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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표제지 등]=0,1,2
[연구 요약]=i,3,12
(목차)=xiii,15,2
(표차례)=xv,17,5
(그림차례)=xix,21,1
I. 서론=1,22,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1,22,2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2,23,4
3. 연구 방법=5,26,1
1) 문헌연구=5,26,1
2) 설문 조사법=5,26,1
3) 전문가 협의회=5,26,1
4. 연구의 기대 효과=6,27,1
II. 국가 수준 교육과정 개발에 대한 반성=7,28,2
1. 국가 수준 교육과정의 본령=8,29,5
2. 국가 수준 교육과정의 개정과 관련된 문제점과 반성=12,33,2
1) 단주기적 개정=13,34,5
2) 전면적 개정=17,38,3
3) 일시적 개정=19,40,5
4) 운영 경험의 선순환이 결여된 개정=23,44,2
5) 교과 중심의 교육과정 개정=24,45,4
6) 국가 교육과정 질 관리의 미흡=28,49,4
3. 교육과정의 부분개선에 대한 요구=31,52,4
4. 본 장의 요약=34,55,2
III. 국가 교육과정 기준의 부분개선을 위한 기초 논의=36,57,1
1. 교육과정 개정 방식 개선=36,57,4
2. 선행 연구의 개관=39,60,4
3. 국가 교육과정의 변화 관련 개념 구분=42,63,1
1) 국가 교육과정의 변화 방법에서 전면개정과 부분수정의 구분=42,63,7
2) 교육과정에서 공통필수 교육과정과 상이선택 교육과정의 구분=48,69,6
3) 국가 수준 교육과정 업무와 학교 수준 교육과정 업무의 구분=53,74,7
4) 국가 교육과정 기준의 의무규정과 재량규정의 구분=59,80,6
4. 본 장의 요약=64,85,4
IV. 국가 교육과정 기준의 변화와 질 관리에 대한 의견 조사 결과=68,89,1
1. 설문 조사 대상 및 방법=68,89,3
2. 설문 조사 결과=70,91,1
1) 국가 교육과정 기준의 변화 방식 개선=70,91,13
2) 교과 교육과정의 개선 방향=82,103,21
3) 학교에서 교육과정의 편성 운영=102,123,6
4) 교원의 전문성 향상과 운용 방식 개선=107,128,7
5) 학교에서 교과 교육과정의 평가 개선=113,134,4
6) 학제와 교육과정의 조율 방안=116,137,3
3. 본 장의 요약=118,139,5
V. 요약 및 결론=123,144,1
1. 요약=123,144,7
2. 결론=129,150,2
(참고 문헌)=131,152,4
[부록 1] 설문지:국가 교육과정 기준의 개선 방향 탐색에 관한 의견 조사=135,156,7
[부록 2] 설문지 자유응답 문항 응답 내용=142,163,7
(표 II-1) 우리나라 교육과정 개정의 변천=14,35,2
(표 II-2) 제7차 교육과정 개정을 위한 기간 소요=20,41,1
(표 II-3) 제7차 교육과정의 개정의 진행=21,42,1
(표 II-4) 교육과정의 전면개정과 부분개선의 비교=33,54,1
(표 III-1) 교육과정 총칙과 교과 교육과정의 포함 범위=43,64,1
(표 III-2) 교육과정 변화에서 전면개정과 부분수정의 구분=44,65,1
(표 III-3) 교육과정 개선에서 구성요소들의 재평가에 필요한 시간주기=45,66,1
(표 III-4) 국가 교육과정의 변화 대상과 변화 정도=46,67,1
(표 III-5) 공통필수 교육과정에서 상이선택 교육과정으로의 점진적 변화=51,72,1
(표 III-6) 국가 수준 업무와 학교 수준 업무의 구분=55,76,1
