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애니메이션산업 백서. 2005 /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 문화관광부 [공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2005
청구기호
R 338.47791433 ㅎ155ㄷ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디지털정보센터(의정관3층))
형태사항
282 p. ; 26 cm
표준번호/부호
ISBN: 8990490642
제어번호
MONO1200710164
주기사항
이전표제: 대한민국 애니메이션 산업백서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판권지

목차

I부 2004년 애니메이션 주요 이슈 11

제1장 2004년 애니메이션 주요 이슈 12

제2장 국내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18

제1절 제작시장 규모 20

제2절 직배사 매출 20

제3장 연관산업 현황 28

제1절 애니메이션과 만화 28

제2절 애니메이션과 캐릭터 36

제3절 애니메이션과 게임 40

II부 국내외 애니메이션 산업 현황 47

제1장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 현황 48

제1절 사업체 일반 현황 49

제2절 사업비용 현황 52

제3절 매출액 현황 52

제4절 해외거래 현황 54

제5절 고용 현황 60

제6절 정부지원 정책 현황 63

제2장 해외 애니메이션 산업 현황 65

제1절 일본 65

제2절 중국 72

제3절 미국 80

제4절 유럽 90

III부 국내 애니메이션 시장 현황 97

제1장 국내 애니메이션 소비 현황 98

제1절 일반 소비 현황 102

제2절 TV 104

제3절 극장 112

제4절 비디오/DVD 119

제5절 웹/모바일 128

제6절 불법 관람 실태 132

제7절 관련 캐릭터 상품 소비 형태 133

제8절 라이프 스타일 및 매체 이용 실태 136

제2장 국내 매체별 시장 현황 140

제1절 TV/케이블 140

제2절 극장 170

제3절 비디오/DVD 172

제4절 모바일 188

제5절 뉴미디어 201

IV부 국내 애니메이션 관련 정책 209

제1장 제도 및 정책 현황 210

제2장 향후 제도 및 정책 방향 214

부록 217

제1장 국내 대학 교육 현황 및 목록 218

제1절 머리말 218

제2절 국내 애니메이션 대학 교육 현황 218

제3절 국내 애니메이션 대학 교육의 미래 전망 226

제2장 국내외 애니메이션 해외 마켓 실적 230

제3장 독립 애니메이션 236

제1절 국내 독립 애니메이션 제작 현황 236

제2절 국내 독립 애니메이션 페스티벌 수상 실적 239

제4장 2004년 애니메이션 관련 지원사업 및 선정결과 252

제5장 관련 기관 및 단체 270

제6장 국내 애니메이션 제작사 목록 272

편집위원 282

(표 1-2-1) 국내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산출식 19

