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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신규디지털미디어의 도입에 따른 방송산업 경영전략 조사연구 / 성동규 [저] ; 방송위원회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방송위원회, 2006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해당자료 없음
형태사항
viii, 200 p. : 삽화, 도표 ; 26 cm
총서사항
방송위원회 자유 ; 2006-03
제어번호
MONO1200713188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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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등]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배경 12

제2절 연구의 목적 13

제3절 연구의 필요성 15

제4절 연구의 구성 17

제2장 디지털 융합 미디어 고찰 18

제1절 위성 DMB 현황 18

1. 개념 및 추진현황 18

2. 매체적 속성 19

3. 법ㆍ정책적 논의 22

4. 시장구조 23

5. 경쟁 및 전망 26

제2절 지상파 DMB 현황 29

1. 개념 및 추진현황 29

2. 매체적 속성 30

3. 법ㆍ정책적 논의 33

4. 시장구조 35

5. 경쟁 및 전망 36

제3절 IP-TV 현황 38

1. 개념 및 추진현황 38

2. 매체적 속성 40

3. 법ㆍ정책적 논의 42

4. 시장구조 45

5. 경쟁 및 전망 47

제4절 와이브로 현황 50

1. 개념 및 추진현황 50

2. 매체적 속성 51

3. 법ㆍ정책적 논의 52

4. 시장구조 54

5. 경쟁 및 전망 55

제3장 국내 연구동향 58

제1절 DMB 58

제2절 IP-TV 60

제3절 와이브로 61

제4절 광고 및 마케팅 효과 관련 연구 62

제4장 중요 개념 및 이론적 배경 66

제1절 융합 미디어 66

제2절 기술 수용 모형(Technology Acceptance Model) 68

제3절 미디어 이용동기 71

제4절 자기효능감(Self-efficacy) 73

제5절 주관적 규범(Subjective Norm) 75

제6절 상호작용성(Interactivity) 77

제5장 연구 설계 및 방법 80

제1절 연구 모델: 확장된 기술수용모형 80

제2절 미디어 수용 요인에 대한 서베이 82

1. 조사절차 및 자료수집 82

2. 측정 변수 및 조작적 정의 83

3. 측정 척도의 신뢰도 검증 87

제6장 연구 결과 90

제1절 응답자 특성 90

제2절 미디어 사용 행태 93

제3절 DMB 96

1. DMB 사용에 대한 태도 96

2. DMB 수용의사 102

3. DMB 광고에 대한 태도 108

제4절 IP-TV 115

1. IP-TV 사용에 대한 태도 115

2. IP-TV 수용의사 120

3. IP-TV 광고에 대한 태도 124

제5절 와이브로 130

1. 와이브로 사용에 대한 태도 130

2. 와이브로 수용의사 134

3. 와이브로 광고에 대한 태도 139

제7장 보완적 관점: 실무자 심층 인터뷰 144

제1절 연구목적 144

제2절 참여자 144

제3절 연구의 진행 및 분석 과정 145

1. 인터뷰의 진행 과정 및 자료의 수집 145

2. 자료의 분석 146

제4절 연구결과 147

1. 뉴미디어와 방송산업의 변화 147

2. 뉴미디어가 광고산업에 미치는 영향 153

3. DMB 158

