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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문화산업백서 : 연차보고서. 2006 / 문화관광부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문화관광부, 2007
청구기호
R 338.4779 ㅁ327ㅁ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디지털정보센터(의정관3층)),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형태사항
488 p. : 도표 ; 26 cm
제어번호
MONO1200713993
주기사항
이전저자: 문화체육부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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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등]

발간사

목차

제1장 문화산업 정책 개관 19

제1절 문화산업 정책의 기조 21

1. 한류 확산 및 해외 마케팅 강화 23

2. 투자ㆍ유통 구조 혁신으로 선진 시장구조 정착 26

3. 문화콘텐츠 창작 활성화 시스템 구축 29

제2절 2006년 문화관광부 문화산업 진흥 사업 33

제2장 국내외 문화산업의 동향 39

제1절 국내 문화산업의 현황 41

1. 국내 문화산업의 매출 현황 41

2. 국내 문화산업의 기업 및 종사자 현황 46

3. 국내 문화산업의 수출입 현황 47

제2절 주요 정책환경의 변화 : FTA협상과 방송통신 융합 50

1. FTA 협상 50

2. 방송 통신 융합 논의의 가속화 59

제3절 세계 문화산업의 현황 및 동향 71

1. 세계 문화산업별 시장규모 현황 71

2. 주요 국가별ㆍ권역별 문화산업 현황 73

3. 세계 문화산업 관련 주요 기업의 동향 75

제3장 문화산업 주요 정책 실적 79

제1절 문화산업 관련 법ㆍ제도의 개선 81

1. 「문화산업진흥 기본법」 개정 81

2. 「저작권법」 개정 추진 82

3. 「영화 및 비디오물의 진흥에 관한 법률」 제정 85

4. 「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 제정 87

5. 「음악산업진흥에 관한 법률」 제정 89

제2절 문화콘텐츠 기술 개발 사업 93

1. CT 육성 전략 수립 93

2. CT 정책 개발 및 정보서비스 95

3. CT 기술 개발 지원 99

4. CT 홍보 및 활성화 지원 103

제3절 전문인력 양성 107

1. 문화산업분야 인력수급 전망 107

2. 문화산업분야 인력양성사업 108

3. 문화기술대학원(CT대학원) 설치ㆍ운영 123

4. 게임분야 인력양성사업 125

5. 영화분야 전문인력 양성사업 131

6. 방송분야 전문인력 양성사업 136

제4절 투자 및 유통 인프라 강화 144

1. 모태조합 144

2. 문화산업전문회사(SPC) 제도의 활성화 145

3. 문화콘텐츠닷컴 운영 148

4. 공공문화콘텐츠 저작권 위탁관리 152

5. 문화콘텐츠 식별체계(COI) 사업 154

제5절 문화원형 디지털콘텐츠화 사업 159

1. 개요 159

2. 사업성과 166

3. 향후 계획 170

제6절 지방 문화산업 육성 172

1. 현황 172

2. 주요 정책 177

3. 전망 181

제7절 저작권 보호 및 이용 활성화 185

1. 해외 저작권 보호 및 이용활성화 185

2. 저작권 교육 및 홍보 확대 192

3. 저작권 보호체계 개선 200

4. 편리한 저작물 이용체계 구축 209

제8절 해외시장 진출 지원 216

1. 한국 문화콘텐츠기업의 해외진출 유형 216

2. 해외 주요전시회 참가 실적 219

3. 해외진출 지원 방향 220

