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정오표
표제지
판권기
목차
I부 총론 12
제1장 만화산업 주요 이슈 13
제2장 만화산업 시장규모 및 전망 20
제1절 국내 만화산업 시장 규모 21
제2절 만화산업 수출입 규모 27
제3절 만화 시장 규모 예측 30
제3장 만화산업 현황 및 전망 32
제1절 창작과 출판 33
제2절 만화 유통 경로 44
제3절 법제도 49
제4절 만화산업 계약 구조 61
제5절 만화 원작 연계 현황 71
제6절 인력 양성 및 교육 80
제7절 만화 정책 현황 92
II부 국내외 산업 동향 98
제1장 만화업체 동향 99
제1절 기업 일반 현황 99
제2절 매출 현황 및 변화 101
제3절 만화 지적재산권 현황 102
제2장 만화 종사자 현황 105
제1절 정규직 / 비정규직 분포 105
제2절 직무별 인원 분포 108
제3절 성별 / 학력별 / 연령별 종사자 현황 109
제3장 해외 만화산업 현황 114
제1절 미국 114
제2절 유럽 126
제3절 일본 144
제4절 중국 156
III부 국내 소비자 동향 170
제1장 전 국민 만화 관련 현황 171
제1절 만화책 보유율 172
제2절 이용률 174
제3절 만화 구입률과 대여율 182
제2장 국내 만화 소비자 현황 188
제1절 만화 인지도 및 선호도 189
제2절 만화 이용 행태 195
제3절 만화 구입 행태 230
제4절 구입의향 247
제5절 라이프 스타일 256
제6절 불법에 대한 인식 265
부록 270
1. 만화산업통계연감 271
2. 국내외 만화 관련 기관 및 단체 315
3. 국내외 전시회 320
4. 만화관련 계약서 양식 330
5. 대한민국 만화대상 수상작 현황(1991년~2006년) 361
6. 2005~2006년 만화관련 학위학술논문 목록 363
[편집 및 집필위원 명단]
표목차
〈표 1-2-1〉 만화산업 분류 20
〈표 1-2-2〉 조사개요 21
〈표 1-2-3〉 만화산업 지역별 수출 현황 28
〈표 1-2-4〉 출판·온라인 만화 시장규모 및 전망 30
〈표 1-3-1〉 단행본 작가의 수익 예시 36
〈표 1-3-2〉 잡지 연재 작가의 수익 예시 37
〈표 1-3-3〉 일일만화 시장 규모 41
〈표 1-3-4〉 대본소용 만화 작가의 수익 예시 42
〈표 1-3-5〉 각 유통 경로별 특징과 문제점 46
〈표 1-3-6〉 저작인격권의 종류 52
〈표 1-3-7〉 저작재산권의 종류, 존속 기간 및 제한 53
〈표 1-3-8〉 저작권 등록의 효과 54
〈표 1-3-9〉 집중관리제도 개요 55
〈표 1-3-10〉 저작권 이용 계약의 구분 66
〈표 1-3-11〉 출판 목적 계약의 종류와 차이점 66
〈표 1-3-12〉 만화 원작 애니메이션 제작 현황 76
〈표 1-3-13〉 만화 원작 영화 제작 현황 76
〈표 1-3-14〉 만화 원작 드라마 제작 현황 77
〈표 1-3-15〉 만화 공연 제작 현황 77
〈표 1-3-16〉 만화 원작 PC 게임 제작 현황 78
〈표 1-3-17〉 만화 원작 온라인 게임 제작 현황 78
〈표 1-3-18〉 만화 원작 모바일 게임 제작 현황 78
〈표 1-3-19〉 국내 만화 / 애니메이션 / 캐릭터 장르 보유학과 현황 81
〈표 1-3-20〉 만화/애니메이션 / 캐릭터 장르 학생 현황 82
〈표 1-3-21〉 만화 / 애니메이션 / 캐릭터 장르 진로 현황 83
〈표 1-3-22〉 만화 / 애니메이션 / 캐릭터 장르 교육시설 및 기자재 장비의 보유 수준 84
〈표 1-3-23〉 만화 / 애니메이션 / 캐릭터 장르 시설 및 기자재 장비의 부족 비율 84
〈표 1-3-24〉 만화 / 애니메이션 / 캐릭터 장르 시설 및 기자재 활용 정도 84
〈표 1-3-25〉 만화 / 애니메이션 / 캐릭터 장르 교원 현황 85
〈표 1-3-26〉 만화 / 애니메이션 / 캐릭터 장르 전임교원 세부 현황 85