4. IP-TV 162

5. 와이브로 167

제8장 결론 170

제1절 연구결과 및 함의 170

1. 뉴미디어 수용모델 및 광고효과 170

2. 뉴미디어 전망 및 운영방안 175

제2절 정책적 함의 178

참고문헌 180

부록 192

I. 수용자 서베이 설문 문항(제목없음) 194

II. 실무자 심층 인터뷰 설문 문항 210

판권지 212

〈표 2-1/2-3〉 지상파 DMB 사업자 현황 35

〈표 2-2/2-4〉 기존 무선 인터넷 서비스와의 비교 51

〈표 5-1〉 미디어 관련 척도의 기술통계 및 신뢰도 88

〈표 5-2〉 광고 관련 척도의 기술통계 및 신뢰도 89

〈표 6-1〉 응답자 거주 지역별 분포 및 성별 91

〈표 6-2〉 2005년 5대 광역시 인구 분포(통계청) 91

〈표 6-3〉 하루 평균 휴대폰 단문 메시지(SMS) 전송량 95

〈표 6-4〉 성별에 따른 DMB에 대한 태도의 차이 비교 96

〈표 6-5〉 성별에 따른 DMB 기기 소유 여부 97

〈표 6-6〉 연령에 따른 DMB에 대한 태도의 차이 비교 97

〈표 6-7〉 5개 지역에 따른 DMB에 대한 태도의 차이 비교 98

〈표 6-8〉 지역에 따른 DMB에 대한 태도의 차이 비교 98

〈표 6-9〉 학력에 따른 DMB에 대한 태도의 차이 비교 99

〈표 6-10〉 소득차이에 따른 DMB에 대한 태도의 차이 비교 99

〈표 6-11〉 DMB 소유 여부에 따른 DMB에 대한 태도의 차이 비교 99

〈표 6-12〉 휴대폰 사용에 따른 DMB에 대한 태도의 차이 비교 100

〈표 6-13〉 TV 시청 시간에 따른 DMB에 대한 태도의 차이 비교 100

〈표 6-14〉 메시지 보내는 수에 따른 DMB에 대한 태도의 차이 비교 100

〈표 6-15〉 DMB 사용 태도의 이용동기에 대한 회귀분석 101

〈표 6-16〉 DMB 사용 태도에 대한 회귀분석 101

〈표 6-17〉 성별에 따른 DMB에 대한 수용의사의 차이 비교 103

〈표 6-18〉 연령에 따른 DMB에 대한 수용의사의 차이 비교 103

〈표 6-19〉 5개 지역에 따른 DMB에 대한 수용의사의 차이 비교 103

〈표 6-20〉 지역에 따른 DMB에 대한 수용의사의 차이 비교 104

〈표 6-21〉 학력에 따른 DMB에 대한 수용의사의 차이 비교 104

〈표 6-22〉 소득차이에 따른 DMB에 대한 수용의사의 차이 비교 104

〈표 6-23〉 DMB 소유 여부에 따른 DMB에 대한 수용의사의 차이 비교 105

〈표 6-24〉 휴대폰 사용 시간에 따른 DMB에 대한 수용의사의 차이 비교 105

〈표 6-25〉 시청 시간에 따른 DMB에 대한 수용의사의 차이 비교 106

〈표 6-26〉 메시지 보내는 수에 따른 DMB에 대한 수용의사의 차이 비교 106

〈표 6-27〉 DMB 수용의사의 이용동기에 대한 회귀분석 106

〈표 6-28〉 DMB 수용의사에 대한 회귀분석 107

〈표 6-29〉 성별에 따른 DMB 광고에 대한 태도의 차이 비교 108

〈표 6-30〉 연령에 따른 DMB 광고에 대한 태도의 차이 비교 109

〈표 6-31〉 5개 지역에 따른 DMB 광고에 대한 태도의 차이 비교 109

〈표 6-32〉 학력에 따른 DMB 광고에 대한 태도의 차이 비교 110

〈표 6-33〉 소득차이에 따른 DMB 광고에 대한 태도의 차이 비교 110

〈표 6-34〉 DMB 소유여부에 따른 DMB 광고에 대한 태도의 차이 비교 111

〈표 6-35〉 휴대폰 사용시간에 따른 DMB 광고에 대한 태도의 차이 비교 111

〈표 6-36〉 TV 시청 시간에 따른 DMB 광고에 대한 태도의 차이 비교 112

〈표 6-37〉 메시지 보내는 수에 따른 DMB 광고에 대한 태도의 차이 비교 112

