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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특수학교·특수학급 교사 근무여건 실태, 의견조사 결과 및 근무여건 개선을 위한 정책제언 / 이경숙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이경숙 의원실], 2006
청구기호
328.3456 ㅇ571ㅌ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93 p. : 도표 ; 30 cm
총서사항
국정감사 정책자료집 ; 3(2006)
제어번호
MONO1200634115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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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 등]

목차

I. 들어가며 11

1. 조사 목적 11

2. 조사의 방법 11

가. 의견 조사 방법 11

나. 의견 조사 대상 11

1) 특수학교 근무 실태 및 의견 조사 대상 11

2) 특수학급 담당교사 실태 및 의견 조사 대상 14

다. 분석 15

라. 시도별 응답교사 분포 15

1) 특수학교 실태 및 의견조사 참여교사 분포 15

2) 특수학급 실태 및 의견 조사 참여 교사 분포 16

II. 실태 및 의견조사 분석 결과 17

1.특수학교 근무교사 근무여건 실태 및 의견조사 분석 결과 17

가. 특수학교의 학급당 학생 수 17

1) 담당학급의 학생 수 17

2) 담당학급의 1급 장애학생 수 18

3) 학급당 학생 수 과다로 염려되는 부분 20

4) 특수학교의 학급당 적정인원 21

나. 장애의 중증화와 중복화 21

1) 담당학급의 학생 중 중복장애 학생 여부 21

2) 장애의 중증화와 중복화로 인한 어려움 해결 방안 22

다. 수업 시간 수 23

1) 주당 수업 시간 수 23

2) 법정 수업 시수 외의 별도의 교육활동 수업 시간수 24

라. 학생 안전사고 발생의 경우 대처 방법 26

마. 사립 특수학교와 공립 특수학교의 차별 27

바. 특수학교 교사 지원 28

1) 적절한 수의 연구실 지원 28

2) 특수학교 교사 연수 지원 28

사. 특수학교 치료교육 지원 29

1) 특수학교 치료교육 시설 환경 29

2) 치료교육교사 법원 정원 배치 30

아. 주당 업무 처리 시간 31

자. 특수학교 예산 32

1) 단위학교 총 교육예산 중 교수-학습활동 예산 비율 32

2) 학급 담임교사가 직접 사용 할 수 있는 예산액(학급운영비) 33

차. 개별화교육 운영위원회 34

1) 단위학교 개별화교육운영위원회 구성 운영 34

2) 개별화교육을 위해 필요한 방안 35

3) 개별화교육운영위원회 운영에 필요한 주당 시간 36

4) 개별화교육과 학교/학급 교육과정 연계 37

카. 특수교육보조원 배치 개선점 38

타. 특수학교 교사 배치 기준 39

1) 특수학교 학급 수에 따른 특수교육교사 배치 기준 39

2) 특수교육대상자 수에 따른 특수교육교사 배치 기준 41

파. 특수학교 시설 환경 실태 42

하. 교원인사(자문)위원회 및 전공과에 대한 의견 43

1) 특수학교 교원인사(자문)위원회 구성 방법 43

2) 전공과에 대한 의견 43

