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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서문
목차
요약 13
제1장 서론 38
제1절 연구배경과 목적 38
1. 연구배경 38
2. 연구목적 41
제2절 선행연구 검토 44
1. 문화지표, 지수에 관한 연구 44
2. 국가경쟁력에 관한 연구 47
제2장 연구방법과 개념 51
제1절 연구절차 51
1. 연구범위 및 방법 51
2. 연구 흐름도 54
제2절 용어의 정의 55
1. 문화 55
2. 문화경쟁력 59
제3절 비교대상국 선정 73
제4절 비교항목의 기준과 선정 74
1. 비교항목이 구비해야 할 필수요소 74
2. 기존의 국가간 비교 문화지표 76
3. 비교항목의 선정과 적용: 문화발전으로 가는 선순환적 문화 창조 80
제3장 비교대상 12개국의 개요와 통계 출처 85
제1절 문화외적 개요: 경제, 물리, 국제기구 분담율 수준 등 85
제2절 비교대상국의 문화정책 89
1. 12개국의 문화행정영역 89
2. 12개국의 문화정책 개요 90
제3절 비교대상국 비교항목의 통계 출처 135
1. 12개국의 경제적, 물리적, 심리적, 국제기구 운영비 분담 비율 등 135
2. 예술가 통계출처 137
3. 예술행사 통계출처 139
4. 문화수출 통계출처 140
5. 문화향유 통계출처 141
6. 문화유산 통계출처 144
7. 문화기반 통계출처 145
8. 문화여건 통계출처: 문화개방성, 국제회의, 인터넷 침투율 147
제4장 영역별 문화경쟁력 현황과 분석 148
제1절 문화창조 영역 148
1. 예술가 150
2. 예술행사 152
3. 국제 수상 154
제2절 문화수출 영역 159
1. 문화재 수출 160
2. 도서 수출 161
3. 신문 및 정기간행물 수출 162
4. 레코딩 매체 163
5. 시각예술품 164
6. 시청각매체 164
7. 문화상품 종합 165
제3절 문화향유 영역 168
1. 도서관 이용 169
2. 박물관 이용 173
3. 영화관 이용 174
4. 가계지출 중 문화 여가비 176
제4절 문화유산 영역 177
1. 세계유산 종합 179
2. 세계문화유산과 자연유산 181
3. 세계무형유산 182
4. 세계기록유산 183
제5절 문화기반 영역 185
1. 문화예산 186
2. 도서관과 장서 현황 188
3. 박물관 현황 191
4. 영화관 현황 192
제6절 문화여건 195
1. 문화개방성 196
2. 정보화 204
제5장 12개국 순위별 문화경쟁력 분석 213
제1절 상위권 국가 213
1. 물리적, 심리적, 국제기구 분담율 상위권 213
2. 공격적 측면의 문화경쟁력 214
3. 매력도 측면의 문화경쟁력 215
4. 문화여건으로서의 경쟁력 217
제2절 중위권 국가 218
1. 물리적, 심리적, 국제기구의 분담율 중위권 218
2. 공격적 측면에서의 문화경쟁력 중위권 219
3. 매력도 측면에서의 문화경쟁력 중위권 220
4. 문화여건으로서의 문화경쟁력 중위권 221
제3절 하위권 국가 222
1. 물리적, 심리적, 국제기구 분담율 하위권 222
2. 공격적 측면의 문화경쟁력 하위권 222
3. 매력도 측면의 문화경쟁력 하위권 223
4. 문화여건으로서의 문화경쟁력 하위권 224
제4절 공격성과 매력도 평균과 종합순위 226
제5절 순위별 분석의 결과 얻을 수 있는 시사점 236
제6장 우리나라 문화경쟁력 분석 238
제1절 분석영역별 개별 분석 238