4. 향후 과제 222

제4장 문화산업 부문별 성과 및 전망 223

제1절 저작권 라이선싱 225

1. 현황 225

2. 주요 정책 229

3. 전망 233

제2절 영화ㆍ비디오ㆍDVD 235

1. 현황 235

2. 주요 정책 249

3. 전망 253

제3절 애니메이션 257

1. 현황 257

2. 주요 정책 262

3. 전망 266

제4절 음악 268

1. 현황 268

2. 주요 정책 281

3. 전망 286

제5절 게임 289

1. 현황 289

2. 주요 정책 309

3. 전망 312

제6절 만화 314

1. 현황 314

2. 주요 정책 320

3. 전망 322

제7절 모바일콘텐츠 323

1. 현황 323

2. 주요 정책 331

3. 전망 333

제8절 에듀테인먼트콘텐츠 335

1. 현황 335

2. 주요 정책 344

3. 전망 346

제9절 캐릭터 349

1. 현황 349

2. 주요 정책 354

3. 전망 355

제10절 정기간행물 등 357

1. 현황 357

2. 주요 정책 371

3. 전망 383

제11절 방송 387

1. 현황 387

2. 주요 정책 398

3. 전망 407

제12절 광고 410

1. 현황 410

2. 주요 정책 414

3. 전망 416

제13절 출판 418

1. 현황 418

2. 주요 정책 429

3. 전망 442

제14절 공예 448

1. 현황 448

2. 주요 정책 453

3. 전망 456

제15절 공연 460

1. 현황 460

2. 주요 정책 468

3. 전망 478

제16절 디자인 480

1. 현황 480

2. 주요 정책 486

3. 전망 490

제5장 2007년도 정책목표 및 추진방향 493

제1절 2007년 전략목표 및 주요 성과목표 495

제2절 주요 정책과제 496

1. 문화콘텐츠 창작역량 강화 496

2. 투자ㆍ유통환경 개선과 저작권 보호 및 이용 강화 498

3. 글로벌 경쟁력을 이끌 전문인력 양성 및 기술 개발 501

4. 한류의 지속ㆍ확산 및 해외진출 지원 확대 502

5. 융합시대를 선도할 콘텐츠정책 추진체계 강화 505

판권지 508

표 1-2-1. 문화산업국 예산 34

표 1-2-2. 문화산업관련 예산의 구성내역 35

표 2-1-1. 국내 문화산업 매출액 41

표 2-1-2. 문화산업 사업형태별 매출액 45

표 2-1-3. 문화산업 업체 및 종사자 수 46

표 2-1-4. 직무별 문화산업 종사자 수 47

표 2-1-5. 문화산업 수출입 규모 48

표 2-2-1. 장르별 및 1개국 쿼터 협상 결과 53

표 2-2-2. 우리나라 온라인 시청각 콘텐츠 성장 전망 55

표 2-2-3. 소관분야 협상결과 58

표 2-2-4. 방송통신융합추진위원회의 구성 64

표 2-2-5. 방송통신융합 의제 64

표 2-2-6. 3개 기관의 방송통신융합 기구개편안 67

표 2-2-7. 방송통신융합추진위의 기구개편 의결안 68

표 2-3-1. 문화산업 분야별 세계 시장규모 및 성장률 71

표 2-3-2. 세계 모바일 콘텐츠시장 전망 73

표 2-3-3. 문화산업 지역별 세계시장 규모 및 성장률 74

표 2-3-4. 세계 5대 엔터테인먼트 그룹 76

표 2-3-5. 콘텐츠 중심의 기업간 제휴 활성화 사례 77

표 3-2-1. 2006년 CT 포럼 추진 현황 96

표 3-2-2. 2006년 CT 정책연구 추진 현황 96

표 3-2-3. CT관련 참가대상 해외 컨퍼런스 및 전시회 선정 98

표 3-2-4. CT 기술세미나 개최 현황 98

표 3-2-5. 2006년 문화콘텐츠기술(CT)개발 지원 과제 현황 100

표 3-2-6. 2006년 CT 맞춤형기술 개발지원 사업 선정 현황 100

표 3-2-7. 2006년 미래 첨단 CT 연구소 육성 사업 선정 현황 101

표 3-2-8. 2007년 CT 핵심기술 개발사업 지원 분야 102

