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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0,1,1
제출문=0,2,1
(제목 차례)=i,3,2
(표 차례)=iii,5,2
(그림 차례)=v,7,1
1. 공사의 현황 및 문제점 분석=1,8,1
가. 공사의 재무 및 투자 현황=1,8,1
1) 통행료 및 통행량 추이=1,8,2
2) 재무제표 분석=2,9,4
3) 차입금 분석=5,12,4
4) 투자분석=8,15,5
나. 공사 재무적 문제의 시사점=12,19,1
2. 분석 모형 및 추정재무제표의 작성=13,20,1
가. 모형을 위한 기본 가정=13,20,2
나. 추정재무제표를 위한 가정=14,21,1
1) 관리사업(통행료) 수입에 대한 가정=14,21,2
2) 공사 투자 비율에 대한 가정=15,22,2
3) 지급이자에 대한 가정=16,23,2
4) ABS에 대한 가정=17,24,2
5) 손익계산서에 대한 가정=18,25,2
6) 대차대조표에 대한 가정=19,26,2
3. 이자율 변화의 효과=21,28,1
가. 과거 이자율의 변화=21,28,2
나. 이자율 변화와 투자=22,29,1
1) 이자율 변화와 공사 투자 변화=22,29,2
2) 이자율 민감도 분석=23,30,2
4. 적정 투자금액 산출의 근거=25,32,1
가. 유로도로법과 유료도로법 시행령=25,32,2
나. 이자보상과 투자=26,33,2
다. 안정적 현금 유보=27,34,1
5. 적정 투자금액의 산출=28,35,1
가. 이자율 변화와 유료도로 상각=28,35,6
나. 이자율 변화와 현금 유보=33,40,4
다. 이자율 변화와 안정적 현금 유보=37,44,3
라. 결과의 요약=40,47,3
6. 추가 투자에 대한 시나리오 분석=43,50,1
가. 분석을 위한 가정=43,50,1
1) 통행료 인상률=43,50,1
2) 추가 투자 및 이자율=44,51,1
나. 적정 투자규모를 바탕으로 한 추가 투자 효과 분석=44,51,1
1) 상각차이를 0으로 하는 방법=44,51,5
2) 안정적 현금 유보에 의한 방법=48,55,6
다. 현재의 투자수준을 바탕으로 한 추가 투자 효과 분석=53,60,7
라. 결과의 요약=60,67,2
7. 결론 및 제언=62,69,1
가. 결론=62,69,3
나. 제언=65,72,2
[표 1-1] 통행료 수입 추이=1,8,1
[표 1-2] 통행량 증가 추이=2,9,1
[표 1-3] 2004년 요약 대차대조표=3,10,1
[표 1-4] 2004년 요약 손익계산서=4,11,1
[표 1-5] 2005년 5월 말 기준 대외차입금(이자부담 순수부채)=5,12,1
[표 1-6] 차입금의 발행만기별 구조=6,13,1
[표 1-7] 차입금의 금리유형별 구조=6,13,1
[표 1-8] 연간 채권 발행규모=7,14,1
[표 1-9] 연도별 차입금 조달 및 상환, 이자 지급 및 부채비율=8,15,1
[표 1-10] 고속도로 투자비의 국고지원 및 공사 부담에 관한 추이=9,16,1
[표 1-11] 투자비 회수 현황(2005년 5월 현재)=10,17,1
[표 1-12] 연간 유료도로관리권 회수금액=11,18,1
[표 1-13] 공사의 향후 투자계획=11,18,1
[표 2-1] 연도별 통행량 및 통행료 수입 추정=15,22,1
[표 2-2] 공사의 투자비율 가정=15,22,1
[표 2-3] 건설자금 이자와 유료도로 관리권=16,23,1
[표 2-4] ABS 발행과 현금흐름=18,25,1
[표 2-5] 손익계산서에 대한 가정=18,25,1
[표 2-6] 대차대조표에 대한 가정=20,27,1
[표 3-1] 공사채 표면이자율 기초통계량=21,28,1
[표 3-2] 이자율 변화와 투자 규모 변화의 관계=24,31,1
[표 4-1] 연간 30년 상각액 추정=25,32,1
[표 5-1] 상각차이에 대한 이자율과 투자 효과=29,36,1
[표 5-2] 상각차이를 0으로 하는 투자 규모=29,36,1
