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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발간사
목차
제1장 문화산업 정책 10년의 성과 및 전망 19
제1절 문화산업국의 신설과 문화산업 정책의 시작 21
제2절 문화산업 정책의 성과 23
1. 문화산업 관련 정부 조직의 변화 23
2. 예산 25
3. 법제도의 정비 27
4. 문화산업 정책 영역의 확대 및 발굴 32
제3절 문화산업 정책의 방향 36
1. 문화산업의 경제적 가치와 문화산업 정책 36
2. 문화산업의 비경제적 가치와 문화산업 정책 38
참고문헌 39
제2장 국내외 문화산업의 현황 41
제1절 우리나라 문화산업의 현황과 전망 43
제2절 세계 문화산업의 현황과 전망 48
제3절 세계 주요 국가의 문화산업 정책 동향 53
1. 영국 55
2. 일본 56
3. 미국 57
4. 프랑스 58
5. 캐나다 59
6. 중국 60
제3장 문화산업 주요 정책 실적 63
제1절 문화산업 관련 법ㆍ제도의 개선 65
1. 「저작권법」 개정 65
2. 「문화산업진흥기본법」 개정 68
3. 「음반ㆍ비디오물및게임물에관한법률」 개정 70
4. 「조세특례제한법」 개정 72
5. 기술 신용 보증 제도 도입 75
제2절 전문 인력 양성 78
1. 문화 콘텐츠 산업 인력 수급 전망 78
2. 문화 콘텐츠 산업 인력 양성 정책 80
3. 향후 과제 91
제3절 문화산업 분야 산학 협력 현황 및 전망 94
1. 문화산업 분야의 산학 협력 논의 94
2. 국내외 산학 협력 현황 95
3. 전망 100
참고문헌 101
제4절 문화 콘텐츠 기술 개발 사업 102
1. 차세대 성장 동력 사업과 CT 102
2. 문화 콘텐츠 기술 개발 공모 사업 103
3. 'CT Biz 센터' 및 R&D 사업 106
제5절 디지털 유통 108
1. 문화콘텐츠닷컴(www.culturecontent.com) 108
2. 공공 문화 콘텐츠 저작권 위탁 관리 113
제6절 우리 문화 원형의 디지털 콘텐츠화 118
1. 사업 개요 118
2. 사업 추진 배경 118
3. 문화 콘텐츠 산업계의 수요 119
4. 사업 추진 현황 123
5. 사업 추진 성과 127
6. 향후 계획 및 전망 129
제7절 지방 문화산업 육성 131
1. 현황 131
2. 주요 정책 135
3. 전망 139
제8절 무역 협정과 문화산업 142
1. 양자간 무역 협정 142
2. 다자간 무역 협정 147
참고문헌 157
제9절 주요 해외 시장 진출 현황 159
1. 미국 159
2. 중국 161
3. 일본 164
제10절 한류의 지속화 및 확산 167
1. 한류의 현황 167
2. 한류의 문제점 169
3. 한류의 지속 및 확산을 위한 정책의 방향 171
4. 한류의 지속 및 확산을 위한 사업 추진 계획 171
제4장 문화산업 부문별 성과 및 전망 177
제1절 출판 179
1. 현황 179
2. 주요 정책 185
3. 전망 199
제2절 신문 206
1. 현황 206
2. 주요 정책 216
3. 전망 218
참고문헌 220
제3절 잡지 221
1. 현황 221
2. 주요 정책 233
3. 전망 235
제4절 만화 239
1. 현황 239
2. 주요 정책 244
3. 전망 247
참고문헌 249
제5절 방송 영상 250
1. 현황 250
2. 주요 정책 266
3. 전망 278
제6절 광고 283
1. 현황 283
2. 주요 정책 289
