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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MMARY
CONTENTS
목차
제1장 서론 30
제1절 연구개발의 필요성 32
제2절 연구개발의 목표 및 개발내용 34
제3절 보고서의 구성 37
제2장 지역 서버 38
제1절 개요 40
제2절 시스템 구조 42
제3절 시스템 소프트웨어 74
제4절 시스템 미들웨어 131
제5절 서비스 기반 소프트웨어 160
제6절 디지털 방송용 미디어 서버 170
제3장 유비쿼터스 서비스 플랫폼 192
제1절 개요 194
제2절 네트워크 프로토콜 가속 장치 207
제3절 시스템관리 표준 프레임워크 229
제4절 대용량 센서 데이터 스트림 처리 프레임워크 253
제5절 스마트 객체 정보 통합관리 미들웨어 273
제6절 웹 서비스 기반 미들웨어 287
제7절 OSD 서브시스템 338
제4장 결론 372
참고문헌 376
약어표 386
부록 392
부록 1. 참여연구원 394
부록 2. 위탁과제 408
부록 3. 논문 413
부록 4. 특허 434
부록 5. 프로그램 447
부록 6. 기술문서 464
[표 2-2-1] 서버 박스 패키징의 규격 42
[표 2-2-2] 프로세싱 엔진 블록의 주요 상세규격 44
[표 2-2-3] 스토리지 박스 패키징의 규격 44
[표 2-2-4] 소형 19인치 랙의 규격 45
[표 2-2-5] 대형 19인치 랙의 규격 45
[표 2-2-6] 지역서버 목표 시스템 2U 서버 규격 46
[표 2-2-7] 지역서버 목표 시스템 4U 서버 규격 47
[표 2-2-8] 지역서버 목표 시스템 5U 서버 규격 48
[표 2-2-9] 시험 결과 요약표 52
[표 2-3-1] 컨텐츠 컨테이너 API 102
[표 2-3-2] 컨텐츠 컨테이너 유틸리티 103
[표 2-3-3] 컨텐츠 컨테이너 기능 시험 내용 108
[표 2-3-4] 컨텐츠 컨테이너 기능 시험 결과 109
[표 2-3-5] PAT 시험 결과(단위 : Mbps) 110
[표 2-3-6] SDA IO 성능 111
[표 2-3-7] CC 성능 시험 결과 112
[표 2-3-8] CC 성능 시험 결과 요약 112
[표 2-3-9] PAT, CC, EXT3NS 성능 비교 113
[표 2-3-10] CMM/Engine에서 지원하는 데이터 타입 116
[표 2-3-11] CMM/SQL 종류 117
[표 2-3-12] CMM/ODBC 기본 기능 122
[표 2-3-13] CMM/ODBC 확장 기능 125
[표 2-3-14] java.sql 기본 인터페이스 요약 128
[표 2-3-15] java.sql 확장 인터페이스 요약 128
[표 2-3-16] java.sql 클래스 요약 129
[표 2-3-17] java.sql 예외 요약 129
[표 2-4-1] 컨텐츠 분배 관리자 블록의 구성 요소 136
[표 2-4-2] 요청 분배 및 컨텐츠 배치 관리 블록의 구성 요소 140
[표 2-4-3] 컨텐츠 분배 서브시스템의 시험 항목 144
[표 2-4-4] 컨텐츠 분배 서브시스템의 시험 결과 145
[표 2-6-1] 기능별 확장 내용 172
[표 2-6-2] linux v2.4에서 nstab 예제 176
[표 2-6-3] linux v2.6에서 nstab 예제 177
[표 2-6-4] 연동 대상 목록 178
[표 2-6-5] 지역서버 안정화 및 확장기능에 대한 시험결과 190
[표 2-6-6] 방송시스템과 연동 기능에 대한 시험결과 190
[표 3-1-1] 유비쿼터스 서비스 플랫폼 요구사항 198
[표 3-1-2] 이벤트 처리 서버 규격 199
[표 3-1-3] 컨텐츠 서비스 서버 규격 200
[표 3-1-4] OSD 스토리지 서버 규격 201
[표 3-2-1] 서버 하드웨어 블록의 주요 규격 212
[표 3-2-2] 네트워크 프로토콜 가속장치 기능 규격 213
[표 3-2-3] 네트워크 프로토콜 가속장치의 주요 성능 규격 214
[표 3-2-4] LATONA ASIC 외부 인터페이스 223
[표 3-2-5] 네트워크 프로토콜 가속장치 시험 결과 228
