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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이러닝산업실태조사. 2006 / 산업자원부 ; 한국전자거래진흥원 [공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전자거래진흥원, 2007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형태사항
230 p. : 도표 ; 26 cm
총서사항
KIEC ; 173
출처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MONO1200706597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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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문 19

제1장 조사 개요 34

1. 조사 목적 35

2. 주요 과제 35

3. 조사 내용 35

3.1. 공급자 부문의 실태조사 항목 35

3.2. 수요자 부문의 실태조사 항목 36

4. 조사 범위 및 용어의 정의 39

4.1. 이러닝 산업 및 공급자 부문 조사 범위 39

4.2. 이러닝 수요자 부문 조사 범위 40

4.3. 이러닝 인력의 용어 정의 41

5. 조사방법 정의와 표본설계 41

5.1. 공급자 부문 표본설계 41

5.2. 수요자 부문 조사 설계 43

5.3. 조사 기간 47

제2장 이러닝 공급 시장 조사 결과 48

1. 조사 현황 49

2. 사업자 일반 현황 49

2.1 대표 사업 분야별 사업자 수 49

2.2 사업 분야별 겸업 현황 50

2.3 매출액 규모별 사업자 수 51

2.4 지역별 사업자 수 52

3. 이러닝 사업자 이러닝 매출 현황 53

3.1 이러닝 사업자 총 이러닝 매출 규모 53

3.2 이러닝 사업 분야별 매출 규모 53

3.3 사업 분야별 평균 이러닝 매출액 55

4. 투자 현황 56

5. 이러닝 인력 56

5.1. 이러닝 인력 현황 56

5.2. 직무별 이러닝 인력 57

5.3 학력별/성별 이러닝 인력 58

5.4 이러닝 부족 인력 58

5.5 2007년 이러닝 인력 채용 계획 현황 59

6. 해외 시장 진출 현황 60

6.1. 해외 시장 진출 현황 60

6.2. 해외 진출 유형 61

6.3. 해외 진출 시의 애로사항 63

6.4 외국 콘텐츠 및 솔루션 64

7. 기술 및 표준 동향 64

7.1 핵심기술 분야 64

7.2 표준과 기술의 적용 현황 64

7.3 강의 관련 시스템 상세 부문 65

8. 사업부문별 현황 65

8.1 사업 부문별 사업 현황 65

8.2 사업 부문별 향후 역점 분야 66

8.3 향후 이러닝 사업 분야 67

8.4 애로사항 및 건의사항 67

제3장 이러닝 수요 시장 조사 결과 68

1. 조사 개요 요약 69

2. 국내 이러닝 수요시장 규모 69

2.1 총괄 69

2.2 소비 부문별 이러닝 지출액 증가 추이 70

2.3 수요 계층별 이러닝 지출 규모 71

3. 개인 이러닝 이용 현황 74

3.1 이러닝 이용 현황 74

3.2 이러닝 관련 정보 습득 경로 75

3.3 최초 이러닝 이용 계기 77

3.4 이러닝 이용 분야 78

3.5 이러닝 이용 분야별 만족도 78

3.6 이러닝 개선사항 80

3.7 향후 이러닝 확대 의향 80

3.8 연간 이러닝 지출 비중 현황 및 전망 81

3.9 연간 이러닝 이용 기간 및 지출 여부 81

3.10 이러닝 비이용자 82

3.11 이러닝 분야별 전망 83

4. 기업 이러닝 이용 현황 85

4.1 이러닝 이용 현황 85

4.2 이러닝 이용 계기 85

4.3 이러닝 도입 시기 86

4.4 이러닝 전담 인력 보유 여부 87

4.5 이러닝 담당 인력 87

4.6 이러닝 과정 수 88

4.7 이러닝 지출 비중 88

4.8 이러닝 도입 분야 및 향후 도입 계획 88

4.9 직원들의 분야별 수강 비중 및 전망 89

4.10 이러닝 운영상 문제점 89

4.11 직원들의 이러닝 교육 증감 전망 90

4.12 이러닝 도입ㆍ활용을 위한 정부 정책 니즈 91

4.13 이러닝 비이용 기업 92

5. 정규교육기관 이러닝 이용 현황 94

5.1 이러닝 이용 현황 94

5.2 이러닝 도입 시기 95

5.3 이러닝 전담 인력 보유 현황 96

5.4 이러닝 담당 인력 96

5.5 이러닝 과정 수 97

5.6 이러닝 이용 방법 97

5.7 이러닝 도입 계기 98

5.8 이러닝 운영 목적 99

5.9 이러닝 이용 분야 100

5.10 이러닝 선호 분야 100

5.11 이러닝 교과목 수 101

5.12 이러닝 운영상 개선과제 101

5.13 학생들의 이러닝 교육 증감 전망 102

5.14 이러닝 확대를 위한 정부 정책 니즈 103

5.15 이러닝 비이용 기관 104

6. 정부ㆍ공공기관 이러닝 이용 현황 107

6.1 정부ㆍ공공기관 이러닝 이용 현황 107

6.2 이러닝 도입 시기 107

6.3 이러닝 전담 인력 보유 여부 108

6.4 이러닝 담당 인력 109

6.5 이러닝 과정 수 109

6.6 이러닝 지출 현황 109

6.7/8 이러닝 이용 분야 112

6.8/9 이러닝 선호 분야 112

6.9/10 오프라인 대비 이러닝 교육 만족도 113

6.10/11 이러닝 운영상 개선과제 113

6.11/12 향후 이러닝 투입 예산 비율 113

6.12/13 향후 이러닝 활용 확대를 위한 중점 내용 115

6.13/14 이러닝 도입ㆍ활용을 위한 정부 정책 니즈 115

6.14/15 이러닝 비이용 기관 116

제4장 향후 실태조사에 대한 제언 118

1. 조사 방법에 대한 제언 119

2. 조사 내용에 대한 제언 119

3. 조사 설계에 대한 제언 120

부록 122

Ⅰ. 통계표 123

1. 공급 기업 123

2. 수요 개인 132

3. 수요 정규교육기관 152

4. 수요 기업 162

5. 수요 정부ㆍ공공기관 188

Ⅱ. 조사표 200

판권기 230

[표Ⅰ-3-1] 공급자 부문 실태조사 항목 36

[표Ⅰ-3-2] 수요자 기업 실태조사 항목 37

[표Ⅰ-3-3] 교육기관 실태조사 항목 38

[표Ⅰ-3-4] 개인 실태조사 항목 39

[표Ⅰ-4-1] 조사 대상 및 조사 범위 41

[표Ⅰ-5-1] 분야별 사업자 조사 현황 43

[표Ⅰ-5-2] 수요 기업 표본 현황 44

[표Ⅰ-5-3] 정부ㆍ공공기관의 모집단 및 표본 현황 45

[표Ⅰ-5-4] 정규교육기관 모집단 현황 45

[표Ⅰ-5-5] 정규교육기관의 학생 수별 학교 수-사전 자료조사 45

[표Ⅰ-5-6] 교육기관 표본 현황 46

