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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중소기업 정보화 수준 평가 통계집. 2006 / 중소기업청 ;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공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중소기업청, 2006
청구기호
R 338.6420285 ㅈ552ㅈ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디지털정보센터(의정관3층)),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형태사항
xlix, 896 p. ; 26 cm
총서사항
중소기업정보화수준평가 : 통계편
제어번호
MONO1200701196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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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조사개요 18

II. 조사결과 요약 28

III. 통계표 53

일반편 54

Part A 정보화 점수 총괄 56

Part B 정보화 추진의지 및 계획수립(제목없음) 58

1-1. 정보화 도입·확대의 필요성 58

2-1. 정보화 목표(비전)의 수립 60

2-2. 정보화 추진전략(계획)의 수립 62

2-3. 정보화 추진전략(계획)의 성격 64

3-1. 정보화 투자타당성 분석의 적정성 및 사용방법 66

3-2. 정보화 추진전략의 변경 및 수정 용이성 68

4-1. 정보화 투자성과 분석의 체계성 70

5-1. CEO의 정보화에 대한 관심 및 지원의지 72

5-2. CEO의 정보화투자계획 및 전략수립 참여도 74

5-3. 임직원의 정보화에 대한 관심 및 참여의지 76

5-4. 임직원의 정보화 활용지식 습득노력 78

5-5. 직원의 정보화에 대한 관심도 / 참여의지 80

5-6. 직원의 정보화 활용지식 습득노력 82

Part C 정보화 추진환경(제목없음) 84

1-1. 정보화 전담 조직 유무 84

1-2. 정보화 조직 유형 86

1-3. 정보화 담당 부서장 / 임원직책 88

2-1. 정보화 추진인력 현황 90

3-1. 정보화 투자수준 92

4-1. 정보화 업무관리체계의 적정성 94

5-1. 정보화 투자결정 주요 요인 96

6-1. 정보화 투자 목적(복수응답) 98

7-1. 정보화 교육 마스터 플랜 102

8-1. 정보화 교육 실시 104

9-1. 정보화 교육 수준 106

10-1. 정보화교육 대상(복수응답) 108

11-1. 아웃소싱 벤더의 선정기준(복수응답) 110

12-1. 정보화 업무 중 자체수행 대비 아웃소싱 비율(기획 / 계획) 114

12-2. 정보화 업무 중 자체수행 대비 아웃소싱 비율(도입 / 개발) 116

12-3. 정보화 업무 중 자체수행 대비 아웃소싱 비율(운용 / 유지보수) 118

12-4. 정보화 업무 중 자체수행 대비 아웃소싱 비율(전체) 120

13-1. 업무처리절차의 표준화 수준 122

14-1. 업무처리절차의 문서화 수준 124

15-1. 업무분장의 명확화 수준 126

16-1. 성과평과의 명확화 수준 128

17-1. 업무혁신체계의 정비수준 130

Part D 정보시스템 구축운영 현황(제목없음) 132

1-1. 정보시스템 유형 132

2-1. 서버 보유 현황 134

2-2. 보유 서버 종류(복수응답) 136

3-1. 정보화 장비 보유 수준 138

4-1. 홈페이지 활용 현황 140

4-2. 홈페이지의 활용분야(복수응답) 142

5-1. 인터넷 접속(연결) 속도 144

6-1. 인터넷 접속 형태 146

7-1. 제조업 및 전 업종 공통업무영역-(1) 보조적 활동-재무회계 149