[표 3-3-1] WBEM 구현물 비교 234
[표 3-6-1] Player 기능 요구사항 305
[표 3-6-2] 적응형 컨텐츠 전송 시스템 시험 항목 308
[표 3-6-3] 컨텐츠 배치 및 서비스 환경 관리 블록의 구성 요소 310
[표 3-6-4] 적응형 컨텐츠 전송 시스템의 시험 항목별 시험 결과 336
[표 3-6-5] 컨텐츠 배치 및 서비스 환경 관리 블록의 시험 결과 337
[표 3-7-1] OSD 서브시스템이 지원하는 파일 접근 인터페이스 344
[표 3-7-2] OASIS/FM 블록 인터페이스 348
[표 3-7-3] OASIS/MM 블록 인터페이스 350
[표 3-7-4] OASIS/OM 블록 인터페이스 352
[표 3-7-5] OASIS/iSCSI 블록 인터페이스 353
[표 3-7-6] OSD 서브시스템 기능 및 성능 시험 하드웨어 환경 354
[표 3-7-7] OSD 서브시스템 기능 및 성능 시험 소프트웨어 환경 354
[표 3-7-8] OSD 서브시스템 API 기능 시험 결과 355
[표 3-7-9] OSD 서브시스템 Single Level 시험 결과 355
[표 3-7-10] OSD 서브시스템 병행성 시험 결과 357
[표 3-7-11] OSD 서브시스템 (버전 1.5) 단일 클라이언트 성능 시험 358
[표 3-7-12] OSD 서브시스템 (버전 2.0) 단일 클라이언트 성능 시험 359
[표 3-7-13] LUSTRE (버전 1.4.5)의 단일 클라이언트 성능시험 결과 359
[표 3-7-14] OSD 서브시스템 단일 클라이언트 입출력 성능 요약 362
[표 3-7-15] OASIS RAID 별 Aggregate I/O 성능 시험 결과 362
[표 3-7-16] OASIS RAID 별 Aggregate I/O 성능 요약 362
[표 3-7-17] OASIS Blasta 수행 시간 비교 366
[그림 1-1-1] 유비쿼터스 서비스 플랫폼의 개념도 33
[그림 2-1-1] 지역 서버 구성도 40
[그림 2-2-1] HP 서브시스템의 프로세싱 엔진 블록 43
[그림 2-2-2] 프로세싱 엔진 블록의 간략화된 구성도 43
[그림 2-2-3] 시스템 패키지 블록 구성도 46
[그림 2-2-4] 지역서버 마더보드 사진 49
[그림 2-2-5] 구현한 서버 박스의 모습 49
[그림 2-2-6] 구현한 스토리지 박스의 모습 50
[그림 2-2-7] 지역서버 목표 시스템 2U 서버 50
[그림 2-2-8] 지역서버 목표 시스템 4U 서버 51
[그림 2-2-9] 지역서버 목표 시스템 5U 서버 51
[그림 2-2-10] 네트워크 스토리지 하드웨어 구성도 53
[그림 2-2-11] 네트워크 스토리지 소프트웨어 구성도 54
[그림 2-2-12] ISP12160A를 사용한 설계의 개략도 57
[그림 2-2-13] TCP/IP Stack in Linux 60
[그림 2-2-14] 네트워크 스토리지 카드 상용화 버전 64
[그림 2-3-1] 운영체제 서브시스템의 구조 75
[그림 2-3-2] 다중큐 스케쥴러 78
[그림 2-3-3] NS카드의 PMEM 매핑 메커니즘 80
[그림 2-3-4] 시스템관리 서브시스템 구조 92
[그림 2-3-5] SafeGuard 프론트엔드 구조 96
[그림 2-3-6] 보안 매니저 구조 96
[그림 2-3-7] 보안 에이전트 구조 97
[그림 2-3-8] 소프트웨어 관리자의 시스템 구성도 98
[그림 2-3-9] 컨텐츠 컨테이너 시스템 구조 104
[그림 2-3-10] 파일 관리 블록 모듈 구조 107
[그림 2-3-11] 컨텐츠 메타데이터 관리 서브시스템 구성 115
[그림 2-3-12] 컨텐츠 메타데이터 관리 엔진 구조 118
[그림 2-3-13] 저장 관리 유니트 구조 120
[그림 2-4-1] 컨텐츠 분배 서브시스템의 소프트웨어 구조도 133
[그림 2-4-2] 타 서브시스템과의 인터페이스 135
[그림 2-4-3] 컨텐츠 스트리밍 서브시스템의 위치 146
[그림 2-4-4] RTSP 메소드의 사용 148
[그림 2-4-5] 제어 메시지 처리 151
[그림 2-4-6] 프로토콜 엔진 서비스 관리기의 구조 및 인터페이스 152