[표Ⅰ-5-7] 2006년 지역별/성별/연령별 표본의 크기 47

[표Ⅱ-1-1] 대표 사업 분야별 사업자 조사 현황 49

[표Ⅱ-2-1] 2006년 대표 사업 분야별 이러닝 사업자 수 50

[표Ⅱ-2-2] 2006년 대표 사업 분야별 이러닝 사업자 수 50

[표Ⅱ-2-3] 2006년 대표 사업 분야별 이러닝 사업 중단 현황 50

[표Ⅱ-2-4] 2006년 대표 사업 분야별 신규 사업자 현황 50

[표Ⅱ-2-5] 사업 분야별 이러닝 사업자 수 변동 현황 51

[표Ⅱ-2-6] 사업 분야별 이러닝 사업자 겸업 현황 추이 51

[표Ⅱ-2-7] 매출액 규모별 대표 사업 분야별 사업자 수 분포 현황 52

[표Ⅱ-2-8] 매출액 규모별 서비스 분야 사업자 형태별 사업자 수 분포 현황 52

[표Ⅱ-2-9] 지역별 이러닝 사업자 수 52

[표Ⅱ-3-1] 이러닝 매출액 분포 53

[표Ⅱ-3-2] 사업 분야별 총 이러닝 매출액 53

[표Ⅱ-3-3] 서비스 분야 사업자 형태별 총 이러닝 매출액 54

[표Ⅱ-3-4] 사업 분야별 평균 이러닝 매출액 55

[표Ⅱ-3-5] 사업 분야별 해당 분야 매출액 분포 현황 55

[표Ⅱ-3-6] 전체 사업 분야 내 대학 및 그 외 사업자 구분별 이러닝 매출액 55

[표Ⅱ-4-1] 기업 당 평균 투자액-전체 기업 56

[표Ⅱ-4-2] 대표 사업 분야별 부문별 기업 당 평균 투자액 56

[표Ⅱ-5-1] 대표 사업 분야별 이러닝 인력 57

[표Ⅱ-5-2] 이러닝 매출액 규모별 이러닝 인력 수 57

[표Ⅱ-5-3] 대표 사업 분야별 직무별 기업 당 이러닝 관련 평균 인력 58

[표Ⅱ-5-4] 대표 사업 분야별 학력별 이러닝 인력 58

[표Ⅱ-5-5] 대표 사업 분야별 성별 이러닝 인력 58

[표Ⅱ-5-6] 대표 사업 분야별 이러닝 부족 인력 유무 59

[표Ⅱ-5-7] 대표 사업 분야별 직무별 기업 당 평균 부족 인력-부족 인력이 있는 기업 59

[표Ⅱ-5-8] 직무별 이러닝 부족 인력 미채용 사유-해당 직무 부족 인력이 있는 기업 59

[표Ⅱ-5-9] 2007년 경력별 직무별 이러닝 채용 예정 인력 60

[표Ⅱ-5-10] 2007년 대표 사업 분야별 직무별 이러닝 채용 예정 인력 60

[표Ⅱ-5-11] 2007년 대표 사업 분야별 학력별 이러닝 채용 예정 인력 60

[표Ⅱ-5-12] 2007년 대표 사업 분야별 사유별 이러닝 채용 예정 인력 60

[표Ⅱ-6-1] 이러닝 대표 사업 분야별 해외 시장 진출 현황 61

[표Ⅱ-8-1] 애로사항 및 건의사항(복수응답) 67

[표Ⅲ-1-1] 수요자 조사 현황 69

[표Ⅲ-2-1] 2006년 이러닝 수요 시장 규모 69

[표Ⅲ-2-2] 이러닝 수요 시장 규모 추이 70

[표Ⅲ-2-3] 소비 부문별 이러닝 지출액 -단체 수요자 71

[표Ⅲ-2-4] 이러닝 이용자의 총 이러닝 지출액 규모 71

[표Ⅲ-2-5] 이러닝 이용자의 연령별 이러닝 지출액 71

[표Ⅲ-2-6] 가구당 이러닝 연간 지출액 규모 72

[표Ⅲ-2-7] 수요 기업의 총 이러닝 지출액 규모 72

[표Ⅲ-2-8] 수요 기업의 소비 부문별 총 이러닝 지출액 규모 73

[표Ⅲ-2-9] 정부ㆍ공공기관의 총 이러닝 지출액 규모 73

[표Ⅲ-2-10] 정부ㆍ공공기관의 소비 부문별 총 이러닝 지출액 규모 74

[표Ⅲ-2-11] 정규교육기관의 소비 부문별 총 이러닝 지출액 규모 74

[표Ⅲ-3-1] 개인특성별 이러닝 이용 증감률 75

[표Ⅲ-3-2] 이러닝 이용자의 개인특성별 이러닝 관련 정보 습득 경로(복수응답) 76

[표Ⅲ-3-3] 이러닝 이용자의 개인특성별 이러닝 최초 이용 계기 77

[표Ⅲ-3-4] 이러닝 이용자의 개인특성별 이러닝 이용 분야(복수응답) 78

[표Ⅲ-3-5] 이러닝 이용자의 개인특성별 느끼는 이러닝 개선사항 79

[표Ⅲ-3-6] 이러닝 이용자의 이러닝 이용 분야별 만족도 80

[표Ⅲ-3-7] 이러닝 이용자의 개인특성별 선호 수강 분야 83

[표Ⅲ-3-8] 이러닝 이용 의사가 있는 비이용자의 개인특성별 선호 수강 분야 84

[표Ⅲ-4-1] 이러닝 이용 기업의 이러닝 이용 계기 86

[표Ⅲ-4-2] 이러닝 이용 기업의 이러닝 도입 시기 86

[표Ⅲ-4-3] 이러닝 이용 기업의 기업 규모별 이러닝 전담 인력 보유 87

[표Ⅲ-4-4] 이러닝 이용 기업의 업종별 이러닝 전담 인력 보유 87

[표Ⅲ-4-5] 이러닝 이용 기업의 업종별 이러닝 담당 인력 수 87

[표Ⅲ-4-6] 이러닝 이용 기업의 기업 규모별 연간 이러닝 과정 수 88

[표Ⅲ-4-7] 기업의 총 교육비 예산액 대비 이러닝 지출액 88

[표Ⅲ-4-8] 이러닝 이용 기업의 기업 규모별 이러닝 운영상 문제점(복수응답) 90

[표Ⅲ-4-9] 이러닝 이용 기업 직원들의 기업 규모별 이러닝 교육 증감 전망 90

[표Ⅲ-4-10] 이러닝 이용 기업의 이러닝 교육 증감 이유 91

[표Ⅲ-4-11] 이러닝 비이용 기업의 이러닝 도입 계획 92

[표Ⅲ-5-1]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이용 현황 추이 94

[표Ⅲ-5-2] 이러닝 이용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도입 시기 95

[표Ⅲ-5-3] 이러닝 이용 정규교육기관의 평균 이러닝 담당 인력 현황 96

[표Ⅲ-5-4] 이러닝 이용 정규교육기관의 연간 이러닝 과정 수 96

[표Ⅲ-5-5] 이러닝 이용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이용 방법(복수응답) 97

[표Ⅲ-5-6] 이러닝 이용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도입 계기 98

[표Ⅲ-5-7] 이러닝 이용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운영 목적(복수응답) 98

[표Ⅲ-5-8] 이러닝 이용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이용 분야(복수응답) 99

[표Ⅲ-5-9] 이러닝 이용 정규교육기관 학생들의 이러닝 선호 분야(복수응답) 100

[표Ⅲ-5-10] 이러닝 이용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교과목 수 100

[표Ⅲ-5-11] 이러닝 이용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운영상 개선과제(복수응답) 102

[표Ⅲ-5-12] 이러닝 이용 정규교육기관 학생들의 이러닝 교육 증감 전망 102

[표Ⅲ-5-13] 이러닝 이용 정규교육기관 학생들의 이러닝 교육 증감 이유 103

[표Ⅲ-5-14] 이러닝 비이용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도입 시 우선적 운영 분야(복수응답) 106

