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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표제지]=0,1,1
제출문=0,2,1
목차=0,3,4
표차례=0,7,3
그림차례=0,10,5
제1장 계획의 개요=0,15,1
1. 계획의 배경 및 목적=1,16,1
2. 계획의 범위 및 내용=2,17,1
3. 연구추진과정=3,18,1
제2장 기존 광장조성계획 및 사업검토=4,19,1
1. 시민광장 관련 가로조성계획=5,20,1
(1) 서울상징거리조성계획 (1994)=5,20,1
(2) 국가중심가로조성계획 (1995)=5,20,1
2. 주요 지점별 기존구상 검토=6,21,1
(1) 시청 일대=6,21,4
(2) 광화문 일대=10,25,3
(3) 숭례문 일대=13,28,2
3. 대상지 일대 환경개선사업=15,30,1
(1) 휴게공간 조성사업=15,30,1
(2) 걷고싶은 거리조성사업=16,31,1
(3) 녹화사업=16,31,2
제3장 국내외 사례연구=18,33,1
1. 광장의 개념=19,34,3
2. 광장사례검토=22,37,1
(1) 사례선정의 기준 및 검토방법=22,37,1
(2) 국내 광장사례=23,38,9
(3) 해외 광장사례=32,47,10
3. 가로사례검토=42,57,1
(1) 해외가로사례=42,57,9
(2) 가로구성요소 사례=51,66,5
4. 해외의 광장 활용유형 및 사례=56,71,7
제4장 현황 및 계획의 기본방향=62-1,78,1
1. 상위계획 및 관련계획 검토=63,79,1
(1) 관련 상위계획=63,79,5
(2) 관련계획 검토=68,84,2
2. 역사적 고찰=70,86,1
(1) 서울의 형성 및 변천=70,86,3
(2) 시청 일대의 변천=72,88,3
(3) 광화문 일대의 변천=75,91,3
(4) 숭례문 일대의 변천=77,93,3
3. 구간별 가로현황=80,96,1
(1) 현황분석 구간의 구분=80,96,1
(2) 가로의 물리적 구조=81,97,5
(3) 가로변 건축물 현황=85,101,3
(4) 가로시설물 현황=87,103,4
(5) 구간별 종합현황=91,107,6
4. 계획의 기본방향=97,113,1
제5장 대상지별 기본구상 및 기본계획=98,114,1
1. 시청앞 광장=99,115,1
(1) 기본구상안=99,115,1
1) 계획의 전제=99,115,1
2) 광장의 형상=99,115,2
3) 계획대상 범위설정=100,116,1
4) 기본 구상안 도출=101,117,4
5) 대안검토 및 최종안 선정=105,121,2
(2) 시청앞 광장 계획에 따른 보행영향분석=107,123,1
1) 보행영향분석의 개요=107,123,3
2) 보행현황 분석=109,125,3
3) 보행 네트워크=111,127,3
4) '시청앞 광장' 주변도로의 예상보행량=113,129,3
5) '시청앞 광장' 계획 전후의 보행영향 분석=115,131,3
(3) 시청앞 광장 기본계획안=118,134,11
2. 광화문 광장=129,145,1
(1) 기본구상안=129,145,1
1) 계획의 전제=129,145,1
2) 광장의 형태선정=129,145,1
3) 기본구상안 도출=129,145,3
(2) 보행영향분석을 통한 광화문 광장 최종안 선정=132,148,1
1) 보행현황 분석=132,148,4
2) '광화문 광장' 계획 대안에 따른 보행영향 비교 분석=135,151,4
3) '광화문 광장' 계획 전ㆍ후의 보행영향 분석=138,154,2
(3) 광화문 광장 기본계획안=140,156,9
3. 숭례문 광장=149,165,1
(1) 기본구상안=149,165,1
1) 계획의 전제=149,165,1
2) 광장의 형태선정=149,165,1
3) 기본구상안 도출=149,165,2
(2) 보행영향분석을 통한 숭례문 광장 최종안 선정=151,167,1