〈표 1-3-27〉 만화 / 애니메이션 / 캐릭터 장르 초빙교원 세부 현황 85
〈표 1-3-28〉 만화 / 애니메이션 / 캐릭터 장르 겸임교원 세부 현황 86
〈표 1-3-29〉 만화 / 애니메이션 / 캐릭터 장르 기타 교원 세부 현황 86
〈표 1-3-30〉 만화 / 애니메이션 / 캐릭터 장르 교원 1인당 재학생 수 86
〈표 1-3-31〉 만화 / 애니메이션 / 캐릭터 장르 커리큘럼 현황 87
〈표 1-3-32〉 4년제 대학 만화학과 89
〈표 1-3-33〉 2~3년제 대학 만화학과 91
〈표 1-3-34/35〉 2006년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만화산업 육성 사업 94
〈표 1-3-35/36〉 2006년 부천 만화정보센터 주요사업 96
〈표 2-3-1〉 미국 만화 시장 규모 115
〈표 2-3-2〉 2005년 만화 출판 시장 지분 118
〈표 2-3-3〉 주요 중소 규모 독립 출판사 주요 출판물과 웹사이트 119
〈표 2-3-4〉 만화책을 포함한 만화 관련 서적 2005년도 판매 수익 순위 122
〈표 2-3-5〉 만화산업 관련 웹사이트 123
〈표 2-3-6〉 만화책을 원작으로 한 영화 125
〈표 2-3-7〉 2005년 상위 10위 일본만화 126
〈표 2-3-8〉 2005년 주요 타이틀의 출판 부수 131
〈표 2-3-9〉 2000년 이후 프랑스의 출판 현황 134
〈표 2-3-10〉 월별 만화단행본 발행 종수 135
〈표 2-3-11〉 프랑스 주요 출판사 및 출판되는 만화와 2005년도 총 출판량 136
〈표 2-3-12〉 2000년 이후 프랑스 시장에 출판된 아시아 만화와 미국 코믹스 138
〈표 2-3-13〉 독일에서 출판된 한국만화 141
〈표 2-3-14〉 영국 주요 만화 및 만화잡지 143
〈표 2-3-15〉 일본 연도별 만화 단행본, 만화잡지의 추정 판매 금액 145
〈표 2-3-16〉 일본 연도별 만화 단행본, 만화잡지의 추정 판매 부수 146
〈표 2-3-17〉 일본 만화 단행본의 반품률, 평균 단가 및 신간 발행 종수 149
〈표 2-3-18〉 일본연도별 염가판 시장 현황 151
〈표 2-3-19〉 일본 만화잡지의 타이틀 수 및 연간 발행 부수 152
〈표 2-3-20〉 주요 일본 만화 출판사 정보 154
〈표 2-3-21〉 중국 만화 개념 분류 157
〈표 2-3-22〉 출판사와 출판상의 비교 159
〈표 2-3-23〉 만화류 도서시장 지표 현황 160
〈표 2-3-24〉 중국 전문 만화잡지 목록 163
〈표 2-3-25〉 중국에 출간된 한국 만화책 목록 166
〈표 3-1-1〉 전 국민 조사 설계 171
〈표 3-1-2〉 전 국민 조사 표본 구성 172
〈표 3-2-1〉 만화 소비자 조사 설계 188
〈표 3-2-2〉 만화 소비자 조사 표본 구성 189
〈표 4-1-1〉 만화단행본 발행종수 271
〈표 4-1-2〉 일일만화를 포함한 만화단행본 발행 종수 271
〈표 4-1-3〉 만화단행본 발행부수 현황 272
〈표 4-1-4〉 만화단행본 평균정가 272
〈표 4-1-5〉 만화단행본 평균면수 272
〈표 4-1-6〉 만화단행본의 국적별 발행 현황 273
〈표 4-1-7〉 만화단행본에서 한국만화와 번역만화 발행 상위 출판사 현황(2005년) 274
〈표 4-1-8〉 만화단행본에서 국적별 번역만화 발행 현황 274
〈표 4-1-9〉 주요3사의 만화단행본 시장 점유율 현황 275
〈표 4-1-10〉 만화단행본 장르별 발행 현황 275
〈표 4-1-11〉 한국만화단행본의 장르별 발행 현황 276
〈표 4-1-12〉 번역만화단행본의 장르별 발행 현황 277
〈표 4-1-13〉 만화단행본 실적 출판사 현황 278
〈표 4-1-14〉 만화단행본 출판실적 상위출판사 현황 279
〈표 4-1-15〉 주요 3사의 만화단행본 출판 선호 장르 280
