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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가. 연구의 필요성 10
나. 연구목적 11
2. 연구내용 및 대상 12
가. 연구 내용 12
나. 연구대상 12
3. 연구방법 및 제한점 14
가. 연구방법 14
나. 연구의 제한점 16
II. 여성의 생애과정과 직업훈련 및 사회교육 18
1. 여성의 생애과정에 따른 직업훈련 및 사회교육기관 경로 20
가. 정규교육, 비정규교육, 평생교육, 직업훈련, 사회교육의 개념 20
나. 여성의 생애과정과 교육활동참여 21
다. 여성의 평생교육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 22
2. 기존연구에 나타난 직업훈련 및 사회교육기관의 특성 24
가. 여성전문교육기관 24
나. 사회교육기관 26
다. 직업훈련기관 28
3. 충북지역 직업훈련 및 사회교육기관 현황 30
가. 일반현황 30
나. 기관유형별 분포 30
다. 지역별ㆍ기관유형별 분류 34
III. 교육훈련기관의 운영실태 분석: 교육운영담당자 의견 36
1. 응답기관 및 교육운영담당자의 특성 38
가. 응답기관의 지역별 분포 38
나. 교육운영담당자의 인구학적 특성 39
2. 기관유형별 사업추진체제 41
가. 기관설립목적 및 교육목적 41
나. 종사인원의 규모 및 근속년수 43
다. 이용자 특성 45
3. 교육프로그램 개설현황 49
가. 일반현황 49
나. 프로그램별 개설 현황 50
다. 기관유형별 개설 프로그램의 특성 52
라. 수강생의 호응도에 따른 교육프로그램 62
4. 교육훈련과정 개설 및 운영에 대한 의견 64
가. 교육훈련과정개설시 고려사항 및 애로사항 64
나. 교육훈련과정 운영시 애로사항 67
다. 교육훈련과정 활성화방안 69
5. 차별화 및 향후 발전방향 72
가. 교육훈련기관간 차별화에 대한 인식 72
나. 특성화ㆍ차별화 방안 73
다. 향후 교육훈련사업의 전개방향 74
IV. 기관특성 인식 및 교육훈련요구: 미취업여성 수강자 의견 76
1. 미취업여성 응답대상자의 특성 78
가. 기관유형별 응답분포 및 인구학적 특성 78
나. 기관유형별 미취업여성의 특성 81
2. 기관의 특성에 대한 인식 86
가. 기관 성격(정체성)에 대한 인식 86
나. 기관이용 및 수강의 이유 88
3. 교육훈련 및 교육환경에 대한 만족도 및 욕구 92
가. 교육훈련 및 교육환경에 대한 만족도 92
나. 교육훈련에 대한 욕구 95
4. 기관이용의 중복 및 교육훈련프로그램 인지통로 99
가. 기관이용의 중복 99
나. 교육훈련프로그램에 대한 인지통로 100
V. 충북직업훈련 및 사회교육기관의 실태요약 및 특성화 방안 104
1. 충북 직업훈련 및 사회교육기관 실태 및 개선점 106
가. 충북지역 직업훈련 및 사회교육기관 현황 106
나. 사업추진체계 106
다. 이용자 특성 107
라. 교육훈련 프로그램 개설 현황 108
마. 교육훈련과정 운영 및 기관차별화에 대한 의견 109
바. 미취업여성 수강생의 욕구 109
2. 기관별 특성화 방안 111
참고문헌 115
부록 118
부록 1. 연구대상기관 목록 및 연락처 120
부록 2. 기관설립목적 및 교육목적 135
부록 3. 조사기관에 개설된 프로그램 139
부록 4. 개설희망 교육훈련프로그램 153
부록 5. 개방형질문 응답결과 156
부록 6. 교육운영담당자 의견조사 설문지 168
부록 7. 미취업여성의 교육훈련 만족도 및 욕구조사 질문지 181
판권지 196
〈표 I-1〉 성별 15세 이상 경제활동인구 분포 13
〈표 I-2〉 조사개요 15
〈표 I-3〉 교육운영담당자 의견조사 질문지 내용 15
〈표 I-4〉 미취업여성의 교육훈련 만족도 및 욕구 조사 질문지 내용 16
〈표 II-1〉 여성의 생애과정(life course)과 교육활동 참여 22
〈표 II-2〉 15세 이상 여성인구의 특성별 접근 가능한 교육훈련기관 22
