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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표제지 등]=0,1,2
목차=i,3,2
표차례=iii,5,4
I. 특수교육의 개요=1,9,1
1. 특수교육의 정의=1,9,1
2. 특수교육의 관련 법령=1,9,5
3. 특수교육의 현황=5,13,3
4. 특수교육 변화 추이=8,16,2
II. 2006년 특수교육 주요현황=10,18,1
1. 특수교육 대상학생 현황=10,18,3
2. 특수학교 현황=13,21,3
3. 특수학급 현황=16,24,1
4. 순회교육 및 병원학교 현황=17,25,1
5. 취학유예 장애학생 현황=17,25,1
6. 고등부 졸업생 진로현황=18,26,1
7. 시ㆍ도별 특수교육지원센터 운영 현황=19,27,1
8. 시ㆍ도별 특수학급 설치학교의 장애학생 편의시설 설치비율=20,28,1
III. 2006년도 추진 실적=21,29,1
1. 통합교육 환경에서의 특수교육 기회 보장=21,29,1
1) 지역별ㆍ학교과정별 균형적인 특수교육 기회 확대=21,29,10
2) 특수교육 대상학생 진단ㆍ평가 및 배치체계 확립=30,38,22
3) 통합교육의 기반구축 및 내실화 도모=52,60,11
4) 장애학생 고등교육 기회 확대=62,70,2
2. 교육방법의 다양화 및 개선을 통한 특수교육의 질 제고=64,72,1
1) 특수교육 교육과정 및 교재ㆍ교구 개발 확대=64,72,5
2) 직업ㆍ진로 및 전환교육 강화=68,76,6
3) 특수교육 정보 자료 제공=73,81,7
4)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 제공 확대=79,87,8
3. 교원의 특수교육 책무성 및 전문성 제고=86,94,1
1) 일반교원의 특수교육에 대한 책무성 강화=86,94,3
2) 특수교육 담당교원의 전문성 신장=89,97,7
4. 특수교육 지원체제의 재구축 및 지원 확대=95,103,1
1) 특수교육지원센터 설치ㆍ운영=95,103,3
2) 특수교육 전담인력 확보=97,105,3
3) 특수교육 행ㆍ재정 지원=100,108,6
4) 특수학교 시설ㆍ설비=105,113,4
IV. 향후 특수교육 추진 계획=109,117,1
1. 통합교육 환경에서 특수교육 기회 보장=109,117,8
2. 교육방법의 다양화 및 개선을 통한 특수교육의 질 제고=116,124,8
3. 교원의 특수교육 책무성 및 전문성 제고=123,131,3
4. 특수교육 전달 및 지원체제의 재구축=126,134,5
부록 : 시ㆍ도별 특수교육 운영계획=131,139,186
[판권지]=317,325,1
[표1ㆍ1] 특수교육 관련 법령=1,9,1
[표1ㆍ2] 특수학교 현황=5,13,1
[표1ㆍ3] 일반학교의 특수학급 현황=6,14,1
[표1ㆍ4] 특수교육 대상학생의 일반학급 배치 현황=6,14,1
[표1ㆍ5] 통합교육 실시 현황=7,15,1
[표1ㆍ6] 순회교육 현황=7,15,1
[표3ㆍ1] 연도별 특수학교 수=21,29,1
[표3ㆍ2] 신설 특수학교 현황=22,30,1
[표3ㆍ3] 설립별ㆍ장애영역별 특수학교 수=22,30,1
[표3ㆍ4] 시ㆍ도별, 장애영역별 특수학교 수=23,31,1
[표3ㆍ5] 시ㆍ도별, 설립별 특수학교 수=24,32,1
[표3ㆍ6] 연도별 특수학급 수=25,33,1
[표3ㆍ7] 시ㆍ도별, 학교과정별 일반학교 대비 특수학급 설치교 비율=26,34,1
[표3ㆍ8] 시ㆍ도별, 학교과정별 특수학급 수=27,35,1
