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판권기
목차
I부 [총론] 11
제1장 2005년 음악산업 주요 이슈 12
제1절 음악산업의 지형 변화 12
제2절 2005년 한국 음악산업 주요 쟁점 18
제2장 국내 음악산업 시장규모 26
제1절 산업 시장규모 26
제2절 수출입 규모 35
제3장 국내 음악산업 전망 41
II부 [국내 음악산업 동향] 45
제1장 국내 음악산업 동향 46
제1절 기업 일반 47
제2절 매출 현황 및 변화 추이 55
제3절 해외 수출 현황 57
제4절 기업 종사자 현황 57
제2장 음악산업 분야별 동향 65
제1절 음반 67
제2절 디지털 음악 84
제3절 공연 100
제4절 노래연습장 122
III부 [해외 음악산업 동향] 135
제1장 해외 음악산업 동향 136
제1절 해외 음반산업 시장규모 136
제2절 해외 음악산업 주요 이슈 및 전망 148
제2장 주요 국가 음악산업 현황 155
제1절 미국 155
제2절 일본 176
제3절 중국 195
제4절 유럽 213
IV부 [국내 음악 소비자 동향] 233
제1장 조사 개요 234
제1절 음악상품 인식 조사에 대한 표본구성 234
제2절 음악상품 소비 행태 조사에 대한 표본 구성 235
제2장 음악상품 인식 237
제1절 음반 소비 인식 237
제2절 디지털 음악 소비 현황 239
제3절 음악 관련 공연 관람 인식 244
제4절 노래연습장 이용 현황 245
제5절 저작권 관련 인식 246
제3장 음악상품 소비 행태 248
제1절 음악 감상 행태 248
제2절 음반 소비행태 256
제3절 디지털 음악 소비행태 263
제4절 음악 공연 관람 행태 280
제5절 노래연습장 이용 행태 286
제6절 라이프스타일 289
V부 [음악산업 관련 법 및 정책] 293
제1장 음악산업 관련 법 현황 294
제1절 음악산업 관련 법의 종류 및 기능 294
제2절 음악산업 관련법의 주요 내용 297
제2장 음악산업 관련 정책 현황 312
제1절 음악산업 관련 정책 현황 312
제2절 음악산업 관련 지원사업 및 선정결과 316
부록 327
1. 관련 기관 및 단체 328
2. 국내 대학 교육 현황 330
3. 2005년 음악산업체 현황 336
4. 2005년 출시 음반 현황 337
5. 2005년 분야별 TOP 50 현황 343
[편집 및 집필진]
I부 [총론] 15
〈표 1-1-1〉 한국 음악산업 분야별 SWOT 분석 15
〈표 1-1-2〉 세계 음반 시장규모 전망 19
〈표 1-2-1〉 2005년 음악산업 규모 산출식 28
〈표 1-2-2〉 국내 음반산업 규모 산출식 29
〈표 1-2-3〉 2005년 노래연습장 매출규모 34
〈표 1-2-4〉 2001년 및 2005년 노래연습장 운영업소 현황 35
〈표 1-2-5〉 2004년 및 2005년 음악산업 수출입 추이 36
〈표 1-2-6〉 2005년 음반시장 대비 수출입시장 36
〈표 1-2-7〉 2004년 및 2005년 국가별 수출 실적 38
〈표 1-2-8〉 2004년 및 2005년 국가별 수입 실적 39
II부 [국내 음악산업동향] 46
〈표 2-1-1〉 조사 개요 46
〈표 2-1-2〉 응답 사업체 분포 46
〈표 2-2-1〉 2005년 20만장 이상 판매음반 76
〈표 2-2-2〉 2005년 음반판매 상위 100위권 중 신인가수 음반 현황 76
〈표 2-2-3〉 2001년~2005년 직배사 매출 및 로열티 현황 80
〈표 2-2-4〉 2001년~2005년 도매상 및 소매상 현황 81