표 3-2-9. 2007년 문화콘텐츠기술 연구소 사업 지원 분야 103

표 3-2-10. "제1회 CT기술개발 결과물 전시 및 발표회"에 전시된 CT기술개발 지원결과물(2003~2005년 사업) 104

표 3-2-11. 2006년 게임품질평가 지원 내용 105

표 3-2-12. 2006년 대학 게임동아리 지원 내용 106

표 3-3-1. 인력양성 사업체계의 비교 109

표 3-3-2. 기획/창작 아카데미 교육 개요 112

표 3-3-3. 기획/창작 아카데미 주요 성과 112

표 3-3-4. 문화콘텐츠 글로벌 리더과정 개요 113

표 3-3-5. 현장인력ㆍ지적재산권ㆍ사법연수생ㆍ공무원ㆍ교사ㆍ변호사ㆍ교수ㆍ연수과정 운영 개요 113

표 3-3-6. 2006년 글로벌 비즈니스 코스 추진 현황 114

표 3-3-7. 특성화 교육기관 연도별 지원 내역 115

표 3-3-8. 대학 창작지원 수상 내역 115

표 3-3-9. 사이버아카데미 열린 강좌 현황 116

표 3-3-10. 인력양성 학습조직 운영 현황 121

표 3-3-11. 신규 및 보완개발 콘텐츠 현황 127

표 3-3-12. 교육운영 현황 128

표 3-3-13. 특성화 고교 현황 128

표 3-3-14. 영상전문인력 양성사업 2006년도 주요 실적 132

표 3-3-15. 영화제 출품 현황 132

표 3-4-1. 부처별 식별체계 155

표 3-4-2. COI 등록관리기관(RA) 현황 157

표 3-5-1. 문화원형 디지털콘텐츠화 개발과제(2002~2006까지 총 160개 과제) 160

표 3-5-2. 산업장르별 활용사례 주요내용 168

표 3-5-3. 국사편찬위원회: 국정 국사교과서 및 부교재에 문화원형콘텐츠 활용 169

표 3-6-1. 지방문화산업지원센터 기본 현황 174

표 3-6-2. 8개 문화산업 클러스터의 기업 현황 176

표 3-6-3. 8개 지방문화산업클러스터단지 현황 177

표 3-8-1. 장르별 해외진출 유형 216

표 3-8-2. 해외진출 방식 추이 218

표 3-8-3. 한국 문화콘텐츠기업 설립연도 분석 219

표 3-8-4. 2006년도 해외 주요전시회 참가 실적 220

표 4-1-1. 저작권신탁관리업체 현황 226

표 4-1-2. 저작사용료 징수 현황 227

표 4-1-3. 저작물별 통계(국내ㆍ국외) 228

표 4-1-4. 국가별 통계(국외) 228

표 4-2-1. 영화업 신고 현황 235

표 4-2-2. 연도별 한국영화 매출 구조 236

표 4-2-3. 한국영화 투자ㆍ제작부문 수익률 현황 236

표 4-2-4. 연도별 한국영화 제작 편수 및 평균 제작비 현황 237

표 4-2-5. 연도별 외국영화 수입 현황 238

표 4-2-6. 국가별ㆍ연도별 외국영화 수입 현황 239

표 4-2-7. 연도별 등급분류 현황 240

표 4-2-8. 연도별 극장ㆍ스크린 수 및 스크린 당 인구 수 241

표 4-2-9. 2005년 주요 멀티플렉스 체인 현황 241

표 4-2-10. 2005년 배급사 활동 현황 243

표 4-2-11. 연도별 영화 관객 수 및 극장 매출액 244

표 4-2-12. 2005년 전국 관객 동원 베스트 10 245

표 4-2-13. 연도별 한국영화 수출 현황 246

표 4-2-14. 국가별 한국영화 수출 현황 247

표 4-2-15. 한국 영화산업의 시장 규모 248

표 4-2-16. 연도별 비디오/DVD부문 매출 248

표 4-2-17. 최근 국내 비디오 대여점 및 비디오감상실 수 249

표 4-3-1. 애니메이션산업 매출액 257

표 4-3-2. 애니메이션 제작업 매출액 분석 257

표 4-3-3. 애니메이션산업 수출입 현황 258

표 4-3-4. 윈도우별 작품 현황(2005년) 258

표 4-3-5. 극장용 국산 창작 애니메이션(2005년) 259

표 4-3-6. 신규 방영 지상파 3사 애니메이션 현황(2005년) 259

표 4-3-7. 신규 방영 EBS 애니메이션 현황(2005년) 260