2. 특수학급(특수학교) 근무교사 근무여건 실태 및 의견조사 분석 결과 45

가. 특수학급의 학급당 학생 수 45

1) 담당 학급의 학생 수 45

2) 담당학급의 1급 장애 학생 수 46

3) 담당학급의 중복장애 학생 여부 48

나. 특수학급 수업 시수 48

1) 특수학급 주당 수업 시수 48

2) 주당 통합학급 지원 시수 50

3) 주당 특수학급 수업 시수 + 통합학급 지원 시수 50

4) 중·고등학교 일반학급 지원 시수 52

다. 통합학급 지원 52

1) 통합학급 지원을 위한 교수적(교육과정) 수정 52

2) 통합학급 지원을 위한 교수적 수정을 못하는 원인 53

3) 통합학급 지원을 위한 교수적 수정이 가능한 방법 54

4) 통합학급 지원을 하지 않는 이유 55

라. 담당 업무와 처리 시간 56

1) 담당 업무 56

2) 주당 담당업무 처리 시간 57

마. 특수학급 예산 59

1) 특수학급 연간 예산 59

2) 특수학급 운영비 이외 학교 지원 예산 60

3) 특수학급 학급 운영비 이외 일반 운영비 지원 여부 61

바. 개별화교육운영위원회 62

1) 개별화교육운영위원회 구성 운영 62

2) 개별화교육운영위원회 운영에 필요한 주당 시간 63

사. 특수교육보조원 64

1) 특수교육보조원 배치 기준 개선점 64

2) 특수교육보조원 선발 배치와 임용의 주체 65

3) 특수교육보조원 관리 주체 66

아. 특수학급 담당교사 배치 기준 66

1) 특수학급 수에 다른 배치 기준 66

2) 특수교육대상자 수에 따른 배치 기준 68

자. 특수학급, 통합학급 학급 당 정원 69

1) 특수학급 학급 당 정원 69

2) 통합학급 학급 당 정원 70

차. 특수학급 시설 설비 환경 71

1) 특수학급 교실 면적 71

2) 특수학급 교실환경 개선 후 이동 여부 72

3) 기준면적보다 작은 교실로의 이동 압력 여부 73

카. 특수학급 직업교육 담당교사 73

III. 특수학교, 특수학급 공통 문항 비교 분석 75

1. 학급 당 학생 수 75

2. 담당학급의 1급 장애학생 수 76

3. 중복장애 학생 여부 76

4. 주당 수업 시수 77

5. 주당 업무 처리 시간 78

6. 개별화교육운영위원회 구성 운영 79

7. 개별화교육운영위원회 운영에 필요한 주당 시간 80

8. 특수교육보조원 배치 기준 개선점 81

9. 학급 수에 따른 특수교육교사 배치 의견 81

10. 특수교육대상자 수에 따른 특수교사 배치 의견 82

IV. 종합 결과 및 정책 제언 84

1. 특수학교 근무교사 실태 및 의견조사 종합 결과 및 정책 제언 84

가. 실태 및 의견 조사 결과 종합 84

나. 특수학교 근무교사 근무여건 개선을 위한 정책 제언 88

1) 학급 당 학생수 감축으로 장애학생의 교육권 확보 및 교사 노동 강도 개선 88

2) 교사 증원 배치로 수업질 확보 및 근무여건 개선 89

3) 지원 체제 구축으로 장애정도와 유형에 맞는 교육지원 제공 89

가) 치료교육교사 지원 89

나) 개별화교육계획의 전면적인 재검토 89

다) 연구실 및 연수 지원 90

라) 학급운영비 등 예산 지원 90

마) 직업교육 지원 90

바) 특수학교 안전사고에 대한 지원체제 구축 90

2. 특수학급 담당교사 근무여건 실태 및 의견조사 종합결과 및 정책제언 92

가. 실태 및 의견조사 결과 종합 92

나. 특수학급 담당교사 근무여건 개선을 위한 정책 제언 97

1) 학급 당 학생 수 감축으로 장애학생의 교육권 확보 및 교사 노동 강도 개선 97