〈표 2-2-5〉 2001년~2005년 불법음반 단속 실적 82
〈표 2-2-6〉 2004년 및 2005년 디지털 음악산업 유형별 매출 규모 91
〈표 2-2-7〉 국내 주요 음반 전문 포털 서비스 현황 93
〈표 2-2-8〉 국내 주요 이동통신업체의 디지털 음악서비스 현황 95
〈표 2-2-9〉 국내 주요 포털 사업자 디지털 음악서비스 현황 97
〈표 2-2-10〉 Production System 업체의 주요 업무 105
〈표 2-2-11〉 2005년 공연 시장규모 107
〈표 2-2-12〉 2005년 공연 관람객 현황 108
〈표 2-2-13〉 지역별 공연시설 분포 현황 110
〈표 2-2-14〉 공연장 객석규모 현황 111
〈표 2-2-15〉 2005년 서울 주요 공연장 공연 개최 현황 112
〈표 2-2-16〉 2005년 서울 외 지역 주요 공연장 공연 개최 현황 113
〈표 2-2-17〉 2005년 국내 아티스트 단독공연 115
〈표 2-2-18〉 2005년 국내 아티스트 연합공연 116
〈표 2-2-19〉 2005년 해외 아티스트 내한공연 117
〈표 2-2-20〉 2005년 대상별 뮤지컬 개최 비율 117
〈표 2-2-21〉 2005년 주요 뮤지컬 공연 118
〈표 2-2-22〉 2005년 주요 어린이 뮤지컬 공연 119
〈표 2-2-23〉 외국의 노래연습장 유형업종 사례분석 125
〈표 2-2-24〉 2005년 노래연습장 매출규모 127
〈표 2-2-25〉 2005년 지역별 노래연습장업 현황 129
〈표 2-2-26〉 2005년 지역별 노래연습장 등록 및 폐업 현황 130
〈표 2-2-27〉 2005년 노래연습장 과징금(과태료) 부과 내역 131
〈표 2-2-28〉 노래연습장과 유사업종의 구분 132
〈표 2-2-29〉 노래연습장업 협회목록 132
III부 [해외 음악산업 동향] 138
〈표 3-1-1〉 2001년~2005년 세계 음악산업 매체별 판매 현황 138
〈표 3-1-2〉 2005년 전세계 주요국가 음악시장 현황 139
〈표 3-1-3〉 2005년 아시아 주요국가 음악시장 현황 139
〈표 3-1-4〉 2005년 세계 디지털 음악 매출규모 140
〈표 3-1-5〉 2005년 세계 싱글 음악 매출규모 140
〈표 3-1-6〉 2005년 세계 DVD음악 매출규모 141
〈표 3-1-7〉 2005년 TOP 10 음반 및 아티스트 리스트 142
〈표 3-1-8〉 2004년~2005년 세계 매체별 매출액 변화추이 142
〈표 3-1-9〉 세계 주요국가 모바일 이용자의 음악 이용성향 분석 147
〈표 3-1-10〉 2005년 불법 음악 시장 현황 147
〈표 3-1-11〉 2005년 주요국가 공연권 수익규모 152
〈표 3-1-12〉 2005년 국가별 공연권 수익규모 153
〈표 3-1-13〉 세계 음반산업 규모 전망 154
〈표 3-2-1〉 2001년~2005년 미국 매체별 음반 판매량 추이 160
〈표 3-2-2〉 2001년~2005년 미국 음악산업 매체별 판매 현황 161
〈표 3-2-3〉 2004년 및 2005년 미국 온·오프라인 매체별 매출규모 161
〈표 3-2-4〉 2004년~2005년 미국 음악산업 채널별 소매현황 162
〈표 3-2-5〉 2005년 미국 TOP 10 음반 및 아티스트 리스트 163
〈표 3-2-6〉 미국 주요 디지털 음악서비스 모델 분석 165
〈표 3-2-7〉 미국 디지털 음악서비스 제공업체 현황 166
〈표 3-2-8〉 2005년 미국 TOP 20 디지털 음악 다운로드 현황 167
〈표 3-2-9〉 2001년~2010년 미국 음악산업 규모 전망 174