1. 문화창조 영역 239
2. 문화수출 영역 241
3. 문화향유 영역 242
4. 문화유산 부문 243
5. 문화기반부문 244
6. 문화여건부문 246
제2절 1위국과의 격차 분석 248
1. 물리적, 경제적, 국제기구 분담율 개요 248
2. 문화창조 영역 249
3. 문화수출 영역 254
4. 문화향유 영역 256
5. 문화유산 영역 257
6. 문화기반 영역 258
7. 문화여건 영역 261
제7장 우리나라 문화경쟁력 제고 정책 262
제1절 비전의 재구성: 영역별 비전과 종합 비전 262
1. 문화창조 비전: 전통예술의 확산과 현대예술의 보편적 접목과 균형 262
2. 문화수출 비전: 한류의 지속화 263
3. 문화향유에 대한 비전: 문화복지는 문화경쟁력의 본질 264
4. 문화유산에 대한 비전: 문화유산은 우리 문화적 속성의 중심 265
5. 문화기반시설의 비전: 하드웨어의 기초성은 모든 문화발전의 원동력 265
6. 문화여건의 비전: 몰개성적 개발에서 토착적, 민속적 개발 266
제2절 문화예술에 대한 의식의 전환과 태도의 개선 방안 266
1. 문화예술에 대한 의식 전환: 예술가에 대한 존중 의식의 저변화 266
2. 문화창조에 대한 태도: 해외 현장과 예술교육에 대한 관심과 지원 268
3. 문화수출 영역의 태도: 수출의 확대 268
4. 문화수출의 확대를 위한 의식 개선: 순수예술의 육성 269
5. 문화수출 의식: 콘텐츠 다양성을 위한 소재 발굴 강화 270
6. 문화향유에 대한 의식변화: 창조와의 밀접한 관계성 의식 271
7. 문화유산에 대한 의식 전환: 문화유산의 중요성에 대한 계몽 271
제3절 문화생산과 소비 기술 발전과 정책적 발전 전략 272
1. 문화창조 영역의 우선 전략: 선도 문화영역의 육성 272
2. 문화창조의 기술: 예술작품의 다각적 산업화 방안 모색 273
3. 문화수출 확산 전략: 한미 FTA 활용, 대형 콘텐츠 기업 출현, 중소콘텐츠업체 육성, 창의적 콘텐츠 인력 양성, 디지털 콘텐츠 강화 274
4. 문화향유 확대 전략: 정부가 지원하는 예술행사 참여 권장, 교육, 해외홍보, 마케팅, 해외예술가 초빙 277
5. 문화유산의 매력도 증진을 위한 기술과 정책: 유산 보존 관리 기반 확충, 산업자원화와 접근성 제고 278
제4절 여건 조성을 위한 종합적 고려 279
1. 문화기반시설의 효율적 활용 전략: 활용도와 필요성의 정비례 관계 279
2. 문화기반시설 운영주체의 의식 전환: 문화자치의 혁신적 모델 개발 280
3. 문화 개방성 확대 281
4. 문화여건 의식의 전환: 디지털 환경론과 인간의 적극적 위상 필요 281
제5절 우리의 문화경쟁력 모델: 스웨덴 283
제8장 결론-연구 종합 및 한계, 추후 연구제안 286
제1절 영역별 1위 국가의 종합과 분석 286
1. 일반론의 확인 사항 287
2. 새롭게 발견된 사실 288
제2절 우리나라의 현재 문화경쟁력과 미래 제안 290
제3절 연구의 한계와 보완 294
1. 경성자료의 한계 294
2. 비교연구의 한계 296
3. 목적의식의 진정성 297
4. 연구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한 과제 299
참 고 문 헌 301
[부록1] 각국 통계청 통계연감 리스트 306
1.1 미국통계 대항목 306
1.2 미국통계 문화항목 (세부항목 번호.1218∼1256) 307
2.1 일본통계 대항목 308
2.2 일본통계 문화항목 (세부항목번호.23-1∼23-8) 309
