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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조사개요 18
II. 조사결과 요약 28
III. 통계표 53
일반편 54
Part A 정보화 점수 총괄 56
Part B 정보화 추진의지 및 계획수립(제목없음) 58
1-1. 정보화 도입·확대의 필요성 58
2-1. 정보화 목표(비전)의 수립 60
2-2. 정보화 추진전략(계획)의 수립 62
2-3. 정보화 추진전략(계획)의 성격 64
3-1. 정보화 투자타당성 분석의 적정성 및 사용방법 66
3-2. 정보화 추진전략의 변경 및 수정 용이성 68
4-1. 정보화 투자성과 분석의 체계성 70
5-1. CEO의 정보화에 대한 관심 및 지원의지 72
5-2. CEO의 정보화투자계획 및 전략수립 참여도 74
5-3. 임직원의 정보화에 대한 관심 및 참여의지 76
5-4. 임직원의 정보화 활용지식 습득노력 78
5-5. 직원의 정보화에 대한 관심도 / 참여의지 80
5-6. 직원의 정보화 활용지식 습득노력 82
Part C 정보화 추진환경(제목없음) 84
1-1. 정보화 전담 조직 유무 84
1-2. 정보화 조직 유형 86
1-3. 정보화 담당 부서장 / 임원직책 88
2-1. 정보화 추진인력 현황 90
3-1. 정보화 투자수준 92
4-1. 정보화 업무관리체계의 적정성 94
5-1. 정보화 투자결정 주요 요인 96
6-1. 정보화 투자 목적(복수응답) 98
7-1. 정보화 교육 마스터 플랜 102
8-1. 정보화 교육 실시 104
9-1. 정보화 교육 수준 106
10-1. 정보화교육 대상(복수응답) 108
11-1. 아웃소싱 벤더의 선정기준(복수응답) 110
12-1. 정보화 업무 중 자체수행 대비 아웃소싱 비율(기획 / 계획) 114
12-2. 정보화 업무 중 자체수행 대비 아웃소싱 비율(도입 / 개발) 116
12-3. 정보화 업무 중 자체수행 대비 아웃소싱 비율(운용 / 유지보수) 118
12-4. 정보화 업무 중 자체수행 대비 아웃소싱 비율(전체) 120
13-1. 업무처리절차의 표준화 수준 122
14-1. 업무처리절차의 문서화 수준 124
15-1. 업무분장의 명확화 수준 126
16-1. 성과평과의 명확화 수준 128
17-1. 업무혁신체계의 정비수준 130
Part D 정보시스템 구축운영 현황(제목없음) 132
1-1. 정보시스템 유형 132
2-1. 서버 보유 현황 134
2-2. 보유 서버 종류(복수응답) 136
3-1. 정보화 장비 보유 수준 138
4-1. 홈페이지 활용 현황 140
4-2. 홈페이지의 활용분야(복수응답) 142
5-1. 인터넷 접속(연결) 속도 144
6-1. 인터넷 접속 형태 146
7-1. 제조업 및 전 업종 공통업무영역-(1) 보조적 활동-재무회계 149
7-1. 제조업 및 전 업종 공통업무영역-(2) 보조적 활동-인사급여 153
7-1. 제조업 및 전 업종 공통업무영역-(3) 보조적 활동-기술개발 157
7-1. 제조업 및 전 업종 공통업무영역-(4) 보조적 활동-전략 및 계획수립 / 의사결정지원 161
7-1. 제조업 및 전 업종 공통업무영역-(5) 본원적 활동-구매관리 165
7-1. 제조업 및 전 업종 공통업무영역-(6) 본원적 활동-생산관리 169
7-1. 제조업 및 전 업종 공통업무영역-(7) 본원적 활동-설비관리 173
7-1. 제조업 및 전 업종 공통업무영역-(8) 본원적 활동-재고관리 177
7-1. 제조업 및 전 업종 공통업무영역-(9) 본원적 활동-물류관리 181
7-1. 제조업 및 전 업종 공통업무영역-(10) 본원적 활동-원가관리 185
7-1. 제조업 및 전 업종 공통업무영역-(11) 본원적 활동-고객관리 189