〈표 3-2-10〉 주요 업체 다운로드 플랫폼 비교 179
〈표 3-2-11〉 2001년~2005년 일본 음악산업 시장규모 180
〈표 3-2-12〉 2001년~2005년 일본 매체별 음반 판매량 추이 180
〈표 3-2-13〉 2005년 일본 매체별 세부 음반 판매량 및 판매액 182
〈표 3-2-14〉 2005년 일본 디지털 음악 매출량 및 매출액 현황 183
〈표 3-2-15〉 2000년~2004년 일본 디지털 음악시장 추이 185
〈표 3-2-16〉 일본 주요 음반사 현황 186
〈표 3-2-17〉 2005년 일본 TOP 10 음반 현황 188
〈표 3-2-18〉 2001년~2010년 일본 음반산업 규모 전망 195
〈표 3-2-19〉 2001년~2005년 중국 음반산업 규모 198
〈표 3-2-20〉 2001년~2005년 중국 매체별 음반 판매량 추이 198
〈표 3-2-21〉 중, 미, 일 음악매체 소매가 비교 202
〈표 3-2-22〉 2005년 홍콩 매체별 음반 판매량 추이 202
〈표 3-2-23〉 2005년 대만 매체별 음반 판매량 추이 203
〈표 3-2-24〉 2001년~2010년 중국 음반산업 규모 전망 211
〈표 3-2-25〉 2005년도 유럽 음악시장 주요 국가 시장규모 216
〈표 3-2-26〉 2001년~2005년 유럽 주요 국가 음악시장 규모 216
〈표 3-2-27〉 2001년~2005년 영국 매체별 음반 판매량 추이 217
〈표 3-2-28〉 2001년~2005년 독일 매체별 음반 판매량 추이 217
〈표 3-2-29〉 2001년~2005년 프랑스 매체별 음반 판매량 추이 217
〈표 3-2-30〉 2004년~2006년 음반사별 독일 시장 점유율 218
〈표 3-2-31〉 2005년 영국 주요 음반사 현황 220
〈표 3-2-32〉 2005년 독일 주요 음반사 현황 220
〈표 3-2-33〉 2005년 프랑스 주요 음반사 현황 220
〈표 3-2-34〉 2005년 TOP 10 판매 음반 221
〈표 3-2-35〉 2005년 유럽 주요 국가 온라인 음악시장 예측 222
〈표 3-2-36〉 2007년~2010년 유럽 음반산업 규모 예측 231
〈표 3-2-37〉 2007년~2010년 유럽 3개국 디지털 시장규모 예상 추이 232
IV부 [국내 음악 소비자 동향] 234
〈표 4-1-1〉 전 국민 음악상품 이용 현황 조사 설계 234
〈표 4-1-2〉 전 국민 음악상품 이용 현황 표본 구성 235
〈표 4-1-3〉 음악상품 소비자 현황 조사 설계 236
〈표 4-1-4〉 음악상품 소비자 현황 표본 구성 236
〈표 4-3-1〉 음반 비구입 이유 257
〈표 4-3-2〉 전년 대비 음반 지출액 감소 이유 259
〈표 4-3-3〉 모바일 음악 이용 이유 278
〈표 4-3-4〉 공연 종류별 관람 경험률과 연간 관람 횟수 281
V부 [음악산업 관련 법 및 정책] 295
〈표 5-1-1〉 음악산업 관련법의 분류 295
〈표 5-1-2〉 음악콘텐츠 유통 단계에 따른 주요법의 적용 296
〈표 5-1-3〉 저작인격권의 종류 및 존속기간 300
〈표 5-1-4〉 저작재산권의 종류 및 존속기간 300
〈표 5-1-5〉 저작인접권의 종류 및 존속기간 301
〈표 5-1-6〉 저작권 등록의 효과 302
〈표 5-1-7〉 집중관리제도 개요 303
〈표 5-1-8〉 음악산업 관련 법률의 연혁 및 성격 305
〈표 5-1-9〉 음악산업진흥에 관한 법률 관련 조항 및 내용 307
〈표 5-2-1〉 음악산업 진흥정책 분야별 주요 추진 과제 315
