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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저전력 그래픽처리 SoC platform / 정보통신부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정보통신부, 2007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해당자료 없음
형태사항
258 p. : 삽화, 도표 ; 26 cm
제어번호
MONO1200715603
주기사항
주관연구기관: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연구 책임자: 정희범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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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출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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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동연구기관

요약문

SUMMARY

CONTENTS

목차

제1장 서론 38

제2장 H.264 디코더 설계 43

제1절 개요 44

제2절 기능(Features) 44

제3절 구조 45

1. 모듈 설계 방법 48

2. I/O 어드레스 맵 50

3. H.264 디코더 제어 레지스터 설명 50

4. 프레임 메모리 구조 51

제4절 입출력 신호 54

제5절 모듈 상세 설계 55

1. DMA 제어기 (DMAC) 설계 55

2. SDRAM 제어기 (SDRAMC) 설계 57

3. LENT 모듈 설계 57

4. ITIQ 모듈 설계 58

5. IPRED 모듈 설계 59

6. MVMVD 모듈 설계 59

7. MC 및 MCBuf모듈 설계 60

8. REC 모듈 설계 61

9. DB 모듈 설계 62

10. VOM 모듈 설계 63

제6절 H.264 디코더 성능 분석 67

제7절 H.264 디코더 소비전력 분석 69

1. RTL 소비전력 추정 69

2. 게이트 수준의 소비전력 추정 74

제3장 H.264 인코더 설계 76

제1절 개요 77

제2절 Reference C 개발 78

1. 개요 78

2. 레퍼런스 SW 동작 개요 및 사용 방법 78

3. 레퍼런스 SW 구조 80

4. 모듈과 모듈의 인터페이스 81

5. IP/DB 모듈 동작 82

6. LVLC/HVLC 모듈 동작 82

제3절 상위수준설계 83

1. 구조 및 기능전체 블록도 83

2. VIM(Video Input Module)모듈 별 성능 85

3. IP(Intra Prediction)모듈 별 성능 87

4. CAVLC 모듈별 성능 88

5. DB 모듈별 성능 89

6. IME 모듈별 성능 90

7. FMEMC 모듈별 성능 91

제4절 SDRAMC/DMAC RTL 설계 92

1. SDRAMC RTL 설계 92

2. DMAC RTL 설계 94

제5절 IME RTL 설계 95

제6절 FMEMC RTL설계 98

1. 구조 98

2. 동작 설명 98

제7절 IP/CAVLC/DB RTL 설계 100

1. IP RTL 설계 100

2. CAVLC RTL 설계 102

3. DB RTL 설계 104

제8절 VIM RTL 설계 106

1. 개요 106

2. 구조 및 기능 107

3. 성능 108

4. Verification 109

제4장 3D 그래픽 설계 110

제1절 3D IP의 구조 및 성능 111

1. 3D IP 블록다이어그램 111

2. 성능 112

3. 기능 114

제2절 3D IP의 기능별 블록 115

1. Geometry 115

2. Rasterizer 115

3. Fragment 116

4. System 116

제3절 3D 플랫폼 구성 117

1. 3D 플랫폼 개요 117

2. 하드웨어 구성 117

3. 소프트웨어 구성 130

4. Memory Map 134

제4절 3D 플랫폼 테스트 136

1. 테스트 순서 및 구성 136

2. 테스트 결과 및 분석 137

제5절 3D 렌더링 프로세서의 설계 141

1. 휴대 기기 시스템 설계 141

2. 소프트웨어 시스템 설계 142

3. 3D 렌더링 프로세서 아키텍처 143

4. 저전력 3D 렌더링 프로세서의 설계 146

5. 저전력 메모리 시스템의 설계 148

6. 3D 렌더링 프로세서의 구현 154

제5장 AAC 오디오 디코더 설계 157

제1절 개요 158

제2절 AAC 부호화 동작 159

제3절 AAC 디코더의 구성요소 및 동작 160

1. 부호화 해석부 161

2. 압축 성능 개선을 위한 기능 해석부 162

3. 시간 축 신호 변환부 163

4. 오디오 출력부 163

제4절 AAC오디오 디코더의 실시간 구현 164

1. 개발 절차 164

2. 실시간 구현 165

제6장 AV SYNC MP4 PLAYER 176

제1절 Audio/Video 동기화 177

제2절 Audio/Video 동기 방법 177