[표3ㆍ9] 시ㆍ도별, 운영형태별 특수학급 수=28,36,1
[표3ㆍ10] 시ㆍ도별, 학교과정별 특수학교(급)의 학급당 학생 정ㆍ현원=29,37,1
[표3ㆍ11] 시ㆍ도별 특수교육 홍보 회수=31,39,1
[표3ㆍ12] 연도별 특수학교 배치 특수교육 대상자 수=33,41,1
[표3ㆍ13] 시ㆍ도별, 장애영역별 특수학교 배치 특수교육 대상자 수=33,41,1
[표3ㆍ14] 설립별ㆍ장애영역별 특수학교 학생 수=34,42,1
[표3ㆍ15] 시ㆍ도별, 설립별 특수학교 학생 수=35,43,1
[표3ㆍ16] 시ㆍ도별, 학교과정별 특수학교 학생 수=36,44,1
[표3ㆍ17] 연도별 특수학급 학생 수=36,44,1
[표3ㆍ18] 시ㆍ도별, 학교과정별 특수학급 배치 특수교육 대상자 수=37,45,1
[표3ㆍ19] 시ㆍ도별, 학교과정별 일반학급 전일배치 특수교육 대상자 수=38,46,1
[표3ㆍ20] 시ㆍ도별, 학교과정별 특수교육 대상자 선정 배치수=39,47,1
[표3ㆍ21] 시ㆍ도별 일반학교 재학생 대비 특수교육 대상자 비율=40,48,1
[표3ㆍ22] 시ㆍ도별 초둥학교 취학유예자중 장애아동 비율=41,49,1
[표3ㆍ23] 시ㆍ도별 장애로 인한 초등학교 취학유예자 연령 분포=42,50,1
[표3ㆍ24] 시ㆍ도별 특수교육 대상자 장애인등록 비율=43,51,1
[표3ㆍ25] 시ㆍ도별 특수교육운영위원회 구성ㆍ운영 현황=44,52,1
[표3ㆍ26] 유아특수교육기관 현황=45,53,1
[표3ㆍ27] 유아특수교육기관 학생 수=45,53,1
[표3ㆍ28] 공ㆍ사립 일반유치원 특수교육 대상 유아 무상교육비 지원 현황=46,54,1
[표3ㆍ29] 유아특수교육기관 종일반 운영 및 특수교육기관 방과후 학교 현황=47,55,1
[표3ㆍ30] 특수학교 순회교육 대상자 수=48,56,1
[표3ㆍ31] 특수학급 순회교육 대상자 수=49,57,1
[표3ㆍ32] 일반학교 순회교육 대상자 수=49,57,1
[표3ㆍ33] 병원학교 운영 현황=50,58,1
[표3ㆍ34] 병원학교별 이용 학생 현황=51,59,1
[표3ㆍ35] 시ㆍ도별 일반학교 장애이해 교육 실시율=53,61,1
[표3ㆍ36] 시ㆍ도별 특수학급 설치학교의 장애학생 편의시설 설치비율=54,62,1
[표3ㆍ37] 시ㆍ도별 특수학급 미설치학교 장애학생 편의시설 설치비율=55,63,1
[표3ㆍ38] 시ㆍ도별 특수학교 장애학생 편의시설 설치 비율=56,64,1
[표3ㆍ39] 시ㆍ도별 통합학급 설치학교 및 학급수=58,66,1
[표3ㆍ40] 시ㆍ도별 통합학급 담당교사 현황=59,67,1
[표3ㆍ41] 시ㆍ도별 통합학급 담당교사 승진 가산점 부여 현황=60,68,1
[표3ㆍ42] 시ㆍ도별 통합교육 시범학교 운영현황=61,69,1
[표3ㆍ43] 2005학년도 특수학교 및 특수학급 고등학교 과정 졸업생 진학률=62,70,1
[표3ㆍ44] 연도별 특수교육대상자 특별전형 대학 입학생 수=63,71,1
[표3ㆍ45] 교육대학 및 사범대학 장애인 특례입학 현황=63,71,1
[표3ㆍ46] 2005년도 국립특수교육원 연구사업=65,73,1
[표3ㆍ47] 2005년도 특수교육 학술회 개최 추진 실적=66,74,1
[표3ㆍ48] 시ㆍ도별 각급학교 저시력 학생 현황=67,75,1
[표3ㆍ49] 2005학년도 특수학교 고등부 졸업생 취업현황('06.2)=69,77,1
[표3ㆍ50] 2005학년도 특수학급 고등부 졸업생 취업현황('06.2)=70,78,1
[표3ㆍ51] 2005학년도 고등부 일반학급 졸업생 취업현황('06.2)=71,79,1
