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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mmary
Contents
목차
제1장 서론 20
제1절 연구 개발의 중요성 20
제2절 연구 개발의 목표 22
제3절 연구 개발 내용 23
제4절 연구개발 추진 전략 및 체계 24
1. 추진 전략 24
2. 추진 체계 25
제2장 ITS 표준화 26
제1절 개요 26
1. ITS(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근거 법률 26
2. ITS 표준화 필요성 26
제2절 국내외 표준화 현황 27
1. 국제 표준화 현황 27
2. 국내 표준화 현황 31
제3절 ITS 표준화 현황 32
1. 2004년 표준화 연구 33
2. 2005년 표준화 연구 33
3. 2006년 표준화 연구 36
제3장 GIS 표준화 39
제1절 개요 39
1. GIS 표준화 연구의 배경 39
2. GIS 표준화의 기대효과 40
제2절 국내외 표준화 현황 44
1. 국제 GIS 표준 44
2. 국내 GIS 표준 48
제3절 GIS 표준화 현황 50
1. 정보유통을 위한 데이터 응용 표준화 50
2. 신기술 선도 및 GIS 활용을 위한 서비스 응용 표준화 54
3. 표준 기반의 모바일 GIS 서비스 테스트 베드 57
4. 제3차 국가GIS 사업 지원 연구 62
제4장 LBS 표준화 64
제1절 개요 64
1. LBS 표준화 개요 및 범위 64
2. LBS 표준화 의의 및 목표 65
제2절 국내외 표준화 현황 67
1. 국내 표준화 동향 67
2. 국외 표준화 동향 69
제3절 LBS 표준화 추진 현황 77
1. 요약 77
2. 국내 표준화 추진성과 78
3. 국제 표준화 추진 현황 107
제5장 텔레매틱스 표준화 111
제1절 개요 111
1. 텔레매틱스 기술 개발 및 표준화 의의 111
2. 텔레매틱스 표준화 필요성 및 목표 113
제2절 국내외 표준화 현황 114
1. 국내 표준화 현황 114
2. 국제 표준화 현황 116
제3절 텔레매틱스 표준화 현황 119
1. 국내 표준 개발 현황 119
2. 표준화의 기대 효과 150
3. 국외 표준 개발 현황 151
제6장 차내망 연계 표준화 선행연구 155
제1절 개요 155
1. 연구 배경 155
2. 차량 내 네트워크 연동을 통해 가능한 서비스 155
제2절 국제표준화 현황 156
1. 차량 네트워크 156
2. 차량 진단 프로토콜 161
3. 텔레매틱스용 차량 서비스 인터페이스 166
4. 차량 데이터 표준 169
제3절 차내망 관련 표준화 중점 추진항목 173
1. 차량 정보 서비스에 필요한 핵심 기술 173
2. 차량 정보 서비스에 필요한 표준화 분야 176
제7장 CALM - WBB 표준화 연구 178
제1절 개요 178
1. CALM - WBB 표준화 배경 178
2. CALM - WBB 표준화의 기대효과 179
제2절 국내외 표준화 현황 180
1. CALM 국제 표준 180
2. IEEE802.16e 국제 표준 184
3. 국내 표준 184
제3절 CALM - WBB 표준화 현황 184
1. CALM - WBB 표준 184
2. 향후 대응 방안 185
제8장 결론 186
부록 A. 약어 187
[표 1-3-1] 연도별 분야별 연구내용(요약) 23
[표 2-2-1] ISO TC204 작업반 현황 28
[표 2-2-2] ISO표준화 추진 절차 28
[표 2-2-3] 소관 부처별 표준화 영역 31
[표 2-2-4] TTA 제정된 ITS 단체표준들 32
[표 3-2-1] OGC의 표준화 내용 46
[표 3-2-2] 작업 중인 OGC Working Group 47
[표 3-2-3] 국내 GIS 관련 표준 48
[표 4-2-1] WG/실무반별 Work scope 67
[표 4-2-2] LBS 표준화 진행 현황리스트 68
[표 4-2-3] OMA Location WG 기술규격 리스트 72
[표 4-2-4] LBS 표준화 성과(요약). 77
[표 4-2-5] 긴급구조서비스 세부 엔터티. 80
[표 4-2-6] 위치추적서비스 상세 서비스 정의 90
[표 4-2-7] 항법서비스에서 표준화환 데이터타입들 91
[표 4-2-8] 항법서비스 주요 개정내용 96
[표 4-2-9] 디렉토리서비스 세부 서비스 정의 97
[표 4-2-10] 위치기반서비스 플랫폼 stage1: 요구기능 개정표준 비교 내용 102
[표 4-2-11] MLP 세부 서비스 정의 104
[표 4-3-1] PCP 세부 서비스 정의 107
[표 4-3-2] 국제 표준기고서 기고 성과 108
[표 5-3-1] 텔레매틱스 표준화 현황 119
[표 6-2-1] CAN의 구분 157