7-1. 제조업 및 전 업종 공통업무영역-(12) 본원적 활동-지점 / 대리점 관리 195
7-1. 제조업 및 전 업종 공통업무영역-(13) 본원적 활동-수출입 / 통관 197
7-2. 업종별 특화업무영역-(1) 건설업-설계 201
7-2. 업종별 특화업무영역-(2) 건설업-시공관리 203
7-2. 업종별 특화업무영역-(3) 건설업-감리 205
7-2. 업종별 특화업무영역-(4) 건설업-유지보수 207
7-2. 업종별 특화업무영역-(5) 도소매업-상품기획 209
7-2. 업종별 특화업무영역-(6) 도소매업-공급망관리 211
7-2. 업종별 특화업무영역-(7) 도소매업-매장관리 213
7-2. 업종별 특화업무영역-(8) 운수업-운송장비조달 215
7-2. 업종별 특화업무영역-(9) 운수업-운송관리 217
7-2. 업종별 특화업무영역-(10) 정보통신업-서비스시설구축 219
7-2. 업종별 특화업무영역-(11) 정보통신업-과금 / 고객서비스 221
8. 기업 정보시스템 운영현황-(1) 그룹웨어 223
8. 기업 정보시스템 운영현황-(2) 홈페이지 227
8. 기업 정보시스템 운영현황-(3) ERP-인사관리 231
8. 기업 정보시스템 운영현황-(4) ERP-회계관리 235
8. 기업 정보시스템 운영현황-(5) ERP-구매 / 재고관리 239
8. 기업 정보시스템 운영현황-(6) ERP-생산관리 243
8. 기업 정보시스템 운영현황-(7) ERP-판매 관리 247
8. 기업 정보시스템 운영현황-(8) PDM / PLM 시스템 251
8. 기업 정보시스템 운영현황-(9) 지식관리(KMS) 255
8. 기업 정보시스템 운영현황-(10) 성과측정관리(SEM) 259
8. 기업 정보시스템 운영현황-(11) 의사결정시스템(EIS / DSS) 263
8. 기업 정보시스템 운영현황-(12) 전자조달 / 공급망관리(SCM) 267
8. 기업 정보시스템 운영현황-(13) 제조실행시스템(POP / MES) 271
8. 기업 정보시스템 운영현황-(14) 전자무역(통관) 275
8. 기업 정보시스템 운영현황-(15) 전자결재(e-페이먼트) 279
8. 기업 정보시스템 운영현황-(16) 고객관계관리(CRM) 283
9-1. 정보시스템 유지 및 관리 방법 286
10-1. 정보시스템에 대한 개선요구사항 조치 288
11-1. 정보시스템 유지관리 및 업그레이드 수준(하드웨어) 290
11-2. 정보시스템 유지관리 및 업그레이드 수준(소프트웨어) 292
11-3. 정보시스템 유지관리 및 업그레이드 수준(네트워크) 294
12-1. 정보보호의 필요성 296
13-1. 정보보호 마스터플랜 수립 여부 298
14-1. 네트워크 및 정보시스템에 대한 접근통제 및 내부처리지침 300
15-1. 데이터의 변경권한관리 수준 302
16-1. 데이터의 변경이력관리 수준 304
17-1. 데이터의 변경절차관리 수준 306
18-1. 소프트웨어의 변경권한관리 수준 308
19-1. 소프트웨어의 변경이력관리 수준 310
20-1. 소프트웨어의 변경절차관리 및 사용자 요구사항수렴절차 수준 312
Part E 정보화 활용수준(제목없음) 314
1-1. CEO의 정보시스템 업무활용도 314
1-2. CEO의 총업무 중 IT 이용업무비율 316
1-3. 임원의 정보시스템 업무활용도 318
1-4. 임원의 총업무 중 IT 이용업무비율 320
1-5. 직원의 정보시스템 업무활용도 322
1-6. 직원의 총업무 중 IT 이용업무비율 324
2-1. 개인업무 활용도-종합 활용도 326
2-2. 개인업무 활용도-개인문서편집 328
2-3. 개인업무 활용도-자료관리·공유 330
2-4. 개인업무 활용도-문서수발송(E-mail포함) 332
3-1. 사내 네트워크 활용도-종합 활용도 334