〈표 4-1-16〉 주요 3사를 제외한 출판사의 만화단행본 출판 선호 장르 281
〈표 4-1-17〉 성인 장르의 상위 실적 출판사 현황 282
〈표 4-1-18〉 번역만화단행본의 상위 실적 출판사 현황 283
〈표 4-1-19〉 만화단행본 야오이 장르의 상위 실적 출판사 현황 284
〈표 4-1-20〉 만화단행본 작가별 현황 284
〈표 4-1-21〉 최근 5년간 만화단행본 다작 작가 현황 285
〈표 4-1-22〉 월별 만화단행본 발행 종수 286
〈표 4-1-23〉 신작 만화단행본의 출판 현황 287
〈표 4-1-24〉 해적판 발행현황 287
〈표 4-1-25〉 장르별 해적판 발행 현황 288
〈표 4-1-26〉 해적판의 형태별 현황 289
〈표 4-1-27〉 해적판 발행 목록(2005년) 289
〈표 4-1-28〉 애장판 및 복간만화 발행 현황 289
〈표 4-1-29〉 애장판 및 복간만화의 장르별 발행 현황 289
〈표 4-1-30〉 애장판 및 복간만화 평균면수 및 평균정가 290
〈표 4-1-31〉 애장판 및 복간만화 가격별 현황 290
〈표 4-1-32〉 애장판 및 복간만화 발행 목록(2005년) 291
〈표 4-1-33〉 통권이 가장 많은 만화단행본 목록 292
〈표 4-1-34〉 만화단행본의 후속작 연재주기가 가장 긴 작품(한국만화) 293
〈표 4-1-35〉 만화단행본의 후속작 연재주기가 가장 긴 작품(번역만화) 294
〈표 4-1-36〉 일일만화 발행종수 295
〈표 4-1-37〉 일일만화 평균 발행부수 295
〈표 4-1-38〉 일일만화 발행종수, 평균정가, 평균면수(2005) 295
〈표 4-1-39〉 장르별 일일만화 발행종수 296
〈표 4-1-40〉 일일만화 출판사의 발행종수와 시장점유율 현황 296
〈표 4-1-41〉 최근 4년간 일일만화 실적출판사 수 298
〈표 4-1-42〉 일일만화의 실적작가수(프로덕션 포함) 298
〈표 4-1-43〉 최근 5년간 일일만화 다작 작가현황 299
〈표 4-1-44〉 신작일일만화 출판 현황 301
〈표 4-1-45〉 만화잡지 연재 실적작가 현황(2005년) 303
〈표 4-1-46〉 만화잡지 발행목록(2001년~2005년) 303
〈표 4-1-47〉 대상별 만화잡지 발행 현황 304
〈표 4-1-48〉 대상별 만화잡지의 발행종수 현황 304
〈표 4-1-49〉 출판사별 만화잡지 발행종수와 시장점유율 현황 305
〈표 4-1-50〉 발행주기별 만화잡지 현황(2005년 12월 현재) 305
〈표 4-1-51〉 만화잡지 연재작 중 후속권 발간 주기가 긴 작품 307
〈표 4-1-52〉 최근 5년간 만화잡지 연재작의 작가별 단행본 출간 현황 308
〈표 4-1-53〉 출판사별 아동·학습만화의 발행종수와 시장점유율 현황 311
〈표 4-1-54〉 최근 5년간 아동·학습만화 다작 작가 현황 314
그림목차
〈그림 1-2-1〉 만화산업 가치사슬에 따른 분류 체계 21
〈그림 1-2-2〉 만화산업 업종별 매출 현황 22
〈그림 1-2-3〉 만화 출판 사업 연도별 비교 22
〈그림 1-2-4〉 만화출판업 장르별 제작 비중 23
〈그림 1-2-5〉 출판만화의 국가별 제작 비중 23
〈그림 1-2-6〉 온라인 만화 장르별 제작 비중 24
〈그림 1-2-7〉 온라인 만화 국가별 제작 비중 24
〈그림 1-2-8〉 온라인 만화 유통업(인터넷 서비스) 매출 연도별 비교 25
〈그림 1-2-9〉 만화 전문 도소매업 매출 연도별 비교 26
〈그림 1-2-10〉 만화 임대업 연도별 비교 26
〈그림 1-2-11〉 만화산업 수출 연도별 비교 27
〈그림 1-2-12〉 만화산업 수입 연도별 비교 28
〈그림 1-2-13〉 만화산업 해외 수출 방식 29
〈그림 1-2-14〉 만화산업 해외 진출 형태 29
〈그림 1-3-1〉 만화산업의 구조 32
〈그림 1-3-2〉 만화산업 구성 주체 33
〈그림 1-3-3〉 만화산업의 창작, 제작, 유통, 소비 단계별 업무 34