1) 보행현황 분석=151,167,4
2) '숭례문 광장' 계획 대안에 따른 보행영향 비교 분석=154,170,4
3) '숭례문 광장' 계획전ㆍ후의 보행영향 비교 분석=158,174,2
(3) 숭례문 광장 기본계획안=160,176,6
4. 3개 광장의 종합=166,182,3
제6장 시청앞 광장일대 교통체계 구상=168-1,185,1
1. 교통체계구상의 개요=169,186,1
2. 교통현황=170,187,16
3. 관련계획 및 여건변화전망=186,203,9
4. 시민광장 조성에 따른 교통체계 구상=195,212,1
(1) 기본방향=195,212,3
(2) 교통체계 대안설정=198,215,11
5. 교통현황 및 대안 분석=209,226,1
(1) 분석개요=209,226,1
(2) 분석도구의 선정=210,227,4
(3) 영향권분석의 공간적 범위 설정=214,231,3
(4) 대안분석=217,234,6
6. 교통운영분석=223,240,1
(1) 분석개요=223,240,1
(2) 분석범위=223,240,1
(3) 분석방법=223,240,1
(4) 교통운영분석 결과=224,241,2
(5) 주요구간별 평균통행속도 비교=226,243,26
7. 결론=252,269,7
제7장 광장 활성화 방안=258-1,276,1
1. 광장의 활용 및 관리방안=259,277,1
(1) 시청앞 광장 운영방안=259,277,10
(2) 광장 활용방안의 종합=269,287,1
2. 광장 활성화를 위한 추가 연구제안=270,288,3
기타=272-1,291,1
부록 1. 시청앞 광장조성 설문조사결과=273,292,10
부록 2. 시민광장 조성위원회 회의록=283,302,22
부록 3. 시청앞 광장 현상공모 지침서=306,324,12
부록 4. 관련기사모음=317,336,14
참고문헌=331,350,3
참여진=334,353,1
(표2-1) 세종로 조망광장 단계별 추진방안=11,26,1
(표2-2) 사업추진현황=17,32,1
(표3-1) 시대별 구분=20,35,1
(표3-2) 도시계획법에 의한 광장분류 (도시계획시설기준에 관한 규칙 제52조)=21,36,1
(표3-3) 광장사례 분석과정=22,37,1
(표3-4) 국내 광장사례의 종합=29,44,1
(표3-5) 해외 광장사례의 종합=40,55,1
(표4-1) 관련 상위계획 종합=67,83,1
(표4-2) 도시계획시설(광장) 결정경위=71,87,1
(표4-3) 서울시청사의 변천=73,89,1
(표4-4) 시청앞 광장 지하일대 상가 개발현황=82,98,1
(표4-5) 시청구간 분석의 종합 및 대상지의 잠재력=92,108,1
(표4-6) 광화문 구간 분석의 종합 및 대상지의 잠재력=94,110,1
(표4-7) 숭례문 구간 분석의 종합 및 대상지의 잠재력=96,112,1
(표5-1) 광장의 기능 측면에서의 평가=100,116,1
(표5-2) 대안 1의 예정 공사비=101,117,1
(표5-3) 대안 2의 예정 공사비=102,118,1
(표5-3) 대안 2의 예정 공사비=103,119,1
(표5-4) 대안 3의 예정 공사비=104,120,1
(표5-5) 대안별 비교=105,121,1
(표5-6) 계획전 주요지점 Integration(3) & 보행량=112,128,1
(표5-7) 광장 계획전후의 주요 접근로 접근성 비교=113,129,1
(표5-8) '시청앞 광장' 주변도로의 예상보행량=113,129,1
(표5-9) '시청앞 광장'각 지점별 예상보행량=114,130,1
(표5-10) 각 횡단보도별 예상보행량=115,131,1
(표5-11) '시청앞 광장' 주변 주요 지점 Integration(3) & 예상보행량 비교=116,132,1
(표5-12) 도시맥락에서의 대상지역의 공간구조 변화=117,133,1
(표5-13) 포장재료별 특성검토=124,140,1
(표5-14) 시설물 계획내용=125,141,1
(표5-15) 현상공모 응모지침서 요약=128,144,1