3. 전망 296
참고문헌 298
제7절 영화 299
1. 현황 299
2. 주요 정책 313
3. 전망 314
참고문헌 318
제8절 비디오ㆍDVD 319
1. 현황 319
2. 주요 정책 324
3. 전망 328
참고문헌 329
제9절 애니메이션 330
1. 현황 330
2. 주요 정책 337
3. 전망 342
참고문헌 344
제10절 음반 345
1. 현황 345
2. 주요 정책 362
3. 전망 364
제11절 게임 366
1. 현황 366
2. 주요 정책 384
3. 전망 387
제12절 모바일 콘텐츠 391
1. 현황 391
2. 주요 정책 400
3. 전망 401
참고문헌 403
제13절 캐릭터 404
1. 현황 404
2. 주요 정책 409
3. 전망 412
참고문헌 413
제14절 공예 414
1. 현황 414
2. 주요 정책 419
3. 전망 422
제15절 공연 425
1. 현황 425
2. 주요 정책 428
3. 전망 436
제16절 디자인 438
1. 현황 438
2. 주요 정책 443
3. 전망 447
참고문헌 448
제5장 문화산업 정책 환경의 변화와 전망 449
제1절 정치ㆍ경제적 환경 451
제2절 사회ㆍ문화적 환경 454
제3절 산업ㆍ기술적 환경 456
제4절 정책ㆍ법규적 환경 461
2004 문화산업백서 편집위원ㆍ집필진 463
판권지 464
표 1-2-1. 문화산업국 예산 26
표 1-2-2. 문화 산업 관련 예산의 구성 내역 26
표 2-1-1. 우리나라 문화 산업 총매출 규모(2003년) 43
표 2-1-2. 2003년 문화 산업 수출입 규모 45
표 2-1-3. 문화산업 총 종사자 규모 46
표 2-2-1. 문화산업 세계 시장 규모(산업 분야별) 49
표 2-2-2. 세계 지역별 경상 GDP 성장률 50
표 2-2-3. 문화산업 세계 시장 규모(지역별) 50
표 2-3-1. 문화산업 정책 추진 조직 체계 비교 54
표 3-1-1. 영화 산업의 세액 감면 효과와 고용 유발액 산출 내역 74
표 3-1-2. 준비금 산금 손입에 따른 산출 내역 75
표 3-1-3. 융자 이자율: 일반 담보시(현행) 76
표 3-1-4. 융자 이자율: 기술 신용 담보시 77
표 3-2-1. 문화 콘텐츠 산업 인력 수급 전망 78
표 3-2-2. 문화 콘텐츠 산업의 필요 인력 구성 전망 79
표 3-2-3. 아카데미 수료자 대상 설문 조사 결과(2004년) 84
표 3-2-4. 국내 콘텐츠 아카데미 추진 성과(2002년~2004년) 85
표 3-2-5. 글로벌 인재 육성 지원 추진 성과(2002년~2004년) 86
표 3-2-6. 특성화 지원 학교 대상 설문 조사 결과(2004년) 87
표 3-2-7. 특성화 교육 기관 지원 추진 성과(2002년~2004년) 87
표 3-2-8. 사이버 콘텐츠 개발 교과목 현황(2002년~2003년 완료, 2004년 개발 중) 88
표 3-2-9. 사이버 인력 양성 지원 추진 성과(2002년~2004년) 89
표 3-2-10. 청년 인턴 지원 사업 추진 성과(2004년) 90
표 3-3-1. 산학 협력 관련 기금 현황 99
표 3-4-1. 문화 콘텐츠 기술 개발 사업 지원 대상 분야 103
표 3-4-2. 문화 콘텐츠 기술 개발 사업 자유 공모 선정 현황(2004년) 103
표 3-4-3. 문화 콘텐츠 기술 개발 사업 지정 공모 선정 현황(2004년) 104
표 3-4-4. 문화 콘텐츠 기술 개발 사업 지원 과제 및 금액(2004년) 105
