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Ⅰ. 서론 14
1. 연구배경 및 목적 14
2. 연구방법 및 내용 15
Ⅱ. 문화관광자원으로서의 박물관 16
1. 박물관 설립 취지와 정체성 16
2. 박물관 관과의 의미와 역할 18
3. 국립중앙박물관의 정체성 21
가. 국립중앙박물관의 역할 21
나. 국립중앙박물관의 발전배경 22
다. 국립중앙박물관의 이미지 24
Ⅲ. 국립중앙박물관 운영 현황분석 26
1. 분석방법 26
2. 국립중앙박물관의 운영실태 및 자원 분석 26
가. 내부환경 27
나. 거시환경 분석 32
3. 외국인 관람객을 대상으로 한 박물관 운영 현황 40
가. 언어소통 40
나. 프로그램 42
다. 편의시설 44
라. 박물관 커뮤니케이션 45
Ⅳ. 국립중앙박물관 외국인 관람객 이용특성 분석 48
1. 설문조사 방법 및 내용 48
가. 조사배경 및 목적 48
나. 주요 조사내용 49
다. 조사설계 50
2. 조사결과 요약 51
가. 국립중앙박물관 외국인 관람객 이용행태 51
나. 국립중앙박물관 외국인 방문객 특성 54
다. 시사점 55
3. 설문조사 분석 65
가. 국립중앙박물관 외국인방문객 이용형태 출구조사 65
Ⅴ. 국립중앙박물관 외국인 잠재 관람객 조사 96
1. 잠재관람객 조사개요 96
가. 전문가 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 개요 96
나. 외래 관광객 설문조사 개요 97
2. 전문가 인터뷰 조사결과 98
가. 개선사항 및 제안사항 98
나. 조사진행 99
다. 국립중앙박물관의 단체관광상품으로서의 경쟁성 분석 100
라. 전략도출 방안 100
마. 단체상품 활성화 방안 101
3. 외국인 관광객 설문조사 결과 104
가. 설문조사 방법 및 내용 104
나. 조사결과 요약 106
다. 시사점 107
라/다. 설문조사 분석 109
Ⅵ. 해외 선지사례 분석 121
1. 분석개요 121
2. 지원체계 사례 121
가. 영국 121
나. 프랑스 124
다. 미국 128
3. 마케팅 사례 132
4. 프랑스의 문화 관광정책 150
Ⅶ. 외국인 관람객 유치를 위한 마케팅 비전과 추진전략 157
1. 마케팅 비전 157
가. 비전의 개념과 비전 스테이트먼트 157
나. 국립박물관, 비전 2020 157
다. 국립중앙박물관의 마케팅 비전 158
2. 추진전략 158
가. 기본방향 158
나. 추진전략 159
다. 新커뮤니케이션 프로그램 개발전략 172
라. 박물관 아이덴티티 확립 177
Ⅷ. 외국인 관람객 유치확대 방안 180
1. 추진방안 개요 180
2. 주요 전략별 추진방안 182
가. 인지도 개선 182
나. 만족도 개선전략 191
Ⅸ. 결론 및 제언 207
1. 요약 207
가. 연구배경 및 방법 207
나. 조사내용 207
다. 조사분석결과 207
라. 외국인관람객 증진을 위한 기본구상 210
2. 제언 211
부록 213
부록1) 국립중앙박물관 외국인관람객 설문조사지 214
부록2) 인사동을 방문한 외국인 설문조사지 242
판권기 250
[표 1] 박물관 역할과 기능 20
[표 2] 국립중앙박물관이 통합한 박물관ㆍ미술관 23
[표 3] 국립중앙박물관 청사 이전의 역사 24
[표 4] SWOT 분석 26
[표 5] 박물관 운영환경의 범주구분 26
[표 6] 국립중앙박물관 관람현황(1992년~2005년) 28
[표 7] 2005년 개관 이후 국립중앙박물관 관람 현황(2005년 10월~2006년 8월) 28
[표 8] 2006년도 국립중앙박물관 예산개요 31
[표 9] 방한 외국인 관광객 수 41
[표 10] 국립중앙박물관 2005년 외국인 관람객 유치를 위한 홍보실적 46
[표 11] 국립중앙박물관 2006년 외국인 관람객 유치를 위한 홍보실적(2006년 8월 기준) 47
[표 12] 국립중앙박물관 관람객 연령대 조사 결과 비교 55
[표 13] 내국인 관람객과 외국인 관람객의 전시 만족도와 재방문 의사 비교 63
[표 14] 전문가 의견과 설문조사 결과 나타난 박물관 운영현황의 문제점 64
[표 15] 외국인 방문자 특성 95
[표 16] 전문가 인터뷰 대상 99
[표 17] 인터뷰 내용 99
[표 18] 단체관광상품으로서의 국립중앙박물관 SWOT 분석 100
[표 19] 단체관광상품으로 국립중앙박물관 방문 및 비방문 이유 103
[표 20] 단체관광상품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104
[표 21] 프랑스 박물관의 수 124
[표 22] 루브르 박물관 1996년부터 2000년까지 일요일 무료 개방 방문 수 128
[표 23] 미국박물관 지원 프로그램 지급건수와 예산액 130
[표 24] 대영박물관의 관람객 수 증진을 위한 세부 추진 방안 148