(표5-16) 계획전 주요지점 보행접근성 및 보행량=135,151,1
(표5-17) 주요지점 보행접근성 및 예상보행량=135,151,1
(표5-18) 주요지점 보행접근성 및 예상보행량=136,152,1
(표5-19) 주요지점 보행접근성 및 예상보행량=137,153,1
(표5-20) 대안별 광화문 인근 주요지점의 보행접근성 및 보행량 비교분석=138,154,1
(표5-21) '광화문 광장' 현황과 최종안(대안1)의 주요지점 보행접근성 및 예상보행량 비교=139,155,1
(표5-22) 도시맥락에서의 광화문 지역의 공간특성변화=139,155,1
(표5-23) 수종선정=143,159,1
(표5-24) 공간별 포장재료의 선정=144,160,1
(표5-25) 도입시설=145,161,1
(표5-26) 계획전 주요지점 보행접근성과 보행량=154,170,1
(표5-27) 주요지점 보행접근성 및 예상보행량=155,171,1
(표5-28) 주요지점 보행접근성 및 예상보행량=155,171,1
(표5-29) 주요지점 보행접근성 및 예상보행량=156,172,1
(표5-30) 대안에 따른 숭례문 인근 주요지점의 보행접근성 및 보행량 비교분석=157,173,1
(표5-31) 현황과 최종안(대안1)의 주요지점 보행접근성 및 예상보행량 비교=158,174,1
(표5-32) 도시맥락에서의 숭례문 지역의 공간특성변화=159,175,1
(표5-33) 수종선정=162,178,1
(표5-34) 공간별 포장재료의 선정=163,179,1
(표5-35) 도입시설=163,179,1
(표5-36) 보행공간 정비에 따른 주요지점 차도 및 보도의 변화=166,182,1
(표5-37) 면적 및 공사비=166,182,1
(표6-1) 주변 도로망 현황=170,187,1
(표6-2) 교차로 신호운영 현황=173,190,1
(표6-3) 시청앞 주변 교차로 통행처리 운영현황=174,191,1
(표6-4) 주변 가로 유입교통량 O/D (오전)=178,195,1
(표6-5) 주변 가로 유입교통량 O/D (오후)=178,195,1
(표6-6) 시청앞광장 주변 주요가로 속도 현황=181,198,2
(표6-7) 시민광장 권역내 도시형버스 노선현황=183,200,1
(표6-8) 도심 내 좌석ㆍ마을 및 기타버스 노선현황=184,201,1
(표6-9) 지하철 역사별 이용객 현황=185,202,1
(표6-10) 서울역주변 및 역사내 연계교통시설 정비=187,204,1
(표6-11) 도심교통처리대책=192,209,1
(표6-12) 3개 광장안 대안 분석 조합=209,226,1
(표6-13) VISSIM모형의 특성=213,230,1
(표6-14) 대안별 SATURN시물레이션 분석결과 (오전첨두시, 08:00~09:00)=218,235,1
(표6-15) 대안별 SATURN시물레이션 분석결과 (오후첨두시, 18:00~19:00)=218,235,1
(표6-16) 대안별 주요가로별 평균통행속도 분석결과 (오전첨두시, 08:00~09:00)=219,236,1
(표6-17) 대안별 주요가로별 평균통행속도 분석결과 (오후첨두시, 18:00~19:00)=220,237,1
(표6-18) 대안별 주요가로별 교통량 분석결과 (오전첨두시, 08:00~09:00)=221,238,1
(표6-19) 대안별 주요가로별 교통량 분석결과 (오후첨두시, 18:00~9:00)=222,239,1
(표6-20) VISSIM에 의한 대안 평가 결과(전체 Network) (오전 첨두시, 08:00~09:00)=224,241,1
(표6-21) VISSIM에 의한 대안 평가 결과(전체 Network) (오후 첨두시, 18:00~19:00)=225,242,1
(표6-22) VISSIM에 의한 대안 평가 결과(주요 구간별 속도) (오전 첨두시, 08:00~09:00)=226,243,1