표 3-4-5. 문화 콘텐츠 기술 개발 사업 지원 내역(안)(2005년) 106
표 3-4-6. 문화 콘텐츠 기술 개발 사업 추진 방식(2005년) 106
표 3-6-1. 선정 개발 과제 124
표 3-6-2. 차수별 공모 사업 선정 과제 125
표 3-6-3. 선정 과제 중 지방 기관 현황 129
표 3-6-4. 선정 과제 중 인문학 및 순수 예술 분야 전문 기관 현황 129
표 3-7-1. 지방 문화산업 클러스터 추진 내역 132
표 3-7-2. 8개 지방 문화산업 단지 현황 133
표 3-7-3. 국내 디자인 패션 산업의 기술 수준 비교 134
표 3-7-4. 지역 섬유 산업 전국 비중 134
표 3-7-5. 영화ㆍ영상 관련 시설 현황 135
표 3-7-6. 지역 문화산업 정책 포럼(CT 포럼) 136
표 3-7-7. 지방 문화산업 클러스터 평가 지표 137
표 3-7-8. 부산 문화산업 클러스터 조성 계획 139
표 3-9-1. 미국 경제 연평균 성장률 대비 핵심 저작권 산업 연평균 성장률 159
표 3-9-2. 세계 주요 음반 생산국 매출 현황 160
표 3-9-3. 일본 만화 매출 현황 164
표 3-9-4. 일본 애니메이션 매출 현황 164
표 3-9-5. 인터넷상 영상 관련 콘텐츠 시장 현황 165
표 3-10-1. 국가별 문화 콘텐츠 수출 현황 169
표 4-1-1. 연도별 출판사 수 증가 추이(1993년~2003년) 179
표 4-1-2. 지역별 출판사 현황(2003년) 180
표 4-1-3. 연도별 무실적 출판사 비율(1993년~2003년) 180
표 4-1-4. 연도별 도서 발행 종수ㆍ발행 부수 현황 181
표 4-1-5. 분야별 발행 종수ㆍ발행 부수 현황 181
표 4-1-6. 평균 도서 발행 부수ㆍ평균 정가 및 평균 면수 182
표 4-1-7. 번역 도서 분야별 발행 종수 183
표 4-1-8. 연도별 인쇄사 수 증가 추이(1993년~2003년) 184
표 4-1-9. 지역별 인쇄사 현황(2003년) 184
표 4-1-10. 연도별 서점 수 추이(1993년~2003년) 185
표 4-1-11. 규모별 서점 현황 185
표 4-1-12. 기금 조성 내역 189
표 4-1-13. 청소년 유해 간행물 심의 실적(2003년) 190
표 4-1-14. 연도별 신청 및 선정 결과 191
표 4-1-15. 추천 도서 선정 현황(2004년) 192
표 4-1-16. 국내 인터넷 서점 시장 추정 200
표 4-2-1. 연도별 정기 간행물 등록 현황 206
표 4-2-2. 종합 일간지의 매출액 추이 209
표 4-2-3. 종합 일간지의 당기순이익 추이 210
표 4-2-4. 중앙 종합 일간지의 수익성 및 안정성 지표 211
표 4-2-5. 경제지, 스포츠지의 매출액/당기순이익 추이 212
표 4-2-6. 경제지, 스포츠지의 수익성/안정성 지표 212
표 4-2-7. 지방 일간지의 수익성 및 안정성 지표 213
표 4-3-1. 정기 간행물 등록 현황 221
표 4-3-2. 신규 등록ㆍ폐간 현황(1993년~2003년) 222
표 4-3-3. 잡지별 판매ㆍ배포 부수(2004년 1월~6월) 224
표 4-3-4. 매체별 총광고비(2003년) 225
표 4-3-5. 4대 매체 광고비 현황(2003년) 225
표 4-3-6. 분야별 잡지 총광고비 226
표 4-3-7. 한국 10대 전국지의 잡지 소유 현황 228
표 4-3-8. 국내 여성지 세분화 현황(2004년) 230
표 4-3-9. 세계 잡지 종수(2003년) 231
