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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MMARY
CONTENTS
목차
제1장 서론 17
제2장 표준위원회 운영 21
제1절 모바일 3D 표준화 포럼 개요 23
제2절 주요 표준화 활동 27
제3장 국내 표준 규약 제정 29
제1절 표준화 기술 수요 분석 31
제2절 모바일 3D API 표준안 48
1. MEGA (Mobile 3D Game API) 표준 48
2. MEGA 레퍼런스 소프트웨어 구현 58
3. MEGA 적합성 시험 표준 67
4. 모바일 3D 사운드 API (MEGA_SL) 표준 74
5. 모바일 3D 압축 프로파일 80
6. 모바일 3D 압축스트림 다중화기 84
7. 모바일 3D 압축스트림 다중화기 적합성 시험 표준 85
제4장 국제 표준화 활동 87
제1절 국제 표준화 동향 89
제2절 국제 표준화 활동 111
제5장 향후 표준화 활동 연구 113
제1절 표준화 연구목표 및 내용 115
제2절 과제 수행 방법 116
제6장 결론 119
부록 123
〈표 3-1〉 표준화 요소기술 분석 31
〈표 3-2〉 연관기술 분석표 32
〈표 3-3〉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규모 40
〈표 3-4〉 세계 모바일 콘텐츠 부문 시장규모 현황 및 전망 41
〈표 3-5〉 세계 무선인터넷 서비스 시장규모 41
〈표 3-6〉 요소기술별 국내 기관의 기술경쟁력 현황 44
〈표 3-7〉 MEGA 적합성 시험 규격 항목별 특징 및 내용 67
〈표 3-8〉 MEGA 적합성 시험 규격 클래스별 역할 69
〈표 3-9〉 MEGA 적합성 시험 규격 멤버함수별 역할 69
〈표 3-10〉 모바일 게임을 위한 3D 사운드 API (MEGA_SL) 표준기능 정의 79
〈표 3-11〉 코어 3D 압축 프로파일 81
〈표 3-12〉 Level과 data constraints 82
〈표 3-13〉 Level과 functionalities constraints 82
〈표 3-14〉 Level과 player constraints 83
〈표 3-15〉 Elementary bitstream 테스트 86
〈표 4-1〉 기술 위원회별 표준화 대상 요약 102
〈표 5-1〉 향후 모바일 3D 표준화 연구내용 115
〈그림 2-1〉 모바일3D표준화 포럼 조직도 27
〈그림 3-1〉 모바일 3D 연관기술 관계도 32
〈그림 3-2〉 모바일 3D 표준화의 기술적 파급 효과 35
〈그림 3-3〉 모바일 3D 표준화의 산업적 파급 효과 36
〈그림 3-4〉 국내 모바일 콘텐츠 시장 전망 39
〈그림 3-5〉 세계 모바일 게임 시장 규모 및 전망 42
〈그림 3-6〉 표준 추진 체계 47
〈그림 3-7〉 MEGA 1.0 구조 49
〈그림 3-8〉 월드와 객체의 관계 51
〈그림 3-9〉 복셀 월드 53
〈그림 3-10〉 Clump의 구성 54
〈그림 3-11〉 Tank Clump의 예 54
〈그림 3-12〉 Clump의 종류 55
〈그림 3-13〉 쉐이프 구성 55
〈그림 3-14〉 애니메이션 데이터 구조 57
〈그림 3-15〉 지원하는 애니메이션 57
〈그림 3-16〉 클래스 상속관계와 구현 클래스의 연관도 58
〈그림 3-17〉 OpenGL ES 로드맵 65
〈그림 3-18〉 MEGA 적합성 시험 항목 분류 68
〈그림 3-19〉 MEGA 적합성 시험 구조도 68
〈그림 3-20〉 MEGA 적합성 시험 카테고리 69
〈그림 3-21〉 MEGA 적합성 시험 클래스 상속구조 70
〈그림 3-22〉 MEGA 적합성 시험 클래스 인스턴스 구조 71
〈그림 3-23〉 테스트 순서 73
〈그림 3-24〉 감쇄모델 76
〈그림 3-25〉 모바일 3D 압축스트림 다중화 시스템 84
〈그림 3-26〉 다중화/역다중화 프레임워크 85
〈그림 4-1〉 Khronos Group 조직 구조도 94
〈그림 4-2〉 OpenGL , OpenGLIES, OpenGLIES SC 연관도 103
〈그림 4-3〉 저수준 가속장치 및 하드웨어 인터페이스 표준화 기술 105
〈그림 4-4〉 COLLADA를 사용한 저작 도구 데이터 교환 표준화 기술 106
〈그림 4-5/4-4〉 OpenKODE 개념도 107
〈그림 5-1〉 MEGA 프레임워크 116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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