[그림 2-4-7] 스트림 데이터 전송기 구조도 156
[그림 2-4-8] 디스크 접근 제어기의 전체 구조 157
[그림 2-4-9] 고화질 컨텐츠 용 플레이어의 구조 158
[그림 2-4-10] 스트리밍 서버 성능 결과 159
[그림 2-5-1] 컨텐츠 서비스 관리 특성 160
[그림 2-5-2] 컨텐츠 서비스 관리 구조 162
[그림 2-5-3] 패키저 블록 구조 163
[그림 2-5-4] 라이센스 이슈어 구조 164
[그림 2-5-5] DRM 클라이언트 구조 165
[그림 2-5-6] 인터넷 서비스 관리 서브시스템 구조 166
[그림 2-6-1] 디지털 방송용 미디어 서버 구성도 170
[그림 2-6-2] 시스템 구성도 171
[그림 2-6-3] 각 소프트웨어간의 상관관계 172
[그림 2-6-4] 서비스 구성도 178
[그림 2-6-5] 기본 시스템 구조도 180
[그림 2-6-6] OCAP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180
[그림 2-6-7] OpenCable의 구조 182
[그림 2-6-8] 시범 서비스 구성도 183
[그림 3-1-1] 유비쿼터스 서비스 환경 195
[그림 3-1-2] 유비쿼터스 서비스 플랫폼 구조 199
[그림 3-1-3] u-Shop 구성도 205
[그림 3-1-4] 지역망기반 u-Office 구성도 205
[그림 3-1-5] 광역망기반 u-Office 구성도 206
[그림 3-2-1] 네트워크 처리 능력과 프로세서 성능의 발전 비교 208
[그림 3-2-2] 웹 서버 네트워크 프로토콜 처리 부하 분석 (Apache 웹서버 기준) 209
[그림 3-2-3] TOE 사용에 따른 파일 서버의 네트워크 처리 부하 비교 210
[그림 3-2-4] 서버 플랫폼 서브시스템 구성도 211
[그림 3-2-5] 호스트 정합 엔진의 구조 215
[그림 3-2-6) 전송계층 엔진의 구조 216
[그림 3-2-7] IP 엔진의 구조 217
[그림 3-2-8] MAC/PHY 엔진의 구조 218
[그림 3-2-9] 네트워크 프로토콜 가속장치 지원 SW 블록 219
[그림 3-2-10] 송신 프로토콜 펌웨어 기능 블록 220
[그림 3-2-11] 수신 프로토콜 펌웨어 기능 블록 221
[그림 3-2-12] LATONA ASIC 레이아웃 모습 222
[그림 3-2-13] 제작된 LATONA ASIC 칩 사진 222
[그림 3-2-14] LATONA ASIC 외부 인터페이스 223
[그림 3-2-15] LATONA ASIC 검증용 PCB 블록도 224
[그림 3-2-16] LATONA ASIC 검증용 PCB 225
[그림 3-2-17] 네트워크 프로토콜 가속장치가 장착된 서버 225
[그림 3-3-1] DMTF 관리 표준 및 관계 233
[그림 3-3-2] 서버 관리 환경 238
[그림 3-3-3] SMASH 구조 239
[그림 3-3-4] SMASH 상호 작용 다이어그램 240
[그림 3-3-5] CIM/WBEM 구조 241
[그림 3-3-6] 이클립스 프레임워크/플러그인 구조 241
[그림 3-3-7] 프로바이더 코드 생성기 구조 242
[그림 3-3-8] 프로바이더 코드 생성기 실행 화면 242
[그림 3-3-9] 프로바이더 개발 프로세스 243
[그림 3-3-10] WBEM 구성 표준 244
[그림 3-3-11] CIM Navigator 구조 244
[그림 3-3-12] CIM Navigator 사용자 인터페이스 245
[그림 3-3-13] CIM Navigator 클래스&인스턴스 정보 갱신 245
[그림 3-3-14] 프로바이더 개발 절차 246
[그림 3-3-15] 프로바이더 테스트 클라이언트 구조 247
[그림 3-3-16] Layered architecture 248
[그림 3-3-17] AJAX 기반 시스템관리 애플리케이션 251
[그림 3-4-1] 스마트 객체가 생성한 센서 데이터를 사용하는 예 253
[그림 3-4-2] UbiCore에서 센서 데이터 처리 과정 254
[그림 3-4-3] 대용량 센서 데이터 스트림 처리 프레임워크 구성 256