[표 5-3] 이자율 4.5%일 때 연간 11,406억원 투자 효과 분석=31,38,1
[표 5-4] 이자율 6.0%일 때, 연간 9,278억원 투자 효과 분석=31,38,1
[표 5-5] 통행료 인상률과 적정 투자의 관계(상각차이를 최소화 하는 방법)=33,40,1
[표 5-6] 2020년 유보 현금을 0이상으로 하는 이자율과 투자=34,41,1
[표 5-7] 이자율 4.5%와 연간 30,000억원 투자에서의 연도별 영향=34,41,1
[표 5-8] 이자율 6.0%와 연간 22,000억원 투자에서의 연도별 영향=35,42,1
[표 5-9] 통행료 인상률과 적정 투자의 관계(2020년 현금 유보 0 이상 방법)=36,43,1
[표 5-10] 최소 표준편차를 갖는 유보현금과 투자액=37,44,1
[표 5-11] 이자율 4.5%와 투자금액 24,000억원에서의 연도별 영향=38,45,1
[표 5-12] 이자율 6.0%와 투자금액 18,000억원에서의 연도별 영향=38,45,1
[표 5-13] 통행료 인상률과 적정 투자의 관계(안정적 유보현금 방법)=39,46,1
[표 5-14] 적정투자 규모 산출 결과 요약=41,48,1
[표 6-1] 연도별 추가 투자금액=44,51,1
[표 6-2] 연 평균 9,278억원에 추가 투자가 있는 경우의 영향=45,52,1
[표 6-3] 통행료 인상(2.48%)이 미치는 효과=47,54,1
[표 6-4] 추가 투자가 있는 경우의 연도별 영향=49,56,1
[표 6-5] 요금 인상(1.3%)의 경우 연도별 영향 - 안정적 유보현금=51,58,1
[표 6-6] 요금 인상(6.41%)의 경우 연도별 영향=52,59,1
[표 6-7] 현재 투자수준(연간 14,000억원)에서의 연도별 영향=54,61,1
[표 6-8] 추가 투자가 있는 경우의 연도별 영향=54,61,1
[표 6-9] 통행료 5.07% 인상의 연도별 영향=57,64,1
[표 6-10] 통행료 4.08% 인상의 연도별 영향=58,65,1
[표 6-11] 추가 투자 시나리오의 분석 결과 요약=60,67,1
[그림 1-1] 투자 규모, 통행료 수입, 부채 수준 추이=9,16,1
[그림 3-1] 투자 규모와 이자율 수준의 관계=23,30,1
[그림 3-2] 투자 변화와 이자율 변화의 관계=23,30,1
[그림 5-1] 상각차이를 0으로 하는 이자율과 투자금액의 관계=30,37,1
[그림 5-2] 11,406억원(4.5%)과 9,278억원(6.0%)에서의 연도별 부채 수준=32,39,1
[그림 5-3] 연간 투자 30,000억원과 22,000억원에서의 부채 수준=36,43,1
[그림 5-4] 연평균 투자금액 24,000억원과 18,000억원에서의 부채 수준=39,46,1
[그림 6-1] 추가 투자가 있는 경우와 없는 경우의 부채 수준 비교=46,53,1
[그림 6-2] 추가 투자가 있는 경우와 없는 경우의 상각차이=46,53,1
[그림 6-3] 통행료 연상(2.48%) 경우의 부채 수준 비교=48,55,1
[그림 6-4] 추가투자가 있는 경우와 없는 경우의 부채 수준 비교=49,56,1
[그림 6-5] 추가 투자가 있는 경우와 없는 경우의 유보현금=50,57,1
[그림 6-6] 통행료 1.3%와 6.41% 인상에서의 부채수준 비교=52,59,1
[그림 6-7] 통행료 1.3%와 6.41% 인상에서의 상각차이 비교=53,60,1
[그림 6-8] 추가 투자가 있는 경우와 없는 경우의 부채 수준 비교=55,62,1
[그림 6-9] 추가 투자가 있는 경우와 없는 경우의 유보현금=56,63,1
[그림 6-10] 추가 투자가 있는 경우와 없는 경우의 상각차이=56,63,1
[그림 6-11] 통행료 변화에 따른 부채수준의 비교=59,66,1
[그림 6-12] 통행료 변화에 따른 상각차이의 비교=59,66,1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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