2) 교사 증원 배치로 수업의 질 확보 및 근무여건 개선 97

3) 지원 체제 구축으로 장애정도와 유형에 맞는 교육지원 제공 98

가) 통합 학급 지원을 위한 통합교육 담당 교사 배치 98

나) 개별화교육운영위원회의 전면적인 재검토를 통한 위상 재정립 98

다) 예산 확충 및 지원 98

라) 특수교육보조원 선발, 배치, 임용의 방법 개선 및 확대 배치 99

마) 특수학급 환경 및 시설 개선 지원 99

판권기 100

[뒷표지] 101

〈표 차례〉

〈표-1〉 시도별/설립별 실태 및 의견조사 특수학교 수 12

〈표-2〉 실태 및 의견조사 대상 특수학교 명부 12

〈표-3〉 설립별, 시도별 실태 및 의견조사 참여교사 수 13

〈표-4〉 시도별 학교 급별 실태 및 의견조사 참여 인원 14

〈표-5〉 특수학교 근무여건 의견조사 시도별 참여교사 수 15

〈표-6〉 특수학급 담당교사 근무여건 실태 및 의견조사 시도별 참여교사 수 16

〈표-7〉 담당학급의 학급당 학생수 17

〈표-8〉 시도별 담당학급 학생 수 응답 비율 18

〈표-9〉 담당학급의 장애1급 학생 수 19

〈표-10〉 시도별 담당학급의 장애1급 학생 수 19

〈표-11〉 학급당 학생 수 과다로 염려되는 부분 20

〈표-12〉 특수학교의 학급당 적정인원 21

〈표-13〉 담당학급의 학생 중 중복장애 학생 여부 22

〈표-14〉 장애의 중증화와 중복화로 인한 어려움 해결 방안 22

〈표-15〉 주당 수업 시간 수 23

〈표-16〉 시도별 주당 수업 시간 수 24

〈표-17〉 법정 수업 시수 외의 별도의 교육활동 수업 시간수 24

〈표-18〉 시도별 법정 수업 시수 외의 별도의 교육활동 수업 시간수 25

〈표-19〉 학생 안전사고 발생의 경우 대처 방법 26

〈표-20〉 사립 특수학교 공립 특수학교와의 차별 27

〈표-21〉 적절한 수의 연구실 여부 28

〈표-22〉 특수학교 교사 연수 지원 29

〈표-23〉 특수학교 치료교육 시설 환경 29

〈표-24〉 치료교육교사 법원 정원 배치 30

〈표-25〉 주당 업무 처리 시간 31

〈표-26〉 단위학교 총 교육예산 중 교수-학습활동 예산 비율 32

〈표-27〉 특수학교 학급운영비 33

〈표-28〉 시도별 특수학교 학급운영비 34

〈표-29〉 개별화교육운영위원회 구성 운영 35

〈표-30〉 개별화교육을 위해 필요한 방안 36

〈표-31〉 개별화교육운영위원회 운영에 필요한 주당 시간 37

〈표-32〉 개별화교육과 학교/학급 교육과정 연계 38

〈표-33〉 특수교육보조원 배치 개선점 39

〈표-34〉 학급 수에 따른 특수교육교사 배치 기준 39

〈표-35〉 시도별 학급 수에 따른 특수교육교사 배치 기준 40

〈표-36〉 특수교육대상자 수에 따른 특수교육교사 배치 기준 41

〈표-37〉 특수학교 시설 환경 실태 42

〈표-38〉 교원인사(자문)위원회 구성 방법 43

〈표-39〉 전공과에 대한 의견 44

〈표-40〉 담당 학급의 학생 수 45

〈표-41〉 시도별 담당 학급의 학생 수 46

〈표-42〉 담당학급의 1급 장애 학생 수 46

〈표-43〉 시도별 담당학급의 1급 장애 학생 수 47

〈표-44〉 담당학급의 중복장애 학생 여부 48

〈표-45〉 특수학급 주당 수업 시수 49

〈표-46〉 시도별 특수학급 주당 수업 시수 49

〈표-47〉 주당 통합학급 지원 시수 50

〈표-48〉 주당 특수학급 수업 시수 + 통합학급 지원 시수 51