3-2. 사내 네트워크 활용도-기술 시장 등 정보검색 336
3-3. 사내 네트워크 활용도-홈페이지 운영, 정보제공 338
3-4. 사내 네트워크 활용도-전자결재, 의사결정 340
3-5. 사내 네트워크 활용도-정보공유(설계 / 제작 등) 342
3-6. 사내 네트워크 활용도-영업판매 344
3-7. 사내 네트워크 활용도-경리·급여관리, 원가계산 346
3-8. 사내 네트워크 활용도-사내그룹토의·스케줄링 348
4-1. 기업간 네트워크 활용도-종합 활용도 350
4-2. 기업간 네트워크 활용도-전자상거래 352
4-3. 기업간 네트워크 활용도-수·발주, 거래알선 354
4-4. 기업간 네트워크 활용도-설계·제품제작 정보교환 356
4-5. 기업간 네트워크 활용도-생산공정계획 교환 358
4-6. 기업간 네트워크 활용도-해외기업과의 거래 확대 360
5-1. 정보시스템 활용 미흡 사유(복수응답) 362
Part F 정보화 효과수준(제목없음) 366
1-1. 개인업무 정보화 성과-(1) 단순업무의 전산자동화 366
1-2. 개인업무 정보화 성과-(2) 업무절차 간소화 368
1-3. 개인업무 정보화 성과-(3) 결재시간 단축 370
1-4. 개인업무 정보화 성과-(4) 자료 조사시간 감소 372
1-5. 개인업무 정보화 성과-(5) 회의시간 감소 374
1-6. 개인업무 정보화 성과-(6) 협조 및 의견일치 정도 376
1-7. 개인업무 정보화 성과-(7) 고객선호도, 특징 파악 378
1-8. 개인업무 정보화 성과-(8) 신기술 및 자료 획득 380
2-1. 기업업무 정보화 성과-(1) 매출증가 382
2-2. 기업업무 정보화 성과-(2) 재고감소 384
2-3. 기업업무 정보화 성과-(3) 원자재 조달·물류비용 절감 386
2-4. 기업업무 정보화 성과-(4) 품질향상 388
2-5. 기업업무 정보화 성과-(5) 운영·유지비용 절감 390
2-6. 기업업무 정보화 성과-(6) 업무결산속도 향상 392
2-7. 기업업무 정보화 성과-(7) 의사결정시간 단축 394
2-8. 기업업무 정보화 성과-(8) 제품개발 및 생산기간 단축 396
2-9. 기업업무 정보화 성과-(9) 신규고객 창출 398
2-10. 기업업무 정보화 성과-(10) 인력·인건비 절감 400
2-11. 기업업무 정보화 성과-(11) 고객서비스, 만족도 제고 402
2-12. 기업업무 정보화 성과-(12) 기업브랜드 이미지 제고 404
3-1. 정보시스템 도입 후 업무개선-인력 406
3-2. 정보시스템 도입 후 업무개선-비용 408
3-3. 정보시스템 도입 후 업무개선-업무프로세스 410
4-1. 정보시스템 활용시 부문별 기대치-비용절감 412
4-2. 정보시스템 활용시 부문별 기대치-업무효율성 향상 414
4-3. 정보시스템 활용시 부문별 기대치-생산성 향상 416
4-4. 정보시스템 활용시 부문별 기대치-제품 품질 개선 418
4-5. 정보시스템 활용시 부문별 기대치-매출 증대 420
4-6. 정보시스템 활용시 부문별 기대치-고객서비스 개선 422
4-7. 정보시스템 활용시 부문별 기대치-신시장 개척 424
4-8. 정보시스템 활용시 부문별 기대치-기업이미지 제고 426
5-1. 정보시스템 활용시 부문별 성과-비용절감 429
5-2. 정보시스템 활용시 부문별 성과-업무효율성 향상 430
5-3. 정보시스템 활용시 부문별 성과-생산성 향상 432
5-4. 정보시스템 활용시 부문별 성과-제품 품질 개선 434
5-5. 정보시스템 활용시 부문별 성과-매출 증대 436
5-6. 정보시스템 활용시 부문별 성과-고객서비스 개선 438
5-7. 정보시스템 활용시 부분별 성과-신시장 개척 440
5-8. 정보시스템 활용시 부문별 성과-기업 이미지 제고 442
6-1. 정보시스템 활용시 문제점(복수응답) 444