표 4-3-8. 극장용 해외 애니메이션(2005년) 260

표 4-3-9. 지상파 TV 애니메이션 방영 현황 261

표 4-3-10. EBS 및 애니메이션 전문채널 방영 현황 261

표 4-3-11. 2006년 우수 파일럿 지원작 263

표 4-3-12. 애니메이션 제작스튜디오 내 프로젝트 추진현황(2006년 기준) 263

표 4-3-13. 2006년 대한민국 애니메이션 대상 수상작 264

표 4-3-14. 2006년 주요 애니메이션 견본시 참가 현황 265

표 4-3-15. 2006년 스타프로젝트 발굴지원사업 선정작 266

표 4-3-16. 2005~2006년 해외 공동제작 작품 267

표 4-4-1. 국내 음악시장 규모(2001년~2005년) 269

표 4-4-2. 2005년도 20만장 이상 판매음반 270

표 4-4-3. 장르별 음반 판매 비율 추이(1999년~2005년) 271

표 4-4-4. 국내 음반 제작사 및 유통사 현황(2001년~2005년) 272

표 4-4-5. 2004년 및 2005년 디지털 음악산업 유형별 매출 규모 274

표 4-4-6. 음악산업 수출입 추이(2001년~2005년) 274

표 4-4-7. 국가별 수출 실적(2004년~2005년) 275

표 4-4-8. 국가별 수입 실적(2004년~2005년) 276

표 4-4-9. 국내 직배사 매출 및 로열티 현황(2001년~2005년) 276

표 4-4-10. 2005년 전세계 주요국가 음악시장 현황 278

표 4-4-11. 2005년 아시아 주요국가 음악시장 현황 279

표 4-4-12. 세계 매체별 매출액 변화추이(2004년~2005년) 279

표 4-4-13. 2005년 세계 디지털 음악 매출규모 280

표 4-4-14. 세계 주요국가 모바일 이용자의 음악 이용성향 분석 281

표 4-5-1. 2005년 국내 게임시장 전체 규모 290

표 4-5-2. 국내 게임시장 수출ㆍ수입 추이 및 전망 294

표 4-5-3. 게임업체 연도별 현황(1999년~2005년) 296

표 4-5-4. 게임산업 업무형태별 종사자 현황 297

표 4-5-5. 게임 관련 정규 교육기판 추이(비정규기관 제외) 298

표 4-5-6. 2005년 국내 게임의 세계시장 점유 비율 299

표 4-5-7. 세계시장에서 한국 게임시장의 비중(2005년) 299

표 4-5-8. 연도별 프로게이머와 준프로게이머 현황 300

표 4-5-9. 프로게임단 현황(2005년 5월 현재) 301

표 4-5-10. 게임 방송별 요일별 리그 진행 현황(2006년 기준) 304

표 4-5-11. 방송사별 e-스포츠 대회(2005. 1. 1.~2005. 12. 31) 304

표 4-5-12. 세계 게임시장 현황 및 전망(2002년~2007년) 305

표 4-6-1. 만화산업시장 규모 314

표 4-6-2. 만화산업 지역별 수출 현황 317

표 4-6-3. 만화산업 정규직 / 비정규직 인원 318

표 4-6-4. 만화산업 직무형태별 인원 319

표 4-6-5. 만화산업 학력별 인원 319

표 4-6-6. 만화산업 연령별 인원 319

표 4-6-7. 2006년 원작만화 활용사례 320

표 4-6-8. 2007년 사업계획 총괄 321

표 4-7-1. 모바일콘텐츠 분류 324

표 4-7-2. 이동통신 가입자 규모 326

표 4-7-3. 이동통신사별 무선인터넷 매출규모 326

표 4-8-1. 에듀테인먼트 매출액 현황 336

표 4-8-2. 창작 및 제작 관련 매출 구분 336

표 4-8-3. 에듀테인먼트 개발 관련 지출 현황 337

표 4-8-4. 국가별 수출 현황 338

표 4-8-5. 에듀테인먼트 국가별 수입 현황 338

표 4-8-6. 에듀테인먼트콘텐츠 관련 소비자 희망사항 344

표 4-8-7. 2006년 우수 에듀테인먼트콘텐츠 파일럿 제작지원 선정과제 345

표 4-8-8. 2006년 우수 에듀테인먼트콘텐츠 현지화지원 선정과제 345

