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재무여건을 고려한 최적 투자방안 수립연구 / 성신여자대학교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성신여자대학교, 2005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해당자료 없음
형태사항
v, 66 p. : 도표 ; 30 cm
제어번호
MONO1200623938
주기사항
최종보고서
제출처: 한국도로공사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표제지]=0,1,1

제출문=0,2,1

(제목 차례)=i,3,2

(표 차례)=iii,5,2

(그림 차례)=v,7,1

1. 공사의 현황 및 문제점 분석=1,8,1

가. 공사의 재무 및 투자 현황=1,8,1

1) 통행료 및 통행량 추이=1,8,2

2) 재무제표 분석=2,9,4

3) 차입금 분석=5,12,4

4) 투자분석=8,15,5

나. 공사 재무적 문제의 시사점=12,19,1

2. 분석 모형 및 추정재무제표의 작성=13,20,1

가. 모형을 위한 기본 가정=13,20,2

나. 추정재무제표를 위한 가정=14,21,1

1) 관리사업(통행료) 수입에 대한 가정=14,21,2

2) 공사 투자 비율에 대한 가정=15,22,2

3) 지급이자에 대한 가정=16,23,2

4) ABS에 대한 가정=17,24,2

5) 손익계산서에 대한 가정=18,25,2

6) 대차대조표에 대한 가정=19,26,2

3. 이자율 변화의 효과=21,28,1

가. 과거 이자율의 변화=21,28,2

나. 이자율 변화와 투자=22,29,1

1) 이자율 변화와 공사 투자 변화=22,29,2

2) 이자율 민감도 분석=23,30,2

4. 적정 투자금액 산출의 근거=25,32,1

가. 유로도로법과 유료도로법 시행령=25,32,2

나. 이자보상과 투자=26,33,2

다. 안정적 현금 유보=27,34,1

5. 적정 투자금액의 산출=28,35,1

가. 이자율 변화와 유료도로 상각=28,35,6

나. 이자율 변화와 현금 유보=33,40,4

다. 이자율 변화와 안정적 현금 유보=37,44,3

라. 결과의 요약=40,47,3

6. 추가 투자에 대한 시나리오 분석=43,50,1

가. 분석을 위한 가정=43,50,1

1) 통행료 인상률=43,50,1

2) 추가 투자 및 이자율=44,51,1

나. 적정 투자규모를 바탕으로 한 추가 투자 효과 분석=44,51,1

1) 상각차이를 0으로 하는 방법=44,51,5

2) 안정적 현금 유보에 의한 방법=48,55,6

다. 현재의 투자수준을 바탕으로 한 추가 투자 효과 분석=53,60,7

라. 결과의 요약=60,67,2

7. 결론 및 제언=62,69,1

가. 결론=62,69,3

나. 제언=65,72,2

[표 1-1] 통행료 수입 추이=1,8,1

[표 1-2] 통행량 증가 추이=2,9,1

[표 1-3] 2004년 요약 대차대조표=3,10,1

[표 1-4] 2004년 요약 손익계산서=4,11,1

[표 1-5] 2005년 5월 말 기준 대외차입금(이자부담 순수부채)=5,12,1

[표 1-6] 차입금의 발행만기별 구조=6,13,1

[표 1-7] 차입금의 금리유형별 구조=6,13,1

[표 1-8] 연간 채권 발행규모=7,14,1

[표 1-9] 연도별 차입금 조달 및 상환, 이자 지급 및 부채비율=8,15,1

[표 1-10] 고속도로 투자비의 국고지원 및 공사 부담에 관한 추이=9,16,1

[표 1-11] 투자비 회수 현황(2005년 5월 현재)=10,17,1

[표 1-12] 연간 유료도로관리권 회수금액=11,18,1

[표 1-13] 공사의 향후 투자계획=11,18,1

[표 2-1] 연도별 통행량 및 통행료 수입 추정=15,22,1

[표 2-2] 공사의 투자비율 가정=15,22,1

[표 2-3] 건설자금 이자와 유료도로 관리권=16,23,1

[표 2-4] ABS 발행과 현금흐름=18,25,1

[표 2-5] 손익계산서에 대한 가정=18,25,1

[표 2-6] 대차대조표에 대한 가정=20,27,1

[표 3-1] 공사채 표면이자율 기초통계량=21,28,1