(표 III-7) 국가 교육과정 관련 의무규정과 재량규정의 구분=62,83,1
(표 IV-1) 응답자의 특성(1): 직업별 특성=69,90,1
(표 IV-2-1) 응답자의 교과 관련 집단과 비교과 관련 집단=69,90,1
(표 IV-3) 국가 교육과정 기준 변화 방식=70,91,1
(표 IV-3-1) 국가 교육과정 기준 변화 방식: 교과 관련 집단과 비교과의 비교=71,92,1
(표 IV-4) 전면 개정시 적절한 주기=71,92,1
(표 IV-5) 교육과정 총칙(총론)과 교과 교육과정의 분리 개정ㆍ개선에 대한 의견=72,93,1
(표 IV-5-1) 교육과정 총칙(총론)과 교과 교육과정의 분리 개정ㆍ개선에 대한 의견: 교과 관련 집단과 비교과(초등교원, 교육학, 교육과정, 기타 집단)의 비교=72,93,1
(표 IV-6) 국가 교육과정 기준 관련 법규 제정의 필요성에 대한 의견=73,94,1
(표 IV-7) 국가 교육과정 기준의 개선과 질 관리에 적절한 주체=74,95,1
(표 IV-7-1) 국가 교육과정 기준의 개선과 질 관리에 적절한 주체: 집단별 자기 집단 귀속 정도=74,95,1
(표 IV-8) 국가 교육과정 기준의 개정 및 개선 발의의 적절한 주체=75,96,1
(표 IV-9) 현재 교육과정심의회의 역할 수행에 대한 의견=76,97,1
(표 IV-10) 교육과정 개정에서 가장 소홀하게 반영되었던 요구=77,98,1
(표 IV-10-1) 교육과정 개정에서 가장 소홀하게 반영되었던 요구: 집단별 자기 집단 귀속 정도=77,98,1
(표 IV-11) 교과별 시간(단위) 배당의 일부를 학교가 자율 결정하는데 대한 의견=77,98,1
(표 IV-11-1) 교과별 시간(단위) 배당의 일부를 학교가 자율 결정하는데 대한 의견: 교원과 비교원의 비교=78,99,1
(표 IV-12) 국민공통기본 교육과정기를 중학 3학년까지 낮추자는 안에 대한 의견=78,99,1
(표 IV-12-1) 국민공통기본 교육과정기를 중학 3학년까지 낮추자는 안에 대한 의견: 중등교원과 나머지 응답자(비중등교원)의 비교=79,100,1
(표 IV-13) 전체 교육과정의 구성의 단순화(교과와 교과외 활동으로 2분화)에 대한 의견=79,100,1
(표 IV-14) 현재 문제가 가장 많은 학교급별 교육과정에 대한 의견=80,101,1
(표 IV-14-1) 현재 문제가 가장 많은 학교급별 교육과정에 대한 의견: 집단별 귀속 정도 비교=81,102,1
(표 IV-15) 일반계 고교의 과정 세분화에 대한 의견=82,103,1
(표 IV-15-1) 일반계 고교의 과정 세분화에 대한 의견: 중등교원과 나머지 응답자의 비교=82,103,1
(표 IV-16) 공동필수 교과 10개의 과다에 대한 의견=83,104,1
(표 IV-16-1) 공동필수 교과 10개의 과다에 대한 의견: 초등교원과 중등교원 및 나머지 응답자의 비교=84,105,1
(표 IV-16-2) 공동필수 교과 10개의 과다에 대한 의견: 교과 관련 집단과 교과 비관련 집단의 비교=84,105,1
(표 IV-17) 국민 공통기본 '교과' 10개를 7개로 줄이자는 안에 대한 의견=85,106,1
(표 IV-17-1) 국민공통기본 '교과' 10개를 7개로 줄이자는 안에 대한 의견: 교과 관련 집단과 교과 비관련 집단의 비교=85,106,1
(표 IV-18) 적은 수의 교과를 다양한 종류(영역)와 수준(단계)의 과목으로 분화 구성에 대한 의견=86,107,1
(표 IV-19) 초ㆍ중등학교 12년 내내 배워야할 교과(2개 선택)=87,108,1
(표 IV-19-1) 초ㆍ중등학교 12년 내내 배워야할 교과(2개 선택): 해당 교과 원의 귀속 정도=87,108,1
(표 IV-20) 교과 교육과정의 공통필수에서 상이선택으로의 이행 시기=88,109,1
