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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관광산업 복ㆍ융합화 촉진방안 : 의료관광을 중심으로 / 유지윤 [저] ;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2006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정책과제 ; 2006-4
면수
124
제어번호
MONO1200717855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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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서문 3

요약 4

I. 서 론 23

1. 연구배경 및 목적 23

2. 연구의 기대 효과 25

3.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6

가. 시간적 범위 26

나. 내용적 범위 26

다. 연구의 수행방법 26

II. 이론적 고찰 27

1. 관광산업의 복ㆍ융합화 개념 및 발전 방향 27

가. 관광산업의 복ㆍ융합화 개념 27

나. 복융합(Convergence)의 배경 및 필요성 28

다. 복융합(Convergence)화의 이점 30

라. 복융합(Convergence)의 발전방향 31

2. 관광산업 복융합화 연관분야 35

가. 의료관광(Medical Tourism) 35

나. 웰빙(웰니스) 관광(Wellbeing Tourism) 36

다. 헬스투어리즘(Health Tourism) 38

라. 농촌관광 39

마. 스포츠관광 41

바. 음식관광(Food Tourism) 43

사. 영화관광 44

아. 유비쿼터스 관광 45

3. 관광복융합화 추진모델 및 추진체계 48

가. 추진모델 48

나. 조직 50

다. 주체별 역할 및 기능 50

III. 의료관광 현황 및 잠재력 분석 51

1. 의료관광 육성의 필요성 51

2. 국내 의료관광 현황 54

가. 의료관광 수요측면 54

나. 의료관광 상품화 추진 사례 57

다. 의료 관광 단지 개발 추진 사례 62

3. 한국의 의료관광 잠재력 분석 67

가. 국내 의료서비스 수준 67

나. 국내 병원의 외국인 환자 진료 현황 71

다. 한국 의료서비스의 품질 경쟁력 71

라. 한국 의료서비스의 가격 경쟁력 72

IV. 의료(보건)관광 상품화사례 74

1. 해외사례 74

가. 싱가포르 74

나. 태국 78

다. 말레이시아 82

라. 싱가포르, 태국, 말레이시아의 의료관광 성공요인 85

V. 조사 분석 87

1. 주요 이해관계자별 F.G.I. 조사 분석 87

가. 조사 개요 87

나. 주요 도출결과 및 시사점 89

2. 업계 의견 조사 분석 93

가. 의료관광객 유치 93

나. 제도적 기반 조성 97

다. 의료관광 인프라 구축 및 수용태세 개선 99

라. 의료관광 서비스 수준 및 신뢰성 제고 지원 102

마. 외국인 의료관광객 유치 실적 105

바. 의료관광객 유치촉진을 위한 의견 및 정책적 건의사항 106

VI. 의료관광 복ㆍ융합화 촉진 방안 108

1. 제도적 기반 조성 108

가. 규제위주 정부 정책 기조 완화 및 합리적 개선 108

나. 의료관광 비자(Medical Visa)제도 도입 109

다. ‘의료관광 촉진 특별법(가칭)’ 제정 추진 110

2. 의료관광 수용태세 구축 111

가. 이원화된 의료관광 상품 전략 추진 111

나. 의료관광 전문 에이전시 육성 112

다. 의료관광 전문통역사 양성 112

라. 국제적 인력교류 지원 113

마. 의료관광 One-Stop Service Center 운영 113

3. 의료관광 서비스 수준 및 신뢰성 제고 114

가. 국제적 인증 추진 및 정부 인증제 도입 114

나. 국가적 차원의 홍보지원 115

다. 의료관광 종사자 서비스 교육 지원 116

4. 의료관광 추진 체계 117

VII. 결론 및 제언 119

참고문헌 122

판권기 124

[표 1] 복융합(Convergence)의 정의 27

[표 2] 혁신방안 29

[표 3] +0.5차 산업화의 사례 34

[표 4] 싱가포르 의료관광산업의 경제 효과 추정 36

[표 5] 학자간 Health Tourism의 개념 정의 39

[표 6] 스포츠관광분류와 유형 요약 42