〈표 6-38〉 DMB 일반 광고 태도의 이용 동기에 대한 회귀분석 113

〈표 6-39〉 DMB 일반 광고 태도에 대한 회귀분석 113

〈표 6-40〉 DMB 데이터 광고 태도에 대한 회귀분석 114

〈표 6-41〉 성별에 따른 IP-TV에 대한 태도의 차이 비교 115

〈표 6-42〉 연령에 따른 IP-TV에 대한 태도의 차이 비교 115

〈표 6-43〉 5개 지역에 따른 IP-TV에 대한 태도의 차이 비교 116

〈표 6-44〉 지역에 따른 IP-TV에 대한 태도의 차이 비교 116

〈표 6-45〉 학력에 따른 IP-TV에 대한 태도의 차이 비교 117

〈표 6-46〉 소득차이에 따른 IP-TV에 대한 태도의 차이 비교 117

〈표 6-47〉 인터넷 이용 시간에 따른 IP-TV에 대한 태도의 차이 비교 118

〈표 6-48〉 TV 시청 시간에 따른 IP-TV에 대한 태도의 차이 비교 118

〈표 6-49〉 IP-TV 사용 태도의 이용동기에 대한 회귀분석 119

〈표 6-50〉 IP-TV 사용 태도에 대한 회귀분석 119

〈표 6-51〉 성별에 따른 IP-TV에 대한 수용의사의 차이 비교 120

〈표 6-52〉 연령에 따른 IP-TV에 대한 수용의사의 차이 비교 121

〈표 6-53〉 5개 지역에 따른 IP-TV에 대한 수용의사의 차이 비교 121

〈표 6-54〉 학력에 따른 IP-TV에 대한 수용의사의 차이 비교 122

〈표 6-55〉 소득차이에 따른 IP-TV에 대한 수용의사의 차이 비교 122

〈표 6-56〉 인터넷 이용 시간에 따른 IP-TV에 대한 수용의사의 차이 비교 122

〈표 6-57〉 TV 시청 시간에 따른 IP-TV에 대한 수용의사의 차이 비교 123

〈표 6-58〉 IP-TV 수용의사의 이용 동기에 대한 회귀분석 123

〈표 6-59〉 IP-TV 수용의사에 대한 회귀분석 124

〈표 6-60〉 성별에 따른 IP-TV 광고에 대한 태도의 차이 비교 124

〈표 6-61〉 연령에 따른 IP-TV 광고에 대한 태도의 차이 비교 125

〈표 6-62〉 5개 지역에 따른 IP-TV 광고에 대한 태도의 차이 비교 125

〈표 6-63〉 학력에 따른 IP-TV 광고에 대한 태도의 차이 비교 126

〈표 6-64〉 소득차이에 따른 IP-TV 광고에 대한 태도의 차이 비교 126

〈표 6-65〉 인터넷 이용 시간에 따른 IP-TV 광고에 대한 태도의 차이 비교 127

〈표 6-66〉 TV 시청 시간에 따른 IP-TV 광고에 대한 태도의 차이 비교 127

〈표 6-67〉 IP-TV 일반 광고 태도의 이용동기에 대한 회귀분석 127

〈표 6-68〉 IP-TV 일반 광고 태도에 대한 회귀분석 128

〈표 6-69〉 IP-TV 데이터 광고 태도의 이용동기에 대한 회귀분석 128

〈표 6-70〉 IP-TV 데이터 광고 태도에 대한 회귀분석 129

〈표 6-71〉 성별에 따른 와이브로에 대한 태도의 차이 비교 130

〈표 6-72〉 연령에 따른 와이브로에 대한 태도의 차이 비교 130

〈표 6-73〉 5개 지역에 따른 와이브로에 대한 태도의 차이 비교 131

〈표 6-74〉 지역에 따른 와이브로에 대한 태도의 차이 비교 131

〈표 6-75〉 학력에 따른 와이브로에 대한 태도의 차이 비교 132

〈표 6-76〉 소득차이에 따른 와이브로에 대한 태도의 차이 비교 132

〈표 6-77〉 인터넷 이용 시간에 따른 와이브로에 대한 태도의 차이 비교 132

〈표 6-78〉 와이브로 사용 태도의 이용동기에 대한 회귀분석 133

〈표 6-79〉 와이브로 사용 태도에 대한 회귀분석 133

〈표 6-80〉 성별에 따른 와이브로에 대한 수용의사의 차이 비교 134

〈표 6-81〉 연령에 따른 와이브로에 대한 수용의사의 차이 비교 135

〈표 6-82〉 5개 지역에 따른 와이브로에 대한 수용의사의 차이 비교 135