(표 1-2-2) 애니메이션 제작시장 규모 20

(표 1-2-3) 극장용 애니메이션 상영 편수(서울관객) 21

(표 1-2-4) 2003년 국내 극장에서 개봉된 한국 창작 애니메이션 22

(표 1-2-5) 2003년 국내 극장에서 개봉된 외국 애니메이션 22

(표 1-2-6) 2003년 방송국(KBS, MBC, SBS) 애니메이션 총 방영시간 22

(표 1-2-7) 2003년 국산 및 해외 애니메이션 방송 시간 23

(표 1-2-8) 국내 홈 비디오/DVD 시장규모 전체현황 23

(표 1-2-9) 2003년 DVD판매량 베스트 20 24

(표 1-2-10) 국내 비디오 제작 및 공급 현황 25

(표 1-2-11) 2003년 비디오 판매량 베스트 20 26

(표 2-1-1) 국내 지적재산권 현황 51

(표 2-1-2) 국외 지적재산권 현황 51

(표 2-1-3) 영화산업 기획ㆍ제작ㆍ배급 부분 사업비용 현황 52

(표 2-1-4) 애니메이션산업 매출액 현황 53

(표 2-1-5) 애니메이션 산업 유통부분 매출액 현황 53

(표 2-1-6) 애니메이션산업 국가별 수출현황 55

(표 2-1-7) 애니메이션산업 국가별 수입 현황 56

(표 2-1-8) 애니메이션산업 거래형태별 수출 현황 57

(표 2-1-9) 애니메이션산업 거래형태별 수입 현황 58

(표 2-1-10) 애니메이션산업 거래형태별 수입 현황 59

(표 2-1-11) 애니메이션산업 고용형태별 종사자수 현황 61

(표 2-1-12) 애니메이션산업 직무형태별 종사자수 현황 61

(표 2-1-13) 애니메이션산업 성별 종사자수 현황 62

(표 2-1-14) 애니메이션산업 학력별 종사자수 현황 62

(표 2-1-15) 애니메이션산업 연령별 종사자수 현황 62

(표 2-1-16) 산학연 협력 경험 여부 63

(표 2-1-17) 정책자금 수혜경험 및 만족도 64

(표 2-1-18) 정부지원 희망분야 64

(표 2-2-1) 2004년도 공동제작사례 75

(표 2-2-2) 2004년도 수입 TV 애니메이션 작품 76

(표 2-2-3) 2004년도 수입 극장용 애니메이션 작품 76

(표 2-2-4) 미국 극장판 애니메이션 개봉 스케줄 82

(표 2-2-5) 2003~2004년 출시된 미국 비디오/DVD용 애니메이션 83

(표 2-2-6) 2004년 유럽 제작 애니메이션(완성작) 91

(표 3-1-1) 조사의 설계 (Research Design) 99

(표 3-1-2) 도시별 인구수에 따른 표본 할당 99

(표 3-1-3) 연령에 따른 매체별 애니메이션 이용 경험 103

(표 3-1-4) TV 선호 애니메이션 105

(표 3-1-5) 작품별 관람시 동행자 114

(표 3-1-6) 매체별 애니메이션 정보습득 경로 비교 117

(표 3-1-7) 애니메이션/영화 잡지 구독 118

(표 3-1-8) 연령별 애니메이션 비디오 대여 경험 120

(표 3-1-9) 주요 애니메이션별 상품 구입 135

(표 3-1-10) 상품별 재구매 의향 136

(표 3-1-11) 매체별 하루 평균 이용 시간(평균시간) 139

(표 3-2-1) 국내 및 해외 애니메이션 방영 시간 140

(표 3-2-2) 참조 : 2003년 지상파 애니메이션 방영 시간 141

