
2. 최저가 낙찰제 공사의 저가심의제도 개선=83,91,1
(1) 개선 기본방향=83,91,1
(2) 개선 과제=83,91,2
3. 설계ㆍ시공 일괄 및 대안입찰제도 개선=85,93,1
(1) 기본 방향=85,93,1
(2) 현안과제의 개선방안=85,93,5
4. PQ 및 적격심사제도 개선=89,97,1
(1) 기본 방향=89,97,1
(2) 적격심사제도의 가격경쟁 반영 방안=90,98,2
(3) 공종별 유자격자 명부제 도입=91,99,2
(4) 지역업체 우대제도 개선=92,100,2
(5) PQ 신인도 감점제도의 개선=93,101,2
5. 전기ㆍ통신공사 분리발주 의무제도 개선=94,102,1
(1) 기본방향=94,102,1
(2) 분리발주 예외 규정 확대=94,102,1
(3) 민간공사에 대한 적용 배제=95,103,1
6. 조달청 위임발주제도 개선=95,103,1
(1) 취지=95,103,1
(2) 개선사항=95,103,1
(첨부 1) 최근 외국의 입찰제도 운용현황=96,104,5
(첨부 2) 외국의 분리발주제도=101,109,3
(첨부 3) 전기통신 분리발주 개선안 예시=104,112,3
PART II. 생산체계 혁신=107,115,2
목차=109,117,2
I. 건설생산구조의 현황과 혁신방향=111,119,1
1. 현황 및 문제점=111,119,1
(1) 현황=111,119,3
(2) 문제점=113,121,3
2. 혁신방향=115,123,3
II. 건설산업 구조조정을 위한 세부추진과제=117,125,1
1. 건설시공 업역구조 및 업종 분류 개편=117,125,1
(1) 문제점 및 개편방향=117,125,1
(2) 개편방안=118,126,5
2. 건설업체의 건축설계업 참여 허용=123,131,1
(1) 문제점=123,131,1
(2) 개선방안=123,131,2
3. 무자격ㆍ부실업체의 시장 퇴출=124,132,1
(1) 현황 및 문제점=124,132,4
(2) 개선방안=127,135,4
4. 하도급 규제 완화=130,138,1
(1) 현황 및 문제점=130,138,1
(2) 개선방안=131,139,2
PART III. 동반성장 기반조성=133,141,2
목차=135,143,2
I. 현황과 혁신방향=137,145,1
1. 동반성장의 개념과 혁신의 필요성=137,145,1
(1) 동반성장의 개념=137,145,2
(2) 동반성장을 위한 기업규모 구분방안=138,146,2
(3) 중소기업이 동반성장을 해야하는 이유=139,147,2
2. 현황 및 문제점=141,149,1
(1) 공공시장 현황('04 정부, 지자체, 국영기업)=141,149,2
(2) 시공능력순위별 기업규모별 수주ㆍ기성 현황=142,150,11
(3) 시사점=153,161,2
3. 중소기업 지원제도의 현황 및 문제점=154,162,1
(1) 개요=154,162,2
(2) 중소건설업지원제도별 현황 및 과제=155,163,8
4. 동반성장 기반조성을 위한 혁신기본방향=162,170,3
II. 동반성장의 기반조성을 위한 세부추진과제=164,172,1
1. 대ㆍ중ㆍ소 기업 역할 분담방향=164,172,3
2. 동반성장을 위한 제도 개선=166,174,1
(1) 턴키ㆍ대안공사 대상금액 상향 및 분할 발주를 통한 참여업체 확대=166,174,2
(2) 일반건설업체간 하도급 규제 완화=167,175,2
(3) 일반ㆍ전문간 겸업제한 폐지 등을 통한 건설생산체계ㆍ방법 유연화=168,176,1
(4) 부적격ㆍ부실 건설업체의 진입억제 및 퇴출 지속 추진=168,176,2
(5) 가칭 "차세대 건설기술전략연구소" 설립=169,177,2
(6) 해외건설공사 활성화 추진=170,178,2
(7) 입찰참가자격 사전심사(PQ) 대상공사 축소=171,179,1
(8) 조달청 등급별 유자격자명부제도 보완=171,179,2