7-1. 제조업 및 전 업종 공통업무영역-(2) 보조적 활동-인사급여 153

7-1. 제조업 및 전 업종 공통업무영역-(3) 보조적 활동-기술개발 157

7-1. 제조업 및 전 업종 공통업무영역-(4) 보조적 활동-전략 및 계획수립 / 의사결정지원 161

7-1. 제조업 및 전 업종 공통업무영역-(5) 본원적 활동-구매관리 165

7-1. 제조업 및 전 업종 공통업무영역-(6) 본원적 활동-생산관리 169

7-1. 제조업 및 전 업종 공통업무영역-(7) 본원적 활동-설비관리 173

7-1. 제조업 및 전 업종 공통업무영역-(8) 본원적 활동-재고관리 177

7-1. 제조업 및 전 업종 공통업무영역-(9) 본원적 활동-물류관리 181

7-1. 제조업 및 전 업종 공통업무영역-(10) 본원적 활동-원가관리 185

7-1. 제조업 및 전 업종 공통업무영역-(11) 본원적 활동-고객관리 189

7-1. 제조업 및 전 업종 공통업무영역-(12) 본원적 활동-지점 / 대리점 관리 195

7-1. 제조업 및 전 업종 공통업무영역-(13) 본원적 활동-수출입 / 통관 197

7-2. 업종별 특화업무영역-(1) 건설업-설계 201

7-2. 업종별 특화업무영역-(2) 건설업-시공관리 203

7-2. 업종별 특화업무영역-(3) 건설업-감리 205

7-2. 업종별 특화업무영역-(4) 건설업-유지보수 207

7-2. 업종별 특화업무영역-(5) 도소매업-상품기획 209

7-2. 업종별 특화업무영역-(6) 도소매업-공급망관리 211

7-2. 업종별 특화업무영역-(7) 도소매업-매장관리 213

7-2. 업종별 특화업무영역-(8) 운수업-운송장비조달 215

7-2. 업종별 특화업무영역-(9) 운수업-운송관리 217

7-2. 업종별 특화업무영역-(10) 정보통신업-서비스시설구축 219

7-2. 업종별 특화업무영역-(11) 정보통신업-과금 / 고객서비스 221

8. 기업 정보시스템 운영현황-(1) 그룹웨어 223

8. 기업 정보시스템 운영현황-(2) 홈페이지 227

8. 기업 정보시스템 운영현황-(3) ERP-인사관리 231

8. 기업 정보시스템 운영현황-(4) ERP-회계관리 235

8. 기업 정보시스템 운영현황-(5) ERP-구매 / 재고관리 239

8. 기업 정보시스템 운영현황-(6) ERP-생산관리 243

8. 기업 정보시스템 운영현황-(7) ERP-판매 관리 247

8. 기업 정보시스템 운영현황-(8) PDM / PLM 시스템 251

8. 기업 정보시스템 운영현황-(9) 지식관리(KMS) 255

8. 기업 정보시스템 운영현황-(10) 성과측정관리(SEM) 259

8. 기업 정보시스템 운영현황-(11) 의사결정시스템(EIS / DSS) 263

8. 기업 정보시스템 운영현황-(12) 전자조달 / 공급망관리(SCM) 267

8. 기업 정보시스템 운영현황-(13) 제조실행시스템(POP / MES) 271

8. 기업 정보시스템 운영현황-(14) 전자무역(통관) 275

8. 기업 정보시스템 운영현황-(15) 전자결재(e-페이먼트) 279

8. 기업 정보시스템 운영현황-(16) 고객관계관리(CRM) 283

9-1. 정보시스템 유지 및 관리 방법 286

10-1. 정보시스템에 대한 개선요구사항 조치 288

11-1. 정보시스템 유지관리 및 업그레이드 수준(하드웨어) 290

11-2. 정보시스템 유지관리 및 업그레이드 수준(소프트웨어) 292

11-3. 정보시스템 유지관리 및 업그레이드 수준(네트워크) 294

12-1. 정보보호의 필요성 296

13-1. 정보보호 마스터플랜 수립 여부 298

14-1. 네트워크 및 정보시스템에 대한 접근통제 및 내부처리지침 300

15-1. 데이터의 변경권한관리 수준 302

16-1. 데이터의 변경이력관리 수준 304

17-1. 데이터의 변경절차관리 수준 306

18-1. 소프트웨어의 변경권한관리 수준 308

19-1. 소프트웨어의 변경이력관리 수준 310

