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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국방 재난관리정책 발전방향 연구 / 이용문 [외저] ; 한국국방연구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국방연구원, 2005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해당자료 없음
형태사항
186 p. ; 26 cm
총서사항
연구보고서 ; 자05-2239
제어번호
MONO1200620697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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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표제지 등]=0,1,2

[머리말 등]=3,3,2

목차=5,5,3

표목차=8,8,1

그림목차=9,9,2

요약=11,11,20

I. 서론=31,31,1

1. 연구배경 및 목적=31,31,2

2. 주요 연구내용=32,32,1

3. 연구수행절차=33,33,2

II. 재난관리 개념 및 체제=35,35,1

1. 재난=35,35,2

2. 재난관리=37,37,2

3. 재난관리체제=38,38,5

III. 국가 재난관리체제와 군의 역할=43,43,1

1. 국가위기관리체제=43,43,3

2. 국가재난관리체제의 형성=45,45,3

3. 재난관리 조직체계=48,48,8

4. 업무수행체계=56,56,7

5. 군의 역할 정리=62,62,3

IV. 외국의 재난관리 및 시사점=65,65,1

1. 미국=65,65,2

2. 일본=67,67,2

3. 프랑스=68,68,3

4. 독일=70,70,4

5. 스위스=73,73,3

6. 시사점=75,75,4

V. 국방 재난관리체제 분석=79,79,1

1. 국방 재난관리 영역=79,79,3

2. 재난지원 개념의 미확립=82,82,2

3. 국가 재난관리체제와의 연계 미흡=83,83,2

4. 군 재난관리체계의 분산=84,84,2

5. 재난지원능력 부족=85,85,4

6. 재난관리 교육체계 미흡=88,88,2

7. 국제적 협력체계 취약=90,90,1

8. 국방 재난관리체제 문제점 종합=91,91,2

VI. 국방 재난관리정책 발전방향=93,93,1

1. 국방 재난관리 기본방향 정립=93,93,3

2. 재난지원 개념의 정립=95,95,3

3. 재난지원체계의 완비=97,97,3

4. 군 재난관리체계 통합=99,99,3

5. 국제 재난지원 협력체계 확대=101,101,7

6. 재난기반여건의 강화=107,107,5

7. 재난관리정책 발전방향 종합=111,111,4

VII. 결론=115,115,1

1. 국가적 재난발생시 군의 역할=115,115,1

2. 국방 재난관리정책 발전방향=115,115,2

3. 선진화된 국방 재난관리체제 구축=116,116,2

4. 국방 재난관리정책 구현을 위한 로드맵=117,117,2

참고문헌=119,119,2

부록=120-1,121,3

부록I : 주요 호우 및 태풍 피해현황(피해액순)=123,124,1

부록II : 산불 발생 현황=124,125,5

부록III : 주요 재난사고 현황=129,130,6

부록IV : 재난관리책임기관=135,136,2

부록V : 긴급구조지원기관=137,138,2

부록VI : '00-'05년도 대민지원 현황/실적=139,140,7

부록VII : 국방부와 합참의 각 국ㆍ실 업무분장=146,147,2

부록VIII : 국방부 재난대책상황실 운영=148,149,4

부록IX : 탐색구조부대 현황=152,153,1

부록X : 일반재난구조부대 현황=153,154,2

부록XI : 지방자치단체 현황=155,156,15

부록XII : 군 재난관리 교육체계=170,171,9

부록XIII : 국방부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간의 재난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협정서=179,180,8

(표II-1) 재난의 유형=36,36,1

(표II-2) 재난관리형태별 장단점=42,42,1

(표III-1) 국가위기 분야별 중점 및 최고의사결정기구=44,44,1

(표III-2) 유형별 표준 매뉴얼=45,45,1

(표III-3) 분과위원회 및 위원장=49,49,1

(표III-4) 국가 재난관리 조직체계 종합=55,55,1

(표III-5) 부처(청)별 재난대책 수립현황=56,56,1

(표III-6) 자연재난으로 인한 특별재난지역 선정기준=61,61,1

(표III-7) 특별재난지역에 대한 지원내용=61,61,1

(표III-8) 국가 재난관리조직 참석 및 파견인원=63,63,1

(표IV-1) 재난관리 협력체계=72,72,1

(표V-1) '00-'05년도 대민지원 현황 및 실적=80,80,1

(표V-2) 재난유형별 책임부서=84,84,1

(표V-3) 지자체별 지정 협력부대 현황=86,86,1

(표V-4) 재난지원능력 종합=87,87,1

(표V-5) 지방자치단체 현황=88,88,1

(표VI-1) 국가 및 국방 재난관리 대응조직=98,98,1

(표VI-2) 남북한 국방재난관리 협력분야=107,107,1

(표VI-3) 교육대상별 군 재난관리 교육목표=109,109,1

(표VI-4) 교육대상별 단계별 교육개념=109,109,1

(표VI-5) 2006년도 재난관리 교육과정 및 인원=110,110,1

(그림I-1) 연구수행절차=33,33,1

(그림III-1) 국가 재난관리 법적 체계=47,47,1

(그림III-2) 안전관리위원회=50,50,1

(그림III-3) 재난안전대책본부=53,53,1

(그림III-4) 긴급구조통제단=55,55,1

(그림III-5) 재난사태 선포절차=58,58,1

(그림IV-1) BBK의 조직 및 주요기능=71,71,1

(그림V-1) 재난관리 중복 분야 및 영역=81,81,1

(그림V-2) 국방 재난관리 조직=86,86,1

(그림VI-1) 국방 재난관리체계 개선(안)=100,100,1

(그림VII-1) 국방 재난관리체제=117,117,1

(그림VII-2) 정책구현 로드맵=118,11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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