3.1 독일통계 대항목 310
3.2 독일통계 문화항목(세부항목 번호 7.1-7.7/15.1-15.2) 311
4.1 영국통계 대항목 311
4.2 영국 문화항목(세부항목 번호 13,10-13.19) 312
5.1 프랑스통계 대항목 312
5.2 프랑스통계 문화관련 항목(세부항목 번호5.1∼5.5) 313
5.3 휴가와 여가의 관련 항목(세부항목 번호 5.4.1∼5.4.23) 313
6.1 이탈리아통계 대항목 315
6.2 이탈리아통계 문화항목 315
7.1 캐나다통계 대항목 316
7.2 캐나다 문화관련 항목 316
8. 스페인통계 대항목 317
8.1 스페인통계 문화 관련항목 및 세부항목 318
9.1 멕시코 대항목 322
9.2 멕시코 통계 문화항목 323
10.1 한국통계 대항목 324
10.2 한국통계 문화항목 324
11.1 중국통계 대항목 325
11.2 중국통계 문화항목 326
12.1 스웨덴 통계 대항목 327
12.2 스웨덴통계 문화항목 (세부항목번호 26.1∼26.30) 328
[부록2] 12개국 통계 329
OECD 주요 국가 개요 329
제1절. 문화 창조 334
제2절. 문화교역 343
제3절. 문화향유 353
제4절. 문화기반 363
제5절. 문화유산 371
제6절. 문화여건 379
[부록3] 12개국 종합그래프 389
1. 12개국 2004 GDP 389
2. 12개국 인구(2005년) 390
3. 12개국 영토면적 391
4. 12개국 인구변화 추이 392
5. OECD 분담률 393
6. 유네스코 분담률 394
7. UNDP 분담금 395
8. 행복지수 396
9. 삶의 만족도 397
10. 예술가 (음악) 398
11. 예술가 (시각예술) 399
12. 예술가(공연예술) 400
13. 예술가(문학) 401
14. 예술행사(음악) 402
15. 예술행사(공연) 403
16. 문화예술부문 국제상 수상 405
17. 문화상품교역현황: 총계 406
18. 문화재 교역현황 408
19. 도서교역현황 409
20. 신문 및 정기간행물 410
21. 레코딩 매체 교역현황 411
22 시각예술품 412
23 시청각 매체 교역현황 413
24. 도서관 방문자수 414
25. 도서관 가입자 수 415
26. 대출 도서 수 416
27. 박물관 이용율 418
28. 영화관 이용률 420
29. 가계지출 중 문화여가비 비율 422
30. 문화여가부분 정부지출(2003) 423
31. 공공도서관 현황 424
32. 공공도서관 장서수 현황 425
33. 박물관 현황 426
34. 영화관 현황(스크린 수) 427
35. 영화관 현황(좌석 수) 428
36. 세계유산(세계유산 등록 수Ⅰ) 430
37. 세계문화 유산 등록 수 Ⅱ 431
38. 세계자연유산 등록 수Ⅲ 432
39. 2003년 세계무형유산 조약가입국 및 문화재수 433
40. 세계기록유산 등록국가 및 유산 수 434
41. 세계기록유산 등록후보 및 비등록후보 435
42. 문화개방성 436
43. 2005년도 국제회의 유치 순위 438
44. 12개국 관광객(입국자 수) 439
45. 국가별 관광객 출국자수 연도별 추이(2000-2003) 440
46. 인터넷 이용자 441
47. 국가별 이동전화 가입자수 연도별 추이(2000-2004) 443
[부록4] 12개국 문화정책의 역사 등 444
1장. 미주권역 국가 444
제1절 미국 444
제2절. 캐나다의 문화정책 역사 450
제3절 멕시코의 문화정책 역사 451
2장. 유럽권역 국가 455
제1절. 독일 455