20-1. 소프트웨어의 변경절차관리 및 사용자 요구사항수렴절차 수준 312

Part E 정보화 활용수준(제목없음) 314

1-1. CEO의 정보시스템 업무활용도 314

1-2. CEO의 총업무 중 IT 이용업무비율 316

1-3. 임원의 정보시스템 업무활용도 318

1-4. 임원의 총업무 중 IT 이용업무비율 320

1-5. 직원의 정보시스템 업무활용도 322

1-6. 직원의 총업무 중 IT 이용업무비율 324

2-1. 개인업무 활용도-종합 활용도 326

2-2. 개인업무 활용도-개인문서편집 328

2-3. 개인업무 활용도-자료관리·공유 330

2-4. 개인업무 활용도-문서수발송(E-mail포함) 332

3-1. 사내 네트워크 활용도-종합 활용도 334

3-2. 사내 네트워크 활용도-기술 시장 등 정보검색 336

3-3. 사내 네트워크 활용도-홈페이지 운영, 정보제공 338

3-4. 사내 네트워크 활용도-전자결재, 의사결정 340

3-5. 사내 네트워크 활용도-정보공유(설계 / 제작 등) 342

3-6. 사내 네트워크 활용도-영업판매 344

3-7. 사내 네트워크 활용도-경리·급여관리, 원가계산 346

3-8. 사내 네트워크 활용도-사내그룹토의·스케줄링 348

4-1. 기업간 네트워크 활용도-종합 활용도 350

4-2. 기업간 네트워크 활용도-전자상거래 352

4-3. 기업간 네트워크 활용도-수·발주, 거래알선 354

4-4. 기업간 네트워크 활용도-설계·제품제작 정보교환 356

4-5. 기업간 네트워크 활용도-생산공정계획 교환 358

4-6. 기업간 네트워크 활용도-해외기업과의 거래 확대 360

5-1. 정보시스템 활용 미흡 사유(복수응답) 362

Part F 정보화 효과수준(제목없음) 366

1-1. 개인업무 정보화 성과-(1) 단순업무의 전산자동화 366

1-2. 개인업무 정보화 성과-(2) 업무절차 간소화 368

1-3. 개인업무 정보화 성과-(3) 결재시간 단축 370

1-4. 개인업무 정보화 성과-(4) 자료 조사시간 감소 372

1-5. 개인업무 정보화 성과-(5) 회의시간 감소 374

1-6. 개인업무 정보화 성과-(6) 협조 및 의견일치 정도 376

1-7. 개인업무 정보화 성과-(7) 고객선호도, 특징 파악 378

1-8. 개인업무 정보화 성과-(8) 신기술 및 자료 획득 380

2-1. 기업업무 정보화 성과-(1) 매출증가 382

2-2. 기업업무 정보화 성과-(2) 재고감소 384

2-3. 기업업무 정보화 성과-(3) 원자재 조달·물류비용 절감 386

2-4. 기업업무 정보화 성과-(4) 품질향상 388

2-5. 기업업무 정보화 성과-(5) 운영·유지비용 절감 390

2-6. 기업업무 정보화 성과-(6) 업무결산속도 향상 392

2-7. 기업업무 정보화 성과-(7) 의사결정시간 단축 394

2-8. 기업업무 정보화 성과-(8) 제품개발 및 생산기간 단축 396

2-9. 기업업무 정보화 성과-(9) 신규고객 창출 398

2-10. 기업업무 정보화 성과-(10) 인력·인건비 절감 400

2-11. 기업업무 정보화 성과-(11) 고객서비스, 만족도 제고 402

2-12. 기업업무 정보화 성과-(12) 기업브랜드 이미지 제고 404

3-1. 정보시스템 도입 후 업무개선-인력 406

3-2. 정보시스템 도입 후 업무개선-비용 408

3-3. 정보시스템 도입 후 업무개선-업무프로세스 410

4-1. 정보시스템 활용시 부문별 기대치-비용절감 412

4-2. 정보시스템 활용시 부문별 기대치-업무효율성 향상 414

4-3. 정보시스템 활용시 부문별 기대치-생산성 향상 416

4-4. 정보시스템 활용시 부문별 기대치-제품 품질 개선 418

4-5. 정보시스템 활용시 부문별 기대치-매출 증대 420

4-6. 정보시스템 활용시 부문별 기대치-고객서비스 개선 422

4-7. 정보시스템 활용시 부문별 기대치-신시장 개척 424