표 4-3-10. 주요 국가들의 잡지사 수입 구성비(2003년) 232
표 4-3-11. 주요 국가들의 잡지 판매 구성비(2003년) 232
표 4-4-1. 만화 제작 시장 규모 239
표 4-4-2. 만화 출판 주요 3사의 만화 시장 점유율 240
표 4-4-3. 대여 시장 규모 추정(2003년) 240
표 4-4-4. 만화 소비 시장에서의 한국 만화 점유율과 규모(2003년) 240
표 4-4-5. 만화ㆍ만화 잡지 판매 금액 추이 241
표 4-4-6. 일본 전체 출판물 중 만화 점유율(2000년) 241
표 4-4-7. 만화 산업의 중장기 정책 목표 245
표 4-5-1. 한국의 방송 산업 규모 253
표 4-5-2. 최근 3년간 종합 유선 방송 가입자 변동 추이 257
표 4-5-3. 독립 제작사 현황 261
표 4-5-4. 독립 제작사 자본금 규모 262
표 4-5-5. 독립 제작사 인력 규모 262
표 4-5-6. 독립 제작사 납품 실적 262
표 4-5-7. 지상파 방송사 제작비 현황(2003년) 264
표 4-5-8. 프로그램 저작권 소유 현황(2003년) 264
표 4-5-9. HD TV 프로그램 편성 현황(2003년) 265
표 4-5-10. 과제별 추진 전략 266
표 4-5-11. 디지털아카이브센터 자료 현황 268
표 4-5-12. 우수 파일럿 프로그램 지원 현황 269
표 4-5-13. 제1호 방송영상투자조합 270
표 4-5-14. 방송 프로그램 수출입 실적 273
표 4-5-15. BCWW 개최 현황 275
표 4-5-16. 해외 견본시 참가 실적 276
표 4-6-1. 매체별 광고 시장(2003년) 283
표 4-6-2. 연도별 총광고비 284
표 4-6-3. 4매체 업종별 광고비(2003년) 286
표 4-6-4. 주요 광고 회사별 방송 광고 신탁 현황(1991년~2003년) 287
표 4-6-5. 외국계 광고 회사 방송 광고 신탁 현황(1998년~2003년) 288
표 4-6-6. 방송 광고 대행 수수료액 추이(2003년) 292
표 4-6-7. 공익 광고 매체별 집행 실적 295
표 4-7-1. 관객 수 및 흥행 수입(1997년~2003년 전국 기준) 299
표 4-7-2. 영화업 등록ㆍ신고 현황 300
표 4-7-3. 연도별 제작 편수 및 수입 편수 301
표 4-7-4. 한국 영화 평균 제작비의 변화 302
표 4-7-5. 연도별 외국 영화 수입 현황 303
표 4-7-6. 국가별ㆍ연도별 수입 추천 현황 303
표 4-7-7. 연도별 등급 분류 편수 305
표 4-7-8. 영화상영관(스크린) 현황 306
표 4-7-9. 배급사 활동 현황(2003년) 307
표 4-7-10. 국적별 개봉 영화(2001년~2003년, 서울 기준) 309
표 4-7-11. 한국 영화ㆍ외국 영화 흥행 베스트 10(2003년) 309
표 4-7-12. 한국 영화 수출 실적 311
표 4-7-13. 한국 영화의 국가별 수출 실적 312
표 4-7-14. 최근 해외 국제 영화제 출품 현황 312
표 4-8-1. 비디오 산업 분야별 시장 규모 319
표 4-8-2. 비디오 산업 고용 규모 현황 319
표 4-8-3. 비디오 및 DVD 출시 현황 320
표 4-8-4. 기획ㆍ제작ㆍ배급사 신고 현황(2003년말 기준) 320
표 4-8-5. 국내 주요 DVD 제작사 현황(2003년말 기준) 321
표 4-8-6. 최근 국내 비디오물 제작 현황 321
표 4-8-7. 국내 주요 비디오 유통사 유통 체계 현황(2003년말 기준) 322