표 4-8-9. 2006년 우수 에듀테인먼트 공모사업 선정작 346

표 4-8-10. 이러닝 수요 시장 규모 추이 347

표 4-9-1. 캐릭터산업 및 소비시장규모 349

표 4-9-2. 캐릭터시장의 변화 및 2006년 시장전망 349

표 4-9-3. 국내 BEST 10(2004~2005 선호도 변화) 350

표 4-9-4. 캐릭터산업 정규직/비정규직 인원 351

표 4-9-5. 캐릭터산업 직무별 인원 351

표 4-9-6. 캐릭터산업 학력별 인원 351

표 4-9-7. 캐릭터산업 연령별 인원 352

표 4-9-8. 캐릭터 상품군별 소비시장규모 352

표 4-9-9. 캐릭터산업 수출 현황 353

표 4-9-10. 캐릭터산업 수입 현황 353

표 4-9-11. 2007년 사업계획 총괄 355

표 4-10-1. 연도별 정기간행물 등록 현황 357

표 4-10-2. 정기간행물 등록 관청별 현황(2006.12. 31 현재) 358

표 4-10-3. 전국 일간신문 종별 등록 현황(2006.12.31 현재) 359

표 4-10-4. 2005년도 신문그룹별 주요 경영지표 현황 361

표 4-10-5. 전국종합지 매출액, 당기순이익 및 성장성 지표 363

표 4-10-6. 전국종합지 수익성 및 안정성 지표 364

표 4-10-7. 경제지 매출액, 당기순이익 및 성장성 지표 365

표 4-10-8. 경제지 수익성 및 안정성 지표 366

표 4-10-9. 스포츠지 매출액 및 당기순이익 규모 및 성장성 지표 367

표 4-10-10. 스포츠지 수익성 및 안정성 지표 368

표 4-10-11. 지역일간지 매출액, 당기순이익 및 성장성 지표 369

표 4-10-12. 지역일간지 수익성 및 안정성 지표 370

표 4-10-13. 2006년 신문발전기금 운용 현황 374

표 4-10-14. 2006년 일간실문 자료신고 내용별 분류 375

표 4-10-15. 공동배달망 모니터링 결과 378

표 4-10-16. 2006년도 지역신문발전기금 운용 현황 381

표 4-10-17. 2006년 한국언론교육원 과정별 실적 382

표 4-11-1. 연도별 프로그램 국내 판매 및 구매 현황 393

표 4-11-2. 지상파방송3사 수직적 사업결합 현황 395

표 4-11-3. MSO/MPP의 결합사업자 매출액 현황 396

표 4-11-4. TV시청시간과 시청률 추이 397

표 4-11-5. 우수 파일럿 프로그램 지원사업 401

표 4-11-6. 방송영상투자조합의 투자실적 402

표 4-11-7. 교육인원 및 인원수 현황 402

표 4-11-8. 디렉터 스쿨 인력양성 현황 403

표 4-11-9. 2006년 국제방송프로그램 견본시 참가 현황과 실적 404

표 4-11-10. BCWW 개최 규모 및 실적 개황 405

표 4-12-1. 국가별 광고비 순위 410

표 4-12-2. 매체별 광고비 412

표 4-12-3. 방송사별 광고비 412

표 4-12-4. 2006년 업종별 4대 매체 광고비 413

표 4-12-5. 법률안 비교 415

표 4-12-6. 2007년 매체별 광고비 전망 417

표 4-13-1. 출판산업 매출액 현황 418

표 4-13-2. 연도별 출판사 수 증가 추이(1996년~2005년) 419

표 4-13-3. 지역별 출판사 현황(2005년) 420

표 4-13-4. 발행 실적별 출판사 수 분포(2006년) 420

표 4-13-5. 연도별 무실적 출판사 비율(1995년~2005년) 421

표 4-13-6. 연도별 도서 발행 종수ㆍ발행 부수 현황 421

표 4-13-7. 분야별 발행 종수ㆍ발행 부수 현황 422

표 4-13-8. 평균 도서 발행 부수ㆍ평균 정가 및 평균 면수 423

표 4-13-9. 번역도서 분야별 발행 종수 424

표 4-13-10. 번역도서 비중 추이 425

표 4-13-11. 2006년 출판 분야별, 주요국별 번역출판 현황 425