(표 3-2-3) 가. KBS1 143

(표 3-2-4) 나. KBS2/KBS 143

(표 3-2-5) 다. MBC 143

(표 3-2-6) 라. SBS 143

(표 3-2-7) 마. EBS 143

(표 3-2-8) 바. 투니버스 143

(표 3-2-9) 사. 애니원 143

(표 3-2-10) 아. 어린이 TV 143

(표 3-2-11) 방송 3사 신규편성 현황 145

(표 3-2-12) 가. KBS1 146

(표 3-2-13) 나. KBS2 146

(표 3-2-14) 다. MBC 146

(표 3-2-15) 라. SBS 146

(표 3-2-16) 마. EBS 146

(표 3-2-17) 바 투니버스 146

(표 3-2-18) 사. 애니원 146

(표 3-2-19) 아. 어린이 TV 146

(표 3-2-20) 방송사별 방영 형태 현황 149

(표 3-2-21) 방송 3사 해외 애니메이션 국가별 방영 현황 150

(표 3-2-22) KBS1 153

(표 3-2-23) KBS2 153

(표 3-2-24) MBC 154

(표 3-2-25) SBS 154

(표 3-2-26) KBS1 155

(표 3-2-27) KBS2 155

(표 3-2-28) MBC 155

(표 3-2-29) SBS 155

(표 3-2-30) 국내 제작 애니메이션 방영 현황 156

(표 3-2-31) 해외 제작 애니메이션 방영 현황 156

(표 3-2-32) 투니버스 158

(표 3-2-33) 애니원 160

(표 3-2-34) 어린이 TV 160

(표 3-2-35) 투니버스 161

(표 3-2-36) 애니원 166

(표 3-2-37) 어린이 TV 169

(표 3-2-38) 극장용 애니메이션 상영편수 및 서울 관객수 170

(표 3-2-39) 극장용 애니메이션 개봉 현황 171

(표 3-2-40) 국내 비디오/DVD 시장규모 전체 현황 172

(표 3-2-41) 전세계 비디오/DVD 시장 규모 및 성장률 173

(표 3-2-42) 비디오/DVD 구입시 고려 요인 178

(표 3-2-43) 2003~2004년 애니메이션 비디오 대여 순위 집계 181

(표 3-2-44) 대여용 애니메이션 비디오 국적별 집계 183

(표 3-2-45) 대여용 애니메이션 비디오 윈도우별 집계 183

(표 3-2-46) 2004년 출시 애니메이션 DVD 국적별 집계 187

(표 3-2-47) 대여용 애니메이션 비디오 윈도우별 집계 187

(표 3-2-48) SK텔레콤 June 애니메이션 메뉴 및 콘텐츠 리스트 193

(표 3-2-49) KTF fimm 애니메이션 메뉴 및 콘텐츠 리스트 196

(표 3-2-50) LG텔레콤 ez 애니메이션 메뉴 및 콘텐츠 리스트 200

(표 3-2-51) 각 이동통신사별 애니메이션 서비스 환경 비교 200

(표 3-2-52) 아날로그 TV와 디지털 TV의 비교 208

(표 4-1-1) 2004년 주요기관들의 애니메이션 및 영상산업 관련업무내용 211

(표 4-1-2) 2004년 영화진흥위원회의 애니메이션 관련 지원 사업 212

(표 4-1-3) 2004년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의 애니메이션 관련 지원사업 213