표 4-8-8. 직배사의 국내 유통사 활용 유통 대행 현황(2003년말 기준) 322
표 4-8-9. 국내 유통사의 VHS 시장 점유율 현황(2003년말 기준) 322
표 4-8-10. 최근 국내 비디오 대여점 시계열 추이 323
표 4-8-11. 비디오 수출 현황 추이 324
표 4-8-12. 비디오 수입 현황 추이 324
표 4-8-13. 대한민국 영상 대상 공모 사업 시상 현황 325
표 4-9-1. 애니메이션 산업 일반 현황(2002년도말 기준) 330
표 4-9-2. 애니메이션 매출 총액 구성 내역(2002년도말 기준) 330
표 4-9-3. 윈도우별 출시 작품 수(2003년도 말 기준) 331
표 4-9-4. 신규 방영 지상파 3사 애니메이션 현황(2003년) 331
표 4-9-5. 신규 방영 EBS 애니메이션 현황(2003년) 332
표 4-9-6. 지상파 TV 애니메이션 전체 방영 시간 분석표(2003년1월~12월) 333
표 4-9-7. 케이블 TV 및 위성 TV 방영 현황(2003년 4월~12월) 335
표 4-9-8. 극장용 국내 창작 애니메이션 335
표 4-9-9. 극장용 해외 수입 애니메이션 336
표 4-9-10. A형 시나리오 완성형 338
표 4-9-11. B형 아이디어 발굴형 338
표 4-9-12. C형 스토리보드 지원 338
표 4-9-13. 장편 애니메이션 제작 지원 338
표 4-9-14. 애니메이션 시나리오 공모 339
표 4-9-15. 장편 애니메이션 개발 지원 사업 339
표 4-9-16. 해외 견본시 참가 지원 사업 현황(2004년) 341
표 4-10-1. 국내 음반 시장 규모 345
표 4-10-2. 50만장 이상 판매음반(1999년~2003년) 346
표 4-10-3. 장르별 음반 판매 비율 347
표 4-10-4. 음반 제작사 및 배급사 348
표 4-10-5. 온라인 음반 쇼핑몰 분야 순위 348
표 4-10-6. 국내 유ㆍ무선 인터넷 음악 시장 규모 349
표 4-10-7. 디지털 음악 서비스 유형별 시장 규모 349
표 4-10-8. 무선 인터넷 사용 용도 350
표 4-10-9. 주요 온라인 음악 서비스 사이트의 월별 이용 현황 350
표 4-10-10. 주요 P2P 파일 공유 사이트 현황 351
표 4-10-11. 주요 온라인 음악 서비스 현황 352
표 4-10-12. 디지털 음악 산업 분야별 매출액 352
표 4-10-13. 연도별 국내 음반 수출입 현황 353
표 4-10-14. 음반 분야 다국적 회사 국내 진출 현황 353
표 4-10-15. 음반 다국적 회사 로얄티 및 매출액 354
표 4-10-16. 세계 음반 시장 규모 354
표 4-10-17. 주요 음반 생산국 매출 현황(2003년) 355
표 4-10-18. 지역별 음반 시장 매출 추이 356
표 4-10-19. 주요 국가의 뮤직 비디오 시장 규모 357
표 4-10-20. 국가별 저작권 침해 규모와 비율 358
표 4-10-21. 미국 매체별 음반 매출량 및 매출액 359
표 4-10-22. 미국 매체별 음반 판매 비율 359
표 4-10-23. 미국 주요 온라인 서비스 업체 360
표 4-10-24. 일본 음악 산업 매출 추이 361
표 4-10-25. 일본 매체별 음반 판매 비율 361
표 4-10-26. 중국 음반 시장 규모 추이 362
표 4-10-27. 중국 매체별 매출량 362
표 4-11-1. 세계 게임 시장 현황 및 전망(2001년~2006년) 366
