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범부처적 과학기술혁신정책 관련 홍보 강화 / 과학기술부 [편] 인기도
발행사항
[과천] : 과학기술부, 2007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형태사항
iv, 144 p. : 삽화, 도표 ; 30 cm
총서사항
종합조정 ; 2007-24
제어번호
MONO1200716324
주기사항
연구기관: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주관연구책임자: 정근하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제출문

요약문

목차

제I부 서론 9

제1장 연구의 필요성 및 배경 11

제2장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3

제II부 국내ㆍ외 과학기술정책 이슈 동향 및 전망 15

제1장 세계 과학기술정책 이슈 및 정책연구 동향 17

제1절 세계 과학기술정책 이슈 17

1. 과학기술투자 전망 17

2. 주요국의 과학기술혁신계획 18

3. 신기술 발전 전망 및 기술영향평가 21

4. 국가지적자산 관리정책 24

5. R&D의 세계화 진전 25

6. 과학기술인력의 두뇌유출 및 인력부족 현상 25

7. 지역 클러스터 형성 26

8. 새로운 과학기술 거버넌스 27

9. 지구온난화현상에의 대응 28

10. 기술혁신을 통한 고용 확대 29

제2절 과학기술정책연구 동향 30

1. 과학기술정책 연구의 15개 연구영역 30

제2장 우리나라 과학기술정책 이슈 35

제1절 정부의 과학기술정책 수요 현황 35

제2절 2007년도 대내외 경제ㆍ사회 환경 전망 37

제3절 우리나라의 주요과학기술정책 이슈 전망 38

1. 연구개발예산 100억 달러 규모에 걸맞은 기술혁신체제 구축 38

2. 경제현안문제에 기여하는 과학기술 38

3. 국가안보와 위상을 위한 과학기술 40

4. 삶의 질 제고를 위한 과학기술 41

5. 과학기술의 세계화 41

6. 창의적 인력 양성 42

7. 기술혁신원제도의 정비 42

제III부 과학기술혁신정책의 효율적 홍보 전략 43

제1장 정책홍보의 중요성 및 이론적 고찰 45

제1절 정책홍보의 중요성 45

1. 정책 환경의 변화 45

2. 민주 행정의 핵심 요소로서 정책 홍보 45

3. 정책 홍보의 중요성 46

제2절 정책 홍보의 이론적 고찰 47

1. 홍보(public relations)와 정책 홍보의 개념 47

2. 홍보와 정책 홍보의 기능 48

3. 홍보와 정책 홍보의 관계 48

4. 정책 홍보의 범위 50

5. 정책 홍보의 수단 52

6. 정책 홍보의 대상 54

7. 정부 정책의 효율적 홍보 방안 55

제2장 우리나라 정책 홍보의 특징 57

제1절 우리나라 정책홍보의 특징과 문제점 57

제3장 효율적 정책 정보와 전략 ; 과학기술정책에 적용 59

제1절 과학기술정책 홍보의 필요성 59

1. R&D 투자의 급격한 증대 59

2. 사회적 이슈로 등장하는 과학기술이 증대 59

3. 과학기술소비의 양극화 59

제2절 과학기술정책 홍보의 어려움 60

제3절 과학기술정책 홍보의 효율적 방안 60

제IV부 제2회 미래과학기술혁신 국제포럼 63

제1장 포럼 총괄 65

제1절 회의 개요 65

제2절 회의 일정 및 발표내용 66

1. 회의 세부 일정 66

2. 포럼 주요 발표내용 67

제3절 회의 주요성과 74

제2장 포럼 어젠다 75

제3장 주요 발표자료 78

〈참고문헌〉 151

〈표 II-1〉 과학기술정책 연구의 15개 클러스터 31

〈표 II-2〉 정부의 과학기술정책 현황(2006년) 35

〈표 III-1〉 국내 정책 홍보물 유형 52

〈표 III-2〉 인터넷과 주요 홍보 매체의 특성 비교 53

〈표 III-3〉 국정 홍보처 정책 홍보 수단의 배분 실태 53

〈표 III-4〉 효과적인 정책 홍보를 위한 새로운 전략 55

〈표 III-5〉 국정 홍보의 조직 및 업무처리 측면 56

〈그림 III-1〉 정책 환경 변화와 정책 흥보의 중요성 46

〈그림 III-2〉 경영 홍보 모델 49

〈그림 III-3〉 정책 홍보 모델 50

〈그림 III-4〉 정책과 홍보의 상호 작용 및 홍보 프로그램의 커뮤니케이션 흐름을 보여주는 정책홍보 수행과정 51

〈그림 III-5〉 고객 분류기준에 따른 능동성과 정보추구 행동, 홍보과정의 적용 방향 55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T000019256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이용불가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