Part G 전자상거래 현황(제목없음) 448
1-1. 전자상거래 방식-거래주체별(복수응답) 448
1-2. 전자상거래 방식-활용범위별(복수응답) 450
1-3. 전자상거래 방식-전자상거래방식(복수응답) 452
2-1. 전자상거래 활용수준-B2C(주문 / 판매) 454
2-2. 전자상거래 활용수준-B2C(마케팅) 456
2-3. 전자상거래 활용수준-B2C(서비스) 458
2-4. 전자상거래 활용수준-B2B(구매 / 판매) 460
2-5. 전자상거래 활용수준-B2B(파트너관리) 462
2-6. 전자상거래 활용수준-B2B(서비스) 464
3-1. 05년 총매출액 대비 전자상거래 매출 비중 및 규모 466
4-1. 전자상거래를 이용하지 않는 이유 468
4-2. (전자상거래 미이용시) 향후 활용 계획 470
5-1. 전자상거래 추진시 가장 큰 문제점 472
6-1. 전자상거래 활성화를 위해 정부지원 필요 분야(복수응답) 474
Part H 정보화 문제점과 정책적 건의사항(제목없음) 476
1-1. 정보화 도입 및 확대의 필요 이유(복수응답) 476
1-2. 정보화 도입 및 확대의 불필요 이유(복수응답) 478
2-1. 향후 교육 필요 부문(복수응답) 480
3-1. 대정부 희망 지원정책(복수응답) 484
4-1. 정보화 추진시 애로사항 488
지역편 494
Part A 정보화 점수 총괄 495
Part B 정보화 추진의지 및 계획수립(제목없음) 497
1-1. 정보화 도입·확대의 필요성 497
2-1. 정보화 목표(비전)의 수립 499
2-2. 정보화 추진전략(계획)의 수립 501
2-3. 정보화 추진전략(계획)의 성격 503
3-1. 정보화 투자타당성 분석의 적정성 및 사용방법 505
3-2. 정보화 추진전략의 변경 및 수정 용이성 507
4-1. 정보화 투자성과 분석의 체계성 509
5-1. CEO의 정보화에 대한 관심 및 지원의지 511
5-2. CEO의 정보화투자계획 및 전략수립 참여도 513
5-3. 정보화에 대한 관심 및 참여의지 515
5-4. 임직원의 정보화 활용지식 습득노력 517
5-5. 직원의 정보화에 대한 관심도 / 참여의지 519
5-6. 직원의 정보화 활용지식 습득노력 521
Part C 정보화 추진환경(제목없음) 523
1-1. 정보화 전담 조직 유무 523
1-2. 정보화 조직 유형 525
1-3. 정보화 담당 부서장 / 임원직책 527
2-1. 정보화 추진인력 529
3-1. 정보화 투자수준 531
4-1. 정보화 업무관리체계의 적정성 533
5-1. 정보화 투자결정 주요 요인 535
6-1. 정보화 투자 목적(복수응답) 537
7-1. 정보화 교육 마스터 플랜 541
8-1. 정보화 교육 실시 543
9-1. 정보화 교육의 수준 545
10-1. 정보화 교육 대상(복수응답) 547
11-1. 아웃소싱 벤더의 선정 기준(복수응답) 549
12-1. 정보화 업무 중 자체수행 대비 아웃소싱 비율(기획 / 계획) 553
12-2. 정보화 업무 중 자체수행 대비 아웃소싱 비율(도입 / 개발) 555
12-3. 정보화 업무 중 자체수행 대비 아웃소싱 비율(운용 / 유지보수) 557
12-4. 정보화 업무 중 자체수행 대비 아웃소싱 비율(전체) 559
13-1.업무처리절차의 표준화 수준 561
14-1.업무처리절차의 문서화 수준 563
15-1.업무분장의 명확화 수준 565
16-1. 성과평과의 명확화 수준 567
17-1. 업무혁신체계의 정비수준 569
Part D 정보시스템 구축운영 현황(제목없음) 571
1-1. 정보시스템 유형 571
2-1. 서버 보유 현황 573
2-2. 보유 서버 종류(복수응답) 575
3-1. 정보화 장비 보유 수준 577
4-1. 홈페이지 활용 현황 579
4-2. 홈페이지의 활용분야(복수응답) 581