4-8. 정보시스템 활용시 부문별 기대치-기업이미지 제고 426

5-1. 정보시스템 활용시 부문별 성과-비용절감 429

5-2. 정보시스템 활용시 부문별 성과-업무효율성 향상 430

5-3. 정보시스템 활용시 부문별 성과-생산성 향상 432

5-4. 정보시스템 활용시 부문별 성과-제품 품질 개선 434

5-5. 정보시스템 활용시 부문별 성과-매출 증대 436

5-6. 정보시스템 활용시 부문별 성과-고객서비스 개선 438

5-7. 정보시스템 활용시 부분별 성과-신시장 개척 440

5-8. 정보시스템 활용시 부문별 성과-기업 이미지 제고 442

6-1. 정보시스템 활용시 문제점(복수응답) 444

Part G 전자상거래 현황(제목없음) 448

1-1. 전자상거래 방식-거래주체별(복수응답) 448

1-2. 전자상거래 방식-활용범위별(복수응답) 450

1-3. 전자상거래 방식-전자상거래방식(복수응답) 452

2-1. 전자상거래 활용수준-B2C(주문 / 판매) 454

2-2. 전자상거래 활용수준-B2C(마케팅) 456

2-3. 전자상거래 활용수준-B2C(서비스) 458

2-4. 전자상거래 활용수준-B2B(구매 / 판매) 460

2-5. 전자상거래 활용수준-B2B(파트너관리) 462

2-6. 전자상거래 활용수준-B2B(서비스) 464

3-1. 05년 총매출액 대비 전자상거래 매출 비중 및 규모 466

4-1. 전자상거래를 이용하지 않는 이유 468

4-2. (전자상거래 미이용시) 향후 활용 계획 470

5-1. 전자상거래 추진시 가장 큰 문제점 472

6-1. 전자상거래 활성화를 위해 정부지원 필요 분야(복수응답) 474

Part H 정보화 문제점과 정책적 건의사항(제목없음) 476

1-1. 정보화 도입 및 확대의 필요 이유(복수응답) 476

1-2. 정보화 도입 및 확대의 불필요 이유(복수응답) 478

2-1. 향후 교육 필요 부문(복수응답) 480

3-1. 대정부 희망 지원정책(복수응답) 484

4-1. 정보화 추진시 애로사항 488

지역편 494

Part A 정보화 점수 총괄 495

Part B 정보화 추진의지 및 계획수립(제목없음) 497

1-1. 정보화 도입·확대의 필요성 497

2-1. 정보화 목표(비전)의 수립 499

2-2. 정보화 추진전략(계획)의 수립 501

2-3. 정보화 추진전략(계획)의 성격 503

3-1. 정보화 투자타당성 분석의 적정성 및 사용방법 505

3-2. 정보화 추진전략의 변경 및 수정 용이성 507

4-1. 정보화 투자성과 분석의 체계성 509

5-1. CEO의 정보화에 대한 관심 및 지원의지 511

5-2. CEO의 정보화투자계획 및 전략수립 참여도 513

5-3. 정보화에 대한 관심 및 참여의지 515

5-4. 임직원의 정보화 활용지식 습득노력 517

5-5. 직원의 정보화에 대한 관심도 / 참여의지 519

5-6. 직원의 정보화 활용지식 습득노력 521

Part C 정보화 추진환경(제목없음) 523

1-1. 정보화 전담 조직 유무 523

1-2. 정보화 조직 유형 525

1-3. 정보화 담당 부서장 / 임원직책 527

2-1. 정보화 추진인력 529

3-1. 정보화 투자수준 531

4-1. 정보화 업무관리체계의 적정성 533

5-1. 정보화 투자결정 주요 요인 535

6-1. 정보화 투자 목적(복수응답) 537

7-1. 정보화 교육 마스터 플랜 541

8-1. 정보화 교육 실시 543

9-1. 정보화 교육의 수준 545

10-1. 정보화 교육 대상(복수응답) 547

11-1. 아웃소싱 벤더의 선정 기준(복수응답) 549

12-1. 정보화 업무 중 자체수행 대비 아웃소싱 비율(기획 / 계획) 553

12-2. 정보화 업무 중 자체수행 대비 아웃소싱 비율(도입 / 개발) 555

12-3. 정보화 업무 중 자체수행 대비 아웃소싱 비율(운용 / 유지보수) 557

12-4. 정보화 업무 중 자체수행 대비 아웃소싱 비율(전체) 559