[표Ⅲ-6-1] 정부ㆍ공공기관 조직 형태별 이러닝 이용 현황 107

[표Ⅲ-6-2] 이러닝 이용 정부ㆍ공공기관의 이러닝 도입 시기 107

[표Ⅲ-6-3] 이러닝 이용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담당 인력 108

[표Ⅲ-6-4] 이러닝 이용 정부ㆍ공공기관의 연간 이러닝 과정 수 109

[표Ⅲ-6-5] 정부ㆍ공공기관의 소비 부문별 총 이러닝 지출액 규모 109

[표Ⅲ-6-6] 이러닝 이용 정부ㆍ공공기관의 이러닝 이용 방법(복수응답) 110

[표Ⅲ-6-7] 이러닝 이용 정부ㆍ공공기관의 이러닝 이용 분야(복수응답) 111

[표Ⅲ-6-8] 이러닝 이용 정부ㆍ공공기관 직원들의 이러닝 선호 분야(복수응답) 111

[표Ⅲ-6-9] 이러닝 이용 정부ㆍ공공기관 직원들의 이러닝 선호 분야 112

[표Ⅲ-6-10] 이러닝 이용 정부ㆍ공공기관의 이러닝 운영상 개선과제(복수응답) 113

[표 III-6-11] 이러닝 이용 정부ㆍ공공기관 향후 이러닝 투입 예산 비율 및 직원 이러닝 활용도 114

[표 III-6-12] 이러닝 이용 정부ㆍ공공기관의 이러닝 활용 확대를 위한 중점 내용(복수응답) 114

[표 III-6-13] 이러닝 이용 정부ㆍ공공기관의 이러닝 도입/활용을 위한 정부 정책 니즈(복수응답) 115

1. 공급 기업 123

[표 1] 응답자 특성표 123

[표 2] 사업 분야별 사업자 수 분포 현황 123

[표 3] 사업 분야별 매출액 분포 현황 123

[표 4] 투자 여부 123

[표 5] 부문별 기업당 평균 투자액 비율 123

[표 6] 직무별 기업당 이러닝 관련 평균 인력 123

[표 7] 직무별 기업당 이러닝 관련 평균 인력 124

[표 8] 성별 기업당 이러닝 관련 평균 인력 124

[표 9] 이러닝 부족 인력 유무 124

[표 10] 직무별 기업당 평균 부족 인력 124

[표 11] 직무별 부족 인력 미채용 사유 124

[표 12] 경력별 직무별 이러닝 채용 예정 인력 124

[표 13] 직무별 이러닝 채용 예정 인력 124

[표 14] 학력별 이러닝 채용 예정 인력 125

[표 15] 사유별 이러닝 채용 예정 인력 125

[표 16] 해외시장 진출 현황 125

[표 17] 해외 진출 유형(복수응답)-수출 방식 125

[표 18] 해외 진출 유형(복수응답)-계약 방식 125

[표 19] 해외 진출 유형(복수응답)-투자 방식 125

[표 20] 해외 진출 분야(복수응답) 126

[표 21] 해외진출국가(1순위) 126

[표 22] 해외진출국가(1+2+3+4+5순위) 126

[표 23] 해외 진출 시의 애로사항(1순위) 126

[표 24] 해외 진출 시의 애로사항(1+2순위) 127

[표 25] 핵심기술 분야(복수응답) 127

[표 26] 향후 이러닝 사업 분야(복수응답) 128

[표 27] 애로사항 및 건의사항(복수응답) 128

[표 28] 참여 사업자의 향후 역점 교육 분야(1순위) 130

[표 29] 참여 사업자의 향후 역점 교육 분야(1+2순위) 130

[표 30] 참여 사업자의 향후 역점 사업 분야(1순위) 130

[표 31] 참여 사업자의 향후 역점 사업 분야(1+2순위) 130

[표 32] 표준과 기술 적용 여부 130

[표 33] 표준과 기술 적용 방법 130

[표 34] 외국 콘텐츠 및 솔루션 도입 여부 131

[표 35] 외국 콘텐츠 및 솔루션 도입 목적(복수응답) 131

[표 36] 솔루션 사업 상세부문 건수 및 총 판매금액 비율 131

[표 37] 분야별 솔루션/콘텐츠와 서비스 부분 비율 131

[표 38] 교육계층별 솔루션/콘텐츠와 서비스 부분 비율 131

2. 수요 개인 132

[표 39] 응답자 특성표 132

[표 40] 개인특성별 이러닝 이용률 132

[표 41] 개인의 이러닝 이용 방법(복수응답) 133

[표 42] 이러닝 이용자의 개인특성별 이러닝 관련 정보 습득 경로 133

[표 43] 이러닝 이용자의 개인특성별 이러닝 최초 이용 계기 134

[표 44] 이러닝 이용자의 개인특성별 이러닝 이용 분야(유아/미취학) 134

[표 45] 이러닝 이용자의 개인특성별 이러닝 이용 분야(초중고 교과과정) 134

[표 46] 이러닝 이용자의 개인특성별 이러닝 이용 분야(수학능력평가) 135

[표 47] 이러닝 이용자의 개인특성별 이러닝 이용 분야(직무) 135

[표 48] 이러닝 이용자의 개인특성별 이러닝 이용 분야(자격) 135

[표 49] 이러닝 이용자의 개인특성별 이러닝 이용 분야(외국어) 135

[표 50] 이러닝 이용자의 개인특성별 이러닝 이용 분야(정보기술) 136

[표 51] 이러닝 이용자의 개인특성별 이러닝 이용 분야(기본소양) 136

[표 52] 이러닝 이용자의 이러닝 이용 분야별 만족도(유아/미취학) 136

[표 53] 이러닝 이용자의 이러닝 이용 분야별 만족도(초중고 교과과정) 137

[표 54] 이러닝 이용자의 이러닝 이용 분야별 만족도(수학능력평가) 137

[표 55] 이러닝 이용자의 이러닝 이용 분야별 만족도(직무) 138

[표 56] 이러닝 이용자의 이러닝 이용 분야별 만족도(자격) 138

[표 57] 이러닝 이용자의 이러닝 이용 분야별 만족도(외국어) 139

[표 58] 이러닝 이용자의 이러닝 이용 분야별 만족도(정보기술) 139

[표 59] 이러닝 이용자의 이러닝 이용 분야별 만족도(기본소양) 140

[표 60] 이러닝 이용자 및 비이용자의 개인특성별 선호 수강 분야(1순위) 140

[표 61] 이러닝 이용자 및 비이용자의 개인특성별 선호 수강 분야(1+2순위) 141

[표 62] 이러닝 이용자의 이러닝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141

[표 63] 이러닝 이용자의 개인특성별 느끼는 이러닝 개선사항(1순위) 142

[표 64] 이러닝 이용자의 개인특성별 느끼는 이러닝 개선사항(1+2순위) 143

[표 65] 이러닝 이용자의 이러닝 학습 증감 예상 144

[표 66] 이러닝 이용자의 이러닝 학습 축소 예상 이유 144

[표 67] 이러닝 이용자의 이러닝 학습 현재와 비슷 예상 이유 145

[표 68] 이러닝 이용자의 이러닝 학습 확대 예상 이유 146

[표 69] 이러닝 비이용자의 이러닝을 이용하지 않는 이유 148

[표 70] 이러닝 비이용자의 이러닝 필요성에 대한 인식 148

[표 71] 이러닝 비이용자 중 이러닝 필요성 동의자의 가장 이용하고 싶은 이러닝 분야(1순위) 149

[표 72] 이러닝 비이용자 중 이러닝 필요성 동의자의 가장 이용하고 싶은 이러닝 분야(1+2순위) 149

[표 73] 이러닝 비이용자의 월평균 이러닝 지출용의 비용 150

[표 74] 이러닝 비이용자 중 이러닝 지출용의가 있는 사람의 월평균 이러닝 지출용의 비용 150

[표 75] 이러닝 비이용자 중 이러닝 지출용의가 있는 사람의 월평균 이러닝 사교육 지출비용 151

[표 76] 이러닝 비이용자 중 사교육비 지출이 있는 사람의 월평균 이러닝 사교육 지출비용 151

3. 수요 정규교육기관 152

[표 77] 응답자 특성표 152

[표 78]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이용 현황 152

[표 79] 이러닝 이용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전담 인력 보유 여부 152

[표 80] 이러닝 이용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도입 시기 152

[표 81] 이러닝 이용 정규교육기관의 평균 이러닝 담당 인력 현황 152

[표 82] 이러닝 이용 정규교육기관의 연간 이러닝 과정 수 153

[표 83] 이러닝 이용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이용 방법(복수응답) 153

[표 84] 이러닝 이용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도입 계기 153

[표 85] 이러닝 이용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운영 목적(1순위) 153

[표 86] 이러닝 이용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운영 목적(1+2순위) 154

[표 87] 이러닝 이용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이용 분야(복수응답) 154

