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초등학교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방안 기초연구 / 문화관광부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문화관광부, 2004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해당자료 없음
형태사항
vii, 145 p. : 도표 ; 26 cm
총서사항
문화예술교육 ; 04-03
제어번호
MONO1200713570
주기사항
[주관연구기관]: 한국예술교육학회
연구책임자: 박중길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제출문

초등학교 문화예술교육 활성화방안 기초연구

연구협의진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내용 14

3. 연구방법 15

II. 초등학교 문화예술분야의 교육정책 현황 17

1. 외국의 현황 17

가. 초등학교 문화예술분야 교육과정 분석 17

나. 초등학교 특기ㆍ적성 교육현황 41

2. 국내의 현황 50

가. 초등학교 문화예술분야 교육과정 분석 51

나. 초등학교 특기ㆍ적성교육 현황 69

III. 초등학교 문화예술교육의 실태조사 74

1. 조사방법 74

가. 대상 74

나. 도구 75

다. 자료분석 78

2. 조사결과 및 해석 78

가. 방과후 특기ㆍ적성활동 78

나. 재량활동 및 교과활동 86

다.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인식 91

라. 예술관련 교과의 효과적 지도방안 95

마. 문화예술교육의 문제점 97

바.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방안 99

3. 실태조사의 주요 결과 및 시사점 100

IV. 초등학교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방안 105

1. 문화예술교육 주체의 인식 전환 106

2. 교사의 업무 경감 107

3. 재정 지원 109

4. 교육환경 개선 110

5.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다양화 112

6. 예술분야 전문 강사의 효율적 운영 114

7. 운영 평가 및 피드백 체제 구축 116

V. 요약 및 제언 117

1. 요약 117

2. 제언 119

참고문헌 124

[부록 1] 초등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 설문지 130

[부록 2] 설문조사 결과표 143

〈표 1〉 연구내용별 연구방법 16

〈표 2〉 각 국의 초등학교 음악 시간 18

〈표 3〉 각 국의 음악과 내용 체계 20

〈표 4〉 초등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 설문지 회수율 75

〈표 5〉 초등학교 교사용 설문지 내용 구성 76

〈표 6〉 교육청용 설문지 내용 구성 77

〈표 7〉 관련학회 및 단체용 설문지 내용 구성 78

〈표 8〉 방과후 특기ㆍ적성교육 시행 현황 79

〈표 9〉 방과후 특기ㆍ적성교육 운영 횟수 79

〈표 10〉 방과후 특기ㆍ전성교육 수업 시간 80

〈표 11〉 예술관련 방과후 특기ㆍ적성교육 수업 공간 81

〈표 12〉 예술관련 방과후 특기ㆍ적성교육 담당교사 82

〈표 13〉 예술관련 방과후 특기ㆍ적성강사에 대한 학교의 평가 82

〈표 14〉 예술관련 방과후 특기ㆍ적성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만족도 83

〈표 15〉 예술관련 방과후 특기ㆍ적성교육에 대한 아동들의 만족도 84

〈표 16〉 교육청의 예술관련 방과후 특기ㆍ적성교육에 대한 만족도 85

〈표 17〉 교육청의 방과후 특기ㆍ적성교육 현황 파악을 위한 학교현장 방문 85

〈표 18〉 예술관련 방과후 특기ㆍ적성교육을 통한 재능개발 효과 86

〈표 19〉 초등학교 교육목표 중 문화예술교육 관련목표 87

〈표 20〉 재량활동 시간의 활동 유형 88

〈표 21〉 무용 및 연극ㆍ영화와 관련된 교과단원 교수방법 88

〈표 22〉 교육청의 무용 및 연극ㆍ영화의 교과독립 필요성 인식 89

〈표 23〉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문제점 90

〈표 24〉 예술관련 교과지도를 통한 아동들의 학업성취도 91

〈표 25〉 예술관련 전문교사의 필요성 92

〈표 26〉 학교 행정책임자의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 92

〈표 27〉 동료교사의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 93

〈표 28〉 학부모의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 94

〈표 29〉 교육청의 학교행정 책임자, 교사, 학부모의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인식 94

〈표 30〉 아동의 인성발달을 위한 문화예술교육의 필요성 95

〈표 31〉 교육청의 초등학교 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한 중점 지원사항 95

〈표 32〉 예술관련 교과의 효과적 지도방안 96

〈표 33〉 초등학교 문화예술교육의 개선점 98

〈표 34〉 초등학교 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한 과제 99

〈그림 1〉 초등학교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방안 105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