(표 5-1-1) 지역별 대학 애니메이션 관련학과 개설 219

(표 5-1-2) 대학원 애니메이션 관련학과 개설 현황 221

(표 5-1-3) 대학특성별 애니메이션 관련학과 모집인원 현황 222

(표 5-1-4) 전국 대학 애니메이션 관련학과 명칭 현황 223

(표 5-1-5) 주요 대학 애니메이션학과의 교육과정 224

(표 5-1-6) 주요 대학 애니메이션학과의 교육목표 225

(표 5-1-7) 2004년 애니메이션 관련 논문 227

(표 5-2-1) 해외전시회 실적 231

(표 5-3-1) 독립 애니메이션 제작 현황 236

(표 5-3-2) 경쟁부문 및 수상작품 239

(표 5-3-3) 비경쟁 부문 241

(표 5-3-4) 경쟁부문 및 수상작품 242

(표 5-3-5) 비경쟁 부문 243

(표 5-3-6) 경쟁부문 및 수상작품 245

(표 5-3-7) 비경쟁 부문 246

(표 5-3-8) 경쟁부문 및 수상작품 248

(표 5-3-9) 비경쟁 부문 248

(표 5-3-10) 2004년 국내외 페스티벌 진출 현황 정리 250

(표 5-3-11) 2004년 국내외 페스티벌 진출 주요작품 251

(표 5-3-12) 2004년 국내외 페스티벌 수상 주요작품 251

(그림 1-2-1) 애니메이션 극장 매출 시장규모 21

(그림 1-2-2) 비디오(VHS) 장르별 점유율 25

(그림 1-3-1-6) 해외 마켓 현장 스케치 35

(그림 1-3-7) 반다이의 자산관리 38

(그림 1-3-8) 건담 프라모델 38

(그림 1-3-9) 건담 SEED 38

(그림 1-3-10) 제품수명주기 곡선의 비교 39

(그림 2-1-1) 조사 개요 48

(그림 2-1-2) 설립연도별 분포 49

(그림 2-1-3) 사업체 형태별 분포 50

(그림 2-1-4) 벤처기업 유무별 분포 50

(그림 2-1-5) 애니메이션산업 매출액 현황 54

(그림 2-1-6) 애니메이션산업 수출액 및 수입액 55

(그림 2-1-7) 2002년, 2003년 애니메이션산업 수출 현황 비교 56

(그림 2-1-8) 2002년, 2003년 애니메이션산업 수입 현황 비교 57

(그림 2-1-9) 애니메이션산업 해외진출 형태 58

(그림 2-1-10) 애니메이션산업 해외진출 경로 59

(그림 3-1-1) 조사 표본의 특성 100

(그림 3-1-2) 애니메이션 이용 채널수 102

(그림 3-1-3) 매체별 애니메이션 이용 경험 102

(그림 3-1-4) 애니메이션 관심 정도 103

(그림 3-1-5) TV 애니메이션 시청 여부 104

(그림 3-1-6) 애니메이션 주시청 채널 105

(그림 3-1-7) 애니메이션 주시청 시간대 106

(그림 3-1-8) TV 애니메이션 주시청 요일 107

(그림 3-1-9) 연령대별 분석 107

(그림 3-1-10) TV 애니메이션 시청 이유 108

(그림 3-1-11) TV 애니메이션 비시청 이유 109

(그림 3-1-12) 연령대별 분석 109

(그림 3-1-13) TV 애니메이션 시청 선호 시간대 110

(그림 3-1-14) 즐겨 보는 애니메이션 장르 111

(그림 3-1-15) TV 애니메이션 정보 습득 채널 111

(그림 3-1-16) 연령대별 분석 112

(그림 3-1-17) 연간 애니메이션 영화관 방문 횟수 112

(그림 3-1-18) 영화관 관람 애니메이션 113

(그림 3-1-19) 애니메이션 관람시 동행자 114

(그림 3-1-20) 애니메이션 관람 시간대 115

(그림 3-1-21) 관람 애니메이션 만족도 115

(그림 3-1-22) 극장용 애니메이션 만족 비율 116

(그림 3-1-23) 극장용 애니메이션 선택 결정권자 116

(그림 3-1-24) 연령대별 분석 116

(그림 3-1-25) 극장용 애니메이션 관련 정보 습득 채널 117

(그림 3-1-26) 애니메이션 관람시 제작 국가 중요도 118

(그림 3-1-27) 평소 극장용 애니메이션 관람시 문제점 119

(그림 3-1-28) 애니메이션용 비디오 대여 개수 119

(그림 3-1-29) 애니메이션용 DVD 대여 횟수 120

(그림 3-1-30) 구입한 비디오 연령 제한 121

(그림 3-1-31) 구입한 DVD 연령 제한 121

(그림 3-1-32) 비디오 구입 목적 122

(그림 3-1-33) DVD 구입 목적 122

(그림 3-1-34) 애니메이션 비디오 편당 적정 가격 122

(그림 3-1-35) 애니메이션 DVD 편당 적정 가격 123

(그림 3-1-36) 애니메이션 비디오 구입 장소 123