제3절 오디오 디코딩 환경 180

1. AAC 파일 180

2. AAC Decoder 183

3. AAC Device Driver & Interface Module 185

제4절 비디오 디코딩 환경 186

1. H.264 186

2. H.264 Decoder 188

3. H.264 디바이스 드라이버 및 인터페이스 189

제5절 MP4 Parser 구현 192

1. MP4 파일 포맷 192

2. MP4 Parser 195

제6절 오디오/비디오 동기 구현 202

제7절 결론 206

제7장 통합 MULTIMEDIA 플랫폼 207

제1절 고객 요구 사항 208

1. 멀티미디어 IP 개발자 208

2. 과제 관리자 210

3. IP 사용자 210

제2절 기능 및 구조 설계 211

1. MAPS_A(Multimedia Advanced Platform for SoC_A) 211

2. ABMSP(ARM Based Multimedia SoC Platform) 216

제3절 플랫폼 개발 및 IP 통합 구현 221

1. ABMSP 보드 구현 223

2. IP 구현용 FPGA 회로 구현 226

3. IP 구동 프로그램 231

제4절 통합 멀티미디어 플랫폼 요약 234

제8장 결론 238

약어표 240

부록 243

표 2.1. H.264 디코더 기능 및 특징 요약 44

표 2.2. 각 모듈의 주요 특징 47

표 2.3. I/O 에드레스 맵 50

표 2.4. 각 레지스터의 주소 및 기능 51

표 2.5. 각 영상 크기에 대한 Frame Offset 레지스터 값 53

표 2.6. H.264 디코더 ASIC 입출력 신호 54

표 2.7. 상대적 성능 추정표 69

표 2.8. RTL 평균 소비전력 추정 결과 71

표 2.9. Gate-level 에서의 소비전력 (CIF) 75

표 3.1. H.264 encoder reference SW 구성도 78

표 3.2. H.264 엔코더 Features 83

표 3.3. H.264 엔코더 성능 예측 84

표 3.4. VIM 성능표 86

표 3.5. IP 성능예측 87

표 3.6. CAVLC 성능예측 88

표 3.7. DB 성능예측 90

표 3.8. IME 성능예측 90

표 3.9. FMEMC 성능예측 91

표 3.10. CAVLC 모듈 기능 요약 103

표 3.11. DB 모듈 기능 요약 104

표 4.1. 3D IP 성능 요약 112

표 4.2. 기존 제품과 성능 비교 113

표 4.3. 3D IP 기능 요약 114

표 4.4. Clock Source 119

표 4.5. Foldover, Thru 129

표 4.6. 3D IP의 메모리 구성도 130

표 4.7. Versatile 플랫폼 보드의 주요 Memory Map 134

표 4.8. 로직 타일 보드의 Memory Map 134

표 4.9. LT_OSCx 레지스터의 bit arrangement 135

표 4.10. LT_LOCK 레지스터의 bit arrangement 136

표 4.11. Vertex Processing 테스트 결과 137

표 4.12. Primitive Precessing 테스트 결과 138

표 4.13. Rasterization 테스트 결과 138

표 4.14. Fragment Processing 테스트 결과 139

표 4.15. Texturing 테스트 결과 140

표 4.16. Instruction Set Architecture 144

표 4.17. 파이프라인 단계별 기능 147

표 6.1. ADIF Header 구성 181

표 6.2. ADTS Header 구성 182

표 6.3. MP4 파일 구성 195

표 6.4. MP4 파일에 들어있는 동기(sync) 샘플(프레임) 정보 202

표 6.5. A/V sync 작동에 따른 변수값 변화 204

표 7.1. MAPS_A 구성 명칭 및 기능 212

표 7.2. ABMSP 시스템의 세부 기능 218

표 7.3. 구동 프로그램 목록 234

표 7.4. 멀티미디어 플랫폼 및 IP 검증 내용 235

그림 1.1. 이동통신 서비스의 발전 방향 40

그림 1.2. 화면대비 화소수 41

그림 1.3. 콘텐츠 요구사항과 설계 기술 발전 및 배터리 발전의 상대적 비교 42

그림 2.1. H.264 디코더의 전체 구조 46

그림 2.2. H.264 디코더의 제어 및 데이터 흐름도 48

그림 2.3. 모듈의 기본 구조 49

그림 2.4. 데이터 전송을 위한 상호 통신 예 50

그림 2.5. QCIF, QVGA, CIF에 대한 프레임 메모리 구조 52

그림 2.6. VGA, D1에 대한 프레임 메모리 구조 53

그림 2.7. LENT 상위 블록도 58

그림 2.8. ITIQ 모듈 입출력 구조도 58

그림 2.9. IPRED 구조도 59

그림 2.10. REC 모듈의 구조 및 연결 관계도 62

그림 2.11. DB 모듈의 구조 및 주변 연결도 63

그림 2.12. VOM 모듈 구조도 65

그림 2.13. VOM 동작 사이클 구조도 65

그림 2.14. CIF 크기의 foreman 영상에 대한 디코딩 시간 67

그림 2.15. CIF 크기의 foreman 영상에 대한 PSNR 결과 (512 Kbps) 68

그림 2.16. CIF 크기의 foreman 영상에 대한 PSNR 결과 (1 Mbps) 68