〈표 5-2-2〉 2005년 수출용 음악콘텐츠 제작지원사업 지원내용 316
〈표 5-2-3〉 2005년 수출용 음악콘텐츠 제작지원사업 선정결과 317
〈표 5-2-4〉 2005년 해외홍보프로그램 제작지원사업 선정결과 318
〈표 5-2-5〉 2005년 해외음악공연 참가지원사업 선정결과 319
〈표 5-2-6〉 2005년 해외음악쇼케이스 개최지원사업 선정결과 320
〈표 5-2-7〉 MIDEM 2006 개요 321
〈표 5-2-8〉 2005년 인디레이블 육성지원사업 선정결과 322
〈표 5-2-9〉 2005년 디지털싱글 제작지원사업 선정결과 323
I부 [총론] 13
〈그림 1-1-1〉 음악산업 Digital Eco-System 13
〈그림 1-1-2〉 한국 음악산업 SWOT 종합 분석 17
〈그림 1-2-1〉 음악산업의 개념 및 범위 27
〈그림 1-2-2〉 2005년 온ㆍ오프라인 음악시장 매출규모 28
〈그림 1-2-3〉 1996년~2005년 국내 음반산업 시장규모 30
〈그림 1-2-4〉 1996년~2005년 국내 음반 생산량 및 매출액 추이 30
〈그림 1-2-5〉 2001년~2005년 국내 디지털 음악 시장규모 31
〈그림 1-2-6〉 2001년~2005년 디지털 음악산업 유형별 시장규모 32
〈그림 1-2-7〉 2002년~2005년 콘서트 및 뮤지컬 공연 개최 현황 33
〈그림 1-2-8〉 2005년 음악산업 수출입 점유율 36
〈그림 1-2-9〉 1996년~2005년 음악산업 수출 추이 37
〈그림 1-2-10〉 1996년~2005년 음악산업 수입 추이 37
〈그림 1-2-11〉 2005년 주요 국가 수출액 및 수입액 현황 비교 40
〈그림 1-2-12〉 2005년 주요 국가 수출량 및 수입량 현황 비교 40
II부 [국내 음악산업 동향] 47
〈그림 2-1-1〉 음반 사업체의 설립년도 47
〈그림 2-1-2〉 디지털 음악 사업체의 설립년도 48
〈그림 2-1-3〉 공연 사업체의 설립년도 48
〈그림 2-1-4〉 음반 사업체 경영형태 49
〈그림 2-1-5〉 디지털 음악 사업체 경영형태 50
〈그림 2-1-6〉 공연 사업체 경영형태 50
〈그림 2-1-7〉 음반 사업체의 대표자 최종학력 51
〈그림 2-1-8〉 디지털 음악 사업체의 대표자 최종학력 52
〈그림 2-1-9〉 공연 사업체의 대표자 최종학력 52
〈그림 2-1-10〉 음반 사업체의 대표자 연령 53
〈그림 2-1-11〉 디지털 사업체의 대표자 연령 54
〈그림 2-1-12〉 공연 사업체의 대표자 연령 54
〈그림 2-1-13〉 음반 산업 업종별 매출 현황 55
〈그림 2-1-14〉 디지털 음악산업 업종별 매출 현황 56
〈그림 2-1-15〉 공연산업 업종별 매출 현황 56
〈그림 2-1-16〉 음악산업 수출 현황 57
〈그림 2-1-17〉 음반 사업체의 고용 형태별 종사자 현황 58
〈그림 2-1-18〉 디지털 음악사업체의 고용 형태별 종사자 현황 58
〈그림 2-1-19〉 공연 사업체의 고용 형태별 종사자 현황 59
〈그림 2-1-20〉 음반 사업체의 직무 형태별 종사자 현황 60
〈그림 2-1-21〉 디지털 음악 사업체의 직무 형태별 종사자 현황 60
〈그림 2-1-22〉 공연 사업체의 직무 형태별 종사자 현황 61
〈그림 2-1-23〉 음반 사업체의 성별/학력별/연령별 종사자 현황 62
〈그림 2-1-24〉 디지털 음악 사업체의 성별/학력별/연령별 종사자 현황 63
〈그림 2-1-25〉 공연 사업체의 성별/학력별/연령별 종사자 현황 64
〈그림 2-2-1〉 한국 음악산업 구조 66