[표 25] 프랑스를 찾는 관광객 중 문화 관광개 비율(국가별) 151
[표 26] 빌바오 여행자 카드 혜택사항 167
[표 27] 입소문 마케팅의 단계 175
[표 28] 박물관 경쟁우위 진단 177
[표 29] 인지도와 만족도 개선방안 181
[표 30] 미국 주요 미술관의 공간 이용현황 195
[표 31] 관광객 세분화 및 단계별 활성화 방안 206
[그림 1] 박물관의 역할 20
[그림 2] 국립중앙박물관 MI 변천사 25
[그림 3] 국립중앙박물관 내외구인 관람객 증감추이 (1992-2005) 28
[그림 4] 국립중앙박물관 조직구조(2006년 현재) 30
[그림 5] 방한외국인 관광객의 선호 관광지 56
[그림 6] 국립중앙박물관 외국인 관람객이 방문한 관광명소 57
[그림 7] 박물관 및 부대시설 만족도 차원에 대한 포트폴리오 59
[그림 8] 국립중앙박물관 고객만족지수(한국문화정책연구원, 2006) 62
[그림 9] 중요도 및 만족도 매트릭스 분석 결과 62
[그림 10] 방문경험 65
[그림 11] 문화기관 관심 66
[그림 12] 방문한 문화 기관 67
[그림 13] 방문 결정 시기 68
[그림 14] 방문 결정 주체 69
[그림 15] 관람 이유 70
[그림 16] 교통수단 71
[그림 17] 관람 시 불편유무 72
[그림 18] 관람 시 불편사항 73
[그림 19] 정보슥득처 74
[그림 20] 특별전시 정보 습득처 75
[그림 21] 관심전시관 유무 76
[그림 22] 관심 전시관 종류 77
[그림 23] 박물관 체류시간 78
[그림 24] 방문이유 79
[그림 25] 관람 만족도 80
[그림 26] 박물관 이미지 81
[그림 27] 방문목적 82
[그림 28] 선진박물관 방문경험 83
[그림 29] 국제 경쟁력 유무 84
[그림 30] 재방문 의사 85
[그림 31] 재방문 목적 86
[그림 32] 추천 의향 87
[그림 33] 박물관 개선사항 88
[그림 34] 방문횟수 89
[그림 35] 서울 방문 목적 89
[그림 36] 서울 체류 기간 90
[그림 37] 서울 방문 유형 90
[그림 38] 숙박형태 91
[그림 39] 외국인 관람객이 방문한 기타 관광명소 91
[그림 40] 외국인 관람 객 성별 92
[그림 41] 외국인 관람객 연령 92
[그림 42] 외국인 관람객 국적 93
[그림 43] 외국인 관람객의 현재 거주국 93
[그림 44] 외국인 관람객 사용언어 94
[그림 45] 연령 105
[그림 46] 성별 105
[그림 47] 거주국가 105
[그림 48] 국적 105
[그림 49] 사용언어 105
[그림 50] 방문목적 105
[그림 51] 방문유형 109
[그림 52] 숙박형태 110
[그림 53] 선호방문지 111
[그림 54] 박물관 인지 112
[그림 55] 정보습득처 113
[그림 56] 박물관 방문 경험 또는 의향 114
[그림 57] 비방문 이유 115
[그림 58] 박물관 접근성 116
[그림 59] 셔틀 서비스 117
[그림 60] 박물관 역할 118
[그림 61] 박물관 인지도와 방문경험과의 상관관계 119
[그림 62] 루브르박물관 멤버쉽카드 127
[그림 63] 루브르박물관의 a new jump-the-queue 티켓 138
[그림 64] 유람선을 이용한 관람 코스 138
[그림 65] 루브르박물관의 오디오가이드 139
[그림 66] 어린이를 위한 오디오 가이드 143
[그림 67]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홈페이지의 어린이용 인터랙티브 프로그램 144
[그림 68] Romare Bearden의 꼴라죠: 데트로폴리탄 뮤지엄 145
[그림 69] Gilbert Stuart의 작품설명 145
[그림 70] 아시아 주요6개국 BAV 분석 160
[그림 71] 한국 관광 이미지 160
[그림 72] 한국 개성 이미지 161
[그림 73] Paris Museum Pass로 입장가능한 박물관 - 기념관 이미지 164
[그림 74] 루브르박물관 정보 164
[그림 75] 파리 패스 165
[그림 76] British Heritage Pass 166
[그림 77] 빌바오 여행자 카드 167
[그림 78] 빌바오 카드로 이용 가능한 박물관들 168
[그림 79] Viral Unils 사례 1 173
[그림 80] Viral Units 사례 2 174
[그림 81] Viral Units 사례 3 174
[그림 82] 입소문 마케팅 포인트 176
[그림 83] 박물관 관람 만족도 177
[그림 84] 박물관 방문목적 178
[그림 85] 박물관 재방문 목적 178
[그림 86] 박물관 관람시 불편사항 178
[그림 87] 외국인 관람객을 위한 개선사항 179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