제2절 영국의 문화정책 개요 459
제3절 프랑스 464
제4절 이탈리아의 문화정책 역사 468
제5절 스페인 469
제6절. 스웨덴 문화정책의 역사 475
3장. 아시아권역 국가 476
제1절 일본의 문화정책 역사 476
제2절 한국의 문화정책 역사 478
제3절 중국의 문화정책 역사 483
판권기 492
[표 1-1] 문화복지의 지표 45
[표 1-2] 삶의 질 지표 46
[표 1-3] 문화 대항목 중요도 46
[표 1-4] 전체 세부문화지표 중요도 47
[표 1-5] 국가경쟁력 평가보고서 비교 49
[표 2-1] 연구목적에 따른 연구수행 체크리스트 53
[표 2-2] 문화개념의 용례 57
[표 2-3] ‘문화’에 대한 조작적 정의 58
[표 2-4] ‘WIN’의 집중기획: 문화경쟁력의 진단 60
[표 2-5] ‘WIN’의 집중기획: 문화경쟁력의 복원 방향 61
[표 2-6] ‘WIN’의 집중기획: 문화경쟁력 제고에 대한 전문가의 제안 62
[표 2-7] 문화경쟁력 여부 65
[표 2-8] 문화경쟁력과 유사개념의 특징의 비교 71
[표 2-9] OECD 가입국 국가별 분담율(2005년 기준) 73
[표 2-10] 좋은 지표의 성격 75
[표 2-11] 문화지표의 위계구조 75
[표 2-12] 평가기준으로서의 지수의 사례 79
[표 2-13] 문화예술창조 영역의의 경쟁력 평가지표(예시) 80
[표 2-14] 문화 지표의 선정과 누락의 기준 83
[표 3-1] 12개국의 경제, 물리적 개요 85
[표 3-2] 12개국의 국제기구 분담율과 심리적 개요 87
[표 3-3] 12개국의 문화행정영역 89
[표 3-4] 멕시코 문화예술국립위원회 조직 및 업무내용 101
[표 3-5] 중국 문화부 주요 부서별 업무 134
[표 4-1] 각국의 예술가 수(단위 : 명) 150
[표 4-2] 인구 1천 명당 예술가수 비교 (단위 : 명) 151
[표 4-3] 국가별 예술행사 개최 건수(단위: 명) 153
[표 4-4] OECD 한중일 삼국의 예술도서 발행현황 (단위 종수) 154
[표 4-5] OECD 12개국 국제적 문학상, 영화제 최우수상 수상 횟수 157
[표 4-6] 문화재 수출과 무역특화지수 161
[표 4-7] 도서 수출과 무역특화지수 162
[표 4-8] 신문 및 정기간행물 수출과 무역특화지수 162
[표 4-9] 레코딩 매체 수출과 무역특화지수 163
[표 4-10] 시각 예술품 수출 및 무역특화지수 164
[표 4-11] 시청각매체 수출과 무역특화지수 165
[표 4-12] 문화상품 종합 수출 및 무역특화지수 166
[표 4-13] 국별 문화콘텐츠 시장규모 (단위: 백만달러) 166
[표 4-14] 국별 문화콘텐츠 시장점유율 (단위: %) 167
[표 4-15] 도서관 방문자수 169
[표 4-16] 도서관 방문자 그래프 (총수, 1인당 방문횟수) 170
[표 4-17] 도서관 가입자 수 171
[표 4-18] 대출 도서 수 172
[표 4-19] 박물관 방문 총수와 1인당 방문횟수 173
[표 4-20] 영화관 관객 수와 1인당 관람횟수 175
[표 4-21] 가계지출에서 문화여가 지출비의 비율 176
[표 4-22] 세계유산 등록 수 180
[표 4-23] 세계문화유산과 세계자연유산 등록 수 181
[표 4-24] 2003년 세계무형유산 조약 가입국 및 문화재수(2006.8.2현황) 182
[표 4-25] 세계기록유산 등록국가 및 유산 수(2005.7.12현황) 183
[표 4-26] 세계기록유산 등록후보 및 비등록 후보(2005.7.12현황) 184