13-1.업무처리절차의 표준화 수준 561

14-1.업무처리절차의 문서화 수준 563

15-1.업무분장의 명확화 수준 565

16-1. 성과평과의 명확화 수준 567

17-1. 업무혁신체계의 정비수준 569

Part D 정보시스템 구축운영 현황(제목없음) 571

1-1. 정보시스템 유형 571

2-1. 서버 보유 현황 573

2-2. 보유 서버 종류(복수응답) 575

3-1. 정보화 장비 보유 수준 577

4-1. 홈페이지 활용 현황 579

4-2. 홈페이지의 활용분야(복수응답) 581

5-1. 인터넷 접속(연결) 속도 583

6-1. 인터넷 접속 형태 585

7-1. 제조업 및 전 업종 공통업무영역-(1) 보조적 활동-재무회계 588

7-1. 제조업 및 전 업종 공통업무영역-(2) 보조적 활동-인사급여 592

7-1. 제조업 및 전 업종 공통업무영역-(3) 보조적 활동-기술개발 596

7-1. 제조업 및 전 업종 공통업무영역-(4) 보조적 활동-전략 및 계획수립 / 의사결정지원 600

7-1. 제조업 및 전 업종 공통업무영역-(5) 본원적 활동-구매 관리 604

7-1. 제조업 및 전 업종 공통업무영역-(6) 본원적 활동-생산관리 608

7-1. 제조업 및 전 업종 공통업무영역-(7) 본원적 활동-설비관리 612

7-1. 제조업 및 전 업종 공통업무영역-(8) 본원적 활동-재고관리 616

7-1. 제조업 및 전 업종 공통업무영역-(9) 본원적 활동-물류관리 620

7-1. 제조업 및 전 업종 공통업무영역-(10) 본원적 활동-원가관리 624

7-1. 제조업 및 전 업종 공통업무영역-(11) 본원적 활동-고객관리 628

7-1. 제조업 및 전 업종 공통업무영역-(12) 본원적 활동-지점 / 대리점 관리 632

7-1. 제조업 및 전 업종 공통업무영역-(13) 본원적 활동-수출입 / 통관 636

7-2. 업종별 특화업무영역-(1) 건설업-설계 640

7-2. 업종별 특화업무영역-(2) 건설업 -시공관리 644

7-2. 업종별 특화업무영역-(3) 건설업-감리 648

7-2. 업종별 특화업무영역-(4) 건설업-유지보수 652

7-2. 업종별 특화업무영역-(5) 도소매업-상품기획 656

7-2. 업종별 특화업무영역-(6) 도소매업-공급망관리 660

7-2. 업종별 특화업무영역-(7) 도소매업-매장관리 664

7-2. 업종별 특화업무영역-(8) 운수업-운송장비조달 668

7-2. 업종별 특화업무영역-(9) 운수업-운송관리 672

7-2. 업종별 특화업무영역-(10) 정보통신업-서비스시설구축 676

7-2. 업종별 특화업무영역-(11) 정보통신업-과금 / 고객서비스 680

8. 기업 정보시스템 운영현황-(1) 그룹웨어 684

8. 기업 정보시스템 운영현황-(2) 홈페이지 688

8. 기업 정보시스템 운영현황-(3) ERP-인사관리 692

8. 기업 정보시스템 운영현황-(4) ERP-회계관리 696

8. 기업 정보시스템 운영현황-(5) ERP-구매 / 재고관리 700

8. 기업 정보시스템 운영현황-(6) ERP-생산관리 704

8. 기업 정보서스댐 운영현황-(7) ERP-판매관리 708

8. 기업 정보시스템 운영현황-(8) PDM / PLM 시스템 712

8. 기업 정보시스템 운영현황-(9) 지식관리(KMS) 716

8. 기업 정보시스템 운영현황-(10) 성과측정관리(SEM) 720

8. 기업 정보시스템 운영현황-(11) 의사결정시스템(EIS / DSS) 724

8. 기업 정보시스템 운영현황-(12) 전자조달 / 공급망관리(SCM) 728

8. 기업 정보시스템 운영현황-(13) 제조실행시스템(POP / MES) 732

8. 기업 정보시스템 운영현황-(14) 전자무역(통관) 736

8. 기업 정보시스템 운영현황-(15) 전자결재(e-페이먼트) 740

8. 기업 정보시스템 운영현황-(16) 고객관계관리(CRM) 744

9-1. 정보시스템 유지 및 관리 방법 748

