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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간사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내용 16
가. 충북도내 여성인적자원현황 및 훈련프로그램 개괄 16
나. 충북도내 미취업 여성의 교육훈련실태 및 교육수요 분석 16
다. 교육훈련기관의 취업지원 실태 분석 16
라. 충북도내 미취업여성인력 대상 직업훈련 방안 제시 16
3. 연구방법 17
4. 연구의 한계 19
II. 선행연구 및 충북여성인적자원개발현황 21
1. 선행연구 23
2. 충청북도 여성인적자원 현황 27
가. 충북의 인구현황 27
나. 충북 여성인구의 특성 29
3. 중앙정부 및 충북의 여성 인적자원개발정책 현황 38
가. 중앙정부의 여성인적자원개발정책 38
나. 여성인적자원개발 기관 현황 39
다. 충청북도의 여성인적자원개발 계획 42
라. 중앙정부 지원사업과 지역여성인적자원개발 45
마. 타시도 사례 49
III. 충북지역 미취업여성 직업훈련 실태 51
1. 직업훈련기관별 직업훈련 현황 53
가. 청주 여성인력개발센터 53
나. 여성회관(여성발전센터) 55
다. 직업훈련시설(노동부지정 실업자훈련기관) 58
라. 대학부설 평생교육원 63
2. 훈련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및 수요 67
가. 훈련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67
나. 수요조사 87
다. 수강생 개설희망 취업관련 프로그램 107
라. 희망교육시간에 미치는 영향 108
3. 직업훈련과 취업의 연결실태 및 방안 115
가. 취업률 실태 조사 115
나. 훈련기관의 취업알선노력 및 사후관리여부조사 120
다. 프로그램 준비단계 122
IV. 결론 127
1. 충북지역 미취업 여성 교육 실태 129
가. 충북 여성 직업훈련기관의 실태 및 시사점 129
나. 훈련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및 시사점 130
다. 취업연계실태 및 시사점 131
2. 정책과제 133
가. 미취업여성 대상 교육프로그램 등 교육훈련체제 강화 133
나. 교육수료생에 대한 취업지원기능 강화 136
다. 일자리 창출 139
라. 직업 활동 등 사회참여활동의 저해요인 제거 141
마. 사회 봉사활동을 통한 여성의 지역사회 참여 확대 142
참고문헌 143
부록 145
부록 1. 미취업여성의 교육훈련 만족도 및 욕구조사 설문지 147
부표 2. 경기도 여성회관 교육프로그램(2006) 161
부표 3. 서울지역(5개) 여성발전센터 교육프로그램(2006) 162
부표 4. 2006년 충북지역 실업자 훈련기관 및 프로그램 164
부표 5. 재직자 고용보험환급 직업훈련기관 소개(2006) 169
부표 6. 충북지역 수강료 환급과정 훈련기관 및 교육프로그램(2006) 173
판권지 178
〈표 II-1〉 충청북도 남녀별 경제활동참가율 추계 28
〈표 II-2〉 여성의 평생교육 참여현황(복수응답) 30
〈표 II-3〉 2005년 성별 계열별 재학생비율 31
〈표 II-4〉 충북 남녀별 종사상의 지위 변화 34
〈표 II-5〉 6세 이상 인구의 학력수준별 인구비율 35
〈표 II-6〉 충청북도 시군별 여성 학력분포 37
〈표 II-7〉 주요 여성인적자원개발사업 현황/문제/개선과제 38
〈표 II-8〉 여성직업훈련체제 40
〈표 II-9〉 2006년 사회적 일자리 사업내용 41
〈표 II-10〉 여성 인적자원 활용을 위한 과제 42
〈표 II-11〉 중앙정부와 충북의 연결사업 46
〈표 III-1〉 전국 여성인력개발센터 직업능력개발 훈련 현황 53
〈표 III-2〉 청주 여성인력개발센터 프로그램 현황 54
〈표 III-3〉 청주여성인력개발센터 직업훈련 현황(1995-2004년) 55
〈표 III-4〉 2006년 충청북도 도내 여성회관 현황 및 프로그램 57
〈표 III-5〉 충청북도 실업자 훈련기관 및 프로그램 60
〈표 III-6〉 실업자(재)취업훈련 실적 61
〈표 III-7〉 충청북도내 고용촉진훈련 실시기관 62
〈표 III-8〉 충북도내 대학부설 평생교육원 프로그램 64
〈표 III-9〉 교육훈련과정이나 교육환경에 대한 만족도 68
〈표 III-10〉 현재의 기관을 선택한 이유 69
〈표 III-11〉 현재의 교육프로그램을 수강하게 된 동기 70
〈표 III-12〉 연령별 현재의 기관을 선택한 이유 71
〈표 III-13〉 여성인력개발센터를 선택한 이유 74
〈표 III-14〉 여성인력개발센터의 교육프로그램을 수강하게 된 동기 75
〈표 III-15〉 여성인력개발센터의 교육훈련과정ㆍ교육환경 만족도 75
〈표 III-16〉 여성회관을 선택한 이유 77
〈표 III-17〉 여성회관 교육프로그램 수강 동기 77
〈표 III-18〉 여성회관 교육훈련과정ㆍ교육환경에 대한 만족도 78