〈표-49〉 시도별 주당 특수학급 수업 시수 +통합학급 지원 시수 51

〈표-50〉 중 ·고등학교 일반학급 지원 시수 52

〈표-51〉 통합학급 지원을 위한 교수적 수정 53

〈표-52〉 통합학급 지원을 위한 교수적 수정을 못하는 원인 54

〈표-53〉 통합학급 지원을 위한 교수적 수정이 가능한 방법 55

〈표-54〉 통합학급 지원을 하지 않는 이유 56

〈표-55〉 담당 업무 57

〈표-56〉 주당 담당업무 처리 시간 57

〈표-57〉 시도별 주당 담당업무 처리 시간 58

〈표-58〉 특수학급 연간 예산 59

〈표-59〉 시도별 특수학급 연간 예산 60

〈표-60〉 특수학급 운영비 이외 학교 지원 예산 61

〈표-61〉 특수학급 학급 운영비 이외 일반 운영비 지원 여부 61

〈표-62〉 개별화교육운영위원회 구성 운영 62

〈표-63〉 개별화교육운영위원회 운영에 필요한 주당 시간 63

〈표-64〉 특수교육보조원 배치 기준 개선점 64

〈표-65〉 특수교육보조원 선발 배치와 임용의 주체 65

〈표-66〉 특수교육보조원 관리 주체 66

〈표-67〉 특수학급 수에 따른 특수교육교사 배치 기준 67

〈표-68〉 시도별 특수학급 수에 따른 특수교육교사 배치 기준 68

〈표-69〉 특수교육대상자 수에 따른 특수교육교사 배치 기준 69

〈표-70〉 특수학급 학급 당 정원 70

〈표-71〉 통합학급 학급 당 정원 71

〈표-72〉 특수학급 교실 면적 71

〈표-73〉 특수학급 교실환경 개선 후 이동 여부 72

〈표-74〉 기준면적보다 작은 교실로의 이동 압력 여부 73

〈표-75〉 특수학급 직업교육 담당교사 74

〈표-76〉 학급 당 학생 수 비교 75

〈표-77〉 담당학급의 장애1급 학생 수 비교 76

〈표-78〉 담당 학급의 중복장애 학생 여부 비교 77

〈표-79〉 주당 수업 시수 비교 77

〈표-80〉 주당 업무처리 시간 비교 78

〈표-81〉 개별화교육운영위원회 구성 운영 비교 79

〈표-82〉 개별화교육운영위원회 운영에 필요한 주당 시간 비교 80

〈표-83〉 특수교육보조원 배치 기준 개선점 비교 81

〈표-84〉 학급 수에 따른 특수교사 배치 의견 비교 82

〈표-85〉 특수교육대상자 수에 따른 특수교사 배치 의견 비교 83

〈표-86〉 실태 및 의견 조사 결과 종합 84

〈표-87〉 실태 및 의견 조사 결과 종합 92

〈그림 차례〉

〈그림-1〉 참여교사 소속 13

〈그림-2〉 참여교사 급별 13

〈그림-3〉 급별 참여교사 14

〈그림-4〉 특수학교 근무여건의견조사 시도별 참여교사 수 15

〈그림-5〉 특수학교 근무여건 실태 및 의견조사 시도별 참여교사 수 16

〈그림-6〉 담당학급의 학급당 학생수 17

〈그림-7〉 담당학급의 장애1급 학생 19

〈그림-8〉 학급당 학생 수 과다로 염려되는 부분 20

〈그림-9〉 특수학교 학급 당 적정인원 21

〈그림-10〉 담당학급의 학생 중 중복장애 학생 여부 22

〈그림-11〉 장애의 중증화와 중복화로 인한 어려움 해결 방안 22

〈그림-12〉 주당 수업 시간 수 23

〈그림-13〉 법정 수업 시수 외의 별도의 교육활동 수업 시간수 25

〈그림-14〉 학생 안전사고 발생의 경우 대처 방법 26

〈그림-15〉 사립 특수학교 공립 특수학교와의 차별 27

〈그림-16〉 적절한 수의 연구실 여부 28

〈그림-17〉 특수학교 교사 연수 지원 29

〈그림-18〉 특수학교 치료교육 시설 환경 30