10-1. 정보시스템에 대한 개선요구사항 조치 749

11-1. 정보시스템 유지관리 및 업그레이드 수준(하드웨어) 751

11-2. 정보시스템 유지관리 및 업그레이드 수준(소프트웨어) 753

11-3. 정보시스템 유지관리 및 업그레이드 수준(네트워크) 755

12-1. 정보보호의 필요성 757

13-1. 정보보호 마스터플랜의 수립 여부 759

14-1. 네트워크 및 정보시스템에 대한 접근통제 및 내부처리지침 수립 761

15-1. 데이터의 변경권한관리 수준 763

16-1. 데이터의 변경이력관리 수준 765

17-1. 데이터의 변경절차관리 수준 767

18-1. 소프트웨어의 변경권한관리 수준 769

19-1. 소프트웨어의 변경이력관리 수준 771

20-1. 소프트웨어의 변경절차관리 및 사용자 요구사항수렴절차 수준 773

Part E 정보화 활용수준(제목없음) 775

1-1. CEO의 정보시스템 업무활용도 775

1-2. CEO의 총업무 중 IT 이용업무비율 777

1-3. 임원의 정보시스템 업무활용도 779

1-4. 임원의 총업무 중 IT 이용업무비율 781

1-5. 직원의 정보시스템 업무활용도 783

1-6. 직원의 총업무 중 IT 이용업무비율 785

2-1. 개인업무 활용도-종합적 활용정도 787

2-2. 개인업무 활용도-개인문서편집 789

2-3. 개인업무 활용도-자료관리·공유 791

2-4. 개인업무 활용도-문서수발송(E-mail포함) 793

3-1. 사내 네트워크 활용도-종합 활용도 795

3-2. 사내 네트워크 활용도-기술 시장 등 정보검색 797

3-3. 사내 네트워크 활용도-홈페이지 운영, 정보제공 799

3-4. 사내 네트워크 활용도-전자결재, 의사결정 801

3-5. 사내 네트워크 활용도-정보공유(설계 / 제작 등) 803

3-6. 사내 네트워크 활용도-영업판매 805

3-7. 사내 네트워크 활용도-경리·급여관리, 원가계산 807

3-8. 사내 네트워크 활용도-사내그룹토의·스케줄링 809

4-1. 기업간 네트워크 활용도-종합 활용도 811

4-2. 기업간 네트워크 활용도-전자상거래 813

4-3. 기업간 네트워크 활용도-수·발주, 거래알선 815

4-4. 기업간 네트워크 활용도-설계·제품제작정보교환 817

4-5. 기업간 네트워크 활용도-생산공정계획 교환 819

4-6. 기업간 네트워크 활용도-해외기업과의 거래확대 821

5-1. 정보시스템 활용 미흡 사유(복수응답) 823

Part F 정보화 효과수준(제목없음) 827

1-1. 개인업무 정보화 성과-단순업무의 전산자동화 827

1-2. 개인업무 정보화 성과-업무절차 간소화 829

1-3. 개인업무 정보화 성과-결재시간 단축 831

1-4. 개인업무 정보화 성과-자료 조사시간 감소 833

1-5. 개인업무 정보화 성과-회의시간 감소 835

1-6. 개인업무 정보화 성과-협조 및 의견일치 정도 837

1-7. 개인업무 정보화 성과-고객선호도, 특징 파악 839

1-8. 개인업무 정보화 성과-신기술 및 자료 획득 841

2-1. 기업업무 정보화 성과-매출 증가 843

2-2. 기업업무 정보화 성과-재고감소 845

2-3. 기업업무 정보화 성과-원자재조달·물류비용 절감 847

2-4. 기업업무 정보화 성과-품질향상 849

2-5. 기업업무 정보화 성과-운영·유지비용 절감 851

2-6. 기업업무 정보화 성과-업무결산속도 향상 853

2-7. 기업업무 정보화 성과-의사결정시간 단축 855

2-8. 기업업무 정보화 성과-제품개발 및 생산기간 단축 857

2-9. 기업업무 정보화 성과-신규고객 창출 859

2-10. 기업업무 정보화 성과-인력·인건비 절감 861

2-11. 기업업무 정보화 성과-고객서비스, 만족도 제고 863

2-12. 기업업무 정보화 성과-기업브랜드 이미지 제고 865

3-1. 정보시스템 도입 후 업무개선-인력 867

3-2. 정보시스템 도입 후 업무개선-비용 869