그림 2.17. Power Theater의 소비전력 추정 흐름도 70

그림 2.18. Power Theater를 이용한 소비전력 추정 화면 71

그림 2.19. 시간에 대한 H.264 디코더 소비전력 변화 72

그림 2.20. 시간에 대한 H.264 디코더 및 내부 모듈의 소비전력 변화 73

그림 2.21. Power Compiler의 소비전력 추정 흐름도 74

그림 3.1. H.264 엔코더 전체 블록도 84

그림 3.2. 시스템 연계도 85

그림 3.3. VIM 타이밍도 86

그림 3.4. IP 시스템 연계도 87

그림 3.5. 시스템 연계도 88

그림 3.6. DB 시스템 연계도 89

그림 3.7. IME 시스템 연계도 90

그림 3.8. 시스템 연계도 91

그림 3.9. MCON2 블록도 93

그림 3.10. IME 기능 블럭도 96

그림 3.11. FME/MC 전체 블록도 98

그림 3.12. Intra prediction 모듈의 핀 구성 및 전체 기능 흐름도 101

그림 3.13. VIM 구조도 107

그림 4.1. 3D IP 블록다이어그램 111

그림 4.2. IP 데이터 흐름도 111

그림 4.3. 3D 그래픽 처리 과정 115

그림 4.4. 3D 플랫폼의 하드웨어 구성도 118

그림 4.5. 로직 타일 보드의 클럭 구성도 119

그림 4.6. Versatile 플랫폼 보드에서 생성되는 GLOBALCLK 120

그림 4.7. Sys_OSCO 레지스터 형식 120

그림 4.8. 로직 타일의 클럭 트리 121

그림 4.9. LT_OSC2 레지스터 형식 121

그림 4.10. PMCD의 I/F 122

그림 4.11. PMCD Frequency Divider 122

그림 4.12. AHB I/F 구성 123

그림 4.13. AHB Map 124

그림 4.14. Bus Matrix의 I/F 125

그림 4.15. AHB Asynchronous Bridge의 I/F 126

그림 4.16. 로직타일의 구조도 127

그림 4.17. foldover와 Thru 신호들의 간략도 128

그림 4.18. 3D IP의 I/F 129

그림 4.19. 3D S/W 구성도 130

그림 4.20. 3D Driver 작동 흐름도 132

그림 4.21. LT_OSCx 레지스터 135

그림 4.22. LT_LOCK 레지스터 136

그림 4.23. 3D Renderer를 포함한 휴대 기기 시스템 블록 다이어그램 141

그림 4.24. 3D 그래픽스 소프트웨어 시스템 142

그림 4.25. 3D 렌더링 프로세서 블록 다이어그램 143

그림 4.26. 파이프라인 구조 146

그림 4.27. 2-D 블록 맵드 캐시 149

그림 4.28. 순환 텍스쳐 맵핑 150

그림 4.29. 텍스쳐 주소 정렬회로 150

그림 4.30. 저전력 depth buffer의 구조 151

그림 4.31. Non-atomlc RMW 동작 152

그림 4.32. Non-atomic RMW 제어회로 153

그림 4.33. 3D 렌더링 프로세서의 Micro photograph 154

그림 4.34. Evaluation 보드 시스템 155

그림 4.35. 3D 렌더링 프로세서의 소모전력 156

그림 5.1. AAC 디코더 블록도 161

그림 5.2. 효과적인 IDCT 및 windowing 동작 174

그림 6.1. 오디오/비디오 스트림이 동기 되어서 정상적으로 처리되는 경우 178

그림 6.2. 오디오에 비해 비디오 스트림이 빨리 처리 되는 경우 179

그림 6.3. 오디오에 비해 비디오 스트림이 늦게 처리 되는 경우 179

그림 6.4. 인터페이스 모듈로부터 AAC 디코더로 데이터를 가져오는 경우 184

그림 6.5. AAC 디코더 관련 버퍼의 구성 186

그림 6.6. H.264 디코더 로컬 버퍼 188

그림 6.7. H.264 디바이스 드라이버에서 쌤플 단위로 데이터를 보낼 경우 190

그림 6.8. H.264 디바이스 드라이버에서 256 워드 단위로 데이터를 보낼 경우 191

그림 6.9. MP4 파일 포맷 예제 193

그림 6.10. MP4 파일 바이너리 및 텍스트 디스플레이 193

그림 6.11. MP4 파일의 XML 형식 194

그림 6.12. MP4에서 객체나 atom들 사이의 관계 194

그림 7.1. MAPS_A 기능 블록도 212

그림 7.2. FPGA 기반 플랫폼 구조도 214

그림 7.3. SoC 기반 플랫폼 구조도 215

그림 7.4. ABMSP 기능 블록도 218

그림 7.5. ABMSP 전체 구조도 221

그림 7.6. MAPS_A 특징 및 구현 사진 222

그림 7.7. ABMSP 특징 및 구현 사진 222

그림 7.8. ABMSP 보드 구성도 223

그림 7.9. 보드 연결도 225

그림 7.10. H.264 디코더 IP 및 AAC IP용 RTL 블록도 227

그림 7.11. IP 구현용 메모리 맵 228

그림 7.12. 오디오 인터페이스용 RTL 229

그림 7.13. H.264 디코더 IP 및 AAC IP용 클럭 회로 230

그림 7.14. H.264 디코더 구동 순서 232

그림 7.15. 구동 프로그램 파일 구조 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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