5-1. 인터넷 접속(연결) 속도 583
6-1. 인터넷 접속 형태 585
7-1. 제조업 및 전 업종 공통업무영역-(1) 보조적 활동-재무회계 588
7-1. 제조업 및 전 업종 공통업무영역-(2) 보조적 활동-인사급여 592
7-1. 제조업 및 전 업종 공통업무영역-(3) 보조적 활동-기술개발 596
7-1. 제조업 및 전 업종 공통업무영역-(4) 보조적 활동-전략 및 계획수립 / 의사결정지원 600
7-1. 제조업 및 전 업종 공통업무영역-(5) 본원적 활동-구매 관리 604
7-1. 제조업 및 전 업종 공통업무영역-(6) 본원적 활동-생산관리 608
7-1. 제조업 및 전 업종 공통업무영역-(7) 본원적 활동-설비관리 612
7-1. 제조업 및 전 업종 공통업무영역-(8) 본원적 활동-재고관리 616
7-1. 제조업 및 전 업종 공통업무영역-(9) 본원적 활동-물류관리 620
7-1. 제조업 및 전 업종 공통업무영역-(10) 본원적 활동-원가관리 624
7-1. 제조업 및 전 업종 공통업무영역-(11) 본원적 활동-고객관리 628
7-1. 제조업 및 전 업종 공통업무영역-(12) 본원적 활동-지점 / 대리점 관리 632
7-1. 제조업 및 전 업종 공통업무영역-(13) 본원적 활동-수출입 / 통관 636
7-2. 업종별 특화업무영역-(1) 건설업-설계 640
7-2. 업종별 특화업무영역-(2) 건설업 -시공관리 644
7-2. 업종별 특화업무영역-(3) 건설업-감리 648
7-2. 업종별 특화업무영역-(4) 건설업-유지보수 652
7-2. 업종별 특화업무영역-(5) 도소매업-상품기획 656
7-2. 업종별 특화업무영역-(6) 도소매업-공급망관리 660
7-2. 업종별 특화업무영역-(7) 도소매업-매장관리 664
7-2. 업종별 특화업무영역-(8) 운수업-운송장비조달 668
7-2. 업종별 특화업무영역-(9) 운수업-운송관리 672
7-2. 업종별 특화업무영역-(10) 정보통신업-서비스시설구축 676
7-2. 업종별 특화업무영역-(11) 정보통신업-과금 / 고객서비스 680
8. 기업 정보시스템 운영현황-(1) 그룹웨어 684
8. 기업 정보시스템 운영현황-(2) 홈페이지 688
8. 기업 정보시스템 운영현황-(3) ERP-인사관리 692
8. 기업 정보시스템 운영현황-(4) ERP-회계관리 696
8. 기업 정보시스템 운영현황-(5) ERP-구매 / 재고관리 700
8. 기업 정보시스템 운영현황-(6) ERP-생산관리 704
8. 기업 정보서스댐 운영현황-(7) ERP-판매관리 708
8. 기업 정보시스템 운영현황-(8) PDM / PLM 시스템 712
8. 기업 정보시스템 운영현황-(9) 지식관리(KMS) 716
8. 기업 정보시스템 운영현황-(10) 성과측정관리(SEM) 720
8. 기업 정보시스템 운영현황-(11) 의사결정시스템(EIS / DSS) 724
8. 기업 정보시스템 운영현황-(12) 전자조달 / 공급망관리(SCM) 728
8. 기업 정보시스템 운영현황-(13) 제조실행시스템(POP / MES) 732
8. 기업 정보시스템 운영현황-(14) 전자무역(통관) 736
8. 기업 정보시스템 운영현황-(15) 전자결재(e-페이먼트) 740
8. 기업 정보시스템 운영현황-(16) 고객관계관리(CRM) 744
9-1. 정보시스템 유지 및 관리 방법 748
10-1. 정보시스템에 대한 개선요구사항 조치 749
11-1. 정보시스템 유지관리 및 업그레이드 수준(하드웨어) 751
11-2. 정보시스템 유지관리 및 업그레이드 수준(소프트웨어) 753
11-3. 정보시스템 유지관리 및 업그레이드 수준(네트워크) 755
12-1. 정보보호의 필요성 757
13-1. 정보보호 마스터플랜의 수립 여부 759
14-1. 네트워크 및 정보시스템에 대한 접근통제 및 내부처리지침 수립 761