(9) 지역업체 우대제도의 보완=172,180,4
(첨부) 외국의 중소기업 지원 제도=176,184,3
PART IV. 건설문화 혁신=179,187,2
목차=181,189,2
I. 건설문화 혁신의 과제와 방향=183,191,1
1. 건설산업의 위기=183,191,1
2. 건설문화의 의미=184,192,4
3. 건설문화의 창출 주체=187,195,2
4. 건설문화의 특징=188,196,3
5. 한국건설문화의 문제점과 혁신 필요성=191,199,3
6. 건설문화 혁신의 방향, 비전 및 실천전략=194,202,5
II. 건설산업의 사회적 책임 확대 및 이미지 개선방안=199,207,1
1. 사회적 책임 확대 필요성과 방향=199,207,1
(1)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의 개념=199,207,2
(2) 사회적 책임 실천의 필요성=200,208,3
(3) 현행 사회적 책임 실천의 실태 및 문제점=202,210,2
(4) 사회적 책임 실천 방향=203,211,3
2. 윤리경영 실천 방안=205,213,1
(1) 윤리경영 실천의 실태와 문제점=205,213,2
(2) 윤리경영 실천 모범 건설기업 사례=206,214,4
(3) 윤리경영 실천방안=209,217,5
3. 사회공헌활동 실천 방안=213,221,1
(1) 사회공헌활동 실천의 실태와 문제점=213,221,3
(2) 사회공헌활동 실천 모범 건설기업 사례=216,224,1
(3) 사회공헌활동 확대 방안=217,225,4
4. 이미지 개선을 위한 홍보 강화 방안=220,228,1
(1) 이미지의 중요성과 실태=220,228,3
(2) 건설 이미지 개선을 위한 해외사례=223,231,5
(3) 건설 이미지 개선을 위한 홍보 강화 방안=228,236,3
5. 사회적 책임확대와 이미지개선을 위한 제안=230,238,1
PART V. 건설산업 신수요창출=231,239,2
목차=233,241,4
I. 신수요 창출의 의미 및 배경=237,245,1
1. 신수요 창출의 의미=237,245,3
2. 신수요 창출의 필요성=239,247,1
(1) 기술 진보=239,247,2
(2) 소비자 니즈=240,248,2
(3) 정부 정책=241,249,1
(4) 건설시장=241,249,2
3. 신수요 창출을 위한 대응=243,251,1
II. 미래유망 건설사업의 모색=243,251,1
1. 선행 연구 결과=243,251,2
2. 신수요 창출가능 사업모색=245,253,1
3. 유망사업의 평가=246,254,1
4. 평가결과=246,254,6
III. 미래 유망 건설사업 전망=251,259,1
1. 도시환경정비 사업=251,259,1
(1) 사업 추진 필요성 및 배경=251,259,3
(2) 개발 동향=253,261,2
(3) 예상 시장규모=254,262,3
(4) 성장속도=256,264,2
2. 첨단 교통시설=257,265,1
(1) 필요성 및 배경=257,265,2
(2) 개발 동향 및 도입 추진 실태=258,266,2
(3) 미래 전망=259,267,3
3. 플랜트사업 해외진출=261,269,1
(1) 시장 규모 및 전망=261,269,2
(2) 우리나라 플랜트 산업의 경쟁력=262,270,2
(3) 해외 진출 전략=263,271,2
4. 환경 복원사업=264,272,1
(1) 환경오염 실태=264,272,2
(2) 환경복원 사업 전망=265,273,2
(3) 시장 전망=266,274,3
5. 초고층 빌딩=268,276,1
(1) 필요성 및 배경=268,276,2
(2) 국내외 주요 동향=270,278,2
(3) 국내 초고층 빌딩 전망=271,279,3
6. 자연친화 복합 휴양단지=273,281,1
(1) 사업의 배경 및 개요=273,281,2