[표 3-2] 이자율 변화와 투자 규모 변화의 관계=24,31,1

[표 4-1] 연간 30년 상각액 추정=25,32,1

[표 5-1] 상각차이에 대한 이자율과 투자 효과=29,36,1

[표 5-2] 상각차이를 0으로 하는 투자 규모=29,36,1

[표 5-3] 이자율 4.5%일 때 연간 11,406억원 투자 효과 분석=31,38,1

[표 5-4] 이자율 6.0%일 때, 연간 9,278억원 투자 효과 분석=31,38,1

[표 5-5] 통행료 인상률과 적정 투자의 관계(상각차이를 최소화 하는 방법)=33,40,1

[표 5-6] 2020년 유보 현금을 0이상으로 하는 이자율과 투자=34,41,1

[표 5-7] 이자율 4.5%와 연간 30,000억원 투자에서의 연도별 영향=34,41,1

[표 5-8] 이자율 6.0%와 연간 22,000억원 투자에서의 연도별 영향=35,42,1

[표 5-9] 통행료 인상률과 적정 투자의 관계(2020년 현금 유보 0 이상 방법)=36,43,1

[표 5-10] 최소 표준편차를 갖는 유보현금과 투자액=37,44,1

[표 5-11] 이자율 4.5%와 투자금액 24,000억원에서의 연도별 영향=38,45,1

[표 5-12] 이자율 6.0%와 투자금액 18,000억원에서의 연도별 영향=38,45,1

[표 5-13] 통행료 인상률과 적정 투자의 관계(안정적 유보현금 방법)=39,46,1

[표 5-14] 적정투자 규모 산출 결과 요약=41,48,1

[표 6-1] 연도별 추가 투자금액=44,51,1

[표 6-2] 연 평균 9,278억원에 추가 투자가 있는 경우의 영향=45,52,1

[표 6-3] 통행료 인상(2.48%)이 미치는 효과=47,54,1

[표 6-4] 추가 투자가 있는 경우의 연도별 영향=49,56,1

[표 6-5] 요금 인상(1.3%)의 경우 연도별 영향 - 안정적 유보현금=51,58,1

[표 6-6] 요금 인상(6.41%)의 경우 연도별 영향=52,59,1

[표 6-7] 현재 투자수준(연간 14,000억원)에서의 연도별 영향=54,61,1

[표 6-8] 추가 투자가 있는 경우의 연도별 영향=54,61,1

[표 6-9] 통행료 5.07% 인상의 연도별 영향=57,64,1

[표 6-10] 통행료 4.08% 인상의 연도별 영향=58,65,1

[표 6-11] 추가 투자 시나리오의 분석 결과 요약=60,67,1

[그림 1-1] 투자 규모, 통행료 수입, 부채 수준 추이=9,16,1

[그림 3-1] 투자 규모와 이자율 수준의 관계=23,30,1

[그림 3-2] 투자 변화와 이자율 변화의 관계=23,30,1

[그림 5-1] 상각차이를 0으로 하는 이자율과 투자금액의 관계=30,37,1

[그림 5-2] 11,406억원(4.5%)과 9,278억원(6.0%)에서의 연도별 부채 수준=32,39,1

[그림 5-3] 연간 투자 30,000억원과 22,000억원에서의 부채 수준=36,43,1

[그림 5-4] 연평균 투자금액 24,000억원과 18,000억원에서의 부채 수준=39,46,1

[그림 6-1] 추가 투자가 있는 경우와 없는 경우의 부채 수준 비교=46,53,1

[그림 6-2] 추가 투자가 있는 경우와 없는 경우의 상각차이=46,53,1

[그림 6-3] 통행료 연상(2.48%) 경우의 부채 수준 비교=48,55,1

[그림 6-4] 추가투자가 있는 경우와 없는 경우의 부채 수준 비교=49,56,1

[그림 6-5] 추가 투자가 있는 경우와 없는 경우의 유보현금=50,57,1

[그림 6-6] 통행료 1.3%와 6.41% 인상에서의 부채수준 비교=52,59,1

[그림 6-7] 통행료 1.3%와 6.41% 인상에서의 상각차이 비교=53,60,1

[그림 6-8] 추가 투자가 있는 경우와 없는 경우의 부채 수준 비교=55,62,1

[그림 6-9] 추가 투자가 있는 경우와 없는 경우의 유보현금=56,63,1

[그림 6-10] 추가 투자가 있는 경우와 없는 경우의 상각차이=56,63,1

[그림 6-11] 통행료 변화에 따른 부채수준의 비교=59,66,1

[그림 6-12] 통행료 변화에 따른 상각차이의 비교=59,66,1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