표 4-13-12. 연도별 인쇄사 수 증가 추이(1995~2005년) 426

표 4-13-13. 2005년 지역별 인쇄사 현황 426

표 4-13-14. 연도별 서점 수 추이 427

표 4-13-15. 규모별 서점 현황(2005년 12월) 427

표 4-13-16. 국내 온라인 출판시장 규모(추정) 428

표 4-13-17. 국내 전자책 발행 종수 추이(추정 누계) 428

표 4-13-18. 국내 전자출판 관련 업체 수(추정) 428

표 4-13-19. 유해간행물 심의 실적 435

표 4-13-20. 매체별 유해간행물 심의 실적(2006년) 435

표 4-13-21. 연도별 문화관광부 추천도서(학술 부문) 신청 및 선정 결과 436

표 4-13-22. 2006년 문화관광부 우수 학술도서의 분야별 선정 현황 436

표 4-13-23. 2006년 문화관광부 우수 교양도서의 분야별 선정 현황 437

표 4-13-24. 2006 서울국제도서전 참가 규모 439

표 4-13-25. 2006년 해외 국제도서전 한국관 설치 현황 440

표 4-13-26. 인터넷서점 매출 추이(2001년~2006년) 445

표 4-14-1. 공예문화산업 매출액 실적 비교(2003년/2004년/2005년 말 기준) 450

표 4-14-2. 성별 평균 종사자수 및 비율(2003년/2004년말/2006년9월 기준) 450

표 4-14-3. 공예품 수출통계 452

표 4-14-4. 공예품 수입통계 453

표 4-14-5. 부처별 주요 추진업무 454

표 4-14-6. 16개 지자체의 공예정책 및 지원상황 455

표 4-15-1. 공연예술기관 현황 462

표 4-15-2. 2004년도 공연활동 현황 462

표 4-15-3. 2004년도 전체 공연 건수(추정) 463

표 4-15-4. 2004년도 공연 관객 현황 463

표 4-15-5. 2004년도 전체 공연관객 현황(추정) 464

표 4-15-6. 2004년도 공연 입장권 판매액 464

표 4-15-7. 공연기관 연간 총 수입 현황 464

표 4-15-8. 공연시설 공연사업 수입 현황 465

표 4-15-9. 전체 공연시설 공연사업 수입 현황(추정) 465

표 4-15-10. 공연기관 2004년도 연간 총지출 현황 466

표 4-15-11. 공연시설 경상비 지출 현황 466

표 4-15-12. 공연기관 종사자 현황 467

표 4-15-13. 공연단체 창작인력 현황 467

표 4-15-14. 공연예술 관련 공공재원 467

표 4-15-15. 지방자치단체 공연예술예산 사용 현황 468

표 4-15-16. 무대공연작품 제작지원사업 지원실적 469

표 4-15-17. 세제개선 세부 내용 475

표 4-15-18. 무대예술전문인 자격증 교부 현황(2007년 1월 기준) 476

표 4-15-19. 표준산업분류(공연산업) 477

표 4-16-1. 디자인 매출 규모 482

표 4-16-2. 디자인 업무 발생 업체 수 482

표 4-16-3. 디자이너 규모 483

표 4-16-4. 디자인 분야별 현장 인력 483

표 4-16-5. 디자인 관련 학과 교육기관별 학생 수 484

표 4-16-6. 각 국가별 인력 배출 규모 484

표 4-16-7. 대학 디자인 교육의 실무 기여도 485

표 4-16-8. 국내 디자인 전문 회사 인력 현황 485

표 4-16-9. 디자인 문화정책과 산업정책의 비교 487

표 4-16-10. 문화관광부의 디자인 업무 수행 현황 487

그림 1-1-1. 2006년도 문화산업국 비전과 정책목표 22

그림 2-1-1. 문화산업 해외진출 경로 49

그림 3-3-1. 현재 vs 미래 인력구성비 비교 108

그림 3-3-2. 중장기 인력양성방안 110

그림 3-3-3.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대학원 출범 보도자료, 한양대학교 인문학의 새로운 돌파구 보도자료 115

