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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문제제기 12
제2절 연구목적 14
제3절 연구서의 구성 16
제2장 디지털미디어 콘텐츠의 산업정책 19
제1절 정책연구의 '현실-정책-제도' 모델 19
제2절 디지털미디어 콘텐츠 산업정책의 목적 21
1. 국가정책으로서 산업정책 21
2. 디지털미디어 콘텐츠 산업정책의 목표와 방향 23
제3절 디지털미디어 콘텐츠 산업정책의 분석틀 25
제3장 디지털미디어와 콘텐츠산업의 변화 28
제1절 디지털 기술과 미디어 지형의 변화 28
1. 디지털 기술과 미디어 '융합(convergence)' 28
2. 미디어 '융합(convergence)'의 중심점 : 통합플랫폼 31
제2절 디지털미디어의 등장과 콘텐츠산업의 변화 35
1. 디지털미디어 콘텐츠의 개념과 특성 35
2. 디지털미디어 콘텐츠의 '가치사슬(value chain)'변화 38
제3절 디지털미디어 콘텐츠산업의 전망 43
1. 디지털 방송 미디어 콘텐츠의 변화와 전망 43
2. 인터넷 미디어 콘텐츠 산업의 변화와 전망 48
3. 모바일 미디어 콘텐츠 산업의 변화와 전망 53
제4장 디지털미디어와 콘텐츠 산업동향 56
제1절 세계 디지털미디어 콘텐츠산업의 동향 56
1. 세계 디지털미디어 콘텐츠 시장현황 56
2. 디지털 텔레비전 방송산업 현황 60
3. 세계 인터넷 콘텐츠 산업시장 67
4. 모바일 콘텐츠 산업시장과 동향 77
제2절 한국 디지털미디어 콘텐츠 산업동향 79
1. 개요 79
2. 방송 콘텐츠 산업 87
3. 인터넷콘텐츠 산업분야 92
4. 모바일콘텐츠 산업 100
5. 융합(convergence)에 따른 미디어간 변화 양상 102
제3절 디지털미디어 콘텐츠산업의 주요현안 107
1. 콘텐츠제작자의 문제 108
2. 시장의 문제-왜곡과 집중 110
3. 유통 및 분배(distribution)의 문제점 111
제5장 디지털미디어 콘텐츠산업의 현실인식 116
제1절 조사개요 116
1. 조사목적과 내용 116
2. 조사설계 및 진행 118
3. 조사 사업체의 현황과 사업운영 119
제2절 디지털미디어 콘텐츠산업에 대한 현실 121
1. 디지털미디어 콘텐츠산업 활성화의 저해요인 121
2. CT부문에 대한 개선의 필요정도 127
3. 자금확보의 애로사항과 정부역할 129
제3절 디지털미디어콘텐츠산업의 미래전망 132
1. 디지털미디어 콘텐츠산업의 비즈니스 전망 132
2. 콘텐츠 신디케이트 사업에 대한 인식 134
제4절 디지털미디어 콘텐츠 산업정책에 대한 인식 136
1. 디지털미디어 관련정책에 대한 인식 136
2. 디지털미디어 콘텐츠 산업정책의 시급정도 139
제5절 소 결 : 디지털미디어 콘텐츠 산업정책의 기본방향 142
제6장 디지털미디어 콘텐츠산업 활성화 방안 145
제1절 디지털미디어 콘텐츠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145
1. 디지털미디어의 수익모델 전략 145
2. 콘텐츠 시장의 트렌드와 대응전략 150
3. 킬러 애플리케이션 육성 : 양방향 방송서비스 157
제2절 디지털미디어 콘텐츠산업의 육성방안 160
1. 디지털미디어 제작기반의 인프라조성 160
2. 디지털미디어 콘텐츠산업의 거래 및 계약구조 개선방안 168
3. 디지털미디어 콘텐츠산업의 유통 및 시장구조 개선방안 174
제3절 디지털미디어 콘텐츠산업 육성을 위한 미디어 정책 180
1. 지상파 방송사의 독과점의 문제점 180
2. 디지털미디어 콘텐츠산업 육성을 위한 미디어 정책의 방향 184
3. 디지털미디어 콘텐츠 육성을 미디어 정책: '미디어 쿼터제' 189
제4절 국가기구의 역할분장과 관련제도 개선방안 191
1. 국가기구의 역할분장 방향과 대응 191