〈그림 1-3-4〉 만화시장 유통구조 개관 45
〈그림 1-3-5〉 만화의 계약 구조 63
〈그림 1-3-6〉 만화의 구성 요소 72
〈그림 1-3-7〉 만화 원작 활용의 장점 74
〈그림 2-1-1〉 만화사업체 설립년도 99
〈그림 2-1-2〉 만화사업체 경영형태 100
〈그림 2-1-3〉 만화사업체 대표자 최종 학력 100
〈그림 2-1-4〉 만화사업체 대표자 연령 101
〈그림 2-1-5〉 종사자 규모별 매출 현황 102
〈그림 2-1-6〉 사업 형태별 매출 현황 102
〈그림 2-1-7〉 국내 만화 출판업 저작물 보유등록 103
〈그림 2-1-8〉 해외 만화 출판업 저작물 보유등록 103
〈그림 2-1-9〉 불법 스캔 만화 저작권 침해 규모 104
〈그림 2-2-1〉 만화 출판사업체의 고용 형태별 종사자 현황 105
〈그림 2-2-2〉 온라인 만화 유통 사업체의 고용 형태별 종사자 현황 106
〈그림 2-2-3〉 만화책 임대업의 고용 형태별 종사자 현황 107
〈그림 2-2-4〉 만화책 전문 도소매업의 고용 형태별 종사자 현황 107
〈그림 2-2-5〉 만화 출판사업체의 직무 형태별 종사자 현황 108
〈그림 2-2-6〉 온라인 만화 유통업(인터넷 서비스) 사업체의 직무 형태별 종사자 현황 109
〈그림 2-2-7〉 만화 출판사업체의 성별 / 학력별 / 연령별 종사자 현황 110
〈그림 2-2-8〉 온라인 만화 유통업 사업체의 성별 / 학력별 / 연령별 종사자 현황 111
〈그림 2-2-9〉 만화책 임대 사업체의 성별 / 학력별 / 연령별 종사자 현황 112
〈그림 2-2-10〉 만화 전문 도소매 사업체의 성별 / 학력별 / 연령별 종사자현황 113
〈그림 2-3-1〉 미국 만화산업 구조 116
〈그림 2-3-2〉 주요 출판사의 시장 점유율 136
〈그림 2-3-3〉 독일의 만화 유통 구조 140
〈그림 2-3-4〉 일본연도별 만화 단행본, 만화잡지의 추정 판매 금액 추이 146
〈그림 2-3-5〉 일본연도별 출판물 전체에 대한 만화 출판물 점유율 추이(판매 부수) 148
〈그림 2-3-6〉 일본연도별 출판물 전체에 대한 만화 출판물 점유율 추이(판매 금액) 148
〈그림 2-3-7/6〉 일본 염가판 판매 시장 추이 151
〈그림 2-3-8/7〉 중국 만화 출판 프로세스 161
〈그림 2-3-9/8〉 해외 작품 수입 프로세스 164
〈그림 3-1-1〉 만화책 보유율, 전 국민, 전체(N=879) 172
〈그림 3-1-2〉 만화책 보유율, 전 국민, 성별(N=879) 173
〈그림 3-1-3〉 만화책 보유율, 전 국민, 연령별(N=879) 173
〈그림 3-1-4〉 만화책 보유율, 전 국민, 지역별(N=879) 174
〈그림 3-1-5〉 매체별 만화 이용률, 전 국민, 전체((N=1,000)) 175
〈그림 3-1-6〉 신문연재만화 이용률, 전 국민, 전체(N=1,000) 175
〈그림 3-1-7〉 신문연재만화 이용률, 전 국민, 성별(N=1,000) 176
〈그림 3-1-8〉 신문연재만화 이용률, 전 국민, 연령별(N=1,000) 176
〈그림 3-1-9〉 신문연재만화 이용률, 전 국민, 지역별(N=1,000) 177
〈그림 3-1-10〉 단행본 만화 이용률, 전 국민, 전체(N=1,000) 178
〈그림 3-1-11〉 단행본 만화 이용률, 전 국민, 성별(N=1,000) 178
〈그림 3-1-12〉 단행본 만화 이용률, 전 국민, 연령별(N=1,000) 179
〈그림 3-1-13〉 만화연재잡지 이용률, 전 국민, 전체(N=1,000) 179
〈그림 3-1-14〉 만화연재잡지 이용률, 전 국민, 성별(N=1,000) 180
〈그림 3-1-15〉 만화연재잡지 이용률, 전 국민, 연령별(N=1,000) 180
〈그림 3-1-16〉 인터넷 만화 이용률, 전 국민, 전체(N=1,000) 181
〈그림 3-1-17〉 인터넷 만화 이용률, 전 국민, 성별(N=1,000) 181
