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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한국의 빈곤아동과 지역아동센터 법제화에 관한 이론과 실천 / 강명순 지음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부스러기, 2007
청구기호
362.70951 ㄱ255ㅎ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서울관] 의원열람실(도서관)
형태사항
255 p. : 도표, 사진 ; 26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88720257
제어번호
MONO1200716773

목차보기더보기

[표지 등]

머릿글 : "새 하늘과 새 땅으로 나아가는" / 강명순

지도교수 서문 : 한국빈곤아동을 위한 오랜 연구와 실천은 사회복지학 분야에서 매우 크고 귀중한 성과이다. / 부성래

목차

1장 서론 18

1. 문제 제기 19

2. 연구의 목적 21

3. 연구방법 21

4. 연구의 가설 24

5. 용어의 해설 24

6. 연구의 의의 26

2장 지역아동센터의 역사 28

1. 지역아동센터 형성 이전의 역사 29

2. 한국의 도시빈민 형성 35

3. 지역아동센터 이전의 빈곤아동 지원체계(공부방)의 형성과 활동 43

4. 지역아동센터의 형성과정 - 법제화 직전의 지원체계 신나는집 54

3장 지역아동센터 법제화 과정 68

1. 지역아동센터 법제화 형성 이론 69

2. 사회행동과 사회정의 이론과 실천 74

3. 지역아동센터 법제화 및 아동복지법 재개정 과정 76

4. 지역아동센터 법제화 내용 86

5. 지역아동센터 관련 정책 집행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87

4장 지역아동센터 법제화 이후의 변화와 실태 94

1.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의 변화와 실태 95

2. 지역아동센터의 변화와 실태 105

3. 국가 / 지방자치단체의 변화 115

4. 민간단체, 기업, 언론의 변화 118

5장 지역아동센터를 중심으로 한 빈곤아동 가족 지원 시스템의 이론과 실천 126

5장-1. 지역아동센터 안산 예은 신나는집 통합적 접근사례 128

5장-2. 지역아동센터 부산 동삼동 옹달샘의 지역복지력 구축 158

5장-3. 빈곤가족의 자활을 위한 신나는 조합 178

5장-4. 부스러기사랑나눔회의 통합지원 체계 - 빈곤가족·아동과 함께 하는 기독교 사회복지 실천 194

6장 결론 및 제언 222

1. 결론 223

2. 제언 229

3. 향후과제 230

부록 234

부록1. 빈곤아동 아동 대 토론회 정책제안 발제문, 정책제안문 요약 235

부록2. 예은 신나는집 아동·청소년에게서 온 편지 243

부록3. 세계 마이크로 크레딧 정상회의 관련 자료 245

부록4. 빈민 지역 사진자료 모음 247

산동네 골목 247

철거 248

난지도의 변신 249

부록5. 2007년 지역아동센터 251

감사의 글 253

논문 초록 255

"함께 부스러기사랑나눔회 꽃을 피워주세요" 259

판권기 260

[표 1] 대통령별 사회복지 정책의 특징 33

[표 2] 1980년대 후반 서울시 주요 공부방 및 철거반대운동지역 37

[표 3] 비닐하우스 거주자 가구주의 최종 학력 비교표 43

[표 4] 공부방 양적 증가 및 부스러기사랑나눔회 공부방 지원 추이표 47

[표 5] 공부방의 개념에 대한 질적 활성화 추이표 51

[표 6] 부스러기사랑나눔회의 공부방·신나는집 지원 추이표 55

[표 7] 부스러기사랑나눔회의 도시·농촌 지원 비교표 56

[표 8] 신나는집 및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한 아동 수 56

[표 9] 정부의 결식아동 지원 실적 및 예산 61

[표 10] 실무자들이 지역사회복지사에게 주로 호소하는 어려움(2003-2006년) 63

[표 11] 킹돈의 쓰레기통 모형 69

[표 12] Bruce S. Jansson의 사회정의의 관점에서 법제화를 효과적으로 이루어가기 위한 4단계 역량(Policy Competencies) 77