(표6-23) VISSIM에 의한 대안 평가 결과(주요 구간별 속도) (오후 첨두시, 18:00~19:00)=227,244,1
(표6-24) 주요 구간별 속도분포 범례=227,244,1
(표6-25) 주요 구간별 속도분석 결과(현황) (오전 첨두시, 08:00~09:00)=228,245,1
(표6-26) 주요 구간별 속도분석 결과(현황) (오후 첨두시, 18:00~19:00)=229,246,1
(표6-27) 주요 구간별 속도분석결과 (일방안) (오전 첨두시, 08:00~09:00)=230,247,1
(표6-28) 주요 구간별 속도분석결과 (일방안) (오후 첨두시, 18:00~19:00)=231,248,1
(표6-29) 주요 구간별 속도분석결과 (양방안) (오전 첨두시, 08:00~09:00)=232,249,1
(표6-30) 주요 구간별 속도분석결과 (양방안) (오후 첨두시, 18:00~19:00)=233,250,1
(표6-31) 주요 구간별 속도분석결과 (조합안) (오전 첨두시, 08:00~09:00)=234,251,1
(표6-32) 주요 구간별 속도분석 결과 (조합안) (오후 첨두시, 18:00~19:00)=235,252,1
(표6-33) 주요 구간별 속도분석 결과(최종안) (오전 첨두시, 08:00~09:00)=236,253,1
(표6-34) 주요 구간별 속도분석 결과(최종안) (오후 첨두시, 18:00~19:00)=237,254,1
(표6-35) 주요 구간별 속도분석 결과(현황, 대안) (오전 첨두시, 08:00~09:00)=238,255,1
(표6-36) 주요 구간별 속도분석 결과(현황, 대안) (오후 첨두시, 18:00~19:00)=239,256,1
(표6-37) 주요 교차로 분석결과 (현황) (오전 첨두시, 08:00~09:00)=240,257,1
(표6-38) 주요 교차로 분석결과 (현황) (오후 첨두시, 18:00~19:00)=240,257,1
(표6-39) 주요 교차로 분석결과 (일방) (오전 첨두시, 08:00~09:00)=241,258,1
(표6-40) 주요 교차로 분석결과 (일방) (오후 첨두시, 18:00~19:00)=241,258,1
(표6-41) 주요 교차로 분석결과 (양방) (오전 첨두시, 08:00~09:00)=241,258,1
(표6-42) 주요 교차로 분석결과 (양방) (오후 첨두시, 18:00~19:00)=241,258,1
(표6-43) 주요 교차로 분석결과 (조합) (오전 첨두시, 08:00~09:00)=242,259,1
(표6-44) 주요 교차로 분석결과 (조합) (오후 첨두시, 18:00~19:00)=242,259,1
(표6-45) 주요 교차로 분석결과 (최종) (오전 첨두시, 08:00~09:00)=242,259,1
(표6-46) 주요 교차로 분석결과 (최종) (오후 첨두시, 18:00~19:00)=242,259,1
(표6-47) 신호설치 지점 교차로 분석결과 (최종) (오전 첨두시, 08:00~09:00)=243,260,1
(표6-48) 신호설치 지점 교차로 분석결과 (최종) (오후 첨두시, 18:00~19;00)=243,260,1
(표6-49) VISSIM에 의한 대안 O/D별 통행시간(현황) (오전 첨두시, 08:00~09:00)=245,262,1
(표6-50) VISSIM에 의한 대안 O/D별 통행시간(현황) (오후 첨두시, 18:00~19:00)=245,262,1
(표6-51) VISSIM에 의한 대안 O/D별 통행시간(일방) (오전 첨두시, 08:00~09:00)=246,263,1
(표6-52) VISSIM에 의한 대안 O/D별 통행시간(일방) (오후 첨두시, 18:00~19:00)=247,264,1
(표6-53) VISSIM에 의한 대안 O/D별 통행시간(양방) (오전 첨두시, 08:00~09:00)=248,265,1
(표6-54) VISSIM에 의한 대안 O/D별 통행시간(양방) (오후 첨두시, 18:00~19:00)=249,266,1
