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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한국교육이야기 백가지 / 김정환 지음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博英社, 2007
청구기호
370.951 ㄱ856ㅎ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436 p. ; 23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10650287
제어번호
MONO12007042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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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1189157 370.951 ㄱ856ㅎ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불가
0001189158 370.951 ㄱ856ㅎ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불가
  •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 제공)

    교육은 나면서 죽음에까지 이어지는 인간형성의 과정이다. 그 과정을 셋으로 나누어 가정, 학교, 사회를 교육의 세 마당이라 한다. 이 세 마당의 교육은 그 내용이며 방법이 저마다 다르다. 제5장부터의 유아교육론, 가정교육론, 학교교육론, 사회교육론이 그것이다. 세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는 격언도 있다. 유아교육이 얼마나 중요한가. 그래서 이를 격상시켜 한 장으로 독립시킨 필자의 충정을 이해해 주시기 바란다.

    너무나도 중요한, 그리고 어려운 문제는 비켜가고 싶거나 미루어 놓고 싶은 게 인간의 심리다. 그러나 교육의 현장에서만은 그럴 수 없다. 교육의 과제는 비켜가거나 미룰 수 없는 막중한 백년대계 문제이기 때문이다. 제9장부터의 체벌교육론, 민족교육론, 통일교육론, 평화교육론이 이같은 과제에 대한 필자 나름의 고민의 소산이다. 체벌에 찬반양론이 있다. 그런데 필자는 찬성론자다. 교육의 원리에 비추어서다. 특히 이 네 장에 대한 논의에는 현실의 한계를 들며 이상이 지나치다고 나무랄 분도 있을 것이다. 이상이란 무엇인가. 누군가의 정의처럼, 절대 완전하게 실현될 수는 없지만 목표를 향해 한 걸음씩 나아가게 하는 의지를 부추겨 주는 것, 바로 그것이다. 괴테의 말이던가, 이 이상이 없어졌을 때 인간은 시궁창에 코 박고도 더러운 줄도 모른다, 후각이 마비되어 버렸기 때문이라 한다. 이 네 장만은 평생을 페스탈로찌의 교육철학을 연구한 교육학자로서, 외국에서의 기나긴 학창생활에서 슬픔과 괴로움을 너무나도 많이 겪은 분단민족 백성으로서 그리고 평화를 만들어야 할 할아버지들의 한 사람으로서, 소망을 간직하며 필자가 힘써 공부하며 쓴 분야의 한 가닥이기도 하다.

    끝의 두 장, 교육 논평과 교육 단상은 필자가 그때그때 느꼈던 교육에 대한 수상이다. 그리고 종장의 “교육입국론으로 돌아가자”는 여러 입국론에 비추어 본 교육입국론의 특징을 도려낸 것으로, 이 책의 결론에 해당한다. “아 대한민국!” 하는 그 경제는 선진인데 청렴도는 중진이라 한다. 교육은 과연 어디쯤인가. 이 글들이 이 물음에 대한 논의를 부추겨 주었으면 하는 마음 간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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