[표 4-27] 문화여가부분 정부지출(2003) 187
[표 4-28] 공공도서관 현황 188
[표 4-29] 공공도서관의 장서 현황 190
[표 4-30] 박물관 현황 191
[표 4-31] 영화관 스크린 수 193
[표 4-32] 영화관 좌석 수 194
[표 4-33] 문화개방성 점수와 순위 197
[표 4-34] 개방성의 지표로서 국제회의 유치 198
[표 4-35] 입국 관광객 수(단위: 천명) 200
[표 4-36] 출국 관광객 수(단위: 천명) 202
[표 4-37] 인터넷 이용자 204
[표 4-38] 인터넷 침투율 206
[표 4-39] 이동전화 가입자 수 연도별 추이(2000-2004) 210
[표 5-1] 물리적, 심리적, 국제기구 분담율 상위권 국가 리스트 213
[표 5-2] 예술가, 예술행사, 문화수출의 상위권 국가 리스트 214
[표 5-3] 문화향유와 문화유산 부문의 상위권 국가 리스트 216
[표 5-4] 문화기반, 문화여건의 상위권 국가 리스트 217
[표 5-5] 물리적, 심리적, 국제기구 분담율 중위권 국가 리스트 218
[표 5-6] 예술가, 예술행사, 문화수출의 중위권 국가 리스트 219
[표 5-7] 문화향유와 문화유산의 중위권 국가 리스트 220
[표 5-8] 문화기반, 문화여건 중위권 국가 리스트 221
[표 5-9] 물리적, 심리적, 국제기구 분담율 하위권 국가 리스트 222
[표 5-10] 예술가, 예술행사, 문화수출의 하위권 국가 리스트 223
[표 5-11] 문화향유, 문화유산의 하위권 국가 리스트 224
[표 5-12] 문화기반, 문화여건의 하위권 국가 리스트 224
[표 5-13] 공격성 12항목과 매력도 10항목 리스트 226
[표 5-14] 12개국의 공격성 평균 점수와 순위 227
[표 5-15] 12개국의 공격성 평균 점수 분포도 227
[표 5-16] 12개국의 매력도 평균 점수와 순위 228
[표 5-17] 12개국의 매력도 평균 점수 분포도 229
[표 5-18] 12개국의 공격성과 매력도의 병렬 종합 그래프 230
[표 5-19] 12개국의 공격성과 매력도의 좌표 상 분포도 231
[표 5-20] 12개국의 매력도와 공격성 종합 점수와 순위 232
[표 5-21] 12개국의 매력도와 공격성 종합 점수의 분포도 232
[표 5-22] 12개국 관광객(입국자) 수의 추이 (단위: 천명) 234
[표 6-1] 우리나라의 물리적, 심리적, 국제기구 분담률 개요 239
[표 6-2] 우리나라의 예술가와 예술행사 총합 240
[표 6-3] 문화예술-한국 (1천명당) 240
[표 6-4] 문화수출 종합현황(단위: 미화 천 달러) 241
[표 6-5] 문화향유 종합현황 242
[표 6-6] 문화향유-한국 (1인당) 242
[표 6-7] 문화유산 종합현황 244
[표 6-8] 문화기반 종합현황 245
[표 6-9] 1천명, 1인당 문화기반의 순위 245
[표 6-10] 문화여건 종합현황 247
[표 6-11] GDP 248
[표 6-12] 1인당 GDP 248
[표 6-13] 인구 248
[표 6-14] 영토면적 248
[표 6-15] UNDP(백만달러) 249
[표 6-16] 유네스코 분담률 249
[표 6-17] 음악예술인 249
[표 6-18] 시각예술인 249
[표 6-19] 문학예술인 250
[표 6-20] 공연예술인 250
[표 6-21] 음악 행사 수 251
[표 6-22] 공연 행사 수 251
[표 6-23] 문화재 수출 254