〈그림 2-2-2〉 음반산업 가치사슬(Value Chain) 68
〈그림 2-2-3〉 1996년~2005년 국내 음반 시장규모 70
〈그림 2-2-4〉 1996년~2005년 국내 음반 생산량 및 매출액 추이 71
〈그림 2-2-5〉 2001년~2005년 매체별 음반생산 추이 71
〈그림 2-2-6〉 2001년~2005년 매체별 음반 생산비율 추이 72
〈그림 2-2-7〉 2005년 음반산업 매체별 점유율 72
〈그림 2-2-8〉 2001년~2005년 판매량별 가요 음반 추이 73
〈그림 2-2-9〉 2000년~2005년 판매량별 팝 음반 추이 74
〈그림 2-2-10〉 2001년~2005년 국내 10만장 이상 판매음반 추이 74
〈그림 2-2-11〉 2001년~2005년 TOP 10 음반 판매 추이 75
〈그림 2-2-12〉 2001년~2005년 장르별 음반 판매 비율 추이 77
〈그림 2-2-13〉 2005년 장르별 음반 판매 비율 78
〈그림 2-2-14〉 2005년 상위 100위권 가요 및 팝 음반 장르별 현황 78
〈그림 2-2-15〉 2001년~2005년 제작사 현황 79
〈그림 2-2-16〉 소매상의 상품 구입선 81
〈그림 2-2-17〉 디지털 음악산업 가치사슬(Value Chain) 87
〈그림 2-2-18〉 디지털 음원 사용료 징수 체계 89
〈그림 2-2-19〉 2001년~2005년 디지털 음악 시장규모 90
〈그림 2-2-20〉 2001년~2005년 디지털 음악시장 성장률 추이 90
〈그림 2-2-21〉 2004년 및 2005년 디지털 음악산업 유형별 매출 비율 91
〈그림 2-2-22〉 주요 유료 음악 사이트 일일 방문자 추이 92
〈그림 2-2-23〉 음악 전문 포털 이용자 성별 분석 94
〈그림 2-2-24〉 음악 전문 포털 이용자 연령 분석 94
〈그림 2-2-25〉 이동통신사 음악 사이트 이용자 성별 분석 96
〈그림 2-2-26〉 이동통신사 음악 사이트 이용자 연령 분석 96
〈그림 2-2-27〉 포털 음악 서비스 이용자 성별 분석 97
〈그림 2-2-28〉 포털 음악 서비스 이용자 연령 분석 98
〈그림 2-2-29〉 공연산업 가치사슬(Value Chain) 102
〈그림 2-2-30〉 국내 아티스트 공연 제작 과정 103
〈그림 2-2-31〉 해외 아티스트의 국내 콘서트 제작 과정 104
〈그림 2-2-32〉 뮤지컬 제작 과정 106
〈그림 2-2-33〉 2002년~2005년 콘서트 및 뮤지컬 공연 개최 현황 107
〈그림 2-2-34〉 2005년 장르별 공연 개최 비율 108
〈그림 2-2-35〉 2005년 공연 관람 예매자 성별 구성 109
〈그림 2-2-36〉 2005년 공연 관람객 연령 구성 109
〈그림 2-2-37〉 2005년 국내 공연 및 내한 공연 현황 114
〈그림 2-2-38〉 콘서트 개최 장소 현황 115
〈그림 2-2-39〉 뮤지컬 개최 장소 현황 118
〈그림 2-2-40〉 2003년~2005년 노래연습장 시장규모 126
〈그림 2-2-41〉 2005년 사업장 규모별 업소 현황 127
〈그림 2-2-42〉 2005년 사업장 규모별 업소 비율 128
〈그림 2-2-43〉 2001년 및 2005년 노래연습장 업소 현황 128
〈그림 2-2-44〉 노래연습장 업소 분포도 130
III부 [해외 음악산업 동향] 4
〈그림 3-1-1〉 1996년~2005년 세계 음악산업 매출액 규모 137
〈그림 3-1-2〉 1996년~2005년 세계 음악산업 매출량 규모 137
〈그림 3-1-3〉 2005년 권역별 세계 음악시장 점유율 138