〈그림 3-1-18〉 인터넷 만화 이용률, 전 국민, 연령별(N=1,000) 182
〈그림 3-1-19〉 단행본 만화와 만화연재잡지 대여율과 구입률, 전 국민, 전체((N=1,000)) 182
〈그림 3-1-20〉 단행본 / 만화연재잡지 구입 경험률, 전 국민, 전체(N=879) 183
〈그림 3-1-22〉 단행본 / 만화연재 잡지 구입 경험률, 전 국민, 연령별(N=879) 184
〈그림 3-1-23〉 단행본 / 만화연재잡지 대여 경험률, 전 국민, 전체(N=1,000) 184
〈그림 3-1-24〉 단행본 / 만화연재 잡지 대여 경험률, 전 국민, 성별(N=1,000) 185
〈그림 3-1-25〉 단행본 / 만화연재잡지 대여 경험률, 전 국민, 연령별(N=1,000) 185
〈그림 3-1-26〉 모바일 만화 경험률, 전 국민, 전체(N=1,000) 186
〈그림 3-1-27〉 모바일 만화 경험률, 전 국민, 성별(N=1,000) 186
〈그림 3-1-28〉 모바일 만화 경험률, 전 국민, 연령별(N=1,000) 187
〈그림 3-2-1〉 만화 선호 장르, 만화 소비자, 전체(N=1,500) 190
〈그림 3-2-2〉 만화 선호 장르, 만화 소비자, 성별(N=1,500) 191
〈그림 3-2-3〉 만화 선호 장르, 만화 소비자, 연령별(N=1,500) 192
〈그림 3-2-4〉 만화 원작의 국 / 외산별 선호도, 만화 소비자, 전체(N=1,500) 193
〈그림 3-2-5〉 만화 원작의 국 / 외산별 선호도, 만화 소비자, 성별(N=1,500) 193
〈그림 3-2-6〉 만화 원작의 국 / 외산별 선호도, 만화 소비자, 연령별(N=1,500) 194
〈그림 3-2-7〉 만화 관련 정보 입수 경로, 만화 소비자, 전체(N=1,320) 195
〈그림 3-2-8〉 만화 관련 정보 입수 경로, 만화 소비자, 성별(N=1,320) 196
〈그림 3-2-9〉 만화 관련 정보 입수 경로, 만화 소비자, 연령별(N=1,320) 197
〈그림 3-2-10〉 만화 형태별 경험 비중, 만화 소비자, 전체(N=1,320) 198
〈그림 3-2-11〉 만화 형태별 경험 비중, 만화 소비자, 성별(N=1,320) 198
〈그림 3-2-12〉 만화 형태별 경험 비중, 만화 소비자, 연령별(N=1,320) 199
〈그림 3-2-13〉 출판만화 이용 경험률, 만화 소비자, 전체(N=1,500) 200
〈그림 3-2-14〉 출판 만화 이용 경험률, 만화 소비자, 응답자 특성별(N=1,500) 200
〈그림 3-2-15〉 단행본 이용 경험률, 만화 소비자, 전체(N=1,500) 201
〈그림 3-2-16〉 단행본 이용 경험률, 만화 소비자, 응답자 특성별(N=1,500) 201
〈그림 3-2-17〉 딘행본 이용 빈도, 만화 소비자, 응답자 특성별, N=1239 202
〈그림 3-2-18〉 만화연재잡지 이용 경험률, 만화 소비자, 전체(N=1,500) 203
〈그림 3-2-19〉 만화연재잡지 열람 경험률, 만화 소비자, 응답자 특성별(N=1,500) 203
〈그림 3-2-20〉 만화연재잡지 이용 빈도, 만화 소비자, 응답자 특성별(N=323) 204
〈그림 3-2-21〉 신문연재만화 이용 경험률, 만화 소비자, 전체(N=1,500) 204
〈그림 3-2-22〉 신문연재만화 이용 경험률, 만화 소비자, 응답자 특성별(N=1,500) 205
〈그림 3-2-23〉 신문연재만화 이용 빈도, 만화 소비자, 응답자 특성별, (N=1,035) 205
〈그림 3-2-24〉 단행본 / 만화연재잡지 대여율, 만화 소비자, 전체(N=1,500) 206
〈그림 3-2-25〉 단행본 / 만화연재잡지 대여율, 만화 소비자, 응답자 특성별(N=1,500) 207
〈그림 3-2-26〉 단행본 / 만화연재잡지 대여율, 만화 소비자, 응답자 특성별(N=890) 207