(2) 시장규모=274,282,2
(3) 성장속도=275,283,1
(4) 기술적 가능성=275,283,1
7. 에너지 자립형 주택=276,284,1
(1) 필요성 및 배경=276,284,2
(2) 국내외 관련 동향=277,285,1
(3) 향후 전망=277,285,2
8. 에코시티 건설=278,286,1
(1) 에코시티의 개념 및 필요성=278,286,2
(2) 주요 내용=279,287,2
(3) 향후 시장전망=280,288,2
(4) 기술적 가능성=281,289,1
9. U-City 건설=281,289,1
(1) U-City의 개념 및 추진 동향=281,289,2
(2) U-City 관련 건축공간 변화 전망=282,290,2
(3) 성장속도 및 수익성 전망=283,291,2
10. 구역형 집단에너지 공급사업=284,292,1
(1) 필요성 및 배경=284,292,2
(2) 시장 동향 및 전망=285,293,2
(3) CES 사업의 기대효과=286,294,1
IV. 미래 유망 건설사업 실현을 위한 제언=287,295,1
1. 첨단 기술과의 융합 및 실용화 추진=287,295,2
2. 기업의 역할=288,296,3
3. 정부의 역할=290,298,2
(부록 1) 미래 유망 건설사업 평가기준별 평가결과=292,300,7
(부록 2) 미래 유망 건설사업 제안 내용=299,307,26
PART VI. 기술발전ㆍ인력육성=325,333,2
목차=327,335,2
I. 건설 기술의 혁신 대책=329,337,1
1. 건설기술 환경변화 전망=329,337,2
2. 발주자 측면: 건설공사 품질 향상 및 기술개발 유인 체계 개선=331,339,1
(1) 건설공사 수행의 질적 평가 강화=331,339,3
(2) 공사 입찰시 기술력 평가 강화=333,341,3
3. 건설업체 측면: 건설기술 연구 개발 및 현장 적용 확대=336,344,1
(1) 신기술ㆍ신제품ㆍ신공법의 현장 적용 확대=336,344,5
(2) 건설기술 연구개발 확대 및 관리 체계의 개선=340,348,4
4. 설계/엔지니어링/감리 측면: 성능 설계의 도입 및 설계 업무의 질적 확보=343,351,1
(1) 성능 설계(Performance-Oriented Design) 방식의 도입=343,351,3
(2) 설계 업무의 품질 및 시공성 개선=345,353,3
(3) 설계 VE 활성화=347,355,2
(4) 빌딩인스펙터 제도 도입=348,356,2
5. 자재/장비 측면: 등급화ㆍ부품화ㆍ정보화ㆍ자동화 촉진=350,358,1
(1) 콘크리트의 품질 확보 대책=350,358,2
(2) 건자재 부품화ㆍ정보화 추진=351,359,2
(3) 건설폐기물 감량화 및 재활용 활성화=352,360,2
(4) 자동화 및 전천후형 시공 현장의 조성=354,362,2
II. 건설인력의 확보 및 질적 향상 대책=355,363,1
1. 건설인력의 수급 실태 및 현안=355,363,1
(1) 건설기능인력=355,363,2
(2) 건설기술인력=356,364,3
2. 건설기능인력의 수급 안정 및 질적 향상 대책=358,366,1
(1) 건설기능인력의 수급 안정 대책=358,366,5
(2) 건설기능인력의 수요 감축=362,370,2
(3) 청년층의 건설업 입직 유인 대책=363,371,4
(4) 기능인력의 질적 향상 대책=366,374,3
3. 기술인력의 육성 및 질적 향상 대책=368,376,1
(1) 고급 기술인력의 양성 및 건설현장 활용 확대=368,376,5
(2) 건설기술자 자격 체계의 개선=372,380,4
[판권지]=376,38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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