〈그림 3-1-4〉 2001년~2005년 세계 상위권 음반 판매 현황 141
〈그림 3-1-5〉 2005년 세계 상위 10대 시장 디지털 음악 판매 현황 143
〈그림 3-1-6〉 2005년 CD 매체에 대한 소비자 인식조사 144
〈그림 3-1-7〉 2005년 디지털 음악에 대한 소비자 인식조사 145
〈그림 3-1-8〉 2005년 및 2006년 미국 전자제품 판매 현황 145
〈그림 3-1-9〉 2005년 국가별 모바일 가입자 현황 146
〈그림 3-1-10〉 2001년~2010년 지역별 음반산업 규모 및 전망 149
〈그림 3-1-11〉 2001년 및 2005년 오프라인 도매상 점유율 비교 150
〈그림 3-1-12〉 2005년 부문별 음악산업 수익 현황 150
〈그림 3-1-13〉2001년~2005년 전세계 공연권 수익규모 현황 151
〈그림 3-1-14〉 2005년 지역별 공연권 수익 점유율 152
〈그림 3-2-1〉 미국 음악산업 구성도 156
〈그림 3-2-2〉 2001년~2005년 미국 음악산업 시장규모 159
〈그림 3-2-3〉 2004년 및 2005년 미국 디지털 음악시장 변화추이 163
〈그림 3-2-4〉 2005년 미국 음반 소비자 연령 분포 168
〈그림 3-2-5〉 2005년 미국 장르별 음악판매 현황 168
〈그림 3-2-6〉 2001년~2005년 미국 음반출처별 소비성향 169
〈그림 3-2-7〉 일본 음반산업 유통구조 177
〈그림 3-2-8〉 일본 디지털 음악산업의 생산·유통구조 178
〈그림 3-2-9〉 온라인 음악 다운로드 서비스 구조 179
〈그림 3-2-10〉 2004년 및 2005년 일본 싱글 음반 판매량 추이 181
〈그림 3-2-11〉 2002년~2005년 일본 매체별 음반 판매 규모 추이 181
〈그림 3-2-12〉 2005년 일본 매체별 음악산업 점유율 182
〈그림 3-2-13〉 2005년 일본 분기별 디지털 음악 매출량 및 매출액 추이 182
〈그림 3-2-14〉 2000년~2004년 일본 디지털 음악 상품별 구성비 추이 185
〈그림 3-2-15〉 2000년~2004년 일본 모바일 음악 시장규모 추이 186
〈그림 3-2-16〉 1980년~2005년 일본 음반 대여점 현황 187
〈그림 3-2-17〉 2000년~2004년 일본 음악 저작권 수익 추이 188
〈그림 3-2-18〉 1992년~2005년 일본 밀리언셀러 음반 현황 189
〈그림 3-2-19〉 2001년~2005년 일본 데뷔 음반 현황 190
〈그림 3-2-20〉 2005년 일본 음반 소비자 연령 분포 190
〈그림 3-2-21〉 2005년 일본 음반출처별 소비성향 191
〈그림 3-2-22〉 중국 음악영상산업의 행정관리절차 196
〈그림 3-2-23〉 음악영상산업과 유관산업의 상관관계 196
〈그림 3-2-24〉 중국 음악영상산업 단계도 197
〈그림 3-2-25〉 1997년~2005년 중국 음악영상제품 발매량 및 발매종류 추이 199
〈그림 3-2-26〉 1997년~2005년 중국 음악영상제품 발매액 추이 200
〈그림 3-2-27〉 2005년 중국 음악영상매체별 시장점유율 200
〈그림 3-2-28〉 1997년~2005년 중국 CD 발행 통계 201
〈그림 3-2-29〉 2005년 발행수량 대비 음성프로그램 비율 201
〈그림 3-2-30〉 2001년~2005년 홍콩 음악시장 규모 202
〈그림 3-2-31〉 2001년~2005년 대만 음악시장 규모 203
〈그림 3-2-32〉 2005년 중국 음반출처별 소비성향 204
〈그림 3-2-33〉 2005년 홍콩 음반출처별 소비성향 204