〈그림 3-2-27〉 단행본 / 만화연재잡지 대여 금액, 만화 소비자, 응답자 특성별(N=890) 208
〈그림 3-2-28〉 단행본 / 만화연재잡지 대여 채널, 만화 소비자, 전체(N=890) 209
〈그림 3-2-29〉 단행본 / 만화연재잡지 대여 채널, 만화 소비자, 성별(N=890) 209
〈그림 3-2-30〉 단행본 / 만화연재잡지 대여 채널, 만화 소비자, 연령별(N=890) 210
〈그림 3-2-31〉 단행본 / 만화연재잡지를 대여하지 않는 이유, 만화소비자, 전체(N=489) 211
〈그림 3-2-32〉 단행본 / 만화연재잡지 보유율, 만화 소비자, 전체(N=1,320) 212
〈그림 3-2-33〉 단행본 / 만화연재잡지 보유율, 만화 소비자, 응답자 특성별(N=1,320) 212
〈그림 3-2-34〉 단행본 / 만화연재잡지 보유 권수, 만화 소비자, 전체(N=685) 213
〈그림 3-2-35〉 단행본 / 만화연재잡지 보유 권수, 만화 소비자, 성별(N=685) 214
〈그림 3-2-36〉 단행본 / 만화연재잡지 보유 권수, 만화 소비자, 연령별(N=685) 215
〈그림 3-2-37〉 보유 만화 장르, 만화 소비자, 전체(N=685) 216
〈그림 3-2-38〉 보유 만화 장르, 만화 소비자, 성별(N=685) 217
〈그림 3-2-39〉 보유 만화 장르, 만화 소비자, 연령별(N=685) 218
〈그림 3-2-40〉 인터넷 만화 이용 경험률, 만화 소비자, 전체(N=1,500) 219
〈그림 3-2-41〉 인터넷 만화 이용 경험률, 만화 소비자, 응답자 특성별(N=1,500) 220
〈그림 3-2-42〉 인터넷 만화 이용 빈도, 만화 소비자, 응답자 특성별(N=555) 220
〈그림 3-2-43〉 인터넷 만화 이용 형태별 비중, 만화 소비자, 전체(N=509) 221
〈그림 3-2-44〉 인터넷 만화 이용 형태별 비중, 만화 소비자, 성별(N=509) 222
〈그림 3-2-45〉 인터넷 만화 이용 형태별 비중, 만화 소비자, 연령별(N=509) 222
〈그림 3-2-46〉 인터넷 만화 국 / 외산별 비중, 만화 소비자, 전체(N=509) 223
〈그림 3-2-47〉 인터넷 만화 국 / 외산별 비중, 만화 소비자, 성별(N=509) 223
〈그림 3-2-48〉 인터넷 만화 국 / 외산별 비중, 만화 소비자, 연령별(N=509) 224
〈그림 3-2-49〉 인터넷 만화 유 / 무료 경험 비중, 만화 소비자, 전체(N=509) 224
〈그림 3-2-50〉 인터넷 만화 유 / 무료 경험 비중, 만화 소비자, 성별(N=509) 225
〈그림 3-2-51〉 인터넷 만화 유 / 무료 경험 비중, 만화 소비자, 연령별(N=509) 225
〈그림 3-2-52〉 인터넷 만화 이용 방법, 만화 소비자, 전체(N=509) 226
〈그림 3-2-53〉 인터넷 만화 이용 방법, 만화 소비자, 성별(N=509) 227
〈그림 3-2-54〉 인터넷 만화 이용 방법, 만화 소비자, 연령별(N=509) 228
〈그림 3-2-55〉 인터넷 만화 다운로드 채널, 만화 소비자 전체(N=167) 229
〈그림 3-2-56〉 인터넷 만화를 이용하지 않는 이유, 만화 소비자, 전체(N=945) 229
〈그림 3-2-57〉 출판 만화 구입률, 만화 소비자 전체(N=1,320) 230
〈그림 3-2-58〉 출판 만화 구입률, 만화 소비자 응답자 특성별(N=1,320) 231
〈그림 3-2-59〉 출판 만화 구입 빈도, 만화 소비자, 응답자 특성별(N=255) 231
〈그림 3-2-60〉 출판 만화 구입 금액, 만화 소비자, 응답자 특성별(N=255) 232
〈그림 3-2-61〉 출판 만화 구입 채널, 만화 소비자, 전체(N=255) 233
〈그림 3-2-62〉 출판 만화 구입 채널, 만화 소비자, 성별(N=255) 233
〈그림 3-2-63〉 출판 만화 구입 채널, 만화 소비자, 연령별(N=255) 234