(그림 3-1-37) 애니메이션 DVD 구입 장소 124

(그림 3-1-38) 보유 애니메이션 비디오 종류 125

(그림 3-1-39) 연령대별 분석 125

(그림 3-1-40) 보유 애니메이션 DVD 종류 125

(그림 3-1-41) 연령대별 분석 125

(그림 3-1-42) 애니메이션 비디오/DVD 구입시 고려 요인 126

(그림 3-1-43) 비디오/DVD 보유 개수 127

(그림 3-1-44) 애니메이션 비디오/DVD 보유 개수 127

(그림 3-1-45) 전체 보유 비디오/DVD 중 애니메이션 비율 127

(그림 3-1-46) 애니메이션 관련 사이트 방문 경험 128

(그림 3-1-47) 애니메이션 관련 사이트 방문 주기 128

(그림 3-1-48) 애니메이션 관련 특정 사이트 회원 가입 여부 129

(그림 3-1-49) 인터넷 애니메이션 관람시 비용 지불 경험 129

(그림 3-1-50) 핸드폰 서비스 이용 경험 130

(그림 3-1-51) 연령대별 분석 130

(그림 3-1-52) 핸드폰 이용 서비스 130

(그림 3-1-53) 핸드폰 이용 애니메이션 비시청 이유 131

(그림 3-1-54) 핸드폰 이용 애니메이션 시청 의향 131

(그림 3-1-55) 연령대별 분석 131

(그림 3-1-56) PC를 통한 애니메이션 동영상 관람 132

(그림 3-1-57) 연령대별 분석 132

(그림 3-1-58) 불법 애니메이션 관람 사례 133

(그림 3-1-59) 불법 애니메이션 관람 전망 133

(그림 3-1-60) 캐릭터 상품 구입 애니메이션 134

(그림 3-1-61) 애니메이션 캐릭터 구입 상품 134

(그림 3-1-62) 캐릭터 상품 구입 동기 135

(그림 3-1-63) 애니메이션 캐릭터 상품 재구매 의향 136

(그림 3-1-64) 평소 주말 활동 137

(그림 3-1-65) 평소 주말 활동-연도별 비교 137

(그림 3-1-66) 분야별 선호도 138

(그림 3-1-67) 취미/여가/레저 관련 월평균 지출비 138

(그림 3-1-68) 보유 IT 제품 139

(그림 3-2-1) 국내 및 해외 애니메이션 방영 비율 140

(그림 3-2-2) 2003~2004년 애니메이션 방영시간 비교 141

(그림 3-2-3) 2003~2004년 방송사별 애니메이션 방영시간 비교 141

(그림 3-2-4) 2003~2004년 방송사별 국내 애니메이션 방영시간 비교 142

(그림 3-2-5) 2003~2004년 방송사별 해외 애니메이션 방영시간 비교 142

(그림 3-2-6) 방송사별 국내 및 해외 애니메이션 비율 144

(그림 3-2-7) 2003~2004년 신규편성 시간 145

(그림 3-2-8) 각 채널별 신규 편성 비율 147

(그림 3-2-9) 제작 방식 분류 147

(그림 3-2-10) 방송사별 제작 방식 분류 148

(그림 3-2-11) 시리즈 및 장편 구분 148

(그림 3-2-12) 방송사별 방영 형태 현황 149

(그림 3-2-13) 국가별 방영 현황 150

(그림 3-2-14) KBS1 국가별 방영 현황 150

(그림 3-2-15) KBS2 국가별 방영 현황 150

(그림 3-2-16) MBC 국가별 방영 현황 151

(그림 3-2-17) SBS 국가별 방영 현황 151

(그림 3-2-18) EBS 국가별 방영 현황 151

(그림 3-2-19) 투니버스 국가별 방영 현황 151

(그림 3-2-20) 애니원 국가별 방영 현황 151

(그림 3-2-21) 어린이 TV 국가별 방영 현황 151

(그림 3-2-22) 극장용 장편 애니메이션 개봉 편수 170

(그림 3-2-23) 극장용 장편 애니메이션 관객수(서울) 171

(그림 3-2-24) 애니메이션 분류 201

(그림 3-2-25) 픽사의 (인크레더블(THe Incredibles)) 203

(그림 3-2-26) (폴라 익스프레스(The Polar Express)) 204

(그림 3-2-27) (리니지), (포트리스) 205

(그림 3-2-28) (태극기 휘날리며 ) 206

(그림 3-2-29) 위성DMB, 지상파DMB 207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1096432 R 338.47791433 ㅎ155ㄷ 2005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디지털정보센터(의정관3층))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