그림 3-3-4. 종합인력정보시스템 중장기 로드맵 118

그림 3-3-5. 종합인력정보시스템 주요 기능 119

그림 3-4-1. 모태펀드 운영체계 145

그림 3-4-2. 문화산업전문회사의 기본 구조도 148

그림 3-4-3. 문화콘텐츠닷컴의 구축 목표와 비전 149

그림 3-4-4. 연도별 문화콘텐츠닷컴 페이지뷰 및 방문자 수 현황 150

그림 3-4-5. 문화콘텐츠닷컴(www.culturecontent.com) 151

그림 3-4-6. 공공문화콘텐츠 저작권 위탁관리 시스템(www.contentright.or.kr) 153

그림 3-4-7. 문화콘텐츠 식별체계 사업내용 155

그림 3-4-8. 문화콘텐츠 식별체계 총괄 관리 사이트(www.coi.or.kr) 156

그림 3-5-1. 문화원형 디지털콘텐츠화사업 프로세스 159

그림 3-5-2. 문화원형 디지털콘텐츠화 개발 사례 165

그림 3-5-3. 문화콘텐츠닷컴 메인 페이지 166

그림 3-5-4. 다음의 문화원형 백과사전 페이지 167

그림 3-5-5. 전통문화 소재 주요 드라마 시청률 167

그림 3-5-6. 비전 및 목표(2007년~2011년) 171

그림 3-6-1. 지방문화산업 클러스터 지형도 분석체계 175

그림 3-6-2. CRC 추진 체계도 178

그림 3-6-3. CRC 지원유형 및 지원방향 179

그림 3-6-4. 2006 지방문화산업클러스터 평가방식 180

그림 3-6-5. 지역 문화산업 혁신 특성화 전략 182

그림 3-7-1. 온라인 불법 저작물 삭제조치 현황 202

그림 3-7-2. 오프라인 저작물 적발 현황 202

그림 3-7-3. UCC 저작권 침해 현황(2006년 평균) 203

그림 3-7-4. 저작권 유형별 상담 통계 203

그림 3-7-5. 전화, 내방, 서신 상담자 유형 204

그림 3-7-6. 상담통계 그래프(2002년~2006년) 204

그림 3-7-7. 상담매체별 이용분포 209

그림 4-4-1. 음악산업의 개념 및 범위 확대 268

그림 4-4-2. 판매량별 가요 음반 추이(2001년~2005년) 270

그림 4-4-3. 장르별 음반 판매 비율 추이(1999년~2005년) 271

그림 4-4-4. 음악산업 가치사슬 273

그림 4-4-5. 디지털 음악시장 성장률 추이(2001년~2005년) 273

그림 4-4-6. 세계 음악산업 매출액 규모(1996년-2005년) 277

그림 4-4-7. 음악산업 관련 법률의 연혁 및 성격 변화 282

그림 4-4-8. 음악산업 진흥정책 전략 과제 285

그림 4-5-1. 2005년 국내 게임시장 분야별 비중(전체시장 기준) 289