[그림 3-4-4] 대용량 센서 데이터 스트림 처리 프레임워크 프로세스/쓰레드 구조 257
[그림 3-4-5] 센서 데이터 처리기 블록 구조도 260
[그림 3-4-6] 센서 데이터 저장 관리기 블록 구성 261
[그림 3-4-7] 데이터 스트림 관리기 블록의 구성 264
[그림 3-4-8] ALE 지원 블록 구조 265
[그림 3-4-9] UbiCore 지원 도구 블록 구조 267
[그림 3-4-10] 서비스 구축 도구 모듈의 구성 267
[그림 3-4-11] 성능 모니터링 도구 부모듈의 구성 268
[그림 3-4-12] RFID 기반 자재 및 노무 관리 시범 시스템 구성도 271
[그림 3-4-13] 온도 센서 기반 콘크리트 양생 관리 시범 시스템 구성도 271
[그림 3-4-14] 센서 네트워크 기반 기둥 수축 관리 시범 시스템 구성도 272
[그림 3-5-1] 스마트 객체 정보 통합 관리 미들웨어 개요 274
[그림 3-5-2] 스마트 객체 정보 통합 관리 미들웨어 구성 275
[그림 3-5-3] 스마트 객체 정보 통합 관리 미들웨어 프로세스 및 쓰레드 구조 276
[그림 3-5-4] 스마트 객체 정보 통합 관리 미들웨어 블록간의 관계 277
[그림 3-5-5] XML 기반 정보 통합 미디에이터 블록 구조 279
[그림 3-5-6] XML 기반 정보 통합 랩퍼 블록 구조 281
[그림 3-5-7] EPC 정보 서비스 블록 구조 283
[그림 3-5-8] 스마트 객체 정보 통합 관리 도구 블록 구조도 285
[그림 3-6-1] 웹서비스 기반 미들웨어 구성 287
[그림 3-6-2] 적응형 컨텐츠 전송 시스템 구성 환경 289
[그림 3-6-3] 적응형 컨텐츠 전송 시스템의 구조 291
[그림 3-6-4] 적응형 컨텐츠 전송 시스템의 기능 292
[그림 3-6-5] 멀티미디어 프레임워크 시스템의 구성 294
[그림 3-6-6] 적응형 컨텐츠 전송블록을 위한 디지털 아이템 구성의 예 295
[그림 3-6-7] 적응형 디지털 아이템 서버의 동작 흐름도 296
[그림 3-6-8] 디지털 아이템 적응 엔진의 구성요소 297
[그림 3-6-9] 상황인지 스트리밍 시스템 구조도 298
[그림 3-6-10] 스트리밍 서비스 관리자 클래스 구조도 300
[그림 3-6-11] 상황인지 스트리밍 서버 상태 천이도 301
[그림 3-6-12] 실시간 적응 변환 노드 클래스 구조도 301
[그림 3-6-13] 적응형 단말 처리기와 서버간의 통신 302
[그림 3-6-14] 단말 적응 브라우저의 개념도 303
[그림 3-6-15] DI 브라우저 구현 요소 304
[그림 3-6-16] DI 브라우저 사용자 인터페이스 화면들 307
[그림 3-6-17] 컨텐츠 배치 및 서비스 구성관리 블록의 구조 312
[그림 3-6-18] 광역망 기반 서비스 환경 313
[그림 3-6-19] 광역망 기반 블록의 구조 314
[그림 3-6-20] Job 매니저와 노드 에어진트의 아키텍쳐 317
[그림 3-6-21] 서비스 시나리오 335
[그림 3-6-22] 적응형 컨텐츠 전송 시범 시스템 336
[그림 3-7-1] OSD 서브시스템 시스템 블록 구조 340
[그림 3-7-2] OSD 서브시스템 프로세스/쓰레드 구조 342
[그림 3-7-3] OSD 서브시스템 성능 시험 환경 358
[그림 3-7-4] OSD 서브시스템 초기 파일 기록 성능 시험 결과 360
[그림 3-7-5] OSD 서브시스템 초기 파일 읽기 성능 시험 결과 360
[그림 3-7-6] OSD 서브시스템 파일 재기록 성능 시험 결과 361
[그림 3-7-7] OSD 서브시스템 파일 재읽기 성능 시험 결과 361
[그림 3-7-8] OASIS 대규모 성능 시험 환경 363
[그림 3-7-9] OSD 서브시스템 클라이언트 증가에 따른 성능 시험 결과 367
[그림 3-7-10] OSD 서브시스템 스토리지 증가에 따른 성능 측정 결과 369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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