(표 IV-20-1) 교과 교육과정의 공통필수에서 상이선택으로의 이행 시기: 해당 교과 응답자의 분포=89,110,1
(표 IV-21) 한문을 국어과에 포함(교과내 과목으로)시키자는 안에 대한 의견=89,110,1
(표 IV-21-1) 한문을 국어과에 포함(교과내 과목으로)시키자는 안에 대한 의견: 한문과와 국어과 및 그 밖의 나머지 응답자 전부의 비교=90,111,1
(표 IV-22) 기술을 과학과에 포함(교과내 과목으로)시키자는 안에 대한 의견=91,112,1
(표 IV-22-1) 기술을 과학과내 과목으로 포함시키자는 안에 대한 의견: 기술과와 과학과 및 그 밖의 나머지 응답자 전부의 비교=91,112,1
(표 IV-23) 도덕(윤리)을 사회과내 과목으로 포함시키자는 안에 대한 의견=91,112,1
(표 IV-23-1) 도덕(윤리)을 사회과에 포함(교과내 과목으로)시키자는 안에 대한 의견: 도덕과와 사회과 및 그 밖의 나머지 응답자 전부의 비교=92,113,1
(표 IV-24) 사회 변화에 따라 교육과정을 자주 개정되어야 하는 교과목=93,114,1
(표 IV-25) 현재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 개선의 필요가 가장 많은 교과목=93,114,1
(표 IV-25-1) 초등학교 교과 교육과정의 개선할 문제 부분=94,115,1
(표 IV-26) 현재 중학교 교육과정에서 개선의 필요가 가장 많은 교과목=94,115,1
(표 IV-26-1) 중학교 교과 교육과정의 개선할 문제 부분=95,116,1
(표 IV-27) 현재 고교 교육과정에서 개선의 필요가 가장 많은 교과목=96,117,1
(표 IV-28) 고등학교 교과 교육과정의 개선할 문제 부분=96,117,1
(표 IV-29) 수학과 교육과정에 대한 과감한 개선이 필요하다는 주장에 대한 의견=97,118,1
(표 IV-29-1) 수학과 교육과정에 대한 과감한 개선이 필요하다는 주장에 대한 의견: 수학과(교사, 교수, 연구자)와 나머지 응답자 전부와 비교=98,119,1
(표 IV-30) 다양한 장르를 포함한 예술교육 강화에 대한 의견=98,119,1
(표 IV-30-1) 다양한 장르를 포함한 예술교육 강화에 대한 의견: 예술과(교사, 연구자, 교수)와 비예술과 나머지 응답자의 비교=99,120,1
(표 IV-31) 사회과에서 가장 많은 비중(시간/내용분량/수준)을 두어 가르쳐야 할 영역=99,120,1
(표 IV-32) 사회과에서 현재보다 가르치는 비중(시간/내용분량/수준)을 줄여도 좋은 영역=100,121,1
(표 IV-33) 과학과에서 가장 많은 비중(시간/내용분량/수준)을 두어 가르쳐야 할 영역=100,121,1
(표 IV-34) 과학과에서 현재보다 가르치는 비중(시간/내용분량/수준)을 줄여도 좋은 영역=101,122,1
(표 IV-35) 영어 못지 않게 중국어, 일본어, 러시아어를 가르쳐야 한다는 안에 대한 의견=101,122,1
(표 IV-35-1) 영어 못지 않게 중국어, 일본어, 러시아어를 가르쳐야 한다는 안에 대한 의견: 영어, 제2외국어, 나머지 응답자의 의견 비교=102,123,1
(표 IV-36) 1일 배우는 교과목 수를 줄이자는 안에 대한 의견=102,123,1
(표 IV-36-1) 1일 배우는 교과목 수를 줄이자는 안에 대한 의견: 초중등교원과 비교원의 비교=103,124,1
(표 IV-37) 단위수업시간의 연장(일명 Block Schedule)에 대해 의견=103,124,1
(표 IV-37-1) 단위수업시간의 연장(일명 Block Schedule)에 대해 의견: 초중등교원과 비교원의 비교=104,125,1
(표 IV-38) 주당 배우는 교과목 수를 줄이자는 안에 대한 의견=104,125,1
(표 IV-38-1) 주당 배우는 교과목 수를 줄이자는 안에 대한 의견: 초중등교원과 비교원의 비교=105,126,1