〈표 III-19〉 직업훈련기관을 선택한 이유 80
〈표 III-20〉 직업훈련기관의 교육프로그램을 수강하게 된 동기 80
〈표 III-21〉 실업자훈련기관 교육훈련과정ㆍ교육환경 만족도 81
〈표 III-22〉 평생교육원을 선택한 이유 82
〈표 III-23〉 평생교육원의 교육프로그램을 수강하게 된 동기 83
〈표 III-24〉 평생교육원 교육훈련과정ㆍ교육환경에 대한 만족도 84
〈표 III-25〉 비영리 민간단체를 선택한 이유 85
〈표 III-26〉 비영리 민간단체 교육프로그램 수강 동기 86
〈표 III-27〉 비영리 민간단체의 교육훈련과정ㆍ교육환경 만족도 87
〈표 III-28〉 교육수료 이후 수료생에 대한 교육기관 지원 기대 88
〈표 III-29〉 직업훈련 참여시 고려사항 88
〈표 III-30〉 여성인력개발센터 훈련생의 교육기관 지원 기대 92
〈표 III-31〉 여성인력개발센터 교육생 직업훈련 참여시 고려사항 92
〈표 III-32〉 여성회관 수료생에 대한 교육기관 지원 기대 95
〈표 III-33〉 여성회관 교육생이 직업훈련 참여시 고려사항 95
〈표 III-34〉 실업자훈련기관 수료생의 교육기관 지원 기대 98
〈표 III-35〉 실업자훈련기관 교육생 직업훈련 참여시 고려사항 98
〈표 III-36〉 평생교육원 교육생의 교육기관 지원 기대 101
〈표 III-37〉 평생교육원 교육생 직업훈련 참여시 고려사항 101
〈표 III-38〉 비영리민간단체 교육생의 교육기관 지원 기대 104
〈표 III-39〉 비영리민간단체 교육생 직업훈련 참여시 고려사항 104
〈표 III-40〉 수강생 개설희망 취업관련 훈련프로그램 107
〈표 III-41〉 훈련생 희망 교육시간대: 배경변인별 차이 109
〈표 III-42〉 훈련생 희망 교육시간량: 배경변인별 차이 110
〈표 III-43〉 훈련생 희망 교육시간기간: 배경변인별 차이 111
〈표 III-44〉 조사기관별 응답자 성별분포 116
〈표 III-45〉 기관유형별 취ㆍ창업 및 자격증교육훈련생 수료율 116
〈표 III-46〉 기관유형별 자격증교육훈련생 자격증 취득률 118
〈표 III-47〉 기관유형별 취ㆍ창업 및 자격증교육훈련생 취업률 118
〈표 III-48〉 기관유형별 교육훈련 후 취하는 후속조치 121
〈표 III-49〉 기관유형별 교육훈련과정 개발 시 1차 고려사항 123
〈표 III-50〉 기관유형별 교육훈련과정 개발 시 2차 고려사항 124
[그림 II-1] 충북의 인구추이 27
[그림 II-2] 성별 지역별 연령별 경제활동참가율 32
[그림 II-3] 충북도내 여성 취업자 수 33
[그림 II-4] 충북도내 고등교육기관 입학자 수 36
[그림 III-1] 교육기관별 교육생의 학력분포 72
[그림 III-2] 교육기관별 교육생 연령상황 73
[그림 III-3] 교육기관별 교육생 혼인상태 73
[그림 Ill-4] 훈련생들이 희망하는 교육시간대 89
[그림 III-5] 훈련생들이 희망하는 교육시간 90
[그림 III-6] 훈련생들이 희망하는 교육기간 91
[그림 III-7] 여성인력개발센터 교육생 중 희망하는 교육시간대 93
[그림 III-8] 여성인력개발센터 교육생들이 희망하는 교육시간 93
[그림 III-9] 여성인력개발센터 교육생들이 희망하는 교육기간 94
[그림 III-10] 여성회관 교육생 중 희망하는 교육시간대 96
[그림 III-11] 여성회관 교육생들이 희망하는 교육시간 96
[그림 III-12] 여성회관 교육생들이 희망하는 교육기간 97
[그림 III-13] 실업자훈련기관 교육생 중 희망하는 교육시간대 99
[그림 III-14] 실업자훈련기관 교육생들이 희망하는 교육시간 99
[그림 III-15] 실업자훈련기관 교육생들이 희망하는 교육기간 100
[그림 III-16] 평생교육원 교육생 중 희망하는 교육시간대 102
[그림 III-17] 평생교육원 교육생들이 희망하는 교육시간 102
[그림 III-18] 평생교육원 교육생들이 희망하는 교육기간 103
[그림 III-19] 비영리민간단체 교육생 중 희망하는 교육시간대 105
[그림 III-20] 비영리민간단체 교육생들이 희망하는 교육시간 105
[그림 III-21] 비영리민간단체 교육생들이 희망하는 교육기간 106
[그림 III-22] 미취업 여성들이 직업훈련을 받지 않으려는 이유 114
[그림 III-23] 교육훈련 후 취하는 후속조치(복수응답) 120
[그림 III-24] 교육운영담당자들이 프로그램개설시 1차 고려사항 122
[그림 III-25] 교육운영담당자들이 프로그램개설시 2차 고려사항 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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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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