표 4-11-2. 국내 게임 시장 전체 규모(2003년) 370
표 4-11-3. 게임 시장 규모 현황과 전망 371
표 4-11-4. 국내 게임 시장 수출ㆍ입 추이 및 전망 375
표 4-11-5. 게임 업체 연도별 현황(1999년~2003년) 376
표 4-11-6. 게임 산업 업무 형태별 종사자 현황 377
표 4-11-7. 게임 관련 정규 교육 기관 추이(비정규 기관 제외) 378
표 4-11-8. 세계 시장에서 한국 게임 시장의 비중(2003년) 379
표 4-11-9. 국내 게임의 세계 시장 점유 비율(2003년) 380
표 4-11-10. 프로게이머와 준프로게이머 현황 381
표 4-11-11. 프로게임단 현황(2004년 5월 현재) 382
표 4-11-12. 단일 대회와 리그 대회 구분 383
표 4-11-13. 2003년 주요 게임 대회 현황 384
표 4-12-1. 유선 인터넷 콘텐츠와 모바일 콘텐츠의 비교 391
표 4-12-2. 주요 모바일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시장 규모 394
표 4-12-3. 무선 인터넷 개방에 따른 사업자별 기회와 위협 399
표 4-13-1. 국내 캐릭터 시장 규모 404
표 4-13-2. 선호도 변화(2002년, 2003년) 405
표 4-13-3. 장난감, 비디오 게임 라이선스 순위 407
표 4-13-4. 일본의 캐릭터, 아이템, 채널별 점유율(2002년) 408
표 4-14-1. 공예 문화 산업 매출액 415
표 4-14-2. 업종별 종사자 수 비율 417
표 4-14-3. 공예품의 수출 통계 418
표 4-14-4. 공예품의 수입 통계 419
표 4-14-5. 공예 문화 산업 지원 정책 현황 420
표 4-15-1. 공연 건수 426
표 4-15-2. 공연 입장권 시장 규모 426
표 4-15-3. 공연 분야 공공 자금 지원 현황 427
표 4-15-4. 세제 개선 세부 내용 429
표 4-15-5. 무대 예술 전문인 자격증 교부 현황(2004년 12월 기준) 430
표 4-15-6. 표준 산업 분류(공연 산업) 431
표 4-15-7. 무대 공연 작품 제작 지원 사업 지원 실적 434
표 4-16-1. 문화산업 분야별 관련 디자인 439
표 4-16-2. 산업 사회의 시스템과 그에 대응하는 디자인의 영역 441
표 4-16-3. 산업과 관련된 디자인의 기본 개념 442
표 4-16-4. 디자인 미술관의 개관 이후 주요 전시 내용(1999년~2004년) 446
그림 2-1-1. 문화 산업(6개 산업) 국내 시장 성장률 추이 예측 47
그림 2-2-1. 미국 소비자/ 최종 사용자 엔터테인먼트 및 미디어 지출(2004년 분야별 추정 규모) 51
그림 3-1-1. 온라인 음악 서비스 권리 처리 과정과 문제점 66
그림 3-1-2. 기술 신용 보증 융자 절차 76
그림 3-2-1. 문화 콘텐츠 산업 인력 구성의 변화 전망 79
그림 3-2-2. 미국의 영화 및 방송 산업의 인력 구성 현황 80
그림 3-2-3. 인력 양성 세부 과제 편성도 82
그림 3-2-4. 인력양성조정(협력)위원회 구성(안) 92
그림 3-3-1. 국내 문화산업의 발전 과제와 산학 협력의 방향 100
그림 3-5-1. 문화콘텐츠닷컴의 기본 방향 110
그림 3-5-2. 문화 콘텐츠닷컴의 구축 목표와 비전 110
그림 3-5-3. 문화콘텐츠닷컴 시스템 구성 111