(표 IV-39) 주당 수업시간이 적은 교과의 한 학기(학년) 집중 이수에 대한 의견=105,126,1
(표 IV-39-1) 주당 수업시간이 적은 교과의 한 학기(학년) 집중 이수에 대한 의견: 도구 및 주지 교과(국, 영, 수, 사, 과)와 정서실기교과(음, 미, 체, 도, 실) 및 나머지 응답자의 비교=106,127,1
(표 IV-40) 통합 교과 수업의 실질적 통합을 강제하는 안에 대한 의견=106,127,1
(표 IV-40-1) 통합 교과 수업의 실질적 통합을 강제하는 안에 대한 의견:통합교과(사회, 과학, 기술과정) 관련 집단과 나머지 응답자간 비교=107,128,1
(표 IV-41) 초등학교 학년전담 확대 안에 대한 의견=107,128,1
(표 IV-41-1) 초등학교 학년전담 확대 안에 대한 의견: 초등교원과 나머지 응답자 비교=108,129,1
(표 IV-42) 초등학교 저학년의 수업시간 확대 안에 대한 의견=108,129,1
(표 IV-42-1) 초등학교 저학년의 수업시간 확대 안에 대한 의견: 초등교원과 나머지 응답자 비교=109,130,1
(표 IV-43) 초등학교 교과전담 확보 안에 대한 의견=109,130,1
(표 IV-43-1) 초등학교 교과전담 확보 안에 대한 의견: 초등교원과 나머지 응답자 비교=109,130,1
(표 IV-44) 교원의 기준 수업 시수의 법제화 안에 대한 의견=110,131,1
(표 IV-44-1) 교원의 기준 수업 시수의 법제화 안에 대한 의견: 초등교원, 중등교원, 나머지 응답자의 비교=110,131,1
(표 IV-45) 초등 교원의 주당 기준 수업 시수에 대한 의견=111,132,1
(표 IV-45-1) 초등 교원의 주당 기준 수업 시수에 대한 의견: 초등교원과 나머지 응답자 비교=111,132,1
(표 IV-46) 중등 교원의 주당 기준 수업 시수에 대한 의견=112,133,1
(표 IV-46-1) 중등 교원의 주당 기준 수업 시수에 대한 의견: 중등교원과 나머지 응답자 비교=112,133,1
(표 IV-47) 담임교사의 하루 업무의 교과 수업으로 환산하면?=112,133,1
(표 IV-47-1) 담임교사의 하루 업무의 교과 수업으로 환산 시간량: 초등교원, 중등교원, 나머지 응답자의 비교=113,134,1
(표 IV-48) 초등학교 저학년의 기초학력검사 실시안에 대한 의견=113,134,1
(표 IV-48-1) 초등학교 저학년의 기초학력검사 실시안에 대한 의견: 초등교원과 나머지 응답자 비교=114,135,1
(표 IV-49) 중등학교에서 적성과 진로에 핵심적인 교과에 한한 선택평가제에 대한 의견=114,135,1
(표 IV-49-1) 중등학교에서 적성과 진로에 핵심적인 교과에 한한 선택평가제에 대한 의견: 중등교사와 나머지 응답자의 비교=115,136,1
(표 IV-50) 예체능 교과목 평가의 내신에서 제외하는 안에 대한 의견=116,137,1
(표 IV-50-1) 예체능 교과목 평가의 내신에서 제외하는 안에 대한 의견: 예체능과(교사, 연구자, 교수)와 나머지 응답자의 비교=116,137,1
(표 IV-51) 중ㆍ고등학교 통합한 6년 일관 교육안에 대한 의견=117,138,1
(표 IV-51-1) 중ㆍ고등학교 통합한 6년 일관 교육안에 대한 의견: 중등교원과 나머지 응답자의 비교=117,138,1
(표 IV-52) 학년도 규정의 변경(1.1-12.31)안에 대한 의견=118,139,1
[그림 III-1] 초ㆍ중등학교의 교육과정(좌)과 직업준비학교와 대학의 교육과정(우)=5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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