(표6-55) VISSIM에 의한 대안 O/D별 통행시간(조합) (오전 첨두시, 08:00~09:00)=250,267,1
(표6-56) VISSIM에 의한 대안 O/D별 통행시간(조합) (오후 첨두시, 18:00~19:00)=251,268,1
(표6-57) 대안별 SATURN시물레이션 분석결과=253,270,1
(표6-58) VISSIM에 의한 대안 평가 결과(전체 Network)=255,272,1
(표6-59) VISSIM에 의한 대안 평가 결과(주요 구간별 속도)=256,273,1
(표6-60) 주요 교차로 분석결과 (대당평균지체: sec/pcu)=257,274,1
(표7-1) 부평역 미관광장 관리부서=259,277,1
(표7-2) 부산시청사 광장현황=260,278,1
(표7-3) 광장별 세부운영계획=261,279,1
(표7-4) 행위의 관리=262,280,1
(표7-5) 대상별 관리부서=262,280,1
(표7-6) 프로그램의 구분=266,284,1
(그림1-1) 공간적 범위=2,17,1
(그림2-1) 서울상징거리조성의 기본방향=5,20,1
(그림2-2) 국가중심가로조성의 기본방향=5,20,1
(그림2-3) 시청앞 광장계획안, 1983=6,21,1
(그림2-4) 시청앞 광장 활용안, 1994=7,22,1
(그림2-5) 시청앞 광장계획안, 1995=8,23,1
(그림2-6) 시청앞 보행자 광장제안, 1996=9,24,1
(그림2-7) 시청앞 보행자 광장제안, 1996=9,24,1
(그림2-8) 단계별 추진방안=10,25,1
(그림2-9) 광화문광장 계획안, 1994=10,25,1
(그림2-10) 세종로 조망광장=11,26,1
(그림2-11) 광화문 및 기타권역 복원도=12,27,1
(그림2-12) 단기안=12,27,1
(그림2-13) 장기안=12,27,1
(그림2-14) 최장기안=12,27,1
(그림2-15) 숭례문광장 계획안, 1995=13,28,1
(그림2-16) 숭례문광장조성 전후=13,28,2
(그림2-17) 계획ㆍ정비된 휴게공간=15,30,1
(그림2-18) 걷고싶은거리 조성사업=16,31,1
(그림2-19) 녹화사업=17,32,1
(그림2-20) 종합현황도=17,32,1
(그림3-1) 미래광장 조성 전후=23,38,1
(그림3-2) 미래광장 세부조성내용=24,39,1
(그림3-3) 부천시청사 잔디광장 개요=25,40,1
(그림3-4) 잔디광장 세부조성내용=26,41,1
(그림3-5) 부평역 미관광장 개요=27,42,1
(그림3-6) 미관광장 세부조성내용=27,42,1
(그림3-7) 평화의 광장 개요=28,43,1
(그림3-8) 평화의 광장 세부조성내용=28,43,1
(그림3-9) 동일축척 국내광장규모 비교=30,45,1
(그림3-10) 서양의 광장과 우리 광장에서의 행위비교=31,46,1
(그림3-11) 트리팔가 광장 공사 전후=32,47,1
(그림3-12) 트라팔가 광장 전경=33,48,1
(그림3-13) 트라팔가 광장의 이용=33,48,1
(그림3-14) 파리 시청사광장 배치도=34,49,1
(그림3-15) 파리 시청사광장 전경=34,49,1
(그림3-16) 파리 시청사광장 세부조성내용=35,50,1
(그림3-17) 파리 시청사광장의 이용=35,50,1
(그림3-18) 코펜하겐 시청사광장 공사전후=36,51,1
(그림3-19) 코펜하겐 시청사광장 배치도=36,51,1
(그림3-20) 코펜하켄 시청사광장 전경=37,52,1
(그림3-21) 코펜하겐 시청사광장 세부조성내용=37,52,1
(그림3-22) 쇼우버광장 배치도=38,53,1
(그림3-23) 쇼우버광장 전경=38,53,1
(그림3-24) 쇼우버광장 세부조성내용=39,54,1
(그림3-25) 동일축척 해외광장규모 비교=41,56,1
(그림3-26) 샹제리제 거리 개선전 개선후=42,57,1