[표 13] 정책제안 내용과 편지 내용 분류 82

[표 14] 빈곤아동이 참여한 사회행동 내용 88

[표 15] 빈곤아동문제 해결을 위한 서명운동 내역 89

[표 16]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의 가정형태별 변화표(1998-2006) 95

[표 17] 해체가구의 비교표(1995-2005) 96

[표 18] 빈곤 가족이 가장 바라는 것(정부에서 우선적으로 해주기를 바라는 것은?) 97

[표 19] 빈곤아동가족이 지역사회복지사에게 주로 호소하는 어려움(2003/2006년) 98

[표 20] 지역아동센터/공부방/신나는집 이용아동의 정신건강 비교 100

[표 21] 학교성적의 비교 100

[표 22] 나의 작은 행복은 101

[표 23] 미래에 되고 싶은 소망 102

[표 24] 2020년이 되면 어떤 세상에서 어떻게 살고 있을까? 105

[표 25] 지역아동센터 신고 및 국고지원, 자연 증가 연도별 비교표 108

[표 26]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 수와 급식비 지원 아동 수 비교 2 109

[표 27] 법제화 전후 지역아동센터의 사회복지사 수 변화 110

[표 28] 법제화 이후 지역아동센터 자격증 변화표 110

[표 29] 이용하는 프로그램 112

[표 30] 필요한 복지 서비스(국고 지원과 미 지원) 113

[표 31] 지역아동센터 프로그램 만족도(국고 지원 여부 별) 113

[표 32] 지역아동센터 프로그램 만족도(거주 지역 별) 114

[표 33] 법제화 전 후 지역아동센터 종사자급여변화표 114

[표 34] 지역아동센터 담당 공무원 업무 담당 기간 117

[표 35] 지역아동센터 담당 공무원의 방문빈도 118

[표 36] 담당공무원과 지역아동센터 실무자의 인식의 차이 118

[표 37] 2002년 8월-2003년 1월 중 언론보도 내용 119

[표 38] 부스러기사랑나눔회의 기업지원(프로젝트 및 특별사업)추이표 121

[표 39] 민간단체, 기업, 언론의 지역아동센터 지원 추이표(특별사업 중심으로) 122

[표 40] 예은 신나는집 이용아동 가정 형태(연도별) 136

[표 41] 예은 신나는집 년도 별 이용아동 학령 분포 137

[표 42] 부모 직업 및 공적 부조 현황 138

[표 43] 사회복지 통합적인 활동내용과 평가 141

[표 44] 이용 기간과 아동들의 행동 변화표 141

[표 45] 이용 기간과 아동들의 행동 변화표2(복수응답) 143

[표 46] 가족복지 서비스 이후 부모들의 변화 143

[표 47] 안산 예은 신나는집 아동들의 상황표(1997년-2003년) 144

[표 48] 안산 예은 신나는집 아동의 이용기간 표 144

[표 49] 현재 이용 아동 38명의 이용기간 표(2006년 현재) 145

[표 50] 연간 급식일과 급식아동 청소년 연인원 수 145

[표 51] 영역별 변화 응답 아동 수 비교(1999년 조사) 147

[표 52] 영역별 변화 응답 문항 수 비교(1999년 조사) 148

[표 53] 자아 존중감의 향상 세부항목 인식 비교 149

[표 54] 인지능력의 향상 세부항목 인식 비교 149

[표 55] 가족유대관계 강화 인식 비교 150

[표 56] 영성 치유 변화 인식 비교 151

[표 57] 가족체계 응답 내용(2000년 9월) 151

[표 58] 아동·청소년 글 분석 153

[표 59] 아동·청소년 글 출판 내역 153

[표 60] 2005.3~2006.5월까지 급식아동 연인원 수 165

[표 61] 아동들의 가정상황과 이상행동 상관표 166

[표 62] 옹달샘의 지역 인적자원 연계표 167

[표 63] 신나는조합 현황표 183

[표 64] 산업 분야별 고용 창출 효과 184

[표 65] 지난 4년간 참여한 조합원의 유형(2002-2005) 189

[표 66] 임파워먼트 과정-문제해결 과정-지역사회복지사 사례관리과정 비교 198

[표 67] 조사 연구 사업 205

[표 68] 1986-2006년 후원 회원 참여기간 표 209

[표 69] 1986-2005년 모금 내역 210