2. 문화관광부의 대응방안과 조직개편 196
제7장 결 어 206
참고문헌 210
[ 표 3 - 1 ] 디지털미디어 콘텐츠 유형과 정의 36
[ 표 3 - 2 ] 전통 콘텐츠와 디지털 콘텐츠의 비교 37
[ 표 3 - 3 ] 디지털미디어 콘텐츠의 가치사슬 단계 40
[ 표 4 - 1 ] 세계 디지털콘텐츠 시장 전망 56
[ 표 4 - 2 ] 주요 인터넷 콘텐츠 시장 전망 56
[ 표 4 - 3 ] 미국 음악서비스 이용자수 및 시장 전망 57
[ 표 4 - 4 ] 세계 디지털 출판 서비스 시장 전망 58
[ 표 4 - 5 ] 세계 게임시장 현황과 전망 58
[ 표 4 - 6 ] 세계 온라인 정보서비스 분야별 매출액 1995 - 1999 59
[ 표 4 - 7 ] 디지털 텔레비전 수용 가구 60
[ 표 4 - 8 ] 세계 인터넷 포탈시장의 지역별 비중 68
[ 표 4 - 9 ] 세계 주요 포탈 ( 소비자대상 ) 68
[ 표 4 - 10 ] 미국내 인터넷 이용자들의 주요활용분야 69
[ 표 4 - 11 ] 미국의 PtoP 사이트 이용자 현황 72
[ 표 4 - 12 ] 메이저 인터넷음악서비스 업체 비교 73
[ 표 4 - 13 ] 방송ㆍ통신 융합서 비스의 분류 81
[ 표 4 - 14 ] 국내 디지털콘텐츠산업 전체 시장규모 84
[ 표 4 - 15 ] 제작업종 중분류별 시장규모 및 성장률 85
[ 표 4 - 16 ] 제작업종별 디지털콘텐츠 시장규모 86
[ 표 4 - 17 ] 방송산업 시장규모 ( 비영리수입포함 ) 89
[ 표 4 - 18 ] 지상파방송사 제작비 및 수급 현황 90
[ 표 4 - 19 ] 매체별 프로그램 판매 및 구매 현황 92
[ 표 4 - 20 ] 전자책 서비스 업체 98
[ 표 4 - 21 ] 영상업종 시장규모 103
[ 표 4 - 22 ] 영상업종 소업종별 전체시장 비중 103
[ 표 4 - 23 ] 이동전화 가입자 현황 106
[ 표 4 - 24 ] 국내 문화산업 의 시장규모 109
[ 표 5 - 1 ] 거래 및 계약구조의 저해요인에 대한 인식 차이 123
[ 표 5 - 2 ] 디지털미디어 콘텐츠 산업구조에 대한 문제인식의 차이 126
[ 표 5 - 3 ] 디지털미디어 콘텐츠산업구조에 대한 문제인식의 차이 127
[ 표 5 - 4 ] CT 부문의 개선 필요성에 대한 인식 차이 129
[ 표 5 - 5 ] 자금확보 및 투자활성화를 위한정부역할에 대한 인식 차이 131
[ 표 5 - 6 ] 콘텐츠 쿼터제에 대한인식 차이 138
[ 표 5 - 7 ] 디지털미디어 콘텐츠산업 관련정책의 시급성 인식차이 ( 집단내 ) 140
[ 표 6 - 1 ] 데이터방송의 서비스유형 159
[ 표 6 - 2 ] 방송용 콘텐츠의 2차 이용시 저작물에 관한 제권리 ( 일본 ) 172
[ 표 6 - 3 ] 국내 주요 국제콘텐츠견본시장 개최 현황 178
[ 표 6 - 4 ] 국내 국가기구의 역할 및 업무분장방안 196
[ 표 6 - 5 ] 문화관광부의 조직 개편 ( 안 ) 197
[ 표 6 - 6 ] 현행 문화산업국과문화미디어국의 비교 203
[ 그림 2 - 1 ] '현실-정책-제도' 모델의 관계 20
[ 그림 2 - 2 ] 문화산업의 범주와 디지털미디어 콘텐츠 산업영역 22
[ 그림 2 - 3 ] 디지털미디어 콘텐츠산업정책의 목표와 방향 24
[ 그림 2 - 4 ] 디지털미디어 콘텐츠산업정책의 분석틀 26
[ 그림 3 - 1 ] 디지털미디어의 융합 29
[ 그림 3 - 2 ] 미디어 융합의 단계 31
[ 그림 3 - 3 ] 수평분업으로 재편되는 미디어 32
[ 그림 3 - 4 ] 미디어 융합과 통합플랫폼 33
[ 그림 3 - 5 ] 플랫폼의 발전과서비스 / 콘텐츠의 진화 34
[ 그림 3 - 6 ] 디지털 미디어 콘텐츠 산업의 가치사슬 구조 39
[ 그림 3 - 7 ] 디지털미디어 구조에서 콘텐츠산업의 변화 41
[ 그림 3 - 8 ] 콘텐츠산업의 가치사슬 상에서 CT 42