[표 6-2-2] ISO 14230-3 서비스 식별자 영역 164
[표 6-2-3] OBD II 추출 정보 170
[표 6-3-1] 차내망 연계를 위한 중점 표준화 추진 항목 176
[표 7-1-1] ISO/TC 204의 WG 분류 178
[표 7-2-1] WGl6 주요 표준화 아이템 181
[그림 1-1-1] 과제의 중요성 20
[그림 1-2-1] 연구개발의 목표 22
[그림 1-4-1] 표준화 추진체계 25
[그림 2-2-1] ISO TC/204의 조직도 27
[그림 2-2-2] 국내 표준화 추진체계 31
[그림 3-1-1] 지리정보 표준화를 통한 기대효과 41
[그림 3-1-2] 기술적 표준화를 통한 세계시장 진입 42
[그림 3-1-3] 지리정보의 기술 표준화 목적 43
[그림 3-3-1] GIS 웹 서비스를 위한 표준화 로드맵 56
[그림 4-1-1] LBS 표준화의 범위 64
[그림 4-2-1] LBS 국내 표준화 추진 체계도 67
[그림 4-2-2] OMA MLS Architecture 73
[그림 4-2-3] Architecture of Location Entities 74
[그림 4-2-4] SUPL 개요도 75
[그림 4-2-5] OpenLS 플랫폼 구조 76
[그림 4-3-1] 긴급구조서비스 네트워크 참조모델 79
[그림 4-3-2] KLP 계층 구성도 81
[그림 4-3-3] 지오코더서비스 시스템 참조모델 82
[그림 4-3-4] 모바일 지도서비스 flow 85
[그림 4-3-5] 공통 API 참조 구성도 87
[그림 4-3-6] 위치추적 서비스 구성도 89
[그림 4-3-7] 여행자 안내 서비스 계층 구성도 93
[그림 4-3-8] 무선긴급경계서비스 네트워크참조모델 95
[그림 4-3-9] 디렉토리서비스 인터페이스 98
[그림 4-3-10] 항법서비스 모델 99
[그림 4-3-11] PCP 아키텍처 101
[그림 4-3-12] LCS 아키텍처상에서의 MLP 103
[그림 4-3-13] MLP 계층 구조도 103
[그림 5-3-1] 텔레매틱스 표준참조모델 120
[그림 5-3-2] 텔레매틱스 클라이언트 모델 122
[그림 5-3-3] 텔레매틱스 통신망 주요 구성요소 123
[그림 5-3-4] 텔레매틱스 서버 주요 구성요소 123
[그림 5-3-5] 텔레매틱스 단말 소프트웨어 플랫폼의 참조구조 124
[그림 5-3-6] 텔레매틱스 단말 소프트웨어 플랫폼의 표준화 범위 126
[그림 5-3-7] 텔레매틱스 단말 소프트웨어 플랫폼의 요구기능 127
[그림 5-3-8] 텔레매틱스 단말 소프트웨어 플랫폼 인터페이스 표준화 대상 기능 129
[그림 5-3-9) 텔레매틱스 단말 소프트웨어 플랫폼 인터페이스의 구조 130
[그림 5-3-10] 텔레매틱스 단말과 TSP 서버간 서비스 프로토콜 개념도 133
[그림 5-3-11] 긴급구조 서비스 요청 메시지 Binary 포맷 138
[그림 5-3-12] 긴급구조 서비스 요청 메시지 XML 포맷 138
[그림 5-3-13] 텔레매틱스 단말과 보험 및 물류 서버간 서비스 프로토콜 개념도 139
[그림 5-3-14] Map Air Update와 표준의 범위 142
[그림 5-3-15] MCP-MAUS간 Map Air Update 요청 XML 스키마 144
[그림 5-3-16] MCP-MAUS간 Map Air Update 응답 XML 스키마 145
[그림 5-3-17] MAUS-단말간 Map Air Update를 위한 XML 스키마 146
[그림 5-3-18] 단말-서버간 상호운용성 시험 구조도 149
[그림 5-3-19] 긴급구조 서비스 시험 메시지 흐름도 150
[그림 5-3-20] 차량 장치 관리를 위한 클래스 다이어그램 152
[그림 5-3-21] 지불 및 결재를 위한 클래스 다이어그램 153
[그림 5-3-22] 영속저장공간 관리를 위한 클래스 다이어그램 154
[그림 6-2-1] CAN 메시지의 형태 158
[그림 6-2-2] LIN의 적용 159
[그림 6-2-3] LIN 메시지의 형태 159
[그림 6-2-4] MOST의 적용 분야 161
[그림 6-2-5] 진단 메시지와 CAN 프레임의 조합 162
[그림 6-2-6] KWP2000과 OSI 7 계층과의 관계 163
[그림 6-2-7] UDS 서비스 정의 165
[그림 6-2-8] UDS 기반의 원격 진단 메시지 흐름 165
[그림 6-2-9] OSGi 차량 인터페이스 클래스 다이어그램 168
[그림 6-2-10] ODX 클래스 구조 172
[그림 7-2-1] CALM 시나리오 180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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