〈그림 3-2-34〉 2005년 대만 음반출처별 소비성향 204
〈그림 3-2-35〉 중국 온라인 음악 이용자 현황 및 예측 211
〈그림 3-2-36〉 2005년 중국 통화연결음 시장규모 212
〈그림 3-2-37〉 2005년 중국 모바일 음악시장 발전과 예측 212
〈그림 3-2-38〉 유럽 음반산업 유통구조 213
〈그림 3-2-39〉 2004년~2005년 음반사별 프랑스 음반시장 점유율 219
〈그림 3-2-40〉 2005년 음반사별 영국 음반시장 점유율 219
〈그림 3-2-41〉 2001년~2005년 영국 음반출처별 소비성향 223
〈그림 3-2-42〉 2001년~2005년 독일 음반출처별 소비성향 223
〈그림 3-2-43〉 2001년~2005년 프랑스 음반출처별 소비성향 224
〈그림 3-2-44〉 2001년~2005년 영국 장르별 음반 점유율 224
〈그림 3-2-45〉 2001년~2005년 서브 장르별 영국 음반 판매량 225
IV부 [국내 음악 소비자 동향] 237
〈그림 4-2-1〉 음반 보유율 237
〈그림 4-2-2〉 2005년 음반 구입 경험률 238
〈그림 4-2-3〉 향후 음반 구입의향 238
〈그림 4-2-4〉 2005년 디지털 음악 다운로드 경험률 239
〈그림 4-2-5〉 2005년 디지털 음악 유료 다운로드 경험률 240
〈그림 4-2-6〉 향후 디지털 음악 유료 다운로드 의향 240
〈그림 4-2-7〉 2005년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률 241
〈그림 4-2-8〉 2005년 스트리밍 서비스 유료 이용률 241
〈그림 4-2-9〉 향후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의향 242
〈그림 4-2-10〉 2005년 모바일 음악 서비스 유료 이용률 243
〈그림 4-2-11〉 향후 모바일 음악 서비스 이용의향 243
〈그림 4-2-12〉 2005년 콘서트 / 클래식 / 연주회 관람 경험률 244
〈그림 4-2-13〉 향후 음악 관련 공연 관람 의향 245
〈그림 4-2-14〉 2005년 노래연습장 이용 경험률 245
〈그림 4-2-15〉 향후 노래연습장 이용 의향 246
〈그림 4-2-16〉 디지털 음악 불법 다운로드에 대한 태도 247
〈그림 4-3-1〉 음악 감상 주요 장르 248
〈그림 4-3-2〉 성별 음악 감상 주요 장르 249
〈그림 4-3-3〉 연령별 음악 감상 주요 장르 250
〈그림 4-3-4〉 대중가요 세부 감상 장르 251
〈그림 4-3-5〉 음악 감상 이용 매체 252
〈그림 4-3-6〉 성별 음악 감상 이용 매체 253
〈그림 4-3-7〉 연령별 음악 감상 이용 매체 254
〈그림 4-3-8〉 음악 감상시 선호하는 음악 형태 255
〈그림 4-3-9〉 성별 / 연령별 음악 감상시 선호하는 음악 형태 255
〈그림 4-3-10〉 하루 평균 음악 감상 시간 256
〈그림 4-3-11〉 음반 구입 경험률 256
〈그림 4-3-12〉 음반 구입 빈도 257
〈그림 4-3-13〉 음반 구입 시 1회 평균 지출액 258
〈그림 4-3-14〉 전년 대비 음반 지출액 증감 정도 258
〈그림 4-3-15〉 성별 / 연령별 전년 대비 음반 지출액 증감 정도 259
〈그림 4-3-16〉 음반 장르별 구입 지중 260
〈그림 4-3-17〉 성별 / 연령별 음반 장르별 구입 비중 260
〈그림 4-3-18〉 음반 구입 경로 261
〈그림 4-3-19〉 성별 음반 구입 경로 261