[ 그림 4 - 1 ] 일본 브로드밴드 시장 구성 70
[ 그림 4 - 2 ] 제작업종 업종별 전체매출 대비 디지털콘텐츠매출 비중 87
[ 그림 4 - 3 ] 제작업종 디지털콘텐츠시장 유선 / 모바일 비중 107
[ 그림 5 - 1 ] 콘텐츠 형태별 분포 119
[ 그림 5 - 2 ] 콘텐츠의 장르 유형별 분포 120
[ 그림 5 - 3 ] 주력 미디어 유형별 분포 120
[ 그림 5 - 4 ] 콘텐츠 사업체의 자금확보 방법 121
[ 그림 5 - 5 ] 제작구조 및 인프라에서의 저해요인 122
[ 그림 5 - 6 ] 유통구조에 있어서 저해요인 123
[ 그림 5 - 7 ] 시장구조에 있어서 저해요인 124
[ 그림 5 - 8 ] 시장구조의 저해요인에 대한 인식 차이 125
[ 그림 5 - 9 ] 디지털미디어 콘텐츠산업구조에 대한 문제인식 126
[ 그림 5 - 10 ] CT 부문에 대한개선의 필요정도 128
[ 그림 5 - 11 ] 자금확보의 저해요인 129
[ 그림 5 - 12 ] 자금확보 및 투자활성화를 위한 정부역할에 대한 인식 130
[ 그림 5 - 13 ] 디지털미디어 콘텐츠산업의 비즈니스에 대한 전망 132
[ 그림 5 - 14 ] 지상파방송 및 통신사업자의 영향력 전망에 대한 인식 133
[ 그림 5 - 15 ] 콘텐츠 신디케이트사업에 대한 예상 134
[ 그림 5 - 16 ] 디지털미디어 콘텐츠유통사업자에 대한전망 135
[ 그림 5 - 17 ] 디지털미디어 정책에 대한 영향력 인식 136
[ 그림 5 - 18 ] 디지털미디어 정책의 영향력에 대한 인식 차이 137
[ 그림 5 - 19 ] 콘텐츠 쿼터제에 대한 인식 138
[ 그림 5 - 20 ] 디지털미디어 콘텐츠산업 관련정책의 시급성 인식 139
[ 그림 5 - 21 ] 디지털미디어 콘텐츠산업 관련정책의 시급성 인식차이 (집단간) 140
[ 그림 5 - 22 ] 정책 개선의 시급성에 대한 1 순위 응답 141
[ 그림 5 - 23 ] 정책 개선의 시급성에 대한 다중응답 142
[ 그림 5 - 24 ] 디지털미디어 콘텐츠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방향 143
[ 그림 6 - 1 ] 디지털미디어 콘텐츠산업의 비즈니스 플로우 146
[ 그림 6 - 2 ] 디지털미디어 콘텐츠의 혼성 및 혼합 147
[ 그림 6 - 3 ] 홈 네트워크와 유비쿼터스환경 151
[ 그림 6 - 4 ] 다자간 연합 수익모델의 유형 154
[ 그림 6 - 5 ] 콘텐츠 신디케이트의 비즈니스모텔 155
[ 그림 6 - 6 ] 데이터방송 육성과 킬러 애플리케이션으로서 역할 159
[ 그림 6 - 7 ] 정부의 자금지원 현황과 문제 161
[ 그림 6 - 8 ] 정부의 자금지원 정책방안 162
[ 그림 6 - 9 ] 디지털미디어 콘텐츠의 원자료 확보방안 164
[ 그림 6 - 10 ] 일본의 콘텐츠 메타 데이터 체계 165
[ 그림 6 - 11 ] 디지털미디어 콘텐츠의 CT 개발 및 육성 로드맵 166
[ 그림 6 - 12 ] 공정거래 및 평등계약구조의 실현방안 170
[ 그림 6 - 13 ] 일본의 저작권 권리내용의 분류 체계 172
[ 그림 6 - 14 ] 디지털미디어 콘텐츠 전용시장의 구성도 177
[ 그림 6 - 15 ] 국가기구들의 콘텐츠 관련개념과 산업정책의 정당성 192
[ 그림 6 - 16 ] 디지털미디어 구조에서 국가기구들의 역할분장 194
[ 그림 6 - 17 ] 신설 문화미디어국 미션 200
[ 그림 6 - 18 ] 문화미디어국이 주도하는 미디어 정부 구상 201
[ 그림 6 - 1 9 ] 문화미디어국 정책 활동목표개념도 203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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