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제출문 등]
목차
요약문 8
SUMMARY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표 12
1.1. 연구의 필요성 12
1.2. 연구의 목표 18
1.3. 연구 추진 방법 19
2. 과학관 현황 분석 20
2.1. 국내 과학관의 기능과 역할 20
2.2. 국내 과학관 역할 23
2.3. 국외 과학관과 협회 30
2.3.1. 국외 과학관 현황 30
2.3.2. 국외 협회 현황 43
2.4. 국내 과학관협회 회원 대상 설문조사 47
2.4.1. 재정 분야 49
2.4.2. 수익사업 분야 53
2.4.3. 관람객 분야 55
2.4.4. 전시분야 57
2.4.5. 홍보 분야 59
2.4.6. 연구활동 분야 59
2.4.7. 설문결과에 근거한 해결 방안 예 60
3. 전국과학관협회의 활동계획안 61
3.1. 단ㆍ중ㆍ장기적 활동계획 61
3.1.1. 정보화/컨텐츠 개발 분야 64
3.1.2. 과학관 인력 양성 분야 65
3.1.3. 전시관련 인프라 분야 66
3.1.4. 기타 활동 방안 68
3.2. 협회의 과학관 지원 대책 70
3.2.1. 과학관육성 관련 법령 70
3.2.2. 과학관육성 유관 제도의 발전적 제/개정 방안 73
3.3. 국외 과학관협회 네트워크 구축 78
4. 결언 90
참고문헌 92
[부록 1] 과학관 관련 법령 99
[부록 2] 설문지 126
[부록 3] 국내 과학관 웹 조사 171
표 1. 과학기술기본법의 재원과 용도 16
표 2. 건립 예정인 과학관 명단 22
표 3. 국립과학관 명단 24
표 4. 국립중앙과학관 연도ㆍ연령별 관람객 현황 26
표 5. 공립과학관 명단 26
표 6. 교육과학연구원 명단 27
표 7. 사립과학관 명단 28
표 8. 어린이회관 명단 29
표 9. 유명과학관 관람객 수 31
표 10. 유명과학관 재정 상태 32
표 11. 유명 과학관 인력 33
표 12. 스미소니언 과학박물관의 연간 총 관람객수 33
표 13. 스미소니언 과학박물관의 예산 34
표 14. 미국 덴버과학관 수입 35
표 15. 미국 덴버과학관 지출 36
표 16. 설문조사에 대한 의견의 예 48
표 17. 설문조사 기타 의견 60
표 18. 한국박물관협회 현황 62
표 19. 전국과학관 협회의 활동계획안 62
표 20. 경비 및 세금, 부담금 감면 등에 관한 법령 75
표 21. 자격 부여, 행위 제한의 예외 등에 관한 법령 76
표 22. 우선권 및 자격 부여 등에 관한 법령 77
그림 1. 연구의 필요성 14
그림 2. 전국과학관 협회 네트워크 조사 19
그림 3. 건립 중 또는 예정인 과학관들 위치 22
그림 4. 과학관 설립 유형 31
그림 5. 일본 과학박물관과 미래과학관 41
그림 6. 재정문제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1) 49
그림 7. 재정문제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2) 50
그림 8. 재정문제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3) 51
그림 9. 수익사업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1) 53
그림 10. 수익사업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2) 54
그림 11. 관람객 증원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1) 55
그림 12. 관람객 증원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2) 56
그림 13. 전시 활성화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1) 57
그림 14. 전시 활성화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2) 58
그림 15. 홍보 등 저변확대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59
그림 16. 연구활동 등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59
그림 17. 설문조사 결과에 기초한 협회 대책안 60
그림 18. 협회 단기/장기 활동안 63
이용현황보기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