(그림3-27) 현상설계 당선안: Elegant Simplicity=43,58,1
(그림3-28) 건물 및 토지이용 지침도=43,58,1
(그림3-29) 라스 람브라스 거리 전경=44,59,1
(그림3-30) 라스 람브라스 거리 세부조성내용=45,60,1
(그림3-31) 바츨라프 광장 배치도=46,61,1
(그림3-32) 바츨라프 광장 전경=46,61,1
(그림3-33) 바츨라프 광장 세부조성내용=46,61,1
(그림3-34) 코펜하겐 구도심 단계별 보행정비사업=47,62,1
(그림3-35) 스트로이와 연계한 광장 재디자인 사례=47,62,1
(그림3-36) 펜실바니아 거리 배치도=48,63,1
(그림3-37) 펜실바니아 거리의 주요경관=48,63,1
(그림3-38) 가스미가세키 도면=49,64,1
(그림3-39) 가스미가세키 전경=49,64,1
(그림3-40) 식재를 통한 효과=51,66,1
(그림3-41) 포장을 통한 효과=52,67,1
(그림3-42) 휴식시설=53,68,1
(그림3-43) 관리시설=54,69,1
(그림3-44) 기타 조경시설=55,70,1
(그림3-45) 해외광장의 특성별 분류 사례=58,73,1
(그림3-46) 해외광장의 대륙별 분류 사례=62,77,1
(그림4-1) 노선버스정비계획도 및 보행환경개선도=64,80,1
(그림4-2) 도심부 녹지체계구상도=65,81,1
(그림4-3) 공원녹지정비구상도=66,82,1
(그림4-4) 녹지정비구상도=67,83,1
(그림4-5) 청계문화벨트를 중심으로 한 도심 8개 문화벨트와 청계문화관광권=69,85,1
(그림4-6) 수선전도, 1824=70,86,1
(그림4-7) 도심 가로망의 변천=71,87,1
(그림4-8) 지도로 본 대상지 일대의 시대별 도시구조 변화=72,88,1
(그림4-9) 1896~1902년 도시개조사업=72,88,1
(그림4-10) 경성개조계획과 경성부청사=73,89,1
(그림4-11) 과거 경복궁의 배치형태=76,92,1
(그림4-12) 현황분석 구간의 구분=80,96,1
(그림4-13) 시청 구간 보도현황=81,97,1
(그림4-14) 시청앞 광장 지하=82,98,1
(그림4-15) 광화문 구간 지하=83,99,1
(그림4-16) 도심 가로망 현황=84,100,1
(그림4-17) 숭례문 구간 지하=85,101,1
(그림4-18) 도시계획현황도=86,102,1
(그림4-19) 도심순환버스(Yellow Bus) 2개 노선 (운행시간 06:30~24:00)=93,109,1
(그림4-20) 역사ㆍ문화자원 분포현황=95,111,1
(그림5-1) '시청앞 광장'의 형태도출=100,116,1
(그림5-2) 대안 1 및 세부조성내용=102,118,1
(그림5-3) 대안 2 및 세부조성내용=103,119,1
(그림5-4) 대안3 및 세부조성내용=104,120,1
(그림5-5) 대안 계획비교=105,121,1
(그림5-6) 시간대별 총 보행통행량=109,125,1
(그림5-7) '시청앞 광장' 주변 시간당 총 보행통행량=110,126,1
(그림5-8) '시청앞 광장' 계획 전 현재 보행특성 네트워크 모델=111,127,1
(그림5-9) '시청앞 광장' 계획전 주요지점 보행네트워크분석=112,128,1
(그림5-10) '시청앞 광장' 주변의 주요 접근로=113,129,1
(그림5-11) '시청앞 광장' 주변 중요도로=113,129,1
(그림5-12) '시청앞 광장'의 보행량 예측=114,130,1
(그림5-13) '시청앞 광장' 주변 횡단보도=115,131,1
(그림5-14) '시청앞 광장' 주변 주요 지점에 대한 계획 전ㆍ후 보행접근성 비교=116,132,1
(그림5-15) '시청앞 광장' 배치개념도=118,134,1
(그림5-16) '시청앞 광장' 마스터플랜=118,134,1
(그림5-17) '시청앞 광장' 중심부 계획내용=119,135,1
(그림5-18) 시청 전면부 계획내용=120,136,1