3-3. 정보시스템 도입 후 업무개선-업무프로세스 871

4-1. 정보시스템 활용시 부문별 기대치-비용절감 873

4-2. 정보시스템 활용시 부문별 기대치-업무효율성 향상 875

4-3. 정보시스템 활용시 부문별 기대치-생산성 향상 877

4-4. 정보시스템 활용시 부문별 기대치-제품 품질 개선 879

4-5. 정보시스템 활용시 부문별 기대치-매출 증대 881

4-6. 정보시스템 활용시 부문별 기대치-고객서비스 개선 883

4-7. 정보시스템 활용시 부문별 기대치-신시장 개척 885

4-8. 정보시스템 활용시 부문별 기대치-기업이미지 제고 887

5-1. 정보시스템 활용시 부문별 성과-비용절감 889

5-2. 정보시스템 활용시 부문별 성과-업무효율성 향상 891

5-3. 정보시스템 활용시 부문별 성과-생산성 향상 893

5-4. 정보시스템 활용시 부문별 성과-제품 품질 개선 895

5-5. 정보시스템 활용시 부문별 성과-매출 증대 897

5-6. 정보시스템 활용시 부문별 성과-고객서비스 개선 899

5-7. 정보시스템 활용시 부문별 성과-신시장 개척 901

5-8. 정보시스템 활용시 부문별 성과-기업 이미지 제고 903

6-1 정보시스템 활용시 문제점(복수응답) 905

Part G 전자상거래 현황(제목없음) 907

1-1. 전자상거래 방식-거래주체별(복수응답) 907

1-2. 전자상거래 방식-활용범위별(복수응답) 909

1-3. 전자상거래 방식-전자상거래방식(복수응답) 911

2-1. 전자상거래 활용수준-B2C(주문 / 판매) 913

2-2. 전자상거래 활용수준-B2C(마케팅) 915

2-3. 전자상거래 활용수준-B2C(서비스) 917

2-4. 전자상거래 활용수준-B2B(구매 / 판매) 919

2-5. 전자상거래 활용수준-B2B(파트너관리) 921

2-6. 전자상거래 활용수준-B2B(서비스) 923

3-1. 05년 총매출액 대비 전자상거래 매출 비중 및 규모 925

4-1. 전자상거래를 이용하지 않는 이유 927

4-2. (전자상거래 미이용시) 향후 활용 계획 929

5-1. 전자상거래 추진시 가장 큰 문제점 931

6-1. 전자상거래 활성화를 위해 정부지원 필요 분야(복수응답) 933

Part H 정보화 문제점과 정책적 건의사항(제목없음) 935

1-1. 정보화 도입 및 확대의 필요 이유(복수응답) 935

1-2. 정보화 도입 및 확대의 불필요 이유(복수응답) 937

2-1. 향후 교육 필요부문(복수응답) 939

3-1. 대정부 희망 지원 정책(복수응답) 943

4-1. 정보화 추진시 애로사항 947

판권기

[표 1] 정보화 전담조직 현황 34

[표 2] 정보화 추진인력 현황 35

[표 3] 정보화 아웃소싱 현황 38

[표 4] 적용시스템 활용 현황 40

[표 5] 정보시스템 업무 활용도 43

[표 6] 정보시스템 활용효과 45

[그림 1] 도입·확대 필요 / 불필요 이유 31

[그림 2] 정보화 투자타당성 분석의 적정성 32

[그림 3] CEO·임직원의 정보화 마인드 및 참여정도 33

[그림 4] 정보화 투자결정요인 & 투자목적 36

[그림 5] 정보화교육 대상 37

[그림 6] 정보보호 마인드 및 준비현황 41

[그림 7] 정보화 관리수준 41

[그림 8] 정보시스템 업무 활용도 42

[그림 9] 정보시스템 활용이 낮은 이유 44

[그림 10] 정보화 도입 전·후에 따른 개선효과 46

[그림 11] 활용중인 전자상거래 방식 47

[그림 12] 전자상거래 활용수준 48

[그림 13] 전자상거래 추진 애로사항 49

[그림 14] 대정부 희망하는 지원정책(전자상거래) 49

[그림 15] 중소기업 정보화 저해요인 50

[그림 16] 정보화 교육 필요분야 51

[그림 17] 희망하는 정부지원정책 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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