[표 88] 이러닝 이용 정규교육기관 이러닝 단독 운영 교과목 수 154

[표 89] 이러닝 이용 정규교육기관 이러닝 병행 운영 교과목 수 154

[표 90] 이러닝 이용 정규교육기관 이러닝 단독 운영 교과목 수 수요 증감 전망 155

[표 91] 이러닝 이용 정규교육기관 이러닝 병행 운영 교과목 수 수요 증감 전망 155

[표 92] 이러닝 이용 정규교육기관 학생들의 이러닝 선호 분야(1순위) 155

[표 93] 이러닝 이용 정규교육기관 학생들의 이러닝 선호 분야(1+2순위) 155

[표 94] 이러닝 이용 정규교육기관 이러닝 운영상 개선과제(1순위) 155

[표 95] 이러닝 이용 정규교육기관 이러닝 운영상 개선과제 (1+2순위) 156

[표 96] 이러닝 이용 정규교육기관 학생들의 이러닝 교육 증감 전망 156

[표 97] 이러닝 이용 정규교육기관 학생들의 이러닝 교육 증가 전망 이유 156

[표 98] 이러닝 이용 정규교육기관 학생들의 이러닝 교육 현상유지 전망 이유 157

[표 99] 이러닝 이용 정규교육기관 학생들의 이러닝 교육 축소 전망 이유 158

[표 100] 이러닝 이용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확대를 위한 정부 정책 니즈(1순위) 158

[표 101] 이러닝 이용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확대를 위한 정부 정책 니즈(1+2순위) 158

[표 102] 이러닝 비이용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비이용 이유 159

[표 103] 이러닝 비이용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도입 기대효과(1순위) 159

[표 104] 이러닝 비이용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도입 기대효과(1+2순위) 159

[표 105] 이러닝 비이용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도입 계획 160

[표 106] 이러닝 도입 계획이 있는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도입 계획 계기 160

[표 107] 이러닝 도입 계획이 있는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도입 예정 방법(복수응답) 160

[표 108] 이러닝 비이용 정규교육기관 이러닝 도입 시 우선적 운영 분야(1순위) 160

[표 109] 이러닝 비이용 정규교육기관 이러닝 도입 시 우선적 운영 분야(1+2순위) 161

[표 110] 이러닝 비이용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확대를 위한 정부 정책 니즈(1순위) 161

[표 111] 이러닝 비이용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확대를 위한 정부정책 니즈 (1+2순위) 161