〈그림 3-2-64〉 구입 만화의 국 / 외산 비중, 만화 소비자, 전체(N=255) 235
〈그림 3-2-65〉 구입 만화의 국 / 외산 비중, 만화 소비자, 성별(N=255) 235
〈그림 3-2-66〉 구입 만화의 국 / 외산 비중, 만화 소비자, 연령별(N=255) 236
〈그림 3-2-67〉 구입 시 중요 고려 조건, 만화 소비자, 전체(N=255) 236
〈그림 3-2-68〉 권당 적정 가격, 만화 소비자, 전체(N=255) 237
〈그림 3-2-69〉 구입하지 않는 이유, 만화 소비자, 지역별 (N=1062) 238
〈그림 3-2-70〉 출판 만화 비구입 이유, 만화 소비자, 성별(N=1062) 239
〈그림 3-2-71〉 출판 만화를 구입하지 않는 이유, 만화 소비자, 연령별(N=1062) 240
〈그림 3-2-72〉 인터넷 만화 구입 경험률, 만화 소비자, 전체(N=1,320) 241
〈그림 3-2-73〉 인터넷 만화 구입 빈도, 만화 소비자, 전체(N=104) 242
〈그림 3-2-74〉 인터넷 만화 구입 금액, 만화 소비자, 전체(N=104) 242
〈그림 3-2-75〉 모바일 만화 구입 경험률, 만화 소비자, 전체(N=1,500) 243
〈그림 3-2-76〉 모바일 만화 구입 경험률, 만화 소비자, 응답자 특성별(N=1,500) 244
〈그림 3-2-77〉 모바일 만화 비구입 이유, 만화 소비자, 전체(N=1,290) 244
〈그림 3-2-78〉 모바일 만화를 구입하지 않는 이유, 만화 소비자, 성별(N=1,290) 245
〈그림 3-2-79〉 모바일 만화를 구입하지 않는 이유, 만화 소비자, 연령별(N=1,290) 246
〈그림 3-2-80〉 단행본 만화 구입 의향률, 만화 소비자, 전체(N=1,320) 247
〈그림 3-2-81〉 단행본 만화 구입 의향률, 만화 소비자, 성별(N=1,320) 248
〈그림 3-2-82〉 단행본 만화 구입 의향률, 만화 소비자, 연령별(N=1,320) 248
〈그림 3-2-83〉 단행본 만화 향후 예상 구입 빈도, 만화 소비자, 응답자 특성별, (N=773) 249
〈그림 3-2-84〉 만화연재잡지 구입 의향률, 만화 소비자, 전체(N=1,320) 250
〈그림 3-2-85〉 만화연재잡지 구입 의향률, 만화 소비자, 성별(N=1,320) 250
〈그림 3-2-86〉 만화연재잡지 구입 의향률, 만화 소비자, 연령별(N=1,320) 251
〈그림 3-2-87〉 만화연재잡지 향후 예상 구입 빈도, 만화 소비자, 응답자 특성별(N=1,320) 251
〈그림 3-2-88〉 인터넷 만화 유료 이용 의향률, 만화 소비자, 전체(N=1,320) 252
〈그림 3-2-89〉 인터넷 만화 유료 열람 의향률, 만화 소비자, 성별(N=1,320) 252
〈그림 3-2-90〉 인터넷 만화 유료 열람 의향률, 만화 소비자, 연령별(N=1,320) 253
〈그림 3-2-91〉 인터넷 만화 향후 예상 유료 열람 빈도, 만화 소비자, 응답자 특성별(N=1,320) 254
〈그림 3-2-92〉 모바일 만화 향후 이용의향, 만화 소비자, 전체(N=1,320) 254
〈그림 3-2-93〉 모바일 만화 향후 이용의향, 만화 소비자, 성별(N=1,320) 255
〈그림 3-2-94〉 모바일 만화 향후 이용 의향, 만화 소비자, 연령별(N=1,320) 255
〈그림 3-2-95〉 모바일 만화 향후 예상 이용 빈도, 만화 소비자, 응답자 특성별(N=1,320) 256
〈그림 3-2-96〉 여가 활용 방법, 만화 소비자, 전체(N=1,500) 257
〈그림 3-2-97〉 여가 활용 방법, 만화 소비자, 성별(N=1,500) 258
〈그림 3-2-98〉 여가 활용 방법, 만화 소비자, 연령별(N=1,500) 259
〈그림 3-2-99〉 여가 활용 방법, 만화 소비자, 지역별(N=1,500) 260
〈그림 3-2-100〉 여가 활용 빈도, 만화 소비자, 응답자 특성별(N=1,364) 261