그림 3-5-4. 저작권 위탁 관리 시스템 구성 115
그림 3-5-5. 저작권 위탁 관리 프로세스 116
그림 3-6-1. 문화 원형의 디지털 콘텐츠화 사업 118
그림 3-6-2. 문화 원형 콘텐츠의 필요성 119
그림 3-6-3. 창작 소재 확보시 어려운 점 120
그림 3-6-4. 업종별 콘텐츠 수요 정도 종합 비교 120
그림 3-6-5. 사업시 고려 사항(업종별 1순위) 121
그림 3-6-6. 로드맵 작성 프로세스 122
그림 3-6-7. 콘텐츠화 대상 로드맵 123
그림 4-5-1. 지상파 방송 사업자 수 251
그림 4-5-2. 종합 유선과 중계 유선의 사업자 수 추이 252
그림 4-5-3. 방송 산업 종사자 현황 254
그림 4-5-4. 방송 3사 영리 매출 현황 255
그림 4-5-5. 지상파 방송 3사 광고 매출액 255
그림 4-5-6. 종합 유선 방송 사업자 서비스 매출액 258
그림 4-5-7. 방송 채널 사용 사업 서비스 매출액 260
그림 4-10-1. 국내 음반 시장과 디지털 음악 시장의 추이 345
그림 4-10-2. 디지털 음악서비스 유형별 시장 규모 추이 350
그림 4-11-1. 세계 게임 시장 플랫폼별 점유율(2003년과 2006년 비교) 367
그림 4-11-2. 세계 게임 시장 권역별 점유율(2003년과 2006년 비교) 367
그림 4-11-3. 국내 게임 시장 분야별 비중(2003년 전체 시장 기준) 370
그림 4-11-4. 국내 게임 시장 플랫폼별 수출ㆍ입 규모(2003년) 375
그림 4-11-5. 국내 게임의 해외 수출 국가별 비중(2003년) 376
그림 4-11-6. 연도별 게임 산업 종사자 및 업체당 평균 인원 추이(2000년~2003년) 377
그림 4-12-1. 모바일 게임 가치 사슬 392
그림 4-12-2. 모바일 서비스 진화 과정 395
그림 4-12-3. 엔터테인먼트와 실용성을 기준으로 본 모바일 멀티미디어 콘텐츠 395
그림 4-12-4. 주 이용 무선 인터넷 콘텐츠 397
그림 4-12-5. 향후 제공 희망 서비스(1순위) 397
그림 4-13-1. 캐릭터 상품 유통 구조 406
그림 4-13-2. 미국의 캐릭터 분야 라이선스 매출 407
그림 4-13-3. 유통 채널별 점유율(2002년) 409
그림 4-13-4. 국내 캐릭터 산업의 비전 및 목표 410
그림 4-14-1. 사업체 유형 비율 415
그림 4-14-2. 고용 형태별 평균 종사자 수 및 비율 416
그림 4-14-3. 성별별 평균 종사자 수 및 비율 416
그림 4-14-4. 소재별 취급 품목 비율 417
그림 4-14-5. 용도별 취급 품목 비율 417
그림 4-14-6. 유통 업체 업태별 비율 418
그림 5-1. 정치ㆍ경제적 환경 변화 요인 452
그림 5-2. 사회ㆍ문화적 환경 변화 요인 454
그림 5-3. 산업ㆍ기술적 환경 변화 요인 456
그림 5-4. 문화 콘텐츠 컨버전스(융ㆍ복합화) 개념도 457
그림 5-5.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융합 현상이 경영에 주는 영향 458
그림 5-6. CT발전과 미래 전망 458
그림 5-7. CT변화 흐름(트렌드)과 키워드 459
그림 5-8. 정책ㆍ법규적 환경 변화 요인 4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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