(그림5-19) 프라자호텔 전면부 계획내용=120,136,1
(그림5-20) 프레지던트 호텔 전면부 계획내용=121,137,1
(그림5-21) 덕수궁 전면부 계획내용=122,138,1
(그림5-22) '시청앞 광장' 조감도=122,138,1
(그림5-23) 대안1의 마스터플랜=130,146,1
(그림5-24) 대안1의 교통처리=130,146,1
(그림5-25) 대안1의 단면=130,146,1
(그림5-26) 대안2의 마스터플랜=131,147,1
(그림5-27) 대안2의 교통처리=131,147,1
(그림5-28) 대안2의 단면=131,147,1
(그림5-29) 시간대별 총 보행통행량=132,148,1
(그림5-30) 광화문일대 현행 시간당 보행량=133,149,1
(그림5-31) '광화문 광장' 현행 보행네트워크=134,150,1
(그림5-32) 광화문주변 보행네트워크 분석=135,151,1
(그림5-33) 대안1의 주요지점 접근성 분석=135,151,1
(그림5-34) 대안2의 주요지점 접근성 분석=136,152,1
(그림5-35) 대안3 주요지점 접근성 분석=137,153,1
(그림5-36) '광화문 광장' 주변 주요 지점에 대한 계획 전ㆍ후 보행접근성 비교=138,154,1
(그림5-37) '광화문 광장' 마스터플랜=140,156,1
(그림5-38) '세종로공원' 앞 계획전후 단면비교=140,156,1
(그림5-39) 세종로변 가로상세도=141,157,1
(그림5-40) 세종로변 가로이미지=141,157,1
(그림5-41) '세종로공원' 정비안=142,158,1
(그림5-42) '세종로공원' 이미지=142,158,1
(그림5-43) 광화문 광장 조감도=148,164,1
(그림5-44) 대안1의 광장형태와 교통처리=150,166,1
(그림5-45) 대안2의 광장형태와 교통처리=150,166,1
(그림5-46) 시간대별 총 보행통행량=151,167,1
(그림5-47) 숭례문 일대 현행 시간당 보행량=152,168,1
(그림5-48) 숭례문 일대 현행 보행네트워크=153,169,1
(그림5-49) 숭례문 주변 보행네트워크 분석=154,170,1
(그림5-50) 대안1의 주요지점 접근성 분석=155,171,1
(그림5-51) 대안2의 주요지점 접근성 분석=155,171,1
(그림5-52) 대안3의 주요지점 접근성 분석=156,172,1
(그림5-53) '숭례문 광장' 조성 전과 조성 후 주변 주요지점의 보행접근성 비교=158,174,1
(그림5-54) '숭례문 광장' 마스터플랜=160,176,1
(그림5-55) 숭례문 보행가로 계획전후 단면비교=160,176,1
(그림5-56) 남대문로변 부분상세도=161,177,1
(그림5-57) 숭례문 광장 조감도=165,181,1
(그림5-58) Key Map=166,182,1
(그림5-59) 광화문~서울역 일대 종합 배치도=167,183,1
(그림5-60/59) 광화문~서울역 일대 종합 조감도=168,184,1
(그림6-1) 주변 가로망 현황=171,188,1
(그림6-2) 교차로 Key Map=172,189,1
(그림6-3) 청계고가 철거 전 주변 가로교통량=175,192,1
(그림6-4) 청계고가 철거 직후의 주변 가로교통량=175,192,1
(그림6-5) 시민광장 주변 교통량 현황 (오전첨두시)=176,193,1
(그림6-6) 시민광장 주변 교통량 현황 (오후첨두시)=177,194,1
(그림6-7) 주요가로 접근로별 기ㆍ종점(O/D)현황 (오전첨두시)=179,196,1
(그림6-8) 주요가로 접근로별 기ㆍ종점(O/D)현황 (오후첨두시)=180,197,1
(그림6-9) 주변 속도현황=182,199,1
(그림6-10) 버스 노선운행 현황 (좌:도시형, 중:좌석형, 우:마을버스)=184,201,1
(그림6-11) 주변 지하철 역사 위치도=185,202,1