〈그림 3-2-101〉 여가 활용 비용, 만화 소비자, 전체(N=1,500) 262
〈그림 3-2-102〉 여가 활용 비용, 만화 소비자, 성별(N=1,500) 262
〈그림 3-2-103〉 여가 활용 비용, 만화 소비자, 연령별(N=1,500) 263
〈그림 3-2-104〉 여가 활용 비용, 만화 소비자, 지역별(N=1,500) 264
〈그림 3-2-105〉 만화 불법복제 관련 인식, 만화 소비자, 전체(N=1,320) 265
〈그림 3-2-106〉 만화 불법복제 관련 인식, 만화 소비자, 성별(N=1,320) 266
〈그림 3-2-107〉 만화 불법복제 관련 인식, 만화 소비자, 연령별(N=1,320) 266
〈그림 3-2-108〉 만화 불법복제 관련 인식, 만화 소비자, 지역별(N=1,320) 267
〈그림 3-2-109〉 만화 불법복제 예상 증감률, 만화 소비자, 전체(N=1,320) 267
〈그림 3-2-110〉 만화 불법복제 예상 증감률, 만화 소비자, 성별(N=1,320) 268
〈그림 3-2-111〉 만화 불법복제 예상 증감률, 만화 소비자, 연령별(N=1,320) 268
〈그림 3-2-112〉 만화 불법복제 예상 증감률, 만화 소비자, 지역별(N=1,320) 269
〈그림 4-1-1〉 만화단행본 발행종수 271
〈그림 4-1-2〉 만화단행본 평균정가 변동 추이 272
〈그림 4-1-3〉 만화단행본 평균면수 변동 추이 273
〈그림 4-1-4〉 한국만화와 번역만화의 만화단행본 발행 분포 추이 273
〈그림 4-1-5〉 만화단행본 발행종수 변동 추이 274
〈그림 4-1-6〉 주요3사와 기타 출판사의 만화단행본 시장 점유율 추이 275
〈그림 4-1-7〉 장르별 만화단행본 발행 분포 현황 276
〈그림 4-1-8〉 한국 만화단행본의 장르별 분포 현황 277
〈그림 4-1-9〉 번역만화단행본의 장르별 분포 현황 277
〈그림 4-1-10〉 번역만화단행본 중 SF, 판타지, 야오이 장르의 발행 추이 278
〈그림 4-1-11〉 주요 3사의 만화단행본 출판 현황 279
〈그림 4-1-12〉 주요 3사의 만화단행본 출판 장르 분포 현황 280
〈그림 4-1-13〉 주요 3사를 제외한 출판사의 만화단행본 출판 장르 분포 281
〈그림 4-1-14〉 만화단행본 작가별 분포 추이 285
〈그림 4-1-15〉 월별 만화단행본 발행종수 286
〈그림 4-1-16〉 신작 만화단행본의 장르별 분포 287
〈그림 4-1-17〉 해적판 발행 추이 288
〈그림 4-1-18〉 연도별 해적판 분포 현황 288
〈그림 4-1-19〉 애장판 및 복간만화 발행종수 분포 추이 290
〈그림 4-1-20〉 일일만화 발행종수 추이 295
〈그림 4-1-21〉 장르별 일일만화 분포 비교 296
〈그림 4-1-22〉 출판사별 일일만화 시장 점유율 분포 현황(2005년) 298
〈그림 4-1-23〉 장르별 일일만화작가 분포 현황 299
〈그림 4-1-24〉 월별 일일만화 발행 종수 추이 300
〈그림 4-1-25〉 장르구분에 따른 월별 일일만화 발행 분포(2005년) 301
〈그림 4-1-26〉 만화잡지 발행종수 추이 302
〈그림 4-1-27〉 만화잡지 평균정가 추이 302
〈그림 4-1-28〉 발행간기에 따른 만화잡지의 발행종수 현황 306
〈그림 4-1-29〉 최근 5년간 만화잡지 발행간기와 대상별 비교 306
〈그림 4-1-30〉 아동·학습만화 발행종수 추이 309
〈그림 4-1-31〉 아동·학습만화 평균면수 추이 309
〈그림 4-1-32〉 아동·학습만화 평균 정가 추이 310
〈그림 4-1-33〉 아동·학습만화 장르별 발행추이 310
〈그림 4-1-34〉 신작 아동·학습 만화 발행 추이 312
〈그림 4-1-35〉 월별 학습만화 발행 종수 추이 313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