4. 수요 기업 162

[표 112] 응답자 특성표 162

[표 113] 기업의 이러닝 이용 현황 162

[표 114] 이러닝 이용 기업의 이러닝 도입/활용 방법(복수응답 100% 환산) 163

[표 115] 이러닝 이용 기업의 이러닝 도입/활용 방법(복수응답) 163

[표 116] 이러닝 이용 기업의 이러닝 도입 시기 164

[표 117] 이러닝 이용 기업의 이러닝 전담 인력 보유 여부 164

[표 118] 이러닝 이용 기업의 업종별 전체 교육 담당 인력 수 165

[표 119] 이러닝 이용 기업의 이러닝 담당 인력 수 165

[표 120] 이러닝 이용 기업의 연간 전체 과정 수 166

[표 121] 이러닝 이용 기업의 사내 이러닝 교육 과정 수 166

[표 122] 이러닝 이용 기업의 이러닝 도입율(직무) 167

[표 123] 이러닝 이용 기업의 비도입 분야 도입 계획(직무) 167

[표 124] 이러닝 이용 기업의 이러닝 도입율(자격) 167

[표 125] 이러닝 이용 기업의 비도입 분야 도입 계획(자격) 167

[표 126] 이러닝 이용 기업의 이러닝 도입율(외국어) 168

[표 127] 이러닝 이용 기업의 비도입 분야 도입 계획(외국어) 168

[표 128] 이러닝 이용 기업의 이러닝 도입율(마케팅) 168

[표 129] 이러닝 이용 기업의 비도입 분야 도입 계획(마케팅) 168

[표 130] 이러닝 이용 기업의 이러닝 도입율(리더십) 169

[표 131] 이러닝 이용 기업의 비도입 분야 도입 계획(리더십) 169

[표 132] 이러닝 이용 기업의 이러닝 도입율(정보기술) 169

[표 133] 이러닝 이용 기업의 비도입 분야 도입 계획(정보기술) 169

[표 134] 이러닝 이용 기업의 이러닝 도입율(기본소양) 170

[표 135] 이러닝 이용 기업의 비도입 분야 도입 계획(기본소양) 170

[표 136] 2006년 이러닝 이용 기업의 분야별 수강 비중(외국어) 170

[표 137] 2006년 이러닝 이용 기업의 분야별 수강 비중(마케팅) 171

[표 138] 2006년 이러닝 이용 기업의 분야별 수강 비중(리더십) 171

[표 139] 2006년 이러닝 이용 기업의 분야별 수강 비중(정보기술) 172

[표 140] 2006년 이러닝 이용 기업의 분야별 수강 비중(기본소양) 172

[표 141] 2007년 이러닝 이용 기업의 분야별 수강 비중 전망(외국어) 173

[표 142] 2007년 이러닝 이용 기업의 분야별 수강 비중 전망(자격) 173

[표 143] 2007년 이러닝 이용 기업의 분야별 수강 비중 전망(외국어) 174

[표 144] 2007년 이러닝 이용 기업의 분야별 수강 비중 전망(마케팅) 174

[표 145] 2007년 이러닝 이용 기업의 분야별 수강 비중 전망(리더십) 175

[표 146] 2007년 이러닝 이용 기업의 분야별 수강 비중 전망(정보기술) 175

[표 147] 2007년 이러닝 이용 기업의 분야별 수강 비중 전망(기본소양) 176

[표 148] 이러닝 이용 기업의 이러닝 운영상 문제점(1순위) 176

[표 149] 이러닝 이용 기업의 이러닝 운영상 문제점(1+2순위) 177

[표 150] 이러닝 이용 기업 직원들의 이러닝 교육 증감 전망 177

[표 151] 이러닝 이용 기업의 이러닝 교육 증가 전망 이유 178

[표 152] 이러닝 이용 기업의 이러닝 교육 현상유지 전망 이유 179

[표 153] 이러닝 이용 기업의 이러닝 교육 감소 전망 이유 180

[표 154] 이러닝 이용 기업의 이러닝 확대를 위한 정부 정책 니즈(1순위) 180

[표 155] 이러닝 이용 기업의 이러닝 확대를 위한 정부 정책 니즈(1+2순위) 181

[표 156] 이러닝 비이용 기업의 이러닝 비이용 이유 182

[표 157] 이러닝 비이용 기업의 이러닝 도입 시 기대효과(1순위) 183

[표 158] 이러닝 비이용 기업의 이러닝 도입 시 기대효과(1+2순위) 184

[표 159] 이러닝 비이용 기업의 이러닝 도입 계획 184

[표 160] 이러닝 도입 계획이 있는 기업의 이러닝 도입 계기 185

[표 161] 이러닝 도입 계획이 있는 기업의 이러닝 도입 예정 방법(복수응답) 185

[표 162] 이러닝 도입 계획이 있는 기업의 이러닝 우선 도입 분야(복수응답) 186

[표 163] 이러닝 도입 계획이 있는 기업의 이러닝 도입/활용을 위한 정부 정책 니즈 (1순위) 186

[표 164] 이러닝 도입 계획이 있는 기업의 이러닝 도입/활용을 위한 정부 정책 니즈 (1+2순위) 187

5. 수요 정부ㆍ공공기관 188

[표 165] 응답자 특성표 188

[표 166] 정부ㆍ공공기관 이러닝 이용 현황 188

[표 167] 이러닝 이용 정부ㆍ공공기관의 이러닝 전담 인력 보유 여부 188

[표 168] 이러닝 이용 정부ㆍ공공기관의 이러닝 도입 시기 188

[표 169] 이러닝 이용 정규교육기관의 평균 교육 담당 인력 현황 189