[표3ㆍ52] 특수학교 전공과 설치 현황=72,80,1
[표3ㆍ53] 2005학년도 전공과 이수자 취업현황('06.2)=72,80,1
[표3ㆍ54] 2006년도 사이버 직무연수 실적=75,83,1
[표3ㆍ55] 2005년도 전국 특수교육 정보화대회 실적=76,84,1
[표3ㆍ56] 시ㆍ도별 특수교육 담당교원 정보화교육 실적=77,85,1
[표3ㆍ57] 시ㆍ도별 정보화 매체 개발=78,86,1
[표3ㆍ58] 2006년 특수학교 배치 치료교육교사=80,88,1
[표3ㆍ59] 2006년 일반학교 배치 치료교육교사=80,88,1
[표3ㆍ60] 시ㆍ도별 특수교육보조원 배치 수=82,90,1
[표3ㆍ61] 시ㆍ도별 특수학교 학생 통학버스 이용비율=84,92,1
[표3ㆍ62] 시ㆍ도별 특수학교(급) 급식비 지원인원 및 금액=85,93,1
[표3ㆍ63] 시ㆍ도 교육연수원 일반학교 교원 연수과정 중 특수교육 강좌 개설 비율=87,95,1
[표3ㆍ64] 일반교원의 특수교육 연수이수 인원=88,96,1
[표3ㆍ65] 특수교육 교원 양성대학 입학정원=90,98,2
[표3ㆍ66] 특수교육대학원 설치 대학=92,100,1
[표3ㆍ67] 특수교육 관련 전공 설치 교육대학원 현황=92,100,1
[표3ㆍ68] 2006년 국립특수교육원 특수교육 담당교원 연수 실적=94,102,1
[표3ㆍ69] 2006년 시ㆍ도 교육청 특수교육 담당교원 연수 실적=94,102,1
[표3ㆍ70] 시ㆍ도별 특수교육지원센터 설치 수=96,104,1
[표3ㆍ71] 시ㆍ도별 특수교육 담당 전문직 특수교육교사 자격증 소지 현황=98,106,1
[표3ㆍ72] 시ㆍ도별 특수교육 담당교원의 특수교육교사 자격 소지비율=99,107,1
[표3ㆍ73] 시ㆍ도별 특수학교 교원 법정정원 확보율=101,109,1
[표3ㆍ74] 연도별 특수교육 예산 비율=101,109,1
[표3ㆍ75] 시ㆍ도별 교육예산 대비 특수교육 예산=102,110,1
[표3ㆍ76] 연도별 특수교육대상자 1인당 특수교육비=103,111,1
[표3ㆍ77] 시ㆍ도별 특수교육예산 중 사립특수학교 지원비율=103,111,1
[표3ㆍ78] 시ㆍ도별 특수학급 학급당 운영비 지원액=104,112,1
[표3ㆍ79] 2006년 시ㆍ도별 특수학교 시설 현대화 지원 현황=106,114,1
[표3ㆍ80] 특수학교 교사용도별 면적 현황=107,115,1
[표3ㆍ81] 특수학교 냉난방 면적=107,115,1
[표3ㆍ82] 특수학교 에너지 사용량=108,116,1
[표4ㆍ1] 연도별 특수학교 신설계획=109,117,1
[표4ㆍ2] 연도별 특수학급 증설계획=110,118,1
[표4ㆍ3] 연도별 특수교육 대상 장애유아 무상교육비 지원 확대 계획=110,118,1
[표4ㆍ4] 연도별 특수교육 대상 장애학생 유치원 과정 종일반 및 방과후 학교지원 확대 계획=111,119,1
[표4ㆍ5] 특수학교(급) 학급당 감축계획=111,119,1
[표4ㆍ6] 특수학급 설치교의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 계획=114,122,1
[표4ㆍ7] 연도별 특수교육보조원 배치계획=122,130,1
[표4ㆍ8] 연도별 특수교육지원센터 전담인력 배치 확대 계획=126,134,1
[표4ㆍ9] 연도별 교육예산 대비 특수교육 예산 확보 계획=128,13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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