15-1. 데이터의 변경권한관리 수준 763
16-1. 데이터의 변경이력관리 수준 765
17-1. 데이터의 변경절차관리 수준 767
18-1. 소프트웨어의 변경권한관리 수준 769
19-1. 소프트웨어의 변경이력관리 수준 771
20-1. 소프트웨어의 변경절차관리 및 사용자 요구사항수렴절차 수준 773
Part E 정보화 활용수준(제목없음) 775
1-1. CEO의 정보시스템 업무활용도 775
1-2. CEO의 총업무 중 IT 이용업무비율 777
1-3. 임원의 정보시스템 업무활용도 779
1-4. 임원의 총업무 중 IT 이용업무비율 781
1-5. 직원의 정보시스템 업무활용도 783
1-6. 직원의 총업무 중 IT 이용업무비율 785
2-1. 개인업무 활용도-종합적 활용정도 787
2-2. 개인업무 활용도-개인문서편집 789
2-3. 개인업무 활용도-자료관리·공유 791
2-4. 개인업무 활용도-문서수발송(E-mail포함) 793
3-1. 사내 네트워크 활용도-종합 활용도 795
3-2. 사내 네트워크 활용도-기술 시장 등 정보검색 797
3-3. 사내 네트워크 활용도-홈페이지 운영, 정보제공 799
3-4. 사내 네트워크 활용도-전자결재, 의사결정 801
3-5. 사내 네트워크 활용도-정보공유(설계 / 제작 등) 803
3-6. 사내 네트워크 활용도-영업판매 805
3-7. 사내 네트워크 활용도-경리·급여관리, 원가계산 807
3-8. 사내 네트워크 활용도-사내그룹토의·스케줄링 809
4-1. 기업간 네트워크 활용도-종합 활용도 811
4-2. 기업간 네트워크 활용도-전자상거래 813
4-3. 기업간 네트워크 활용도-수·발주, 거래알선 815
4-4. 기업간 네트워크 활용도-설계·제품제작정보교환 817
4-5. 기업간 네트워크 활용도-생산공정계획 교환 819
4-6. 기업간 네트워크 활용도-해외기업과의 거래확대 821
5-1. 정보시스템 활용 미흡 사유(복수응답) 823
Part F 정보화 효과수준(제목없음) 827
1-1. 개인업무 정보화 성과-단순업무의 전산자동화 827
1-2. 개인업무 정보화 성과-업무절차 간소화 829
1-3. 개인업무 정보화 성과-결재시간 단축 831
1-4. 개인업무 정보화 성과-자료 조사시간 감소 833
1-5. 개인업무 정보화 성과-회의시간 감소 835
1-6. 개인업무 정보화 성과-협조 및 의견일치 정도 837
1-7. 개인업무 정보화 성과-고객선호도, 특징 파악 839
1-8. 개인업무 정보화 성과-신기술 및 자료 획득 841
2-1. 기업업무 정보화 성과-매출 증가 843
2-2. 기업업무 정보화 성과-재고감소 845
2-3. 기업업무 정보화 성과-원자재조달·물류비용 절감 847
2-4. 기업업무 정보화 성과-품질향상 849
2-5. 기업업무 정보화 성과-운영·유지비용 절감 851
2-6. 기업업무 정보화 성과-업무결산속도 향상 853
2-7. 기업업무 정보화 성과-의사결정시간 단축 855
2-8. 기업업무 정보화 성과-제품개발 및 생산기간 단축 857
2-9. 기업업무 정보화 성과-신규고객 창출 859
2-10. 기업업무 정보화 성과-인력·인건비 절감 861
2-11. 기업업무 정보화 성과-고객서비스, 만족도 제고 863
2-12. 기업업무 정보화 성과-기업브랜드 이미지 제고 865
3-1. 정보시스템 도입 후 업무개선-인력 867
3-2. 정보시스템 도입 후 업무개선-비용 869
3-3. 정보시스템 도입 후 업무개선-업무프로세스 871
4-1. 정보시스템 활용시 부문별 기대치-비용절감 873
4-2. 정보시스템 활용시 부문별 기대치-업무효율성 향상 875
4-3. 정보시스템 활용시 부문별 기대치-생산성 향상 877
4-4. 정보시스템 활용시 부문별 기대치-제품 품질 개선 879