[표 6-24] 도서수출 254
[표 6-25] 신문 및 정기간행물 수출 254
[표 6-26] 시각예술품 수출 254
[표 6-27] 레코드 수출 255
[표 6-28] 시청각 예술품 수출 255
[표 6-29/25] 도서관 방문횟수(1인당) 256
[표 6-30/26] 박물관 방문횟수(1인당) 256
[표 6-31/27] 영화 관람횟수(1인당) 256
[표 6-32/28] 문화유산 257
[표 6-33/29] 무형유산 257
[표 6-34/30] 기록유산 258
[표 6-35/31] 비등록+후보기록유산 258
[표 6-36/32] 도서관 수(1천 명당) 258
[표 6-37/33] 1인당 장서 수 258
[표 6-38/34] 박물관 수(10만 명당) 259
[표 6-39/35] 스크린 수(10만 명당) 260
[표 6-40/36] 좌석 수(1천 명당) 260
[표 6-41/37] 정부지출 260
[표 6-42/38] 국제회의 261
[표 6-43/39] 인터넷 침투율 261
[표 7-1] 스웨덴의 문화영역 상위권 항목 283
[표 7-2] 스웨덴과 한국의 비교 284
[표 8-1] 12개 국가별 일반 및 문화통계 1위 순위 항목 286
[표 8-2] 전체 문화부문에서 우리나라가 선진국 평균 이상인 영역 290
[표 8-3] 유네스코 통계센터 인력배치 비율 [내용누락] 295
[그림 1-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43
[그림 2-1] 연구방법 52
[그림 2-2] 연구흐름도 54
[그림 2-3] 문화 개념의 삼차원과 그 관계 55
[그림 2-4] 문화경쟁력의 측정가능 여부 65
[그림 2-5] 우리나라의 특징적인 문화경쟁력 부문 66
[그림 2-6] 우리나라의 문화경쟁력이 없다고 판단되는 요소 67
[그림 2-7] 문화수준 우위의 결정요소 67
[그림 2-8] 문화수준 우위의 결정요소에 대한 기타 의견 68
[그림 2-9] 문화발전으로 가는 선순환적인 문화창조 모델 81
[그림 2-10] 문화강국을 만드는 문화경쟁력 원천으로서의 문화과정적 요소 82
[그림 3-1] 캐나다 문화부 조직 98
[그림 3-2] 독일문화부 조직-연방정부 단위 103
[그림 3-3] 프랑스 문화조직 110
[그림 3-4] 이탈리아 문화유산 및 문화활동부의 새로운 정부구조 형태 112
[그림 3-5] 스페인 문화부 조직도 115
[그림 3-6] 스웨덴 중앙정부 조직도 118
[그림 3-7] 문화청 조직도(2005년 4월1일 현재) 125
[그림 3-8] 일본예술문화진흥회 조직도 127
[그림 3-9] 문화관광부(본부) 조직도 130
[그림 3-10] 중국문화부 조직도(2006년 현재) 133
[그림 4-1] 예술교육의 순환 148
[그림 4-2] 문화산업 경쟁력의 체계 160
[그림 7-1] 비전의 재구성: 영역별 비전의 종합 263
[그림 7-2] 문화예술에 대한 의식의 전환과 태도의 개선 267
[그림 7-3] 문화생산과 소비의 기술발전과 정책적 발전 전략 274
[그림 7-4] 문화강국의 조건으로서의 여건 조성 콘텐츠 280
[그림 8-1] 6대 분야의 발전적 선순환과 모델 - 대외적 공격, 매력도를 중심으로 293
[그림 8-2] 우리의 문화경쟁력 제고를 위한 ‘한국’문화명품 브랜드모델 298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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