(그림6-12) 서울역 주변 연계교통시설 정비계획 (단기)=188,205,1
(그림6-13) 서울역 주변 연계교통시설 정비계획 (중기)=189,206,1
(그림6-14) 서울역 주변 연계교통시설 정비계획 (장기)=190,207,1
(그림6-13) 동아일보사 앞 시점부의 조성 방안=191,208,1
(그림6-15) 주변 동서간선 교통축 현황=196,213,1
(그림6-16) 주변 남북간선 교통축 현황=196,213,1
(그림6-17) 시청앞 교차로 현황=202,219,1
(그림6-18) 시청앞광장 대안 1 (일방통행안)=203,220,1
(그림6-19) 시청앞광장 대안 2 (양방통행안)=204,221,1
(그림6-20) 시청앞광장 대안 3 (조합안)=205,222,1
(그림6-21) 시청앞광장 대안 4 (최종안)=206,223,1
(그림6-22) 광화문 광장 계획대안=207,224,1
(그림6-23) 숭례문 광장 계획대안=208,225,1
(그림6-24) 교통분석절차=209,226,1
(그림6-25) 시민광장 Network 분석과정=211,228,1
(그림6-26) 오전/오후 첨두시 O-D 도출 흐름도=212,229,1
(그림6-27) VISSIM의 Psycho-Physical Car Following Model=213,230,1
(그림6-28) VISSIM의 Dynamic Assignment=213,230,1
(그림6-29) 오전첨두시(08~09시) 관측 교통량과 배정 교통량 차이 분석=215,232,1
(그림6-30) 오후첨두시(18~19시) 관측 교통량과 배정 교통량 차이 분석=215,232,1
(그림6-31) 주요가로의 Select Link Assignment=216,233,1
(그림6-32) 대안별 평균통행속도 분석결과=218,235,1
(그림6-33) 대안별 차량당통행시간 분석결과=218,235,1
(그림6-34) 대안별 차량당통행거리 분석결과=219,236,1
(그림6-35) Micro-Simulation(VISSIM) 분석의 공간적 범위=223,240,1
(그림6-36) VISSIM에 의한 대안 평가 결과(전체 Network 평근통행속도)=224,241,1
(그림6-37) VISSIM에 의한 대안 평가 결과(전체 Network 평균통행속도)=225,242,1
(그림6-38) VISSIM에 의한 대안 평가 결과=226,243,1
(그림6-39) VISSIM에 의한 대안 평가 결과=227,244,1
(그림6-40) 주요 구간별 속도분포도(현황)=228,245,1
(그림6-41) 주요 구간별 속도분포도(현황)=229,246,1
(그림6-42) 주요 구간별 속도분포도 (일방안)=230,247,1
(그림6-43) 주요 구간별 속도분포도 (일방안)=231,248,1
(그림6-44) 주요 구간별 속도분포도 (양방안)=232,249,1
(그림6-45) 주요 구간별 속도분포도 (양방안)=233,250,1
(그림6-46) 주요 구간별 속도분포도 (조합안)=234,251,1
(그림6-47) 주요 구간별 속도분포도 (조합안)=235,252,1
(그림6-48) 주요 구간별 속도분포도 (최종안)=236,253,1
(그림6-49) 주요 구간별 속도분포도 (최종안)=237,254,1
(그림6-50) 주요 교차로 위치도=240,257,1
(그림6-51) 주요 구간별 속도분포도 (최종안)=243,260,1
(그림6-52) 통행시간 O/D 구성도=244,261,1
(그림6-53) 대안별 평균통행속도 분석결과=254,271,1
(그림7-1) 하이서울 페스티발 경로=271,289,1
(그림7-2) 광장 활성화를 위한 요소=272,290,1
4. 3개 광장의 종합=166,18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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