〈그림-19〉 치료교육교사 법원 정원 배치 30

〈그림-20〉 주당 업무 처리 시간 31

〈그림-21〉 단위학교 총 교육예산 중 교수-학습활동 예산 비율 32

〈그림-22〉 특수학교 학급운영비 33

〈그림-23〉 개별화교육운영위원회 구성 운영 35

〈그림-24〉 개별화교육을 위해 필요한 방안 36

〈그림-25〉 개별화교육운영위원회 운영에 필요한 주당 시간 37

〈그림-26〉 개별화교육과 학교/학급 교육과정 연계 38

〈그림-27〉 특수교육보조원 배치 개선점 39

〈그림-28〉 〈학급 수에 따른 특수교육교사 배치 기준〉 40

〈그림-29〉 특수교육대상자 수에 따른 특수교육교사 배치 기준 41

〈그림-30〉 특수학교 시설 환경 실태 42

〈그림-31〉 교원인사(자문)위원회 구성 방법 43

〈그림-32〉 전공과에 대한 의견 44

〈그림-33〉 담당 학급의 학생 수 45

〈그림-34〉 담당학급의 1급 장애 학생 수 47

〈그림-35〉 담당학급의 중복장애 학생 여부 48

〈그림-36〉 특수학급 주당 수업 시수 49

〈그림-37〉 주당 통합학급 지원 시수 50

〈그림-38〉 주당 특수학급 수업 시수 + 통합학급 지원 시수 51

〈그림-39〉 중·고등학교 일반학급 지원 시수 52

〈그림-40〉 통합학급 지원을 위한 교수적 수정 53

〈그림-41〉 통합학급 지원을 위한 교수적 수정을 못하는 원인 54

〈그림-42〉 통합학급 지원을 위한 교수적 수정이 가능한 방법 55

〈그림-43〉 통합학급 지원을 하지 않는 이유 56

〈그림-44〉 담당 업무 57

〈그림-45〉 주당 담당업무 처리 시간 58

〈그림-46〉 특수학급 연간 예산 59

〈그림-47〉 특수학급 운영비 이외 학교 지원 예산 61

〈그림-48〉 특수학급 학급 운영비 이외 일반 운영비 지원 여부 62

〈그림-49〉 개별화교육운영위원회 구성 운영 63

〈그림-50〉 개별화교육운영위원회 운영에 필요한 주당 시간 63

〈그림-51〉 특수교육보조원 배치 기준 개선점 64

〈그림-52〉 특수교육보조원 선발 배치와 임용의 주체 65

〈그림-53〉 특수교육보조원 관리 주체 66

〈그림-54〉 특수학급 수에 따른 특수교육교사 배치 기준 67

〈그림-55〉 특수교육대상자 수에 따른 특수교육교사 배치 기준 69

〈그림-56〉 특수학급 학급 당 정원 70

〈그림-57〉 통합학급 학급 당 정원 71

〈그림-58〉 특수학급 교실 면적 72

〈그림-59〉 특수학급 교실환경 개선 후 이동 여부 72

〈그림-60〉 기준면적보다 작은 교실로의 이동 압력 여부 73

〈그림-61〉 특수학급 직업교육 담당교사 74

〈그림-62〉 학급 당 학생 수 비교 75

〈그림-63〉 담당학급의 장애1급 학생 수 비교 76

〈그림-64〉 담당 학급의 중복장애 학생 여부 비교 77

〈그림-65〉 주당 수업 시수 비교 78

〈그림-66〉 주당 업무처리 시간 비교 79

〈그림-67〉 개별화교육운영위원회 구성 운영 비교 80

〈그림-68〉 개별화교육운영위원회 운영에 필요한 주당 시간 비교 80

〈그림-69〉 특수교육보조원 배치 기준 개선점 비교 81

〈그림-70〉 학급 수에 따른 특수교사 배치 의견 비교 82

〈그림-71〉 특수교육대상자 수에 따른 특수교사 배치 의견 비교 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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