[표 170] 이러닝 이용 정규교육기관의 평균 이러닝 담당 인력 현황 189

[표 171] 이러닝 이용 정부ㆍ공공기관의 연간 총 과정 수 189

[표 172] 이러닝 이용 정부ㆍ공공기관의 연간 총 이러닝 과정 수 189

[표 173] 이러닝 이용 정부ㆍ공공기관의 이러닝 이용 방법(복수응답) 190

[표 174] 이러닝 이용 정부ㆍ공공기관의 이러닝 이용 분야(복수응답) 190

[표 175] 이러닝 이용 정부ㆍ공공기관 직원들의 이러닝 선호 분야(1순위) 191

[표 176] 이러닝 이용 정부ㆍ공공기관 직원들의 이러닝 선호 분야(1+2+3순위) 191

[표 177] 이러닝 이용 정부ㆍ공공기관 오프라인 대비 이러닝 교육 만족도(오프라인-교육 참여율) 191

[표 178] 이러닝 이용 정부ㆍ공공기관 오프라인 대비 이러닝 교육 만족도(이러닝 전환 후-교육 참여율) 192

[표 179] 이러닝 이용 정부ㆍ공공기관 오프라인 대비 이러닝 교육 만족도(오프라인-직무 만족도) 192

[표 180] 이러닝 이용 정부ㆍ공공기관 오프라인 대비 이러닝 교육 만족도(이러닝 전환 후-직무 만족도) 192

[표 181] 이러닝 이용 정부ㆍ공공기관 오프라인 대비 이러닝 교육 만족도(오프라인-교육 성과) 192

[표 182] 이러닝 이용 정부ㆍ공공기관 오프라인 대비 이러닝 교육 만족도(이러닝 전환 후-교육성과) 193

[표 183] 이러닝 이용 정부ㆍ공공기관 오프라인 대비 이러닝 교육 만족도(오프라인-교육 효율성) 193

[표 184] 이러닝 이용 정부ㆍ공공기관 오프라인 대비 이러닝 교육 만족도(이러닝 전환 후-교육 효율성) 193

[표 185] 이러닝 이용 정부ㆍ공공기관 이러닝 운영상 개선과제(1순위) 193

[표 186] 이러닝 이용 정부ㆍ공공기관 이러닝 운영상 개선과제(1+2순위) 194

[표 187] 이러닝 이용 정부ㆍ공공기관 2007년 이러닝 투입 예산 비율 예상 194

[표 188] 이러닝 이용 정부ㆍ공공기관 2007년 직원들의 이러닝 활용 정도 예상 194

[표 189] 이러닝 이용 정부ㆍ공공기관 2008년 이러닝 투입 예산 비율 예상 194

[표 190] 이러닝 이용 정부ㆍ공공기관 2008년 직원들의 이러닝 활용 정도 예상 195

[표 191] 이러닝 이용 정부ㆍ공공기관 2009년 이러닝 투입 예산 비율 예상 195

[표 192] 이러닝 이용 정부ㆍ공공기관 2009년 직원들의 이러닝 활용 정도 예상 195

[표 193] 이러닝 이용 정부ㆍ공공기관 2010년 이러닝 투입 예산 비율 예상 195

[표 194] 이러닝 이용 정부ㆍ공공기관 2010년 직원들의 이러닝 활용 정도 예상 196

[표 195] 이러닝 이용 정부ㆍ공공기관 이러닝 활용 확대를 위한 중점 내용(1순위) 196

[표 196] 이러닝 이용 정부ㆍ공공기관 이러닝 활용 확대를 위한 중점 내용(1+2순위) 196

[표 197] 이러닝 이용 정부ㆍ공공기관의 이러닝 도입/활용을 위한 정부 정책 니즈(1순위) 196

[표 198] 이러닝 이용 정부ㆍ공공기관의 이러닝 도입/활용을 위한 정부 정책 니즈(1+2순위) 197

[표 199] 이러닝 비이용 정부ㆍ공공기관의 이러닝 비이용 이유 197

[표 200] 이러닝 비이용 정부ㆍ공공기관의 이러닝 도입 기대효과(1순위) 197

[표 201] 이러닝 비이용 정부ㆍ공공기관의 이러닝 도입 기대효과(1+2순위) 198

[표 202] 이러닝 비이용 정부ㆍ공공기관의 이러닝 도입 계획 198

[표 203] 이러닝 비이용 정부ㆍ공공기관의 이러닝 도입/활용 방법 예상(복수응답) 198

[표 204] 이러닝 비이용 정부ㆍ공공기관 이러닝 도입 시 우선적 운영 분야(복수응답) 199

[표 205] 이러닝 비이용 정부ㆍ공공기관의 이러닝 도입/활용을 위한 정부 정책 니즈(1순위) 199

[표 206] 이러닝 비이용 정부ㆍ공공기관의 이러닝 도입/활용을 위한 정부 정책 니즈 (1+2순위) 199

[그림Ⅱ-2-1] 대표 사업 분야별 이러닝 사업자 구성 49

[그림Ⅱ-2-2] 사업 분야별 이러닝 사업자 수 겸업 현황 51

[그림Ⅱ-2-3] 지역별 이러닝 사업자 수 52

[그림Ⅱ-3-1] 이러닝 공급 시장 규모 53

[그림Ⅱ-3-2] 이러닝 공급 시장 규모 54

[그림Ⅱ-3-3] 지역별 이러닝 사업자 수 54

[그림Ⅱ-4-1] 대표 사업 분야별 투자여부 56

[그림Ⅱ-5-1] 대표 사업 분야별 사업자 형태별 평균 이러닝 인력 수 57

[그림Ⅱ-5-2] 학력별 이러닝 인력 58

[그림Ⅱ-5-3] 성별 이러닝 인력 58

[그림Ⅱ-6-1] 해외 시장 진출 현황 61

[그림Ⅱ-6-2] 해외 진출 유형(복수응답)-수출 방식 61

[그림Ⅱ-6-3] 해외 진출 유형(복수응답)-계약 방식 62

[그림Ⅱ-6-4] 해외 진출 유형(복수응답)-투자 방식 62

[그림Ⅱ-6-5] 해외 진출 분야(복수응답) 62

[그림Ⅱ-6-6] 해외 진출 국가(1순위) 62