〈표 II-3〉 여성의 평생교육 참여 현황(복수응답) 23
〈표 II-4〉 여성전문기관 현황 31
〈표 II-5〉 주민자치센터 현황 31
〈표 II-6〉 복지관 현황 32
〈표 II-7〉 평생교육원 현황 32
〈표 II-8〉 문화기반시설 현황 33
〈표 II-9〉 직업훈련기관 현황 33
〈표 II-10〉 지역별ㆍ기관유형별 직업훈련 및 사회교육기관 현황 34
〈표 III-1〉 응답기관 분포 38
〈표 III-2〉 교육운영담당자의 인구학적 특성 39
〈표 III-3〉 기관유형별 설립목적 및 교육목적 41
〈표 III-4〉 기관유형별ㆍ지역별 교육운영 종사인원의 규모 및 근속년수 43
〈표 III-5〉 기관유형별 이용자의 성 45
〈표 III-6〉 기관유형별 이용자의 연령 46
〈표 III-7〉 기관이용자의 학력수준 47
〈표 III-8〉 기관유형별 이용자의 학력수준 48
〈표 III-9〉 기관유형별ㆍ지역별 개설된 프로그램의 수 49
〈표 III-10〉 프로그램별 개설기관의 수 51
〈표 III-11〉 기관유형별ㆍ프로그램 영역별 개설프로그램 수 53
〈표 III-12〉 여성회관 개설 프로그램 55
〈표 III-13〉 여성인력개발센터 개설 프로그램 56
〈표 III-14〉 주민자치센터 개설 프로그램 57
〈표 III-15〉 평생교육원 개설 프로그램 58
〈표 III-16〉 문화기반시설 개설 프로그램 59
〈표 III-17〉 복지회관 개설 프로그램 60
〈표 III-18〉 실업자훈련기관 개설 프로그램 61
〈표 III-19〉 비영리 민간단체 개설 프로그램 61
〈표 III-20〉 교육생의 호응도가 높은 교육프로그램 62
〈표 III-21〉 교육생의 호응도가 낮은 교육프로그램 63
〈표 III-22〉 기관유형별 교육훈련과정 개설 시 고려사항(복수응답) 65
〈표 III-23〉 기관유형별 교육훈련과정 개설 시 애로사항 67
〈표 III-24〉 교육훈련과정 운영시 애로사항 68
〈표 III-25〉 기관유형별 교육훈련과정 운영시 애로사항 69
〈표 III-26〉 기관유형별 교육훈련과정 활성화방안 71
〈표 III-27〉 기관유형별 차별화에 대한 의견 72
〈표 III-28〉 기관유형별 향후 교육훈련사업 전개방향 74
〈표 IV-1〉 기관유형별ㆍ지역별 응답대상자 분포 78
〈표 IV-2〉 미취업여성의 인구학적 특성 80
〈표 IV-3〉 기관의 성격에 대한 인식 86
〈표 IV-4〉 기관유형별 기관이용 이유 89
〈표 IV-5〉 기관유형별 수강이유 90
〈표 IV-6〉 기관유형별 교육훈련의 도움정도 92
〈표 IV-7〉 교육훈련 및 교육환경에 대한 만족도 93
〈표 IV-8〉 기관유형별 교육훈련 및 교육환경에 대한 만족도 95
〈표 IV-9〉 수강생 개설희망 교육훈련프로그램 96
〈표 IV-10〉 수강생희망 교육훈련서비스전달방식 97
〈표 IV-11〉 기관유형별 참여 교육훈련프로그램 수 99
〈표 IV-12〉 기관유형별 교육훈련 프로그램 인지통로(복수응답) 101
[그림 II-1] 정규교육, 비정규교육, 평생교육, 직업훈련, 사회교육의 관계 21
[그림 III-1] 교육훈련과정 개설 시 고려사항(복수응답 2개) 64
[그림 III-2] 교육훈련과정 개설 시 애로사항 66
[그림 III-3] 교육훈련과정 활성화방안(복수응답 2개) 70
[그림 IV-1] 기관유형별 응답대상자의 평균연령 81
[그림 IV-2] 기관유형별 응답대상자의 학력수준 82
[그림 IV-3] 기관유형별 응답대상자의 가구소득 83
[그림 IV-4] 기관유형별 응답대상자의 혼인상태 84
[그림 IV-5] 기관의 성격에 대한 인식 88
[그림 IV-6) 기관의 교육훈련 프로그램 인지 통로 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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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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