[표 70] 언론사 홍보 모금 내역(대표적 언론사만 나열함) 210

[그림 1] 연구 절차 23

[그림 2] 도시빈민 노점상의 형성 경로 40

[그림 3] 빈곤의 악순환 흐름도 41

[그림 4] 우리 마을 발전 추진위원회 조직 46

[그림 5] 공부방 증가 및 지원 추이 47

[그림 6] 공부방과 방과 후 아동보육 사업의 효과 49

[그림 7] 공부방의 기능 50

[그림 8] 빈곤지역 어린이집, 공부방 결손/결식아동을 위한 개입방법 59

[그림 9] 신나는집 - 지역아동센터의 통합적인 지역사회복지 체계 60

[그림 10] 신나는집 이용후의 변화 내용 64

[그림 11] 지역아동센터 법제화의 정책형성 흐름도 70

[그림 12] Cobb and Elder 문제의 이슈화 과정 71

[그림 13] 아이스톤의 아젠다 형성과정에 관한 이론모형 73

[그림 14] Cobb and Elder와 아이스톤의 이슈화 과정 및 아젠다 형성과정의 통합 73

[그림 15] 지역아동센터 법제화의 이슈화 및 아젠다 형성 과정 74

[그림 16] 빈곤아동이 참여한 사회행동내용 88

[그림 17] 관민 합동지원체계 91

[그림 18]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의 해체 가정 비율 추이 95

[그림 19] 해체가구의 비교(1995-2005) 96

[그림 20] 지역사회복지사에게 주로 호소하는 어려움 비교(2003년/2006년) 99

[그림 21] 지역아동센터 신고 및 지원, 자연 증가 연도별 비교 108

[그림 22]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 수와 급식비 지원 아동 수 비교 1 109

[그림 23] 법제화이후 지역아동센터 자격증 변화 110

[그림 24] 예은 신나는집 통합적인 지역사회복지 체계표 139

[그림 25] 지역아동센터 옹달샘 사업 추진 및 지원체계 162

[그림 26] 아동지원·Empowerment 흐름도 163

[그림 27] 부모를 재결합시킨 A남매 지원체계 169

[그림 28] 남매 B와 가족을 위한 지원체계도 171

[그림 29] 2004년-2006년 지역복지력 구축 사업 수행도 부성래 / Maeda Miyako의 협동(Collaborative)·지역자원 173

[그림 30] 지역복지력 구축과 아동·가족지원 시스템 부성래 모델 175

[그림 31] 신나는 조합 공동체 업종 현황 184

[그림 32] 부스러기사랑나눔회 아동 청소년 복지사업 추이 203

[그림 33] 부스러기사랑나눔회의 빈곤가족 및 아동 지원체계 206

[그림 34] 부스러기사랑나눔회의 빈곤가족과 아동 Empowerment를 위한 통합적인 기독교 지역사회복지 체계 207

[그림 35] 부스러기사랑나눔회 지역복지력 구축체계 208

[그림 36] 지역아동정보센터 사업 개요 212

[그림 37] 행복한일자리 사업 213

[그림 38] 1318 행복지대 HAPPY ZONE 역할 분담 215

[그림 39] 1318 행복지대 HAPPY ZONE 사업 수행도 215

[그림 40] 부스러기사랑나눔회 조직도 216

[그림 41] 생태체계이론과 임파워먼트 이론을 중심으로 법제화를 이루어낸 빈곤아동 가족 지원 체계 224

[그림 42] 연구자의 지역아동센터 법제화 및 임파워먼트 과정 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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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1210627 362.70951 ㄱ255ㅎ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불가
0001210628 362.70951 ㄱ255ㅎ [서울관] 의원열람실(도서관) 이용불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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