그림 4-5-2. 국내 게임 시장 규모 현황과 전망 291

그림 4-5-3. 2005년 국내 게임 플랫폼별 수출ㆍ수입 규모 294

그림 4-5-4. 2005년 국내 게임의 해외수출 국가별 비중 295

그림 4-5-5. 연도별 게임업체 종사자 및 업체당 평균인원 추이(2000년~2005년) 297

그림 4-5-6. 세계 게임시장 플랫폼별 시장 점유율(2005년 및 2008년) 306

그림 4-5-7. 플랫폼별 미국, 유럽, 아시아-태평양 권역 점유율(2005년) 307

그림 4-6-1. 만화 오프라인 장르별 제작 비중 315

그림 4-6-2. 만화 오프라인 국가별 제작 비중 315

그림 4-6-3. 온라인 만화 유통업(인터넷 서비스) 연도별 비교 316

그림 4-6-4. 만화 전문 도소매업 연도별 비교 316

그림 4-6-5. 만화 임대업 연도별 비교 317

그림 4-6-6. 만화산업의 해외 수출 방식 318

그림 4-7-1. 이동통신사별 가입자 추이 325

그림 4-7-2. 이동통신 컨버전스 로드맵 330

그림 4-8-1. 에듀테인먼트 평균 개발기간 337

그림 4-8-2. 에듀테인먼트산업 수출 및 수입 현황 338

그림 4-8-3. 에듀테인먼트 해외수출방식 339

그림 4-8-4. 에듀테인먼트 활용 경험 340

그림 4-8-5. 에듀테인먼트 인지경로 340

그림 4-8-6. 에듀테인먼트 비활용 이유(복수응답) 341

그림 4-8-7. 유ㆍ무료 에듀테인먼트콘텐츠 이용 현황(활용자 대상) 342

그림 4-8-8. 온ㆍ오프라인 활동에 대한 월평균 지출 금액 342

그림 4-8-9. 향후 에듀테인먼트콘텐츠 활용의사 343

그림 4-11-1. 2005년도 방송매출액 구성내역 388

그림 4-11-2. 지상파방송의 제작비 현황 392

그림 4-11-3. 방송프로그램 수출입 추이 394

그림 4-12-1. 우리나라의 GDP 대비 연도별 광고비 411

그림 4-13-1. 출판산업 매출액 증감률 419

그림 4-13-2. RFID 태그 및 리더기 431

그림 4-13-3. 도서공용 DB구축 서비스 개요도 432

그림 4-14-1. 사업체 유형 비율 449

그림 4-14-2. 업종별 비율 451

그림 4-14-3. 제작업체 공예품 재료별 비율 451

그림 4-14-4. 유통업체 소재별 취급비율 452

그림 4-14-5. 우리나라의 공예지원체제 453

그림 4-14-6. 공예 분야의 미션과 비전 458

그림 4-15-1. 공연예술 시장구조 4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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