[표 7] 관광산업 복융합화 추진 모델 49

[표 8] 주요국의 1인당 의료비 지출 ($) 51

[표 9] 아시아 국가들의 민간부문 의료 서비스 및 용품 지출추이 및 전망 52

[표 10] 중동지역 병원현황 (2004년) 54

[표 11] 연도별 한국방문 목적 55

[표 12] 의료관광객수 추정 55

[표 13] 외래 관광객 방한 중 활동(중복응답) 56

[표 14] 무주 메디컬센터 개요 62

[표 15] 무주 메디컬센터의 세부 도입시설 및 주요활동 63

[표 16] 송도 NYP 병원 개발 개요 64

[표 17] 제주 휴양형주거단지 개요 64

[표 18] 동남권원자력의학원 개요 65

[표 19] 원주 양ㆍ한방 의료관광단지 개요 65

[표 20] 제주 ‘우리들웰니스리조트’ 개요 66

[표 21] 웰빙테마타운 개요 66

[표 22] 한방관광파크 개요 67

[표 23] 특성화된 의료서비스 보유 수준 70

[표 24] 특성화된 의료서비스 분야 70

[표 25]주요 병원의 외국인환자* 진료 현황 71

[표 26] 국내 의료 기술 수준 72

[표 27] 암환자 5년 생존율(완치율) 72

[표 28] 처치료 및 수술료 가격 비교 73

[표 29] 검사료 가격비교 73

[표 30] 싱가포르 민간 종합병원과 국내병원 가격비교(비보험 적용시) 73

[표 31] 싱가포르의 외국인 환자*수 추이 74

[표 32] 싱가포르 의료관광산업의 경제 효과 74

[표 33] 2개 그룹화 된 싱가포르 공공의료 체계 75

[표 34] 태국 민간병원의 해외 의료환자 유치 실적(2001∼05년) 78

[표 35] 국적별 의료관광객(2004년) 80

[표 36] 태국 보건부의 의료관광 부문 5개년 수입 전망 81

[표 37] 말레이시아 의료관광객 수입 통계 83

[표 38] 말레이시아 의료 관광객 국적별 현황 83

[표 39] 각국의 의료관광 성공요인 86

[표 40] F.G.I. 조사의 주요 질의 항목 88

[표 41] F.G.I. 조사대상 89

[표 42] 규제 위주의 정부정책 탈피 중요성 94

[표 43]의료관광 관련 국제적인 네트워크 확충 중요성 94

[표 44] 우리나라 의료기관에 대한 낮은 인지도 제고 중요성 95

[표 45] 언어장벽 타파 중요성 95

[표 46] 국내병원 외국진출지원 중요성 96

[표 47] 의료관광 전문 에이전시 육성 중요성 96

[표 48] 관광공사를 통한 국제적 홍보 중요성 97

[표 49] 병원의 관광관련 사업 진출 필요성 97

[표 50] 의료법 개선 필요성 98

[표 51] 의료관광 비자 제도 도입 필요성 98

[표 52] 의료관광 촉진 특별법 제정 필요성 99

[표 53] 고부가가치 의료관광 상품개발 지원 필요성 99

[표 54] 현재 경쟁력이 있는 특화상품 선정 지원 필요성 100

[표 55] 의학전문 통역사 양성 필요성 100

[표 56] 병원 연계 숙박시설 확충 필요성 101

[표 57] 의료관광 전문 Agency 육성 필요성 101

[표 58] 의료관광 원스톱 서비스센터 설치 운영 필요성 분석 결과 102

[표 59] 병원에 대한 국제적인 인증제 도입 및 보험개발 필요성 102

[표 60] 국가적 차원의 의료관광 홍보 지원 필요성 103

[표 61] 의료관광 지정병원 및 인증제 도입 필요성 103

[표 62] 의료관광 전문 여행사 육성 및 지원 필요성 104

[표 63] 의료관광 전문 인력 양성 및 교육 필요성 104

[표 64] 외국인 의료관광 유치실적 105

[표 65] 외국인 의료관광 유치인원 105

[표 66] 외국인 의료관광 유치의사 106

[그림 1] 산업의 0.5차 더하기 28

[그림 2] 복융합(Convergence)의 진화방향 32

[그림 3] 농업 개념의 변화 40

[그림 4] 방한목적별 평균 체재기간 56

[그림 5] 꽃마을경주한방병원 원내-1 60

[그림 6] 꽃마을경주한방병원 전경-2 60

[그림 7] 울산 초락당 전경-1 61

[그림 8] 울산 초락당 전경-2 61

[그림 9] 무주 메디컬 센터 63

[그림 10] 무주 메디컬 센터 63

[그림 11] 의료관광에 가장 성과가 있을 진료과목 69

[그림 12] 의료관광사업이 의료산업에 미치는 영향(N = 151, %) 69

[그림 13] 의료관광 추진 조직 체계 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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