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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 등]
연구진
목차
I. 연구의 필요성 9
II. 경품취급게임산업 현황 15
1. 경품취급게임산업 개요 17
2. 경품취급게임산업 매출 및 수출 현황 19
(1) 세계 게임산업 매출 현황 19
1) 세계 아케이드게임산업 매출 현황 19
2) 세계 경품취급게임산업 매출 현황 21
(2) 한국 게임산업 매출 현황 22
1) 한국 아케이드게임산업 매출 현황 22
2) 한국 경품취급게임산업 매출 현황 23
(3) 국내·외 아케이드게임산업 수출 현황 25
1) 국내 아케이드 게임산업 수출 현황 25
2) 해외 AWP 게임산업 분포 현황 28
3. 경품취급게임산업 시장 현황 30
(1) 게임제공업소 및 종사자 현황 30
(2) 경품용 상품권 현황 31
(3) 단속 현황 38
4. 불법 사행성 PC게임 시장현황 40
(1) 불법 사행성 PC게임의 확산 배경 40
(2) 불법 사행성 PC게임과 경품취급게임의 차별성 41
(3) 단속 현황 41
5. 경품취급게임산업 제도 현황 43
(1) 심의기구 43
(2) 사행성게임 심의기준 49
III. 경품취급게임산업 문제점 분석 51
1. 산업단계별 특징 분류 53
(1) 합법화를 통한 '양적팽창기'(03∼05년) 53
(2) 산업 급팽창에 따른 불법영업 만연 '과도기적 전환기'(05∼06년) 54
(3) 적극적 규제 정책으로 인한 '음성시장활성기'(06∼) 55
2. 산업단계별 문제점 분석 56
(1) 상품권 과다배출과 불법환전 증가(양적팽창기) 56
(2) 산업급성장의 혼란을 틈타(틈탄) 발생한 문제점 발생(과도기적 전환기) 57
1) 불법 성인 PC방에 대한 정부 당국의 미온적 대처 57
2) 게임기의 사행성 기준 부재로 인한 게임제공업소의 불법 영업 58
3) 경품용 상품권제도의 실패 59
4) 영상물등급위원회의 편법·부실 심의 63
(3) 사행성게임에 대한 적극적 규제 정책(음성시장 활성기) 66
1) 경품취급게임 등급기준의 문제점 66
2) 상품권 제도 폐지에 따른 업계의 반발 68
3) 게임산업진흥법 비현실성에 따른 불법영업 야기 68
IV. 아케이드 게임산업 정상화 방안 71
1. 사행성 기준의 확립 73
(1) 베팅의 보상비율 기준 확립 73
(2) 게임이용자의 기술개입 허용 74
(3) 획득점수 게임이용요금으로 활용 허용 75
2. 사행성 관리 시스템 구축 78
(1) 중앙 관리시스템 구축 78
(2) 게임기 관리 시스템 구축(운영정보표시장치) 78
(3) 기금 관리 시스템 구축 79
(4) 전자 검증 시스템 구축(심의 전산화 시스템) 80
3. 사행성 관리 제도 도입 84
(1) 신고포상금 제도 도입 84
(2) 게임물 점검단 제도 도입 84
(3) 게임제공업소 허가 제도 도입 85
(4) 불법 사행성 온라인 PC방의 원천적 봉쇄 제도 도입 85
(5) 전문위원제도와 소위원회 병행 제도 도입 86
4. 게임산업 활성화 추진 87
V. 결론 89
[별첨] 93
〈 표 II-1〉 2003∼2008 세계 게임시장 현황 몇 전망 19
〈 표 II-2〉 일본 40대 부자 중 파친코 사업자 명단 22
〈 표 II-3〉 국내 게임 시장 전체 규모(2006년) 23
〈 표 II-4〉 국내 아케이드게임시장 규모 현황과 전망 24
〈 표 II-5〉 국가별 아케이드 게임 수출 현황 26
〈 표 II-6〉 연도별 아케이드 게임 수출 현황 27
〈 표 II-7〉 AWP 합법화 국가 및 카지노에 내국인 출입 허용 국가 29
〈 표 II-8〉 국내 경품취급게임업소 증감 추이 30
〈 표 II-9〉 상품권 제도 변천 과정 31
〈 표 II-10〉 경품용 상품권 발행 현황 36
〈 표 II-11〉 2005년 단속 현황 및 조치 결과 39
〈 표 II-12〉 2006. 2∼6. 유형별 단속 현황 및 조치결과 39
〈 표 II-13〉 경품취급게임과 불법 온라인 PC 게임 비교 41
〈 표 II-14〉 사행성 PC게임장 집중단속 결과 42
〈 표 II-15〉 영상물등급위원회의 구성과 역할 45
〈 표 II-16〉 영상물등급위원회와 게임물등급위원회(안) 비교 48
〈 표 III-1〉 사행성 기준관련 게임제공업용게임물등급분류세부규정 56
〈 표 III-2〉 상품권 강제배출 관련 게임제공업용게임물등급분류세부규정 57
〈 표 III-3〉 지정된 경품용 상품권 현황 59
〈 표 III-4〉 경품용 상품권별 상환 비율 61
〈 표 III-5〉 게임제공업용게임물등급분류세부규정 조항별 질의문답 65
〈 표 III-6〉 문화관광부와 영상물등급위원회의 사행성 문제 관련 논쟁 65
〈 표 III-7〉 주부게임 비율 관련 영등위 게임제공업용게임물등급분류세부규정 66
〈 표 III-8〉 게임산업진흥법 준수 시 게임제공업소 매출액 69
〈 표 III-9〉 게임산업진흥법 준수 시 게임물 구입비 환수기간 69
〈 표 IV-1〉 베팅의 누적 보상비율 73
〈 표 IV-2〉 부가게임 관련 영등위 세부규정 74
〈 표 IV-3〉 자동 진행 금지 관련 정부 규정 75
〈 표 IV-4〉 강제 배출에 따른 상품권 배출량 77
〈 표 IV-5〉 일본 유기기구 자동 검사 시스템과 한국 심의위원 시스템 비교 83
[그림 II-1] 아케이드게임 시장 가치사슬 17
[그림 II-2] 세계 게임시장 플랫폼별 점유율 20
[그림 II-3] 세계 아케이드게임시장 권역별 점유율(2005/2008년) 20
[그림 II-4] 해외 AWP 게임산업 분포 현황 28
[그림 II-5] 상품권의 정상적인 유통구조도 33
[그림 II-6] 상품권의 불법 유통구조도 34
[그림 II-7] 경품용 상품권 발행 현황 36
[그림 II-8] 게임제공업용게임물 심의제도 변천과정 44
[그림 II-9] 영상물등급위원회 조직도 44
[그림 II-10] 게임물등급위원회 조직(안) 46
[그림 III-1] 한국 경품취급게임산업의 시기 및 단계별 특징 분류도 53
[그림 IV-1] 중앙 관리시스템 78
[그림 IV-2] 사행성 관리 종합시스템 80
[그림 IV-3] 일본 유기기구 자동 검사시스템과 게임 PC의 연결도 81
[그림 IV-4] 일본 유기기구 자동 검사시스템 화면 82
[그림 IV-5] 게임 정보 저장 컴퓨터와 심의 준비 서류 82
[그림 V-1] 한국 경품취급게임산업의 시기 및 단계별 특징 분류도 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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