[그림Ⅱ-6-7] 해외 진출 국가(복수응답) 63

[그림Ⅱ-6-8] 해외 진출 시의 애로사항(복수응답) 63

[그림Ⅱ-6-9] 외국 콘텐츠 및 솔루션 도입 여부 63

[그림Ⅱ-6-10] 외국 콘텐츠 및 솔루션 도입 목적(복수응답) 63

[그림Ⅱ-7-1] 핵심기술 분야(복수응답) 64

[그림Ⅱ-7-2] 솔루션, 콘텐츠, 서비스 사업자의 표준과 기술 적용 여부 64

[그림Ⅱ-7-3] 각 사업 과정 개발 시 표준 기술 적용 비율 64

[그림Ⅱ-7-4] 솔루션 사업 상세 부문 건수 비율 65

[그림Ⅱ-7-5] 솔루션 사업 상세 부문 판매금액 비율 65

[그림Ⅱ-8-1] 분야별 솔루션/콘텐츠와 서비스 부분 비율 65

[그림Ⅱ-8-2] 교육계층별 솔루션/콘텐츠와 서비스 부분 비율 66

[그림Ⅱ-8-3] 참여사업자의 향후 역점 교육 분야(복수응답) 66

[그림Ⅱ-8-4] 참여사업자의 향후 역점 사업 분야(복수응답) 66

[그림Ⅱ-8-5] 향후 이러닝 사업 분야(복수응답) 67

[그림Ⅲ-2-1] 수요 계층별 이러닝 수요 시장 비중 70

[그림Ⅲ-2-2] 소비 부문별 이러닝 지출액 70

[그림Ⅲ-2-3] 소비 부문별 이러닝 지출액 비중 -단체 수요자 71

[그림Ⅲ-2-4] 정부ㆍ공공기관의 총 이러닝 지출액 규모 73

[그림Ⅲ-2-5] 정규교육기관의 총 이러닝 지출액 규모 74

[그림Ⅲ-3-1] 개인의 이러닝 이용률 75

[그림Ⅲ-3-2] 개인의 이러닝 이용 방법(복수응답) 75

[그림Ⅲ-3-3] 이러닝 이용자의 이러닝 관련 정보 습득 경로(복수응답) 76

[그림Ⅲ-3-4] 이러닝 이용자의 최초 이러닝 이용 계기 76

[그림Ⅲ-3-5] 이러닝 이용자의 이러닝 이용 분야(복수응답) 77

[그림Ⅲ-3-6] 이러닝 이용자의 이러닝 이용 분야별 만족도 78

[그림Ⅲ-3-7] 이러닝 이용자의 이러닝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79

[그림Ⅲ-3-8] 이러닝 이용자가 느끼는 이러닝 개선사항 79

[그림Ⅲ-3-9] 이러닝 이용자의 이러닝 학습 증감 예상 80

[그림Ⅲ-3-10] 이러닝 이용자 연간 이러닝 지출 비중 현황 및 예상 81

[그림Ⅲ-3-11] 이러닝 이용자 연간 이러닝 이용 기간 및 지출 발생률 81

[그림Ⅲ-3-12] 이러닝 비이용자의 이러닝을 이용하지 않는 이유 81

[그림Ⅲ-3-13] 이러닝 비이용자의 이러닝 필요성에 대한 인식 82

[그림Ⅲ-3-14] 이러닝 비이용자의 가장 이용하고 싶은 이러닝 분야-이러닝 필요 응답자 82

[그림Ⅲ-3-15] 이러닝 비이용자의 월평균 이러닝 지출용의 비용 82

[그림Ⅲ-3-16] 개인의 이러닝 이용 희망 분야(복수응답) 84

[그림Ⅲ-4-1] 기업의 이러닝 이용 현황 85

[그림Ⅲ-4-2] 기업의 이러닝 이용 현황 추이 -50인 이상 기업 85

[그림Ⅲ-4-3] 이러닝 이용 기업의 이러닝 도입/활용 방법(복수응답 100%환산) 85

[그림Ⅲ-4-4] 이러닝 이용 기업의 이러닝 도입/활용 방법(복수응답) 85

[그림Ⅲ-4-5] 이러닝 이용 기업 이러닝 도입 시기(누적) 86

[그림Ⅲ-4-6] 이러닝 이용 기업의 이러닝 전담 인력 보유 87

[그림Ⅲ-4-7] 이러닝 이용 기업의 이러닝 담당 인력 수 87

[그림Ⅲ-4-8] 이러닝 이용 기업의 이러닝 도입 분야(복수응답) 88

[그림Ⅲ-4-9] 이러닝 이용 기업의 이러닝 미이용 분야 이용 계획(복수응답) 89

[그림Ⅲ-4-10] 이러닝 이용 기업의 분야별 수강 비중 및 전망 89

[그림Ⅲ-4-11] 이러닝 이용 기업의 이러닝 운영상 문제점(복수응답) 90

[그림Ⅲ-4-12] 이러닝 이용 기업 직원들의 이러닝 교육 증감 전망 90

[그림Ⅲ-4-13] 이러닝 이용 기업의 이러닝 확대를 위한 정부 정책 니즈(복수응답) 91

[그림Ⅲ-4-14] 이러닝 비이용 기업의 이러닝 비이용 이유 91

[그림Ⅲ-4-15] 이러닝 비이용 기업의 이러닝 도입 계획 92

[그림Ⅲ-4-16] 이러닝 비이용 기업의 이러닝 도입 시 기대효과 92

[그림Ⅲ-4-17] 이러닝 도입 계획이 있는 기업의 이러닝 도입 계기 93

[그림Ⅲ-4-18] 이러닝 도입 계획이 있는 기업의 이러닝 도입 예정 방법(복수응답) 93

[그림Ⅲ-4-19] 이러닝 도입 계획이 있는 기업의 이러닝 우선 도입 분야(복수응답) 93

[그림Ⅲ-4-20] 이러닝 도입 계획이 있는 기업의 이러닝 도입/활용을 위한 정부 정책 니즈(복수응답) 94

[그림Ⅲ-5-1]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이용 현황 94

[그림Ⅲ-5-2] 이러닝 이용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도입 시기 95

[그림Ⅲ-5-3] 이러닝 이용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전담 인력 보유 여부 95