〈그림 4-3-20〉 연령별 음반 구입 경로 262
〈그림 4-3-21〉 향후 구입 의향 263
〈그림 4-3-22〉 성별 / 연령별 향후 구입 의향 263
〈그림 4-3-23〉 MP3 다운로드 경험률 264
〈그림 4-3-24〉 성별 / 연령별 MP3 다운로드 경험률 264
〈그림 4-3-25〉 MP3 다운로드 경로 265
〈그림 4-3-26〉 성별 / 연령별 MP3 다운로드 경로 265
〈그림 4-3-27〉 MP3 유료 다운로드 빈도 266
〈그림 4-3-28〉 유료 다운로드 시 1회 평균 다운로드 곡 수 266
〈그림 4-3-29〉 성별 / 연령별 선호 과금 방식 267
〈그림 4-3-30〉 MP3 감상 매체 268
〈그림 4-3-31〉 향후 유료 다운로드 의향 268
〈그림 4-3-32〉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 경험률 269
〈그림 4-3-33〉 스트리밍 서비스 방식별 경험률 270
〈그림 4-3-34〉 주 이용 스트리밍 사이트 271
〈그림 4-3-35〉 스트리밍 사이트 선택 요인 271
〈그림 4-3-36〉 성별 스트리밍 사이트 선택 요인 272
〈그림 4-3-37〉 향후 스트리밍 유료 이용 의향 273
〈그림 4-3-38〉 성별 / 연령별 향후 스트리밍 유료 이용 의향 273
〈그림 4-3-39〉 모바일 음악 이용 경험률 274
〈그림 4-3-40〉 모바일 음악 종류별 이용 경험률 275
〈그림 4-3-41〉 벨소리 다운로드 이용 방법 275
〈그림 4-3-42〉 벨소리 다운로드 이용 빈도 276
〈그림 4-3-43〉 벨소리 1회 평균 다운로드 곡 수 276
〈그림 4-3-44〉 통화연결음 이용 방법 277
〈그림 4-3-45〉 통화연결음 이용 빈도 277
〈그림 4-3-46〉 통화연결음 1회 평균 지출액 278
〈그림 4-3-47〉 벨소리 다운로드 이용 의향 279
〈그림 4-3-48〉 통화연결음 이용 의향 279
〈그림 4-3-49〉 음악 공연 관람 경험률 280
〈그림 4-3-50〉 공연 종류별 연간 유료 관람 횟수 281
〈그림 4-3-51〉 음악공연 정보획득 경로 282
〈그림 4-3-52〉 공연 티켓 주 구입경로 282
〈그림 4-3-53〉 성별 / 연령별 공연 티켓 구입 경로 283
〈그림 4-3-54〉 주 이용 인터넷 쇼핑몰 283
〈그림 4-3-55〉 공연 티켓 구입 시기 284
〈그림 4-3-56〉 성별 / 연령별 공연 티켓 구입 시기 284
〈그림 4-3-57〉 공연장 부가 상품 구입 경험 285
〈그림 4-3-58〉 노래연습장 이용 경험률 286
〈그림 4-3-59〉 노래연습장 이용 빈도 286
〈그림 4-3-60〉 주요 가창 장르 287
〈그림 4-3-61〉 성별 주요 가창 장르 287
〈그림 4-3-62〉 연령별 주요 가창 장르 288
〈그림 4-3-63〉 여가 활용 방안 289
〈그림 4-3-64〉 성별 여가 활용 방안 289
〈그림 4-3-65〉 연령별 여가 활용 방안 290
〈그림 4-3-66〉 여가 활용별 평균 빈도 291
〈그림 4-3-67〉 월 평균 여가비 291
〈그림 4-3-68〉 음악동호회 활동 현황 292
〈그림 4-3-69〉 성별 / 연령별 음악동호회 활동 현황 292
V부 [음악산업 관련 법 및 정책] 5
〈그림 5-1-1〉 저작권 개요 298
〈그림 5-2-1〉 정책비전 및 목표 313
〈그림 5-2-2〉 음악산업 진흥정책 전략 과제 314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