4-5. 정보시스템 활용시 부문별 기대치-매출 증대 881
4-6. 정보시스템 활용시 부문별 기대치-고객서비스 개선 883
4-7. 정보시스템 활용시 부문별 기대치-신시장 개척 885
4-8. 정보시스템 활용시 부문별 기대치-기업이미지 제고 887
5-1. 정보시스템 활용시 부문별 성과-비용절감 889
5-2. 정보시스템 활용시 부문별 성과-업무효율성 향상 891
5-3. 정보시스템 활용시 부문별 성과-생산성 향상 893
5-4. 정보시스템 활용시 부문별 성과-제품 품질 개선 895
5-5. 정보시스템 활용시 부문별 성과-매출 증대 897
5-6. 정보시스템 활용시 부문별 성과-고객서비스 개선 899
5-7. 정보시스템 활용시 부문별 성과-신시장 개척 901
5-8. 정보시스템 활용시 부문별 성과-기업 이미지 제고 903
6-1 정보시스템 활용시 문제점(복수응답) 905
Part G 전자상거래 현황(제목없음) 907
1-1. 전자상거래 방식-거래주체별(복수응답) 907
1-2. 전자상거래 방식-활용범위별(복수응답) 909
1-3. 전자상거래 방식-전자상거래방식(복수응답) 911
2-1. 전자상거래 활용수준-B2C(주문 / 판매) 913
2-2. 전자상거래 활용수준-B2C(마케팅) 915
2-3. 전자상거래 활용수준-B2C(서비스) 917
2-4. 전자상거래 활용수준-B2B(구매 / 판매) 919
2-5. 전자상거래 활용수준-B2B(파트너관리) 921
2-6. 전자상거래 활용수준-B2B(서비스) 923
3-1. 05년 총매출액 대비 전자상거래 매출 비중 및 규모 925
4-1. 전자상거래를 이용하지 않는 이유 927
4-2. (전자상거래 미이용시) 향후 활용 계획 929
5-1. 전자상거래 추진시 가장 큰 문제점 931
6-1. 전자상거래 활성화를 위해 정부지원 필요 분야(복수응답) 933
Part H 정보화 문제점과 정책적 건의사항(제목없음) 935
1-1. 정보화 도입 및 확대의 필요 이유(복수응답) 935
1-2. 정보화 도입 및 확대의 불필요 이유(복수응답) 937
2-1. 향후 교육 필요부문(복수응답) 939
3-1. 대정부 희망 지원 정책(복수응답) 943
4-1. 정보화 추진시 애로사항 947
판권기
[표 1] 정보화 전담조직 현황 34
[표 2] 정보화 추진인력 현황 35
[표 3] 정보화 아웃소싱 현황 38
[표 4] 적용시스템 활용 현황 40
[표 5] 정보시스템 업무 활용도 43
[표 6] 정보시스템 활용효과 45
[그림 1] 도입·확대 필요 / 불필요 이유 31
[그림 2] 정보화 투자타당성 분석의 적정성 32
[그림 3] CEO·임직원의 정보화 마인드 및 참여정도 33
[그림 4] 정보화 투자결정요인 & 투자목적 36
[그림 5] 정보화교육 대상 37
[그림 6] 정보보호 마인드 및 준비현황 41
[그림 7] 정보화 관리수준 41
[그림 8] 정보시스템 업무 활용도 42
[그림 9] 정보시스템 활용이 낮은 이유 44
[그림 10] 정보화 도입 전·후에 따른 개선효과 46
[그림 11] 활용중인 전자상거래 방식 47
[그림 12] 전자상거래 활용수준 48
[그림 13] 전자상거래 추진 애로사항 49
[그림 14] 대정부 희망하는 지원정책(전자상거래) 49
[그림 15] 중소기업 정보화 저해요인 50
[그림 16] 정보화 교육 필요분야 51
[그림 17] 희망하는 정부지원정책 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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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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