[그림Ⅲ-5-4] 이러닝 이용 정규교육기관의 연간 이러닝 과정 수 96

[그림Ⅲ-5-5] 이러닝 이용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이용 방법(복수응답) 97

[그림Ⅲ-5-6] 이러닝 이용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도입 계기 97

[그림Ⅲ-5-7] 이러닝 이용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운영 목적(복수응답) 98

[그림Ⅲ-5-8] 이러닝 이용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이용 분야(복수응답) 99

[그림Ⅲ-5-9] 이러닝 이용 정규교육기관 학생들의 이러닝 선호 분야(복수응답) 99

[그림Ⅲ-5-10] 이러닝 이용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전용 과목 수요 증감 전망 101

[그림Ⅲ-5-11] 이러닝 이용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운영상 개선과제(복수응답) 101

[그림Ⅲ-5-12] 이러닝 이용 정규교육기관 학생들의 이러닝 교육 증감 전망 102

[그림Ⅲ-5-13] 이러닝 이용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확대를 위한 정부 정책 니즈 103

[그림Ⅲ-5-14] 이러닝 비이용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비이용 이유 103

[그림Ⅲ-5-15] 이러닝 비이용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도입 계획 104

[그림Ⅲ-5-16] 이러닝 도입 계획이 있는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도입 계획 계기 104

[그림Ⅲ-5-17] 이러닝 비이용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도입의 기대효과(복수응답) 104

[그림Ⅲ-5-18] 이러닝 도입 계획이 있는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도입 예정 방법(복수응답) 105

[그림Ⅲ-5-19] 이러닝 비이용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도입 시 우선적 운영 분야(복수응답) 105

[그림Ⅲ-5-20] 이러닝 비이용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확대를 위한 정부 정책 니즈(복수응답) 106

[그림Ⅲ-6-1] 정부ㆍ공공기관 이러닝 이용 현황 107

[그림Ⅲ-6-2] 이러닝 이용 정부ㆍ공공기관의 이러닝 도입 시기 108

[그림Ⅲ-6-3] 이러닝 이용 정부ㆍ공공기관의 이러닝 전담 인력 보유 여부 108

[그림Ⅲ-6-4] 이러닝 이용 정부ㆍ공공기관의 연간 이러닝 과정 수 108

[그림Ⅲ-6-5] 이러닝 이용 정부ㆍ공공기관의 총 교육비 예산액 대비 이러닝 지출액 비율 109

[그림Ⅲ-6-6] 이러닝 이용 정부ㆍ공공기관의 이러닝 이용 방법(복수응답) 110

[그림Ⅲ-6-7] 이러닝 이용 정부ㆍ공공기관의 이러닝 이용 분야(복수응답) 110

[그림Ⅲ-6-8] 이러닝 이용 정부ㆍ공공기관 직원들의 이러닝 선호 분야(복수응답) 111

[그림Ⅲ-6-9] 이러닝 이용 정부ㆍ공공기관 오프라인 대비 이러닝 교육 만족도 112

[그림Ⅲ-6-10] 이러닝 이용 정부ㆍ공공기관의 이러닝 운영상 개선과제 113

[그림Ⅲ-6-11] 이러닝 이용 정부ㆍ공공기관의 향후 이러닝 투입 예산 비율 및 직원 이러닝 활용도 114

[그림Ⅲ-6-12] 이러닝 이용 정부ㆍ공공기관의 이러닝 활용 확대를 위한 중점 내용(복수응답) 115

[그림Ⅲ-6-13] 이러닝 이용 정부ㆍ공공기관의 이러닝 도입/활용을 위한 정부 정책 니즈(복수응답) 115

[그림Ⅲ-6-14] 이러닝 비이용 정부ㆍ공공기관의 이러닝 비이용 이유 116

[그림Ⅲ-6-15] 이러닝 비이용 정부ㆍ공공기관의 이러닝 도입 계획 116

[그림Ⅲ-6-16] 이러닝 비이용 정부ㆍ공공기관의 이러닝 도입의 기대효과(복수응답) 116

[그림Ⅲ-6-17] 이러닝 비이용 정부ㆍ공공기관의 이러닝 도입/활용 방법 예상(복수응답) 117

[그림Ⅲ-6-18] 이러닝 비이용 정부ㆍ공공기관 이러닝 도입 시 우선적 운영 분야(복수응답) 117

[그림Ⅲ-6-19] 이러닝 비이용 정부ㆍ공공기관의 이러닝 도입/활용을 위한 정부 정책 니즈(복수응답) 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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