〈표 6-83〉 지역에 따른 와이브로에 대한 수용의사의 차이 비교 136

〈표 6-84〉 학력에 따른 와이브로에 대한 수용의사의 차이 비교 136

〈표 6-85〉 소득차이에 따른 와이브로에 대한 수용의사의 차이 비교 136

〈표 6-86〉 인터넷 이용 시간에 따른 와이브로에 대한 수용의사의 차이 비교 137

〈표 6-87〉 와이브로 수용의사의 이용동기에 대한 회귀분석 138

〈표 6-88〉 와이브로 수용의사에 대한 회귀분석 138

〈표 6-89〉 성별에 따른 와이브로 광고에 대한 태도의 차이 비교 139

〈표 6-90〉 연령에 따른 와이브로 광고에 대한 태도의 차이 비교 139

〈표 6-91〉 5개 지역에 따른 와이브로 광고에 대한 태도의 차이 비교 140

〈표 6-92〉 학력에 따른 와이브로 광고에 대한 태도의 차이 비교 140

〈표 6-93〉 소득차이에 따른 와이브로 광고에 대한 태도의 차이 비교 141

〈표 6-94〉 인터넷 이용 시간에 따른 와이브로 광고에 대한 태도의 차이 비교 141

〈표 6-95〉 와이브로 일반 광고태도의 이용동기에 대한 회귀분석 142

〈표 6-96〉 와이브로 일반 광고 태도에 대한 회귀분석 143

〈표 6-97〉 와이브로 데이터 광고 태도의 이용동기에 대한 회귀분석 143

〈표 6-98〉 와이브로 데이터 광고 태도에 대한 회귀분석 143

〈표 7-1〉 심층인터뷰 참여자 프로파일 145

〈그림 2-1〉 위성 DMB의 서비스 개념 19

〈그림 2-2〉 DMB의 방송 산업 내 위상 21

〈그림 2-3〉 위성 DMB의 수익모델 24

〈그림 2-4〉 위성 DMB와 지상파 DMB의 전송방식 30

〈그림 2-5〉 DMB서비스의 기본특성 32

〈그림 2-6〉 IP-TV 서비스 39

〈그림 2-7〉 IP-TV의 서비스 개념도 41

〈그림 2-8〉 무선랜, 휴태인터넷, 이동통신의 상대적 가치 커브 52

〈그림 2-9〉 와이브로 서비스 개요도 54

〈그림 2-10〉와이브로 서비스 가입자 수 예측치 56

〈그림 2-11〉와이브로의 매출과 투자 전망치 57

〈그림 4-1〉 합리적 행동 이론 69

〈그림 4-2〉 기술 수용 모형 71

〈그림 5-1〉 연구 모형 82

〈그림 5-2〉 IP-TV, DMB, 와이브로의 설명에 사용된 그림 및 사진의 예 83

〈그림 5-3〉 인터액티브 데이터 광고의 예 83

〈그림 6-1〉 응답자 성별 및 연령대 90

〈그림 6-2〉 응답자 연령 분포 90

〈그림 6-3〉 거주 지역별 분포 91

〈그림 6-4〉 응답자 학력 분포 92

〈그림 6-5〉 월평균 가구소득 92

〈그림 6-6〉 DMB 기기 소유 여부 93

〈그림 6-7〉 하루 평균 인터넷 사용시간 93

〈그림 6-8〉 하루 평균 TV 시청시간 94

〈그림 6-9〉 하루 평균 휴대폰 사용량 94

〈그림 6-10〉 성별에 따른 DMB 기기 소유 여부의 차이 97

〈그림 6-11〉 지역에 따른 DMB에 대한 태도의 차이 98

〈그림 6-12〉 지역에 따른 DMB에 대한 수용의사의 차이 104

〈그림 6-13〉 지역에 따른 IP-TV 태도 차이 116

〈그림 6-14〉 지역에 따른 IP-TV 수용의사의 차이 121

〈그림 6-15〉지역에 따른 와이브로 사용에 대한 태도의 차이 131

〈그림 6-16〉지역에 따른 와이브로에 대한 수용의사의 차이 136

〈그림 7-1〉 심층 인터뷰의 진행 및 자료수집 과정 146

〈그림 8-1〉 DMB 분석 결과 171

〈그림 8-2〉 IP-TV 분석 결과 172

〈그림 8-3〉 와이브로 분석 결과 1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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